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잡가스와 삽질을 즐기는 리르 라고 합니다.
아니 사실 i40 이타샤로 잘 알려진 리르 입니다 .[퍼퍼퍽]
아무튼 잡가스와 즐겁게 엔진 리빌드 이후의
이야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글 형식은 그냥 막 편하게 작성을 했습니다.
보시다가 불편 하실수도 있습니다. :-)
그러면 시작 합니다. :-)
일단은
잘~ 고치고 마누라님이 인테그라를 좋아해서
퇴근길에 끌고 가던 어느날
갑자기 클러치가 허당을.. 칩니다.
슈발 뭐지..?
하고 시동 끄고 기어 넣고 시동 걸면서 악셀 밞기 신공으로
어찌어찌 매장 까지 차를 끌고가서
클러치 보조통을 열어보니
오일이 없...?
뭐지?
에어가 덜 빠졌나
하고 클러치액(브레이크액)을 넣고 펌핑을 하는데 엔진룸에서 왠 물 줄기가..............?
하고 확인해 보니..
클러치 호스 파손.......
띠발..
그 와중 과거 차주분이 클러치 라인을 용접해둔걸 보고
미친?! 을 연발..
난중에 교체하기로 하고
인테그라 클러치 호스를 찾아..
수도권 자동차 부품의 메카.
장안동을 갑니다.
딱 맞는건 없고
길이가 좀 길면서 인 아웃 치수가 달라서 변환피치 랑 같이 구매해서
매장으로...
장안동 최고 =ㅈ=b
아무튼 그렇게 연결해서 타고 다니던중
마누라님이 말씀하시길
마누라님 : 클러치 호스 고쳤어?
저 : 어 장안동서 얼추 맞는걸로 끼웠어
마누라님 : 얼추?
저 : 응 얼추 쓰는데 문제는 없어서
마누라님 : 딱 맞는거 없어?
저 : 국내서는 없지? 주문하지 않는 이상?
마누라님 : 돈줄터이니 딱 맞는걸로 주문해요
저 : 띠용?!
그래서 혼타 튜닝~ 브랜드 SPOON 스푼제 클러치 호스랑.
스페어로 클러치 실린더 + 릴리즈실리더 오바홀킷을 구매
다시 한 번 부품 자금을 주신 마누라님에게 감사를~!
언제나 신품은 좋습니다. :-)
아무튼 호스를 달고~
인제도 몇번 시운전 다녀오고 했는데
묘~한~ 문제가 생겼습니다.
오일캡에 수분이...?
그리고 냉간시에는 시동이 잘 걸리는데
온간시에는 시동이 잘 안걸리는 이상한 상황..?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일단 흡기 써지를 탈거
이상하게 흡기 벨브위에 냉각수가 고여있는 상황을 발견..
물라인을 잘못 연결했나....?
메뉴얼을 인쇄해서 비교해 가면서.
원인을 찾아 봤는데...
원인은 오리무중이고..
엔진오일도 상태가 영 아니올시다 고...
유증기 쿨러 안에는 엉망이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헤드커버를 까봤더니만.
슈~~우우우우우발~?
이고
이유는 모르겠지만 타이밍 벨트도 갈렸구?!
마저 확인해 보니 벨트가 자리 잡으면서 잘 못 잡혀서 갈린 문제라
다시 잡아주면 되는거라 넘어가고.
플러그를 열어봤는데..
연소실에 냉각수가...?
에라이?!
설마 헤드가 휜건가?!
하고 헤드를 내려서!
간극자로 체크 했더니만.
공차가 신차 컨디션............
저기요..............?
그러면 원인이 뭐지?!
하고 아무생각 없이 헤드가스켓을 봤더니만.
저기요...?
너가...
왜 녹아?!
헤드가스켓이 녹아서.. 냉각수 유입;; 이라는
운 없는 결론을 내림.
다행이 여분 가스켓을 준비해놔서.
저번 처럼 카페배네 보기 싫어서
위치를 다시 확인 하고... [반대로 끼워도 체결 됨;;]
헤드 올리고..
캠 올리고
메뉴얼 옆에 두고 토크 체크하고
오염된 헤드커버..
0
세척 하고 찝찝해서 커버가스켓도 교체하구
닫아주고
마 무 리
인줄 알았으나. 오일캡이 깨짐.
