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큰 문제는 수소전지를 자동차 용도로 한정지어서 이야기를 풀어가는게 문제지
대규모 에너지 저장시설을 배터리로 하는것보다 보관이나 운반이 수소쪽이 훨신 유리 하기 때문에
수소경제란 말이 나온거고 이게 핵심인데
자동차 분야에 한정해서 배터리가 효율이 더 좋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수소전지자동차가 아니라
수소를 사용한 내연기관이라고 정의 하고 시작하니까
맞을수가 없잖아
반대의견 쓴 글쓴이가 실수를 한것인지 잘 모르는 것인지는 모르나
현재의 수소차는 가수분해의 반대 원리로 (수소+산소=물+전기) 전기를 생성하는 전기차의 일종인데,
글에서는 수소를 연소하는 것으로 표현했네요.
수소의 생산 효율은 잘 모르겠으나, 현재 기술로는 전기차도 충전시간과 배터리 노후의 한계가 있고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수소차이니 해당 글의 첫 댓글 처럼 수소차와 전기차 기술이 같이가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양자가 발전하면 당연히 좋지
하지만 그 양쪽기술 모두를 제대로 발전시켜서 상용화하는데까지 간다고 볼때 수소경제라는 개념은 사실 인공태양발전과 비슷한 중장기적 안목과 지속적 투자를 강요한다는걸 간과해서는 안되겠지. 그리고 그것을 기업에서 감당할 수 있을지도 걱정해야 하는건 당연한거고. 아무리 정부가 투자한다고 한들 말야
제가 알기론 수소차 기술은 우리나라(현대)가 선도한다고 합니다.
그런 와중에 오히려 일본이 수소차 인프라 확충에 열을 올리고 있구요.
이제껏 우리는 주로 자본을 고려해서 산업기술을 발전시켰지만 이제부터는 비용이 들더라도 환경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근미래에는 세계적으로 친환경 자동차가 대세를 이룰것이고 두 중축인 전기차, 수소차를 우리나라가 선점을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경제에도 도움이 되겠죠.
수소차 충전소 같은 인프라 구축에는 비용이 만만치 않아 민간의 자발적 참여는 기대하기 어렵고, 발전 가능성이 있다면 국가가 적극 적으로 밀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421&aid=0003793668
배터리쪽은 그래도 보는 입장에 따라서 잘 하고 있다고 볼 수 도 있겠죠.
아울러 수소경제를 완전히 부정적으로 본다기 보다는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다는 걸 상기시키기 위해서 한 말입니다. 저 역시 현정부의 지지자로서 어느정책이든 좋게 잘 진행되기를 바라는 마음은 있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걱정이 많이 되어서 너무 앞서 나갔나 보네요.
연료전지는 여러 종류 있음. 그런 목적이라면 발전용으로 이미 포스코나 코오롱이나 Stx나 개발 하는곳이 있음. 굳이 차량용일 필요는 없는거임. 차량용하고 발전용하고 다른건 주로 촉매 때문으로 알고 있는데 촉매 비용이 엄청 비싸서 대신 고온에서 반응시키는걸 개발하기도 함. 그리고 일본 같은 경우에는 우리보다 훨씬 전부터 연료전지 보일러 판매하고 있었음. 후쿠시마 지진 났을때 도쿄에서 연료전지 컨벤션할때 걔네들은 이미 가정용을 팔고 있었으니까. 그당시 가격이 2-3000만원 대 였던걸로 알고 있음. 참고로 보일러 그냥 사면 40-50만원임. 저 가격은 촉매 기술이 획기적으로 발전하지 않는 이상 쉽게 안내려갈거임. 지금은 저 분야에서 일안하지만 지금 수소차 나오는 가격이나 가끔 아직 그쪽 일하는 사람 이야기 들어도 그런 이야기는 없으니까.
