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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BEST
시청자
둘이 같이 치킨을 튀기는게 빠르지 않을까?
그렇게 따지면 아트도 노력으로 커버 가능한데...
그러면 둘이 싸움
결론은 둘다배운 빠요엔이 짱
게이랑 레즈가 테크닉 대결하면 누가 이김?
스쓰로드
시청자
ㄹㅇ 우문현답
사실 각각 얻는게 달라서 결국은 모두 그렇게 TA가 되는거야
사실 정말 두개를 다하고 두사이에서 의견을 잘 조율하는것이 TA 그렇다 두개 다 한 양반은 존재함 공돌이 감각이 있는 아티스트가...
두명에서 같이 작업하면 안댐?
다시가입함ㅠㅠ
그러면 둘이 싸움
프로그래머 입장에선 기간 내에 구현하기 힘든걸 자꾸 디자인해서 가져오니 답답하고 디자이너 입장에선 구상했던 내용들은 죄다 힘들고, 안되고 결군 계획과 다른 결과가 나와서 답답함
어지간한 빡대가리아니면 어느정도 할수있는 프로그래밍과 그보다 재능이 더 필요한 아트
글쎄... 엔터프라이즈급만 되도... 어느정도 하는정도로는 스파게티 코드되기 쉬울텐데
하와이안펩시
그렇게 따지면 아트도 노력으로 커버 가능한데...
아트가 재능없으면 못하다는건 동의하지만 프로그래밍은 공부머리나 논리력 딸리면 못함 둘다 타고나야 잘하지. 어느정도 할줄아는 정도로는 만들수 있는거 없음
님 프로그래밍 업계 사람 아니죠?
둘다 어느 수준이상은 재능의 영역인 데 그아래는 전부 노력으로 커버됨
프로그래밍이 계산기 만드는 그런 일이 아님 창의성이 얼마나 많이 요구되는데, 아트에 비해 덜 요구 된다고? 아트도 상업예술 범주면 창의성이 요구되는게 얼마나 요구될거 같음?
프로그래밍보다 아트쪽에 더 재능이 필요하다는건 공감하는데 프로그래밍이 "빡대가리 아니면 어느 정도 할 수 있는 수준"이라는건 절대 공감 안된다 로직구성도 생각보다 재능이 엄청나게 중요함
ㅋㅋㅋㅋ 프로그래밍엔 창의성에 중요하단다
어지간한 빡대가리 아니어도 노력과 재능 없으면 프로그래밍 근처도 못감
ㅋㅋㅋ 아트랑 프로그래밍 연봉 차이보면 그말 안나옴 ㅋㅋㅋㅋ
빡대가리가 아닌 걸로 쩐 코드가 제대로 서비스 되고 그후에 유지보수가 될거 같냐...
ㅋㅋㅋㅋ 같은 회사에 신입으로 들어가던 앞자리 숫자가 달랐는데 말이야.
아트에선 구도가 중요하다면 프로그래밍에선 알고리즘이 중요한데 알고리즘 만만하게 보면 큰코다침
ㅋㅋㅋㅋ 이거시 우리나라에서 개발자를 보는 시선인 것인가ㅠㅠㅠ
아트팀은 적어도 남이랑 그림을 합치는 수고는 안하겠군 누군 팔그리고, 누군 다리그리고, 누군 몸그리고... 그리고 합쳐지면 사람모양이기를 기도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그리고 머리 그리는걸 깜빡했네 야근이다~
사실 프로젝트 관리만 잘해도 다 회피 가능하지만 배우기만 해도 두통이 오는데 실적용 한다면 어떨지는 취직해봐야 알겠지... 결론은 선배님들 후기좀
별거 없어 니가 아는 규모가 좀 더 많이 커지는정도?