아오오오오오오옹
하는중 아카디아 타시는 손님이 오셨길레
혹시나 하는 생각에 양해를 구하고
아카디아 캡을 끼웠더니 딱 맞음.
아싸?! 하고 다음날 쉐보레 부품집을 가서 아카디아 오일캡 주세요!!!!!
를 했는데..
혼다 정품을 줌..
일본 생산.............
워셔액통하고 부동액통 뼤면 거의다 일본서 수입해온다고;;
(두개만 국내 설계 변경 사양)
아무튼 개꿀!
하고
장착~!
하면 모든게 끝난거 같죠?
아닙니다.
하체 부싱이 좋지 아니하여
교체를 해야하는데 부싱 갯수만 24개...........[이불킥]
그래서 이곳 저것 의뢰를 넣었는데
다들 거절을.. 하셔서
마지막으로 아는 형님에게 연락을 드렸더니만..
저 : 형님~
형님 : 왜?
저 : 제차 부싱싱좀 갈여주세요~ 비용은 드릴게요~
형님 : 차가 뭐인데?
저 : 어큐라 인테그라요
형님 : 몇개 인데?
저 : 24개요
형 : 뭐? 24개개?? 장비 빌려줄터이니 그냥 너가 해라
저 : 예??
얼떨결에 빌린 장비..
왜 다들 안해주는거야 ;ㅂ;
라고 불평중 주문한 부싱이 도착했다기에..
주문한 샵에 방문 하였습니다.
그런데..
부싱이 잘 도착 하였고
잘 보관중이더라구요.
그런데 보관중인 장소가...
냉 장 고...........................................
ㅇㅁㅇ........................................................?
지금 부싱 제조사가 "하드레이스" 라고
하드 그러니까 아이스크림이라고.. 냉장고에 넣어둔건가?!
아무튼 난감함을 뒤로 한체 냉장고를 열었는데..
어.... 작동중인 냉장고....
ㅇㅁㅇ?!
제차는 인테그라 GS-R 이지만
타입R 부싱이 좀 더 튼튼 하겠지? 라고 하면서 타입R로 주문 헸습니다.
확실하게 적혀 있는 24개............
구성품도 확인해주고
다음날 작업을 시작 합니다.
로우암을 전체를 내리고 싶었으나 엔드뽈이 죽어도 안빠져서..
포기.. 공중에 매달아 두고 작업..
로우암 일부는 탈거되서 빼두고..
빼는데 부싱이.. 안빠져서 삽질이란 삽질은 다했더니만.
=ㅈ=
얌전히 안 빠져 주네요.
하하하하
아무튼 쏙쏙 뻬고
새 부싱을
쏙쏙 박아주고..
하고 잘 되나 했더니만...
어...................?
야잌?!
스테빌라이져 링크가.. 박살 나버림.. [활대링크]
아오!! 우짜지..
하고 주변에 수소문 했지만
누가 인테그라 부품을 가지고 있을리가 없고.
하던중 매장에 SM520 차량이 입고 되어서
일이 우선이니 손님 차량 작업 하면서 점검 도중 활대링크를 봤는데.
어..................? 비슷한데?!
하고 손님 떠나시고
바로 주문!!!
으음..
힘을 받는 부분이 아니기에 에라이 모르겠다~
하고
그냥 장 착~
하하하하하하하
잘 되겠지 뭐~
여러분은 이러지 마세요~
앞에서 삽질을 했으니
뒤는 제발~! 하면서 뒤를 시작 합니다.
싹~! 털고서.. 서...
링크를 정리하는데..
응??? 뭐가 이상한데..?
=ㅈ=..........저기요.............?
과거 어떤 차주분 작품일까요?
부러진걸.. 그냥 잘라서 용접했어?! 그것도 길이가 다르게?!
아아아아아악?!
거기에 얼라이먼트 자리도 먹었네?!
슈바아아아아아알?!
난중에 살리자 ;ㅂ;
라는 생각으로.. 일단은 부싱 교환..[피눈물]
부싱 갈아주고..
조립해서..
하루만에 끝냈습니다..
하체 작업을...............
