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속관리의 논쟁이 되는 공격스킬을 지닌 딜샷건 3종류로 알아봅시다.
소녀전선은 30프레임(이하 프레임을 f로 표기) 게임이며 이사카와 사이가는 전투 시작 후 8초(240f), 엘펠트는 10초(300f)에 스킬이 발동합니다.
망가는 한발 발사에 11f을 소모합니다. 초당 3발을 쏜다고 알려진 이유가 11f*3발 = 33f이며 소녀전선이 초당 30f인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재장전 시간은 4 + 200/사속 (초) 입니다만, 편의상 4초(120f)로 두겠습니다.
기준이 될 인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사카 / 장탄수 4, 사속 조절 시 18(83f), 미조절시 26(57f)
엘펠트 / 장탄수 5, 사속 조절 시 19(78f), 미조절시 28(53f)
사이가 / 장탄수 5, 사속 조절 시 24(62f), 미조절시 35(42f)
함께할 인형은 망가 3대장
PKP / 기본 장탄수 10(전탄소모 110f), 5성풀강 탄통 착용시 15(전탄소모 165f)
PK / 기본 장탄수 11(전탄소모 121f), 5성풀강 탄통 착용시 16(전탄소모 176f)
MG5 / 기본 장탄수 11(전탄소모 121f), 5성풀강 탄통 착용시 16(전탄소모 176f)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1탄창으로 끝날 전투에서는 샷건 사속관리를 하든 안하든 별 상관이 없습니다.
문제가 되는건 망가들이 재장전에 들어갈 경우인데, 이 시점에서 넉백 체감이 굉장히 심하게 오게됩니다.
망가 2탄창 재장전까지 얼마나 넉백을 많이 시키느냐가 관건이죠.
전투 개시 후 재장전 완료까지의 시점(재장전 최단시간인 120f를 추가하여 296f로 합니다만 실제론 더 깁니다.)까지의 공격수를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투 시작 시 바로 쏘는것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몹과의 거리가 떨어져 있어도 사속조절-미조절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습니다.)
이사카(사속 조절) / 0f에 1타, 83f에 2타, 166f에 3타, 240f에 스킬 발동, 249f에 4타 / 평타 4회, 1스킬
이사카(풀사속) / 0f에 1타, 57f에 2타, 114f에 3타, 171f에 4타, 276f에 재장전 완료 후 스킬 사용 / 평타 4회, 1스킬
엘펠트(사속 조절) / 0f에 1타, 78f 2타, 156f 3타, 234f에 4타, 300f에 스킬 발동 / 평타 4회
엘펠트(풀사속) / 0f에 1타, 53f에 2타, 106f에 3타, 159f에 4타,212f에 5타 / 평타 5회
사이가(사속 조절) / 0f에 1타, 62f에 2타, 124f에 3타, 186f에 4타, 240f에 스킬 발동, 248f에 5타 / 평타 5회, 1스킬
사이가(풀사속) / 0f에 1타, 42f에 2타, 84f에 3타, 126f에 4타, 168f에 5타, 288f에 재장전 완료 후 스킬 사용 / 평타 5회, 1스킬
망가 2탄창 재장전 완료인 296f까지
이사카는 사속 조절과 풀사속의 차이가 없으며
엘펠트는 사속 조절 시 손해(사속을 조절해도 망가 2탄창 개시해야 스킬 발동이 됩니다.).
사이가는 사속 조절과 풀사속의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풀사속 사이가가 스킬발동하는 시점이 망가 2탄창 발사 직전이기 때문에 스킬의 후반공격이 망가 2탄창 딜에 묻혀버리므로 풀사속 사이가보다 사속조절 사이가가 더 유리합니다.
우선 여기서 내릴 수 있는 결론 첫번째입니다.
엘펠트는 사실상 사속관리를 하든 안하든 망가 2탄창 돌입 후 발사라는 결과가 나오므로 사속관리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결론1)
'스킬이 쓰고싶으면 컨트롤을 하면 되는거 아니냐!' 하는 의문을 가지실 분이 계실겁니다.
흔히들 당기기컨이라고 하시는 샷건을 최전열에서 중열로 빼는 컨트롤(60f)을 추가해서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은 위와 동일하게 망가 2탄창 장전 완료시점인 296f입니다.