프로그램밍도 재능충 영역이 있는데 이걸또 빡대가리 아니면 다한다고 하네 ~
어느정도라고했는데 왜들 불타는거지
아, 까놓고 재능이 필요한데 재능도 없는 것들이 프로그래머한테 그것도 못하느냐고 하니까 개싸움 나지. 반대도 마찬가지야. 업계 상위 10%드는 재능충이나 할 말이고, 나머지는 서로 트러블 생기기 전에 상대영역에 대해 기본적 이해는 갖고 들어가야함. 둘 다 싸우지 말고 섹1스해.
프로그래밍이 어지간한 사람이 아니면 할수 있다? 여기는 업계 2~3년차 된 사람이 6개월 배운 사람이랑 동급이 되는게 가능한 그런 곳이야...
님이 어느정도 멍청해서인듯
스펀지밥
내가 디자이너에 취미로 프로그램(코딩말고 알고리즘만)작업해서 페이스북 게임 출시해봤는데. 프로그램 아무나 한다는 애들은 아마 코딩문법 이야기하는거고. 제대로 알고리즘 짜는걸로 생각하면, 아무나 못한다고 생각함. 막말로 우리 프로그래머 답답해서 내가 직접 손대봤는데. 울 프로그래머보다 내가 잘짜는거 같다. 내가 잘한다는 뜻이 아니라 우리 프로그래머가 빡대가리라는 뜻. 프로그램 오래? 했고 게임은 처음만들어 봤다 해서 프로그래머라 생각했는데. 저 위에서들 말씀하시는대로 알고리즘 못짜면 게임설계도 그냥 노가다처럼 짜게 되는데 뭐 하나 추가하려해도 다 못한다 소리뿐임. 내가 직접 짜보니 왜 추가 못한다는지 알겠더라. 프로그램 아무나 하는건 맞는데 그 아무나 들이 제대로된 프로그래머는 아니지.
아트는 안배운사람이 수십년배운거 이기는곳이야...
닉네임은30자
그건아님 1~2년신입인데 취미보다못하는사람 많음
1. 추가 하면 연봉이라도 더줍니까? 2. 추가 하면 일정이라도 더줍니까? 3. 프로그램을 안해보셔서 그런말씀을 하는것입니다. 눈 더럽게 높은 회사에서 실력이 정말없는 프로그래머를 뽑을리가없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 논리라면.. 아트도 어느정도 손고자만 아니면 그림학원 며칠 다니면 그리지않나??
인디게임회사는 그런일이 많습니다. 심지어 서로 인력을 구할 여력이 없어서 타회사 1인개발자랑 하는 팀작업(협업)입니다. 자기말로 게임개발자라고 한 사람을 믿은 제가 잘못이죠.
맞음. 미술경력자로서 말하면, 우리가 생각하는 멋진 그림(현대미술 말고)들은 수백년동안 과학적으로 검증된 이론이기때문에 그림하나 못그리는사람도 학원에 갖다 박아놓고서 하루에 6~8시간씩 그림그리게 하면 1~2년후에 그럭저럭 그림을 그리게 할 수 있음. 게임일러의 경우 보기에 좋기만 하면 되는 상업미술이기때문에 더 그렇슴. 미대입시도 그렇게 되고 그래서 나때도 공부 못해서 인서울 간신히 들어가거나, 인서울안되는 애들이 미대입시하면 그럭저럭 인서울미대로 갈수있어서 미술하는애들 많기도 했고, 게임원화쪽도 학원가서 보면 30살가까이 그림한장 안그려본 사람이 1년~2년다니면서 실력키워서 취업하고 그러는 경우 꽤 있음. 물론 후자의 경우 '그럭저럭'그리는것이기 때문에 보면 매력도 잘 안느껴지고, 빛, 구도나 인체같은거에서 허점이 보이긴함. 여기서 재능이 나뉜다고 생각함. 재능있는사람은 여기서 잘그리는사람으로 진화하는거고, 재능없으면 고만고만한 그림에서 못벋어나는거고
그냥 잘하는거나 계속해라.......
게이는 남녀 동성애자 전반을 일컫는 말이래
그리고 버블검과 마셀린은 결군 커플이되지
맞습니다 맞고요
본업에 충실해야지
둘이 같이 치킨을 튀기는게 빠르지 않을까?
