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애니 좀 본 씹덕이면 오프닝이나 애니 어딘가에 제작: ㅇㅇㅇㅇㅇ 제작위원회 같은 게 있단 걸 본 적 있을 거야.
사실 옛날 애니는 애니 제작사랑 방송사가 손잡고 만들었어. 방송사가 이 제작료 중 얼마와 러닝개런티 얼마를 제시하고, 애니 제작사가 이걸 오케이 해서 애니를 내는 방식이었지. 테즈카 오사무가 이때 애니를 더 많은 시간대에 올리려고 제작료를 후려치고 자기 개인 수입으로 메꿧다가 애니메이터가 3d업종이 된 이야기는 유명해.
그런데 애니가 별로 수익이 안 나니까 애니 제작사들이 굿즈 같은 걸 만들어 수입을 충당하기 시작했어. 이걸 본 굿즈 제작사들이 우리도 끼어서 같이 만들어보자고 제안했지. 애니를 만들 때 굿즈 제작사, 방송사, 애니 제작사가 서로 협업하는 시스템이 된 거야.
애니 제작사의 비중이 점점 줄어들던 와중에, 무책임함장 테일러라는 애니가 제작되기 시작했어. 이 제작진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서, 모든 이득과 손해는 스폰서가 가져가는 대신에 자기는 제작비와 월급과 보너스만 받는 게 어떠냐는 생각을 햇지. 이게 제작위원회 방식이야.
애니를 만들 때 드는 돈이 100이면 스폰서들이 이걸 각출하는거야. A사는 50, B사는 30, c사는 20 이렇게. 그리고 이 저작권은 제작위원회에 종속되고, 수익이 80이라 적자가 나면 적자도 투자비율대로, 수익이 200이라 흑자가 나면 흑자고 투자비율대로 짊어지는 시스템인 거.
이 시스템은 안노 히데이키 감독의 에반게리온이 대성공하면서 애니 업계의 주류가 됐어.
문제는 이 제작위원회 방식이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이 아닌 라이트노벨/만화 원작의 애니를 만들 때 벌어졌어. 이 경우 원작을 가진 회사가 자금 대부분을 대고 여러 회사가 자금의 일부를 지원하는 방식이 됐는데, 비중 높은 회사의 임원이 트롤링을 하며 작품에 개입하면 누구도 반박 못하게 된 거야.
스폰서 쪽의 의향으로 만들어졌다고 추정되는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2기 엔들리스 나이트 편. 8화동안 같은 내용을 새로 그렸어. 쿄애니는 이 미친 상황을 겪은 뒤 제작위원회에 자기가 최대 지분을 갖는 방식을 취하기 시작했지.
저 제작위원회 방식을 통해 카도카와가 어마어마한 돈과 권력과 영향력을 얻었어. 자사의 소설을 팔기 위해 싸구려 애니를 풀고, 그 싸구려 애니로 소설을 팔고, 그 돈으로 다른 소설늘 팔기 위한 싸구려 애니를 찍어내는 지금의 갓세계물 애니판이 완성된 거야.
그런데 그 제작위원회 방식에 반기를 든 사람이 있었어.
후쿠하라 요시타다, 야요요로즈 책임 프로듀서야. 원래 예능 프로그램 제작과 예능소속사 운영을 하던 사람인데, 자기 스승이 애니 제작 해보자고 해서 뛰어든 사람이지. 이 사람이 애니에 대해 알아보겠다고 코미케에 가서, 웹판 케무리쿠사 dvd를 팔고 있던 오모토 타츠키 감독을 만난 게 모든 일의 시작이 됐어.
이 사람은 제작진이 대부분의 권한을 쥐고 있는 예능 쪽 출신이라, 제작위원회 방식을 납득하지 못했어. 그렇게 열심히 만들었는데 월급 푼돈 받고 땡이 말이 되냐고 생각했지. 운 좋게도 “감으로 하는 부활동(번안: 여고생 수다클럽)”, “케모노프렌즈 1기”는 간섭 거의 없이 제작할 수 있었고. 타츠키 감독에게 애니 제작의 전권을 맡기는 대신 그 뒤를 서포트하는 관계가 된 거야.