나도 문통령 좋아하고 정책 적극 지지하지만 이 글은 너무 맹목적인것 같음. 그냥 지켜볼만한 정책이고 갑론을박이 있을만한 정책이지 개쩔고 어쩌고 할만한건 아님
개질기를 사용해서 탄화수소 연료에서 수소를 뽑아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자동차용은 그냥 수소를 바로 쓰는 연료전지 사용합니다. 아무튼 하고싶은 이야기는 위에서 말한 수소를 저장하기 위한 용도라면 굳이 자동차용이 아니라도 된다는거고 수소차에 논란의 여지가 많다는 겁니다.
그리고 정책을 알고 소개하는건 좋지만 문프 정책이라고 개쩐다는 한나라당 틀딱들이 하는거랑 똑같지 않나요? 걔네들은 문통 정책이라면 무조건 싫고 반대고 한나라당이나 쥐닭 정책이라면 무조건 좋고. 문프 정책이라서 좋은게 아니라 정책이 이러이러한 점에서 좋고 가능성이 있어 보여서 좋다가 되야하지 않나요?
촉매는 고가 귀금속임. 이게 하는 역할이라는게 a라는게 b로 가는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낮춰주는 거임.
화학 반응을 촉진 시키는 매개체임.
연소를 예를 들자면 탄화수소랑 산소랑 있는데 스파크를 일으키면 열을 내면서 물이랑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nox등의 연소 결과물이 나오는거임. 촉매는 이 스파크의 역할이라고 보면 됨.
근데 이 촉매가 허벌나게 비싸니까 이를 저가 귀금속으로 대체할려고 하는게 sofc
그리고 또 한가지 방법은 촉매의 반응 표면적을 늘리는거. 동일한 질량일때 촉매의 사이즈가 작으면 작을수록 표면적은 늘어나니까.
아무튼 기계 전공이고 mbop, 그러니까 기계 파트. 열교환기라던가 펌프라던가 그런것만 해서 화학은 내 전문분야 아님.
아니지만 촉매는 쉽게 개발 안됨. 저가 금속으로 귀금속같은 효율의 촉매가 개발됐으면 경천지동할만한 뉴스에 이미 난리 났을꺼임.
그 샛기들이 언제는 이유가 있어 깠냐 까기위해 까는거지
오늘 첨 알았네 너가 책임지고 루리웹 수소 홍보대사해주라
현정부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뭘해도 그냥 까는 패턴이니까.....
그리고 기존의 위험물관리 기술자 양성만이 아니라 수소를 전문으로 관리하는 기술자 양성 차원에서도 엄청난 분야라고 봄
수소형님~
닥표간장 최신 에피에서도 잘 설명하고있음 가장 인상적인 말은 "수소차는 커다란 공기청정기"라는 말 정신과 닥표가 진짜 문파 방송이 맞구나 싶다
선대인이 까는걸로 보아 대박 터질거 같다
현정부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뭘해도 그냥 까는 패턴이니까.....
그리고 기존의 위험물관리 기술자 양성만이 아니라 수소를 전문으로 관리하는 기술자 양성 차원에서도 엄청난 분야라고 봄
오... 기존 분야만으로도 안전관리자 수요는 더 늘어날텐데 분야가 하나 더 생기는 셈이네.
그 샛기들이 언제는 이유가 있어 깠냐 까기위해 까는거지
오늘 첨 알았네 너가 책임지고 루리웹 수소 홍보대사해주라
수소형님~
암소는 없나요
나씨 상태봐라 지가 숨쉬는거도 알까 싶다
이 글 보고 처음 알았음
온라인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걸 정부가 안하겠냐. 다 이유가 있겠지
닥표간장 최신 에피에서도 잘 설명하고있음 가장 인상적인 말은 "수소차는 커다란 공기청정기"라는 말 정신과 닥표가 진짜 문파 방송이 맞구나 싶다
선대인이 까는걸로 보아 대박 터질거 같다
자기들 정권때 해야하거든
이론적 효율성에 있어서도 수소차가 전기차보다 앞서는 걸로 아는데.. 심지어 수소연료전지가 아니라 과도기 단계인 수소내연기관만 하더라도. 심지어 현 상황에서도 초기형 수소차인 넥쏘가 여느 전기차보다 총 주행거리 긴걸 보면...
http://www.gasengi.com/m/bbs/board.php?bo_table=economy&wr_id=26699&page=3 여기에 대한 꽤 괜찮은 반대의견이라 생각해서 링크 첨부함
수소를 태워 돌리는 수소자동차가 어차피 그 놈이 그 놈이란 뜻입니다 이거부터 개소리라 그 뒤에건 다 틀린데..ㅡㅡ
그 뒤가 어떻게 틀린데?