이사카(사속 조절 + 당기기 컨) / 0f에 1타, 60f에 중열로 후퇴, 143f에 2타, 226f에 3타, 240f에 스킬 발동 / 평타 3회, 1스킬
이사카(풀사속 + 당기기 컨) / 0f에 1타, 60f에 중열로 후퇴, 117f에 2타, 174f에 3타, 231f에 4타 / 평타 4회, 스킬 미발동
이사카(풀사속 + 당기기 컨 + 스킬쿨 확보 10f) / 0f에 1타, 60f에 중열로 후퇴, 127f에 2타, 184f에 3타, 240f에 스킬 발동 / 평타 3회, 1스킬
사이가(사속 조절 + 당기기 컨) / 0f에 1타, 60f에 중열로 후퇴, 122f에 2타, 184f에 3타, 240f에 스킬 발동 / 평타 3회, 1스킬
사이가(풀사속 + 당기기 컨) / 0f에 1타, 60f에 중열로 후퇴, 102f에 2타, 144f에 3타, 186f에 4타, 228f에 5타 / 평타 5회, 스킬 미발동
사이가(풀사속 + 당기기 컨 + 스킬쿨 확보 13f) / 0f에 1타, 60f에 중열로 후퇴, 115f에 2타, 157f에 3타, 197f에 4타, 240f에 스킬 발동 / 평타 4회, 1스킬
컨트롤을 한 경우를 비교해보면 이렇습니다.
당기기컨만 한 경우에는 풀사속이 오히려 사속 조절에 비해 기대값이 낮으며
스킬쿨 확보를 위한 컨트롤을 해야 사이가 풀사속이 평타 1회를 더 넣습니다.
이사카는 풀사속을 하면 매 판마다 컨트롤을 해줘야 사속조절을 한 만큼의 퍼포먼스를 보이게 됩니다.
같은 성능이라면 편한게 좋으므로 이사카도 사속관리를 해주면 좋긴 합니다.
단, 진형붕괴의 타겟수 패치 이후 이사카가 스킬을 사용한다 한들 큰 효과를 보이지 않으므로..
이사카는 사속관리를 해주면 좋지만, 풀사속 찍어도 별 상관이 없습니다.(결론2)
문제는 스킬이 아주 강력한 사이가인데..
영상은 6-2e 박쥐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박쥐가 바로 달려들기 때문에 샷건 명중률로는 공격이 불가능하여 미스가 나고 넉백 불가가 되므로 사실상 넉백은 의미가 없습니다.
여기서 바로 사이가 스킬이 들어가면 박쥐가 깔끔하게 처리가 되고 망가의 2탄창을 박쥐에 낭비하는 일이 없어지게 됩니다.
고회피적이라는 상성을 극복할 수가 있게됩니다.
여러분이 라이플 제대로 상성을 극복하기 위해 공습을 넣은걸 생각해보시면, 사이가의 스킬 사용이 얼마나 중요한지 감이 잡히실겁니다.
풀사속 사이가의 경우 컨트롤 시 동일한 컨트롤을 한 사속관리 사이가보다 1회 더 공격이 가능합니다.
단, 풀사속 사이가가 사속관리 사이가보다 우위에 서기 위해선 73f, 약 2.5초의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풀사속 찍고 완벽한 컨트롤을 하는게 베스트지만, 위에 적었듯이 노컨트롤 상태에서는 사속 관리해준 사이가가 더 우위에 있으며
열심히 컨트롤을 해도 얻을 수 있는 이득이 평타 한번이기 때문에 안정성과 편의성을 고려하여 사이가는 사속관리를 추천드리는겁니다.(결론3)
만약 성능에 굉장히 민감하시며 컨트롤이 자신있는 분이라면 사이가는 풀사속을 찍되, 이사카는 사속관리를 해주셔야 하겠습니다.
결론
엘펠트는 사속관리 하지 말자.
이사카는 별 차이 없으니 취향껏 하자.
사이가는 하면 좋습니다.
사속관리 하면 욕만 먹는 상황이라 적어봤습니다.
제가 in100위권은 아니지만 딥다히든 상위 1%는 했습니다.