두 번 다시 하기 싫음 ;ㅂ;
그리고 작업 하면서... 알았는데
타입R과 논 타입R은 리어 하체 모양이 달라서 부싱구성이 다름
결론 리어 부싱이 몇개 남아 버림... OTL
그리고 바퀴 끼고 주차..
옆에 ER34는 같이 서킷 가시는 동호회분 차량이신데
원인불명으로 시동 꺼짐 계기판 사망 테인 조절식 컨트롤러 미작동으로 입고..
아무튼 하체 작업을 끝내고 다음날..
타이어가 도착 합니다.
작년에 LE 스포츠로 서킷을 달렸는데
불만족 스러운것은 아니나 제대로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SUR4 G를 준비 했습니다.
좋더라구요 :-)
지우게라 그렇지 ;ㅂ;
아무튼 퇴근길에 가지고 퇴근해서..
출근길에 타이어 장착하고
아 i40 넓다~
아따 타이어 나 휠이나 둘다 곱네
아따 새것이 역시 좋구만
아무튼 그렇게 휠타이어를 낑궜으니.
시운전을 나갑니다~
그리고
부싱을 갈았으니..
얼라이먼트를 봐야죠~!
센서 장착~!
-ㅈ-...........?
하체를 전부 깐 차인데 수치가 쏘쏘 하넹...?
아무튼 얼라이를 잡고..
달리러 인제를 갔는데..
하아...........
에어 커플링...이 없네.,..?
주행 하러 왔는데 얼결에 섹션 책임자가 되었네?
진행 관리자가 되었네...................................?
아무튼
서킷을 1년만에 왔으니
그냥 열심히 달렸습니다.
하하하하하
마누라님도 조수석에서 동승해주시고 :-)
그리고 인제 풀코스 2분 17초 84 라는 개인 베스트 타입을 달성 하였고요. :-)
제가 타는 차는 빠른차가 아니라서 이정도면 충분다고 봅니다. :-)
작년에 고장나서 퍼진차
잡가스랑 잘 고쳐서
물론 삽질도 좀 하고?
해서 지금은 출퇴근용으로 쓰고 있습니다.
아니면 장거리 주행용으로
연비가 좋아서 .:-)
아무튼 인테그라 리빌두 후 이야기 였습니다.
다음에도 재미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P.S
오탈자 찾아서 수정중..
P.S2
오른쪽 감사합니다. :-)
와 빡침의 연속 ㅋㅋㅋㅋㅋㅋ 제가 시계고치는 느낌이네요.
순정도 아니고 이상한 부품 써도 돌아가는것도 시계랑 똑같네
내공이 대단하시네요 멋진장면 잘보왓습니다^^
전문가 그냥 보고 웃지요
내가 싸제 가스켓 또 쓰면 사람이 아니다
음? 뭔지 모르지만 좋네요 ㅋㅋㅋㅋㅋㅋ
그냥 차 만들기 입니다~!
밀이 필요없다 👍👍👍👍
어.. 밀은 없죠 밀가루는..
내공이 대단하시네요 멋진장면 잘보왓습니다^^
내공은 없습니다. 언제 내공 쌓아 볼지..
전문가 그냥 보고 웃지요
저는 비 전문가라...
삭제된 댓글입니다.
피넬렌
장안동 인근에서 일하지 장인은 아닙니다. [퍼퍽]
안되면 되게하라~~~~!!
그래도 안되면 우울 하더라구요..
오탈자 찾고 계신다고 해서 댓글 남깁니다. 클러치 "호수" -> "호스"
감사합니다.
세상에~~
이런차가 있습니다.
으.... 전주인의 똥들이 가득;;
어우 그냥 광아저씨님 처럼 새차를 타야.. 아오...
내가 싸제 가스켓 또 쓰면 사람이 아니다
그분 등장
그렇게 또 썻다고 합니다.
와 빡침의 연속 ㅋㅋㅋㅋㅋㅋ 제가 시계고치는 느낌이네요.
이루리시계연구소
순정도 아니고 이상한 부품 써도 돌아가는것도 시계랑 똑같네
두 분이 뭔가 통하시겠어요. 이래서 다른 분야의 장인들끼리는 그래도 통하는 건지도...
부품을 만들어가며 하는건 없었어서... 그래도 가능하면 정품부품 쓰고 하고 싶습니다.