문제는 케모노프렌즈 2였어. 타츠키와 후쿠하라, 야요요로즈는 케모노프렌즈 프로젝트를 롱런시킬 생각이었어. 심야 애니가 아니라 아침 시간 아동 애니로, 도라에몽처럼 두고두고 보는 애니메이션 시리즈가 되길 원했지. 그래서 케모노프렌즈 2 제작위원회 결성 때 야요요로즈가 스폰서가 되고, 상당한 감독의 자유 권리와 러닝 개런티 등등을 제시한 것으로 보여.
문제는 갑자기 큰돈이 굴러떨어진 카도카와의 높은 사람들은 저런 아마추어가 만들어도 잘 팔리는데 우리가 만들면 더 잘 팔린다고 생각한 거야, 그래서 닛신 돈베이 우동 광고가 월권이고 개인적으로 12.1화 버스적인 을 만든 것도 그거의 일환이라며 야요요로즈를 밀어내 버리지, 모델링 내놓으라고 한 것도 그 중 하나야, 자기에 거스르는 제작진 하나 죽이는 정도야 쉽다고 생각한 거지.
문제는 오모토 타츠키 감독의 능력과 후쿠하라p의 능력이 카도카와 이상이었단 거지. 후쿠하라p는 아마존 프라임, nhk, 닛신 식품을 구워삶고 반다이도 협력자로 돌리고, 인디 작곡가들을 포섭했어. 자기네 콜라보가 성공적이었는데 잘린 걸 본 닛신은 바로 그 잘렸던 그 상품의 광고를 그대로 맡겼고, 카도카와를 견제하는 반다이와 일본 진출을 노리는 아마존 프라임이 따라 붙었지. Nhk는 케무리쿠사 제작 전에 타츠키 감독에게 캐릭터디자인을 맡기고 “그 타츠키 감독의 디자인” 같은 식으로 홍보하는 등, 상당히 우호적인 제스쳐를 취해줬고.
그게 케모노프렌즈2 판매량 900장 대 케무리쿠사 1만 오천장의 차이임. 감독의 실력 차이도 있지만 뒤에서 이런 공작질도 있었기에 제작이 가능했다는 것도 알아줬으면 해서 이거 씀 ㅋㅋㅋ
저런 애도 하는데 내가 직접하면 더 잘할 수 있겠지? -뭣도 모르고 자본만 있는 새끼들이 사업 말아먹는 착각
안타깝게도 이번 건으로 카도카와가 어이쿠 시발! 하면서 나자빠진건 아니지만서도 어쨋든 의미있는 결과라고 생각함.
거위가 한 두마리가 아니라서 저래도 안 뒤지는게 문제.
후쿠하라p가 케무리쿠사 방영 전까지 인터뷰에서 제작진들에 대해서 미안한 감정이라던가, 자기가 불러왔는데 왜 이렇게 되었을까 하면서 자책하던 것들이 너무 인상깊더라. 케무리쿠사를 만들자고 한 것도 완성된 스토리가 이미 있던 것도 있지만, 타츠키 감독과 만난 계기가 된 케무리쿠사를 후쿠하라 p가 밀어붙였다고 함.
캆돖캆왒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케모노는 특별한 경우다 라며 레판토해전의 패배를 특이한 경우라 생각한 오스만 관리들과 같은 생각일까 궁금하넹
잘썼네 ㅊㅊ 다 읽음
비유하자면 카도카와가 건물주고, 자기네 셋방에서 장사하던 케모노프렌즈가 대박터지니까. 야 방빼, 우리가 장사할게 하고 가게주인인 타츠키 내쫒고 , 자기네가 가게 운영하다가 지금 이 꼬라지 난 거라고 볼수도 있겠네.
타츠키 만세
릿삐추
ㅊㅊ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르고 튀겨먹기까지한 ㅂㅅ 카도카와
루비칸테
거위가 한 두마리가 아니라서 저래도 안 뒤지는게 문제.
안타깝게도 이번 건으로 카도카와가 어이쿠 시발! 하면서 나자빠진건 아니지만서도 어쨋든 의미있는 결과라고 생각함.