개소리 참고 더 읽어보니까 기존 LPG충전소를 수소충전소로 전환 가능하단 이야기와 운송기술에 관한 내용도 안맞네 그냥 안된다 틀렸다에 팩트 맞추다 보니 이상하게 된 글임
이 글 쓴 사람은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의 형식을 완전히 다르게 보고 있어 사실은 전지를 쓰느냐 수소발전을 하느냐 이 차이 뿐인데 수소를 태우는 내연기관으로 인식하고 글을 쓰는데 맞는게 있을까 싶다
기사와 자료를 제시하면서 하는 이야기를 단순 개소리로 치부할건 아니라고 생각함
F6F Hellcat
더 큰 문제는 수소전지를 자동차 용도로 한정지어서 이야기를 풀어가는게 문제지 대규모 에너지 저장시설을 배터리로 하는것보다 보관이나 운반이 수소쪽이 훨신 유리 하기 때문에 수소경제란 말이 나온거고 이게 핵심인데 자동차 분야에 한정해서 배터리가 효율이 더 좋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수소전지자동차가 아니라 수소를 사용한 내연기관이라고 정의 하고 시작하니까 맞을수가 없잖아
수소경제에서의 수소자동차 = 수소전지를 이용한 전기차 저글에서 말하는 수소자동차=BMW에서 잠깐 깔짝거린 수소를 태우는 내연기관
아 그렇구나;;;
http://www.gasengi.com/m/bbs/board.php?bo_table=economy&wr_id=26762&page=3 수소차에 대해서 다양하게 고민해보는게 나쁜건 아니지
응?? 문프가 발표한 정책에 나온 수소차가 수소전지차야 그뒤에 에너리 보관 운송도 다 수소전지를 기반으로 하고있고 본문에서 말했지만 수소전지 차에서 수소전지만 배터리로 대체하면 배터리차가 되는거고 상위 카테고리는 둘다 전기차야
난 링크글 댓글중에 와이브로와 LTE 비교도 좋은 예시라고 생각함 둘다 상위 카테고리는 무선 인터넷이지. 그리고 발전시켜 나쁠게 없는 기술임. 하지만 둘 다 제대로 상용화하고 발전시킬 수 있나 하는건 별개의 이야기라고 본다
이른바 수소차와 전기차도 사실 비슷한 상황이라고 생각하고 기술의 있어서 선택과 집중이 정말 중요한 시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글을 가져온거 의견이야 다를 수 있으니 더 할 말은 없네. 다만 개소리로 치부할만한 글을 가져온적은 없다고 생각함
수소경제 정책을 발표했지만 배터리 사업도 육성하여 최고의 자리를 선점해야 한다고 챙기고 있어 문재인 대통령은 수소전지만 육성하고 배터리 산업 안밀어준다고 한적이 없거든... 자동차를 벗어나면 수소전지는 에너지 보관 운송이 핵심이라니까
내가 개소리라고 한건 저글 쓴사람이 수소전지 차가 아니라 수소 내연기관을 상정하고 오로지 자동차분야만 생각을 하고 글을 써서 그런거야
반대의견 쓴 글쓴이가 실수를 한것인지 잘 모르는 것인지는 모르나 현재의 수소차는 가수분해의 반대 원리로 (수소+산소=물+전기) 전기를 생성하는 전기차의 일종인데, 글에서는 수소를 연소하는 것으로 표현했네요. 수소의 생산 효율은 잘 모르겠으나, 현재 기술로는 전기차도 충전시간과 배터리 노후의 한계가 있고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수소차이니 해당 글의 첫 댓글 처럼 수소차와 전기차 기술이 같이가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가져온 링크에서 그 보관운송에 대한 이야기도 있으니 더 할 말은 없네. 난 그 이야기가 개소리라고 생각하지 않고 말이야
수소 내연기관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언급조차 안되어 있어서....