Q. 저 3개 말고 다른 샷건은요?
A. 다른건 그냥 풀강하면 됩니다.
글에 오류가 있어 수정했습니다.
전투 시작 시 바로 쏘는걸 기준으로 잡아두고 계산은 바로 안쏘게 해놨더군요.
수정은 했습니다만, 결론에 변화는 없습니다.
사이가는 반대로 샷건중에선 사속이 매우 높은 편이라 오히려 사속 버프를 줘서 선쿨 끝나는 8초에 2탄창째가 돌수있도록하는 방법도 있죠. 이런 취향차이로 육성 방법이 달라지는 걸 생각해보면 샷건이 소전에선 유일하게 테크트리 갈리는 병종.....ㅎㅎㅎ
사실상 사이가 제외하면 다들 별 차이가 없어서 저도 사이가 빼고는 그냥 풀강 해주고 있습니다. 대부분 취향차이인데 '이래서 사속관리 해도 되요!' 하고 의견내면 무작정 까이기만 하더라구요.
연구글엔 추천이며 그것과는 별도로 이것을 빨콩잡는공략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궂이 잡지말라는 빨콩을 잡는 공략과 야시경AR로 공략을 의도한 박쥐를 같은선으로 보고요. 박쥐를 잡을수있는 제대는 많은데 박쥐를 위해서 샷망을 투입한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배틀잡는데 커세어를 뽑는 기분이네요
딥다이브 히든같은 경우 샷건 옆에 박쥐가 ‘리젠’되며 들이받는 경우가 꽤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전역도 비슷하겠죠.
빨콩은 사실상 선쿨빠른 섬광과 역장이 강제되는 시점에서 범용성이 떨어진다는 리스크가 생기지만, 사속조절의 경우는 기존 샷망의 장점을 크게 훼손하지도 않고, 약점 하나를 극복할 수 있기 때문에 하면 좋다는 입장입니다. 물론 사이가 미만은 하든 안하든 큰 효율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취향껏.
사이가는 반대로 샷건중에선 사속이 매우 높은 편이라 오히려 사속 버프를 줘서 선쿨 끝나는 8초에 2탄창째가 돌수있도록하는 방법도 있죠. 이런 취향차이로 육성 방법이 달라지는 걸 생각해보면 샷건이 소전에선 유일하게 테크트리 갈리는 병종.....ㅎㅎㅎ
맨 처음엔 그걸 한번 시도해볼까 했는데.. 조합이 너무 강제되는 경향이 있어서 포기했습니다 ㅠ
일반적으로 역상성을 만나면 움찔움찔 스킬쿨 버는 무빙을 치는게 아니라 HG랑 교체(6번->5번) - HG가 못버틸 적이면 HG 1탐벌고 퇴각컨, 이런 식으로 진행을 하게 되는데 이 경우에는 위의 프레임단위 분석이 별로 의미가 없지 않나요. 역상성 - 노컨트롤 말뚝딜 - 두가지 전제 하에서 사이가의 사속관리가 풀사속보다 이득이 있는 건 좋은 일이지만 역상성이 아니거나 / 노컨트롤이 아니라면 풀사속이 이득인 거 같아요. 야전에서 + 딥다 히든 같이 절대로 피할수 없는 보급로를 지키는 상황 + 매우 지루해서 도저히 컨트롤을 못할 체력 현실에 없는 케이스는 아닌 거 같긴 한데... 자주 있는 상황은 아니라고 봅니다. 뭐 말뚝딜이나 노컨트롤도 하나의 야리코미일 수 있고, 취향은 존중되어야 마땅합니다.
역상성 조우시 샷건과 권총이 자리 맞교환하는거 말씀이시죠? 첫 맞교환은 의미가 없습니다. 샷건이 중열로 빠지는것보다 권총이 최전열로 오는게 더 빠르기 때문에 자리 바꿔도 그냥 공격합니다. 컨트롤로 피해를 약간 감소시키는 방법은 두가지 1. 권총을 5-> 2,8로 옮기고 샷건을 중열로 빼는 것(권총 퇴각 안시키면 피해가 더 큽니다.) 2. 말씀하신대로 맞교환 후 빠르게 권총을 퇴각 사이가의 경우 스킬 사용을 위해 사속조절을 해서 노컨트롤을 하든 컨트롤을 하든 공격수(딜량, 넉백)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저런 컨트롤로 피해를 줄이는건 사속조절을 하든 안하든 가능하구요. 결과적으로 사속 미조절의 이득이 전혀 없습니다.