후쿠하라p가 케무리쿠사 방영 전까지 인터뷰에서 제작진들에 대해서 미안한 감정이라던가, 자기가 불러왔는데 왜 이렇게 되었을까 하면서 자책하던 것들이 너무 인상깊더라. 케무리쿠사를 만들자고 한 것도 완성된 스토리가 이미 있던 것도 있지만, 타츠키 감독과 만난 계기가 된 케무리쿠사를 후쿠하라 p가 밀어붙였다고 함.
저런 애도 하는데 내가 직접하면 더 잘할 수 있겠지? -뭣도 모르고 자본만 있는 새끼들이 사업 말아먹는 착각
그런놈들은 전문적 식견이 없으니 한번 말아먹어도 돈이 있으면 또 말아먹고 그걸 반복함.
잘썼네 ㅊㅊ 다 읽음
캆돖캆왒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케모노는 특별한 경우다 라며 레판토해전의 패배를 특이한 경우라 생각한 오스만 관리들과 같은 생각일까 궁금하넹
캆돖캆왒 ㅊ
비유하자면 카도카와가 건물주고, 자기네 셋방에서 장사하던 케모노프렌즈가 대박터지니까. 야 방빼, 우리가 장사할게 하고 가게주인인 타츠키 내쫒고 , 자기네가 가게 운영하다가 지금 이 꼬라지 난 거라고 볼수도 있겠네.
반다이는 애니회사죠? 아마존은...일본에 진출한다는게 일본은 아마존 인터넷 쇼핑을 잘안쓰나요?
일본 인터넷 쇼핑몰은 아마존이 짱먹고 있을 걸요. 아마존 자본으로 다른 사업 들어온다는 거겠죠.
아항...
아마존 프라임이라는, 아마존 안의 영상사업부가 있어요. 이쪽은 일본 안에서 지분이 적고, 상당히 일본 내부의 영상제작업체들 간의 담합에 밀려나는 중이죠. 이 아마존 프라임이 상황타개를 위해서 케무리쿠사에 투자한 겁니다.
전에 본 루머는 카도카와 내 도서부와 애니부의 권력다툼이었는데 실은 제작위원회 내부에 문제가 있었던 거구만.
그것도 맞아. 비대해진 애니부 아래 라이트노벨도 들어 있거든. 사실 원래 카도카와 게임사업부의 분사였던 미디어웍스가, 게임 제작진 일부가 일자리 잃는 상황에서 그 사람들 먹여살린다고 전격문고를 만든 게 요새 라노벨의 시작임. 근데 그걸 애니-만화 사업부가 꿀꺽하고, 라노벨+애니를 독점하니가 서적사업부와 게임사업부는 밀려났지. 이 둘이 협력해서 만든 게 케모노 프렌즈 프로젝트였고, 타츠키의 성공까지 서적사업부가 담당했어. 이걸 또 애니사업부가 뺏으면서 저 꼴이 난 거.
타츠키가 쫓겨나기까지의 권력 암투는 진짜 골때리게 이권이 엮여 있음. 로손을 범인으로 지목하거나, 후지tv의 프로듀서가 범인으로 지목될 단서도 있고. 하여간 새로 떠오르는 신인 괴물을 밟아죽이려는 사람들이 벌인 짓이었고, 그 살아남은 신인의 이야기가 케무리쿠사 제작비화라고 생각하면 될거야.
도서사업부는 루머지만, 야요요로즈의 판단을 지지했다는 이야기가 있어. 그래서 야요요로즈가 2기 제작에 들어간 적도 잇던 거고. 이게 제작위원회 회의에서 뒤바뀐 걸 유츨해버린 게 도왕고(니코동) 사장, 그리고 이걸 인지한 타츠키가 자기는 2기에서 빠지게 됐다고 선제를 넣었고.
저거보면 타츠키 감독 더 응원하고 싶음. 밀고 땡기고 터트리는 능력이 탁월함 좀더 다듬은 다음에 잘된 기획과 좋은 인제 언져주면 진짜 큰거 하나 터트릴 수 있을거 같음
오 이런 글 너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