내가 설명을 잘 못해서 미안한데 저 글은 오로지 자동차분야 한정이야 자동차에 공급하기 위한 수소의 보관 운송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는 현재 사용되고 전기와 에너지 원에 대한 접근이야 자동차에만 한정하면 보관운송 이런것의 단가는 당연히 높아지겠지잖아
물 전기분해를 가수분해로 잘 못 썼네요
기술적인 부분에서는 그렇겠지요 하지민 배터리기술은 날로 발전하고 있고 그에반해 수소전지 분야에 있어서 기반시설에 관한 부담과 운용의 한계는 크게 극복되지 않는 시점에서 기술축적을 위한 공격적 투자에 우려를 표하는건 어쩌면 당연한 일이 아닐까 합니다
수소는 발전을 할수 있잖아 그게 중요한거야 에너지의 보관만 하는게 아니라고.... 수소전지가 발전한다고 배터리가 발전 안하는것도 아니고 둘다 발전하면 당연히 좋은거지
보관이나 운반에 대한 이야기도 나와있는데다가 애초에 그 수소 자체에 공급량이 부적하다는 내용도 포함되어있는데?
양자가 발전하면 당연히 좋지 하지만 그 양쪽기술 모두를 제대로 발전시켜서 상용화하는데까지 간다고 볼때 수소경제라는 개념은 사실 인공태양발전과 비슷한 중장기적 안목과 지속적 투자를 강요한다는걸 간과해서는 안되겠지. 그리고 그것을 기업에서 감당할 수 있을지도 걱정해야 하는건 당연한거고. 아무리 정부가 투자한다고 한들 말야
자동차 한정이라고.... 정책은 자동차는 한축일뿐이야 저위 표에서 가장 수요가 많은 에너지 분야를 빼고 생각을 하면 안되 이건 자동차 정책이 아니야
난 저 정책을 말하는데 자동차 이야기만으로 한정 지어 버리면 어쩌란건지 모르겠네
제가 알기론 수소차 기술은 우리나라(현대)가 선도한다고 합니다. 그런 와중에 오히려 일본이 수소차 인프라 확충에 열을 올리고 있구요. 이제껏 우리는 주로 자본을 고려해서 산업기술을 발전시켰지만 이제부터는 비용이 들더라도 환경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근미래에는 세계적으로 친환경 자동차가 대세를 이룰것이고 두 중축인 전기차, 수소차를 우리나라가 선점을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경제에도 도움이 되겠죠. 수소차 충전소 같은 인프라 구축에는 비용이 만만치 않아 민간의 자발적 참여는 기대하기 어렵고, 발전 가능성이 있다면 국가가 적극 적으로 밀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위에서 한 이야기와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따로 더 이야기 할 필요는 없을듯
하여간 이건 자동차 한정의 정책이 아니기 때문에 잘 알아보센 국가 배포자료에 잘 나와있으니까 자동차 한정으로 생각 하면 왜하나 싶은정책일수도 있으니까
발전되면 좋지요 와이브로 꼴 안나도록 해야하는게 핵심인거죠
나도 자동차에 국한해서한 이야기도 아니니.. 결국 규격화 싸움은 상업성과 경제성임
randomizedLife
다들 인지는 하고 있을겁니다만 그 사이에 전기 배터리의 수준이 어떠냐 따라 달라지겠죠. 아니 오히려 앞서말한 인공태양과 경쟁해야 할 지도요.
randomizedLife
당장 전고체전지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한다면 예상되는 시기까지 수소경제를 위해서 투자가 지속되리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randomizedLife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421&aid=0003793668 배터리쪽은 그래도 보는 입장에 따라서 잘 하고 있다고 볼 수 도 있겠죠. 아울러 수소경제를 완전히 부정적으로 본다기 보다는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다는 걸 상기시키기 위해서 한 말입니다. 저 역시 현정부의 지지자로서 어느정책이든 좋게 잘 진행되기를 바라는 마음은 있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걱정이 많이 되어서 너무 앞서 나갔나 보네요.
randomizedLife
오늘은 갓쓴 이들이 많네. 오유 느낌나니 그곳이 그립기도 하네.