위키에 상황이 바뀌면 사속을 올려라 라는 식으로 써있었어요. 올린 사속을 되돌릴 수는 없어도, 올리지 않은 사속은 나중에라도 올리면 된다 이거죠. 근데 제가 오후에 썼던건 뉴비나 아예 지식이 없는 사람 대상이에요. 처음하는 사람이 위키보면, 지금이야 수정 했지만, 누가봐도 사속 올리지 마라고 하는 글이었거든요 그래서 어느 커뮤니티건 질문이 항상 같아요 이사카 사이가 사속 올려야 하나요 샷건 사속 몇으로 맞춰야 하나요 이 질문 하는거 자체가 거진 상기된 사속 위키 정보보고 하는 질문이에요. 샷건스킬 발동이나 넉백 뭔지 다 알고 딱히 새로 알 필요 없는 유저는 별 상관없어요, 아예 샷건 육성이 처음인 사람이 문제죠. 처음 하는 사람이면 정리가 비교적 잘된 위키를 보통 보고 하니까요. 근데 그런 위키에 사속을 올리면 안된다는 식으로 글이 있어서 제가 아까 글 쓴겁니다. 위키에 심지어 님처럼 정리된게 있지도 않았어요 답답해요 거긴 그냥...
사속관리의 유무는 사실상 샷건 2탄창 종료쯤 가서야 차이가 한두발씩 벌어지는건데, 샷건 사속 관리해도 좋다고 이야기하면 메타를 못따라가는 꼰대소리까지 들을정도로 사속관리의 여론이 안좋아진 상태라 작성한 글입니다. 망가 2탄창 소모까지는 사속관리 해준경우가 컨 상황이든 노컨 상황이든 오히려 편하고 좋은데 컨이나 하라고 무작정 까이는게 억울했네요.
아, 물론 본문에도 적었지만 사이가 기준입니다. 이사카부터는 크게 체감이 안오니까요.
전 사이가 사속 1도 안올리고 100까지 찍었는데 운용하면서 사속 안올리길 잘 했다고 생각합니다 pkp 사속 버프만 받아도 1탄창 때 스킬이 안나가더군요
우와.. 프레임얘기까지 상세하게 나오는 글은 처음보네요.감사합니다^^
좋은 분석글이네요 반대의견은 첫 공격 20프레임, 당기기 66프레임 하면 M37 첫탄창에 스킬이 나갑니다.
컨트롤 하면 스킬이 나가는 실험은 중섭 유저분이 영상으로 찍어둔게 있으니 링크 달겠습니다. https://youtu.be/FY5FK-0lDMg
1) 합 70프레임 이상이면 M37로 첫탄창 내 스킬발사가 가능합니다. 댓글로 달아주신 내용으로 보면 첫 공격 20 + 당기기 66으로 합 83프레임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이 경우는 본문에 예시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2) 해당 영상을 보고왔습니다. 1)에도 작성했지만, 컨트롤 하면 스킬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은 본문에도 작성되어 있습니다. 영상에 사용된 이사카의 경우 사속 24에 진형버프 43%로 최종사속 35(42프레임). 풀사속 사이가와 동일하네요. 이 경우 달려가는 시간과 컨트롤을 포함하여 115프레임을 소비하면 한 탄창 내에 스킬 사용이 됩니다. 3) 어느 부분에서 직접적인 비교가 되지 않았는지 정확히 지적해주신다면 추후 보완하겠습니다만, 프레임으로 비교한 이유는 '다 써보니 관리한게 좋더라' 같은 경험담보다는 객관적인 수치를 통한 분석이 가장 설득력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전자같은 실 경험담을 원하신다면 이사카, 엘펠트, 사이가 전부 사속관리 하다가 사이가 제외하고 풀강올린 후기를 작성할 수는 있습니다.
제 의견을 하나도 빠짐없이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샷건 사속에대해 전혀 모르는 시절때 그냥 캡슐먹여서 풀강해버려서 mk48 피카피 버프주고 풀사속으로쓰는데 만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