우문현답에 울고갑니다
이제 누가 치킨을 튀기고 누가 배달을 할지 정하는 전쟁을...
아트는 특유의 센스가 있어야하는거 아님? 물론 프로그램을 아무나 할수있다는건 아니지만...
SOLID원칙 지키면서 코드를 짤려면 센스가 아주 좋아야합니다.
결론은 둘다배운 빠요엔이 짱
이시와타리 다이스케
싸우지말고 둘이 섹th해!
기획자가 둘다 해라
아스트랄 크루세이더
그런애들 보면 적당히 마우스 조작이나 코드 복붙 조금 수정만 했을 뿐이지 딴걸 못함... 클라쪽은 좀더 들어가면 미적분 계산 정도도 해야 하고 서버쪽은 디자이너는 검은 CLI화면만 보고 리눅스요? 이럴걸
아스트랄 크루세이더
알고리즘을 아티스트가 짠다고? 와 시-발 ㅋㅋㅋㅋㅋ 씹 재능인데 그것도 천재네
아스트랄 크루세이더
요즘엔 에셋이 많아서 1인 개발인 경우는 보통 둘중 하나임 1. 프로그래머가 아트 에셋을 구매해서 개발 2. 아트가 프로그램 에셋을 구매해서 개발
1은 그래도 재미있는 게임이 나올 확률이 있는데 2는 겉보기만 화려한 게임이 나오게 됨. 그리고 알고리즘을 아티스트가 짜는 경우도 있는데 그건 그사람이 원래 프로그램 재능이 있는거지.. 진짜 제대로된? 아티스트라면 그거에 미쳐야 하기때문에 알고리즘 사고를 하기 어려움.
둘이 싸우면 결론적으로 자본가 1승
아니 시발 무슨 짤들이 추천 비추천 수까지 비슷해
둘을 합체시키면 되잖아 근데 누가 앞이지?
그냥 각자 전문화된 사람에게 맡기면 안됨? 애초에 프로그래밍도 친구보면 스파게티 안만들고 꾸준히 쌓아올리는거 엄청 힘들어 보이던데
각 업계분야 전문가들이 협엽을 하는데 싸움난거 아님ㅋㅋ?
전문인 간 소통 때문에 저 얘기가 나온 거야
그러니까 둘다 소통하는 법을 배우면 되겠네
얼마나 막장이면 혼자 다해야 되냐? 걍하나에 집중하고 사람구해서 동업해야지
동업을 하는데 서로 말이 안 통하니까 나온 논제겠지
프로그래머가 보는 아티스트 - 원숭이 아티스트가 보는 프로그래머 - 원시인
프로그래머는 그래도 인자 붙네. 프로그래머가 아트를 배우는 게 낫겟다.
지럴말고 본업에나 충실해라 몽키새키들아
둘이 필요한 재능이 다른데 저걸 가지고 싸울거리가 있나? 프로그래머가 아트를 배우면 뛰어난 프로그래밍과 보통의 아트실력을 가질테고 아티스트가 프로그램을 배우면 뛰어난 아트와 보통의 프로그래밍 실력을 가질텐데 뭐...
일반적으로는 보통의 a실력과 미약한 b실력과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지 않던가
쉐이더처럼 둘 다 알면 좋은 분야가 있으니 수요가 있징
닉네임은30자
둘다 잘하지 못하는 파트기도 함
타노스가 좋아할만 짤이네
유니티에서는 아트가 프로그래밍 알면 더 편하긴함. 그림을 어떻게 쓰기 편하게 줄지 알게되거든
그 미야모토 시게루도 직원들한테 게임을 작품이 아니라 상품으로 부르라고 강요하는 판에 뭔 아티스트. 만들어서 팔라야지 집에 장식하게?
아티스트 작품도 파는 거잖아.