원래 까면 뭐라도 있는줄 알거든, 사실 이거 제대로 알고 까는애들이 몇이나 있을지 모르것다. 나도 이리저리 열심히 찾아보고나서야 이해됫는데
역시 문프야 503은 공학자조차 아니다. 공학자에 대한 모욕임
그런데 좋긴한데......AI는 없음? 난 컴공과라 우리쪽도 듣고 싶은데
ai도 수소에너지산업과 함께 미래혁신산업 중점 과제중 하나임.ㅇㅇ
암소도 봐주세요....'ㅅ'
흑우는요?
마가린이 먼저 드립칠 줄 알았건만.
일단 뭐라도 새롭게 도전하는건 좋은거지.. 문프가 알아서 잘 하실 듯.. 우리는 응원만 하면 됨...
원피아?
나도 수소차만이면 까겠는데 에너지 저장효율이 배터리보다 수소가 더 좋다면 찬성이다 ㄷㄷㄷ
HBT 라고 예전에 레기오스 보면 에너지 원으로 수소캔을.... 아.. 아니다.
HBT는 그냥 GAS라는 알파벳 한글자씩 물려쓰기 한거예요. 말장난임. ㅎㅎㅎ
원전 마피아들이 얼마나 꿀빨길래
지금 현대에서 나온 넥쏘suv 한번 충전으로 600Km 주행이라 충전소 생각보다 많이 필요없음.
연료전지는 여러 종류 있음. 그런 목적이라면 발전용으로 이미 포스코나 코오롱이나 Stx나 개발 하는곳이 있음. 굳이 차량용일 필요는 없는거임. 차량용하고 발전용하고 다른건 주로 촉매 때문으로 알고 있는데 촉매 비용이 엄청 비싸서 대신 고온에서 반응시키는걸 개발하기도 함. 그리고 일본 같은 경우에는 우리보다 훨씬 전부터 연료전지 보일러 판매하고 있었음. 후쿠시마 지진 났을때 도쿄에서 연료전지 컨벤션할때 걔네들은 이미 가정용을 팔고 있었으니까. 그당시 가격이 2-3000만원 대 였던걸로 알고 있음. 참고로 보일러 그냥 사면 40-50만원임. 저 가격은 촉매 기술이 획기적으로 발전하지 않는 이상 쉽게 안내려갈거임. 지금은 저 분야에서 일안하지만 지금 수소차 나오는 가격이나 가끔 아직 그쪽 일하는 사람 이야기 들어도 그런 이야기는 없으니까. 나도 문통령 좋아하고 정책 적극 지지하지만 이 글은 너무 맹목적인것 같음. 그냥 지켜볼만한 정책이고 갑론을박이 있을만한 정책이지 개쩔고 어쩌고 할만한건 아님
일본에서 가정용으로 판매하는 연료전지발전기가 LPG사용하는 걸로 알고있음 이건 고온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자동차에는 적용하기 어렵고 그리고 나는 문프 적극 지지 한다
개질기를 사용해서 탄화수소 연료에서 수소를 뽑아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자동차용은 그냥 수소를 바로 쓰는 연료전지 사용합니다. 아무튼 하고싶은 이야기는 위에서 말한 수소를 저장하기 위한 용도라면 굳이 자동차용이 아니라도 된다는거고 수소차에 논란의 여지가 많다는 겁니다. 그리고 정책을 알고 소개하는건 좋지만 문프 정책이라고 개쩐다는 한나라당 틀딱들이 하는거랑 똑같지 않나요? 걔네들은 문통 정책이라면 무조건 싫고 반대고 한나라당이나 쥐닭 정책이라면 무조건 좋고. 문프 정책이라서 좋은게 아니라 정책이 이러이러한 점에서 좋고 가능성이 있어 보여서 좋다가 되야하지 않나요?