언제나 루리님 글 볼때마다 저도 동질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기계는 다 똑같죠..
저는 장인이 아니라..
그런 꿈들...
뭐지 이거 루티드인가요 ㅋㅋㅋㅋㅋ 막 다른차 부품 가져와서 '얼추 맞습니다 장착' ㅋㅋㅋㅋㅋ
그냥 대에에에충~ 따라하지 마세요..
스테빌리라이져 링크보고 으아아악...~~~~~~~~~~~~~~ (제가 저거 관련 업무를 좀해서리..) 했는데.. 그 담 내용을 일고 링크 따위 문제는 아무것도 아님을 깨달음.. 다른의미론 존경 드립니다. 저는 저런차 무서워서 못탐 ㄷㄷ (회사에서 보험 안들어주면.. ㅋ)
링크는 애교 입니다.. 애교.. 그런데 저걸 끼니까 프론트 스테빌리티가 올라가더라구요...[좋군?!]
전 차주가참.... 용접으로 저리 대충때워서 타다니 무서워서 저렇게는 못할거같은데....
저걸 모르고 타고 있던 저도 참.. ..
으어 고생 많으셔요
이제는 즐기고 있습니다...
그래픽 좋네요 ㅎㅎ....?
아잇 그럼유~ 현실..[눈물]
하체 고생했네요.. .. 이런차 수리 하다보면 할게 없어지면.. 왠지.. 졸업해야하는 느낌이 팍~ 듭니다~ㅎㅎ
그러면 다음 차를 가져오겠죠...?
VTEC 엔진 RPM을 신나게 높이 밟는날이 계속되길 응원합니다!
언제나 VTEC와 함께~!
이야 비주류 외산차 오너의 내공이 여기까지 전달되네요 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저정도 상식이 있으시니 타시지 다른분들은 절대 도전하지 마세요 ㅋㅋ 잘못걸리면 일본을 여행차 방문하게 되는일이 발생하게 될겁니다 ㅋㅋ
6월에 결혼해서 9월에 신혼여행을 갔는데 일본으로 갔습니다. 그리고 둘이서 손잡고... 업게러지랑 슈퍼오토박스 간게 유머 아닌 유머 입니다.
우와 리어서스링크 잘라붙이기는 진짜 충격과 공포네요 ㄷㄷㄷㄷㄷ
공포 레벨을 넘어갔습니다..
헐.. 차에 대해 어떻게 이렇게 잘 아시나요? ㄷㄷ 관련 업계 분이신지.. 어떤 공부를 따로 하신건지.. 궁금합니다.
자동차쪽 일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정비가 아니라 차량관리? 쪽 입니다. 관리를 하더라도 차를 알아야 하기에. 틈틈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제 차좀 맞기고 싶네요.......
제 차만 고쳐서..[눈물]
계속보면서 대체 인테그라는 언제 나오는거야.... 혼다 인테그라....
인테그라 헬싱을 찾으셨군요?!
저는 바이크로 인테그라 찾았어요 ㅋㅋㅋㅋㅋ 글고보니 혼다놈들 왜 바이크랑 자동차랑 같은 이름을 내놨지....
차가 먼저 나오고.. 바이크가...
삭제된 댓글입니다.
라리린동무
투자한 만큼 보답 받고 투자 한것에 후회 없는 보답을 받아서 그러려니 하고 있습니다.
얼라이 어디서 보셨나요 느낌상 잘볼거같은데 추천좀 ㅋㅋㅋ
얼마나 공부하면 작성자분처럼 차에 대해 빠삭해지나요 ?
의정부에 우리카프라자 라는곳 입니다. 제대로 봐주시고 코스트가 높습니다. :-)
그리고 저도 그렇게 차에 빠삭~ 하지는 않습니다. :-)
감사합니다, 얼라에 굉장히 민감하는데 코스트가 적당히 높으면 충분히 지불해야죠 ! ㅋㅋㅋ 근데 얼마나 높나요 ㄷㄷ?
제가 15장 나왔네요,
뮌진 모르것는대 무언가 대단해 보임 ;; 아.. 나만 헬싱 생각한....
다들 비슷.. 하실거 같으신데...?!
