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enduro-mtb.com/en/best-mtb-disc-brake-can-buy/
브레이크에 수십만원 들일지 말지에 대한 번뇌를 해결해 주는
자료를 발견했습니다.
엔듀로MTB매거진이라는 곳에서 실행한(2018.06) 실험결과 인데,
개인적으로 저렴한 가격 덕에 관심을 두고 있던 스램 가이드는
가격이 싼만큼 제동력이 떨어지는데다
(비싼 버전도 제동력이 데오레보다 별로 강하지 않고 싼 버전들은 데오레만도 못함)
피스톤 리턴 불량 사례도 흔하니 시마노 계열로 해야 되겠다는 결론을 얻었네요.
세인트를 지르면 30킬로 정도의 중간 속도에서
기존 데오레보다 두 배의 제동력을 얻지만 고속 급제동은 차이가 적으며,
ZEE는 레진패드로 실험되었는지 고속에서 급제동 성적이 별로로 나와 있는데,
메탈패드를 사용하거나 과열을 피하면 될 것 같아 보입니다.
그리고 2P브레이크를 쓴다면 XT구입으로 돈낭비말고
거의 동급 성능인 데오레를 쓰면 되는 것 같습니다.
For maximum performance outside, we need to go inside
(레진패드는 과열시 가스를 발생시켜 제동력을 감소시킴)
So which is best?
Considering each brake as a whole, the task of picking a winner is not an easy one.
Braking, like most aspects of life, is a personal thing:
some like their brakes to initially engage with the smoothness of two greased feathers pressing against the disc,
while others like to feel deceleration as violent as a chain strung between the trees.
For those who live in the Alps, carry excess weight or simply hunger for brute power,
the Magura MT7 and Shimano Saint models are hard to beat for value and power.
(체중이 무겁거나 강력한 파워를 추구한다면 마구라MT7와 시마노세인트)
For those who love smooth modulation, then the TRP Quadiem, Hope and SRAM Guide offer the most linear deceleration.
At the affordable end of the market, the SRAM Guide T disappointed testers with its low power,
while the Shimano Deore delivered the same great value as ever.
(스램 가이드는 실망스럽게 제동력이 약하고, 데오레는 최고의 가성비를 보여줌)
갓 데오레
여럿 만저봤지만 솔직히 유압브레이크는 시마노가 답인듯 가격 적당해서 유지비 좋고 정비편의성 좋고 성능도 나쁘지 않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