무조건 까는 새끼들도 많아서 괜찮다고 생각 합니다
뭐 그게 밸런스를 맞춘다고 생각하면 그것도 나쁘진 않겠지만...
저같은 사람도 있어야죠 헷
그 촉매 개발소식은 알아보셨음?
촉매는 고가 귀금속임. 이게 하는 역할이라는게 a라는게 b로 가는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낮춰주는 거임. 화학 반응을 촉진 시키는 매개체임. 연소를 예를 들자면 탄화수소랑 산소랑 있는데 스파크를 일으키면 열을 내면서 물이랑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nox등의 연소 결과물이 나오는거임. 촉매는 이 스파크의 역할이라고 보면 됨. 근데 이 촉매가 허벌나게 비싸니까 이를 저가 귀금속으로 대체할려고 하는게 sofc 그리고 또 한가지 방법은 촉매의 반응 표면적을 늘리는거. 동일한 질량일때 촉매의 사이즈가 작으면 작을수록 표면적은 늘어나니까. 아무튼 기계 전공이고 mbop, 그러니까 기계 파트. 열교환기라던가 펌프라던가 그런것만 해서 화학은 내 전문분야 아님. 아니지만 촉매는 쉽게 개발 안됨. 저가 금속으로 귀금속같은 효율의 촉매가 개발됐으면 경천지동할만한 뉴스에 이미 난리 났을꺼임.
구글검색해보시면 엄청나게 나옵니다. 특히 팔라듐 가격 폭등은 의미하는바가 크죠
뭘 주장하고 싶은건지는 모르겠지만 연료전지는 여러가지로 한계가 많은 시스템임. 내구성 검증 안됐고 가격 높고 복잡하기는 기존 자동차 엔진만큼 복잡함. 높은 효율을 낼 수 있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복잡해 질 수 밖에 없음.
촉매 얘기했는데요.....
어디 아프세요?
네?
503이 하나도 투자 안 한 4차산업을 문프가 투자 열심히 하시는 중
수소 경제성 없음. 정부 보조금 타낼려고 수작부리는거에 넘어가서 우와 하기 전에, 좀 생각을 하자. 그렇게 경제성이 뛰어난걸 다른나라들은 모르고, 우리만 존나 똑똑해서 먼저 앞서가려 한다고?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아?
다른나라도 하는데??
선두주자 지멘스다
http://www.epnc.co.kr/news/articleView.html?idxno=78850
수소사라 두번사라
임명한다
관건은 수소의 대량생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느냐인 듯. 화석연료를 메이저하게 대체할 때 그 대규모의 수요를 감당할 생산량을 얼마나 맞출 수 있는가, 여기에 수소경제에 대한 성패가 있다고 생각해.
이게 아마 노통께서 선구안을 가지고 시작하신 사업일거임 그동안 이명박근혜 년놈들 때문에 지체되어서 문제 이미 미래 산업 시작된지 오래임
몰랐었는데. 고마워
본글 내용은 수소차가 아닌 수소에너지 전반에 대한것이지만 자동차에 대한 관심도 높아서 찾아보니 전기차가 대세가 된다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는게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도 우리나라가 원탑임 <대한민국 배터리 3사 2018년 전기차 배터리 수주액 현황> 1. LG화학 (40조원 신규수주) (누적 수주잔액 : 85조원) 2. 삼성SDI (40조원 신규수주) (누적 수주잔액 : 50조원) 3. SK이노베이션 (30조원 신규수주) (누적 수주잔액 : 40조원)
전기차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배터리임 차값의 약 절반 가량되는 배터리를 2~3년마다 한번씩 바꿔야 하는데 비용도 문제지만 이 배터리가 산업용 폐기물임
미래 에너지 산업 1위를 국가가 선점하겠다고 얘길했는데 ... 왜 까불지 기레기 및 유사 존문가들은 자국의 이익이라는 점에서 ... 거부반응을 하는 것인가 ??? 지네 나라가 아니라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