파는 거지만 다르다고 생각 되네요. 작품(아트)은 소비자가 제작자에게 맞추는 것. 상품은 제작자가 소비자에게 맞추는 것. 게임에서 아트적인 요소를 가미하는 건 상품성을 갖추기 위해 아티스트적 요소를 넣는경우가 대부분이니까 이건 결국에는 상품성 강화를 뜻함. 전 개발자가 아트에 대해 이해하는게 빠르다고 생각 되네요.
저기서 말하는 아티스트는 원화가나 일러레, 캐릭터 모델링이나 디자이너랑 도트찍는사람 말하는거 아님?
겜 업계 사람은 보통 그래픽 작업자를 그래픽 아티스트라 부른다
회사에서도 아티스트라고 합니다 ^^ 해외 단적으로 갓옵빠 만든 산타모니카 스튜디오에서도 그래픽작업자 아티스트라고하고 짜장국에서도 니혼 국에서도 다 아티스트라고합니다~
응 니혼국에선 그래픽디자이너로 불려~ 아트는 디렉터한테 잘붙이고
옛날엔 그랬는데 요즘 웬만하면 글로벌 스탠다드를 따라서 대외적인 공식 직함은 아티스트로 불러주는 경우가 많아짐. 다만 개발 내부에서는 옛날 버릇대로 디자이너라고 하는 사람도 아직 많이 있음.
빡통 고졸도 반년 국비지원받아서 학원다니면 그럭저럭 나오는 게임프로그래머 vs 고인물밭인 아트
그 빡통은 제대로 로직 짤줄 모르면 그냥 코더라고 한다. 그리고 프로그래머는 빠요엔들 없는줄 아냐?? 너 같은 식으로 말하면 히키코모리 백수도 낙서하면서 픽시브에 업하다가 나오는 아트 vs 미적분, 물리 등을 계산할줄 알아야 하는 클라엔지니어, 백엔드 서버 구축 등 하는 서버엔지니어 (빠요엔들은 해커손으로 하루만에 구축) 이러면??
전자가 짠 코드 때문에 유지/보수가 허벌나게 X같다는 건 아냐?
코더와 프로그래머와 같다고 하지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닉네임은30자
내가 이거에 데어서 혼자 알고리즘 공부하고 개발하기 시작했음. 인제 드래곤 플라이트 수준은 만들줄 안다.
↗.문가가 문제야....ㅋㅋ 아트는 국비지원 없냐???ㅋㅋ 하긴 이런 애들이 있으니 해외 게임 프로그래머 연봉 억대 받으면서 개발하는데.. 조선 프로그래머 초봉 2.3천 받으면서 억대 연봉자들처럼 야근 철야하니 점점 게임 개발하겠다는 프로그래머가 줄어들지.. 겜은 더 거지 같이 현질유도 존망게임만 나오고...ㅋㅋ
음 협업해야하는분야에선 늘 생기는 문제긴함
월급은 그대로일텐데 뭐하러 두개나 함
둘다 가능한 사람이 필요하긴함 TD 같은 사람들
그렇게 해서 둘 다 갖추면 진짜 노예 탄생
하지만 기획은 3개 다 할줄 알아야 한다 안그런 사람들도 있지만
기획은 프로그래밍도 발바닥만 담그고 아트도 발바닥만 담근 그냥 사무직도 많아.
삭제된 댓글입니다.
마에카와미쿠
미카팀 같은 회사에 있던 경험으로선 회사가 디자이너만 위해하고 엔지니어는 소홀히 해서 그 사단이 난거 같던데... 규모나 투자비용등을 보면 일러는 당장 가챠로 돈을 벌지만 클라쪽은 돌아가기만 하면 된다는 인간들이 있으니
마에카와미쿠
이번 이벤트 버그 보고도 그런말이;;
이거 원본 프레젠테이션 만든사람이 정말 잘 만든듯 ㅋㅋ
디자인팀 : 개발자가 아트를 배워야죠! 개발팀 : 아티스트가 개발을 배우면 되잖아요! 기획팀 : ㅋㅋㅋ 어서 일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