그와중에 인테그라에 빌스타인 서스 쓰시는 거 같은데요. 다운스프링이랑 조합하셨는지와 승차감이 어떤지, 그리고 순정스프링과의 매칭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ㅠㅠ 제대로된 후기가 모두 동호회 카페 같은데 밖에 없어서요 ㅠㅠ 국산중형세단인데, 빌스타인 한번 써보고 싶은 마음은 간절하나 너무 후기 정보가 부족한 거 같아요 ㅠㅠ 안되면 일단 박고 봐야겠습니다.
일단.. 인테그라 서스가 빌스테인 물건이 아닙니다. 스프링만 DMS[동명쇼바] 물건 입니다. 쇽업이 어디껀지는 저도 궁금해서 죽겠습니다. 아무튼 저도 국산 중형 왜건을 타고 있는데. 혹여라도 빌스테인을 쓰신다면 빌스테인 종발이에 순정 스프링을 세팅해 보세요. 딱 좋은 느낌이 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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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Nº
내년 시즌도 준비 중입니다! [쳐맞!]
하체는 뜯기전까지 전차주가 뭔 짓을 했는지 알수 없는게 가장문제네요 ㅋㅋㅋ 고생 많으셨습니다!
내년에 또 뜯어야 하는게 문제 입니다...
먼지 모르지만 아내분이 정말 천사신건 확실히 각인이 되네요 따봉
같이 차 타는것을 좋아합니다. :-)
우와~~~ 대단하십니다. 자가정비라니....
아무도 안해줘서..
본네트에서 어머님을 뵙습니다
모두의 어머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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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요기
로터리는 그냥 이팩트씰 하나만으로 설탕으로 봐도 될듯 합니다. 저도 로터리 엔진 좋아하고 그 로터리 사운드 크흐.. RX-7은 무리더라도 RX-8라도 운용해볼까 했지만 그 이펙트씰때문에 도저히 감당이 안되겠더라구요. 거기에 내구성을 떠나서 오바홀 비용에서 나오는 차이는 어찌 감당이 안되지 않습니까? 그리고 RB26DETT는 본래 내구성이 떨어지는것으로 유명하기에 일본에서 프로선수들도 RB25로 스압해서 터보 올리고 하지 않습니까? 결론적으로 로터리가 내구성이 안좋고 일반엔진이 내구성이 좋다 가 아니라 그냥 설계 할떄부터 내구성 여분폭을 넓게 두는거 좁게 두는가 차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의미에서 로터리 엔진은 엔진의 구조적 한계라고 보는게 맞겠죠.
저도 rx7 탓었는데 이팩트씰(X) 아팩스 씰 때문에 정말;; 쪼까난 쇳조각 한개가 100만원이 넘는데 이게 또 싼거 쓰면 마모되서 엔진 다 나가고 설계미스 백프로 확실합니다 ㄷㄷ
아잇 오타 지적 감사합니다. :-) 그걸 설계미스라고 하기도 애매한게.,. 그게 최선이였다는거죠.. 그 이상에 해답이 없었...
헐 내가 뭘 본거지 ㄷ ㄷ ㄷ
그냥 차 고치는 사진요...?
역시 하체는 우리카프라자
진리의 우리카~
왜 계속 일이 늘어나는거죠...? 지금 제 모습 보는거 같네요 ㅜㅜ
끝나지 않습니다. 후후후훗
뭐지? 차를 만들고 있는것인가.
아뇨 살리고 있습니다..
자동차 뜯어고치기의 성지라는 북미에서도 하기 힘든일을 한국에서 하고 계시군요...존경스럽습니다.
어.. 그건 아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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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soo
음 굴러다닐 정도로만..?
원래 자동차들이 저리 이것저것 구석구석 잘 고장나나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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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의우디
타야 하니까요..
디젤차 4년 10만 탔는데 흡기클리닝을 한번 해줘야 할까요? 가격도 가격이고 누구는 필요하다 필요없다 말이 많아서... 이걸로 요즘 고민이라ㅜ 조언 좀 부탁 드립니다.
꼭하세요.. EGR도 같이 꼭 하세요!!!!
자동차 정비 쪽으로는 문외한이지만 이런거 보고 있으면 왠지 흥미진진하고 재밌어요 ㅎㅎ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글쓴 보람이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