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TCG게임들 보니깐 기본적인 시스템이 다 비슷비슷한데
거기에 개성있는 자기만의 시스템을 추가해서 자기만의 색을 내는 스타일이더라
마나의 존재, 라이프를 카드로 표시하는 것, 공격후 다운/레스트 하는 것, 위치 이동이나, 패 초반 교환에 꽤 널널하다는 점
고유의 진영이 있는 것, 데미지를 받았을 때 확률로 트리거가 존재하는 것, 역전을 만들어줄 어드밴티지 공급이 피해를 받을 수록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점
다른 게임들은 다들 이 정도는 베이스로 깔고 시작하네
뭐 물론 각자의 매력이 있지만
뭔가 룰적으로 섞어도 이질감없이 합쳐질 느낌이야
그리고 룰이 단순해도 시스템적 재미를 위해 많은 걸 도입하다보니 용어가 너무 많아서 오히려 복잡해지기도 하더라
대표가 매직 더 개더링, 듀얼 마스터즈
얘네들은 마침 같은 회사에서 만들었고..
....사인 코사인 탄젠트?? 이과용 카드게임이냐??
그리고 룰 제정도... 이거만큼 복잡하고 이질적인게 더 있을까
....사인 코사인 탄젠트?? 이과용 카드게임이냐??
유희왕이 직관성하나는 끝내짐
리세 하쉴?
유희왕 오룡즈까진 괜찮다 생각했는데 그 이후론 너무 복잡해보이던데
위치 이동 - 링크덕에 막힘 초반 패 교환(멀리건) - 좋긴 좋아 보이는데 자원 없는 게임에서 이거 넣으면 원턴빵빵 많은 용어 - 그지같은 재정이랑 비교하면 별 차이 없는 듯
http://youbeebee.net/ 매더게 회사건 용어만 봐도 머리 깨짐
https://namu.wiki/w/%EB%A7%A4%EC%A7%81%20%EB%8D%94%20%EA%B0%9C%EB%8D%94%EB%A7%81/%EC%9A%A9%EC%96%B4#s-3 키워드는 기본적으로 외워가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