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명예의 전당 대체 오리지날 카드 추가
-예전에 명전으로 보낸 카드들을 보충.
-너무 강하지 않게 밸런스
-다음달부터 사용하거나 팩에서 얻을 수 있음
2. 신규 유저 등급 추가
-26~50까지는 신규 유저들만 매칭되며 25등급이 되면 더 이상 내려가지 않음.
-신규 유저들을 위한 몇 가지 무료 선물도 준비 중
3.새로운 여관 주인 환영 묶음 추가 (기존에 구매한 유저도 구매 가능)
-오리 용족 전설 1장+오리지날 10팩
4. 할로윈 축제 예고
5. 할로윈 축제때 신규 성기사 영웅 판매
6. 메타 상태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가 출시된 후, 시간이 흘렀고 이제 게임 메타가 안정되기 시작했습니다. 홀수 전사, 홀수 성기사, 토큰 드루이드, 템포 마법사, 도발 드루이드, 위니 흑마법사, 퀘스트 도적, 비밀 사냥꾼, 짝수 성기사, 죽음의 메아리 사냥꾼, 짝수 흑마법사는 모두 최상위권에 군림했던 덱입니다.
이 덱들이 몇몇 카드들에 의해 효율적인 덱이 된다면, 직업별로 효율적인 덱들 또한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진화 주술사와 콤보 사제도 매우 효과적인 덱입니다.
전반적으로 등급전의 모든 등급에서 다양한 덱을 볼 수 있다는 점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7. 주목할만한 카드
깔깔대는 발명가는 다양한 덱에서 쓰이는 인기 카드입니다. 저희는 강력한 중립 도발 하수인이 있으면 게임이 좀더 흥미로워진다는 사실을 확인했기 때문에 깔깔대는 발명가를 강력한 카드로 만들고자 했습니다. 이전에는 썩은위액 누더기골렘과 잿멍울 괴물과 같은 카드가 이러한 역할을 했죠. 이 역할의 카드는 확실히 강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겠지만, 어느 선을 넘어서는 순간 지나치게 강해집니다.
지금은 깔깔대는 발명가를 변경할 계획이 없지만, 앞으로도 이 카드를 계속 주시하려 합니다.
8. 야생 밸런스
팀 내부에서는 야생에 관해 지속적인 토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야생은 정규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강한 위력을 가진 카드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는 지의 차이뿐이죠. 야생에는 그 이름에 걸맞도록, 게임 초반부터 기발하고 강력한 카드 조합이 등장해야 하지 않을까요? 야생은 전반적으로 매우 강력하고 모든 플레이어가 수많은 카드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야생에서는 어떤 하나의 전략이 지배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전략이 존재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일까요? 저희는 이런 플레이를 선호하는 플레이어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 하나 고려해야 할 점은, 하스스톤에 여러 모드가 존재하는 것은 다양한 플레이를 장려하기 위함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야생을 지나치게 규제하는 것은 다소 바람직하지 않은 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가 바다 마녀처럼 너무 흔하게 쓰이며 상대할 때 재미가 없는 덱이 존재한다는 사실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야생에서 바라는 점에 관해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지금의 야생에 대한 생각과 하스스톤의 미래에서 야생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 지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9. 게임 내 토너먼트 업데이트 (보류)
올해 초, 와글와글 하스스톤과 비공개 이벤트를 위한 토너먼트를 조직하기 쉽도록 신규 기능을 도입하는 것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 바 있습니다. 개발팀은 올해 안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관련 작업을 진행해 왔지만, 아쉽게도 게임 내 토너먼트 작업은 중지된 상태이며, 이 자리를 빌어 그 이유를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저희는 하스스톤의 소셜 기능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기능을 개선할 계획이며, 게임 내 토너먼트도 그 중 중요한 부분입니다. 토너먼트는 폭넓은 플레이어들이 유용하게 쓸 만한 기능인데, 실제 구현된 기능은 플레이어 중에서도 극히 일부 플레이어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하스스톤을 더욱 신나게 즐길 수단을 제공하기보다는, 억지로 덧붙인 듯한 느낌을 주고 하스스톤 경험 전반에 자연스럽게 맞아 들어가지 않았죠.
그 결과, 모든 플레이어가 만족할 만한 게임 내 토너먼트 기능을 구현하려면, 하스스톤 소셜 기능을 어떻게 개선할지에 대해 더 고민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개발자인 저희는 때때로, 바람직하지 않은 디자인을 과감하게 포기하는 힘든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저희의 결과물이 사용자들의 기대나 저희가 스스로 세운 높은 기준에 부응하지 못한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추후 게임 내 토너먼트를 다시 다룰 수 있겠지만, 당분간은 이 기능의 개발을 중지하기로 했습니다.
10. 와글와글 하스스톤
와글와글 하스스톤에 참여하거나 직접 개최해 본 적이 없다면, 친구들과 함께 하스스톤을 즐길 기회를 누리지 못했다고도 할 수 있죠! 친구들과 집에 모여 게임을 즐기는 것을 포함하여, 그 어떤 게임 방식보다도 즐겁다고 장담합니다. 와글와글 하스스톤에 참가해서 직접 확인해 보세요.
곧 여관주인들에게 이벤트의 재미를 더해 줄 옵션들이 주어질 것입니다. 와글와글 하스스톤 전용 선술집 난투인 "와글와글 난투"는 이미 즐길 수 있으며, 이제 참석자들에게 제공할 난투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전체 난 투 목록이 제공됩니다. 와글와글 난투는 매달 바뀌며, 여관주인은 엄선된 난투 규칙 중 한 가지 와글와글 난투를 추가로 선택하여 와글와글 하스스톤 참가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근데 이번 확팩이 젤 빨리 식은거같다. 거지같은 안녕로봇 빼면 죄다.. 메타 변화 좀 시켜봐라. 재미없어서 일퀘도 쌓인다 ㅜㅜ
진화 주술사와 콤보 사제도 매우 효과적인 덱??? 꼬우면 아시죠인가.. 노루는 폭심 카드 단 한장도 안넣은 토그왜글덱이나 말리고스덱으로 전설과 상위권의 정점인데 이게 확팩이냐!!
예전에 보낸 카드들을 보충해주는 거라고 합니다.
토너먼트 지원 보류네 아티팩트 빨리 나와랑
짝,홀의 영능 시너지가 너무 강력함 확팩의 새로운 컨셉이 먹혀버림 합체는 결국 조건부 버프 꼴 (야수에게만 가능한 버프 같은건 결국 안쓰임) 드루이드는 3~4개의 덱 종류를 가지고 있고 정체도 늦게 밝혀져서 더더욱 유리해짐 게다가 그 덱들이 다 1티어급 몇몇덱은 확팩 카드가 거의 안들어가서 더더욱 노잼메타를 촉진시킴
갑자기 신규카드 추가라니 띠용
안녕로봇...경?
신규카드.. 용 환영묶음.. 안녕로봇 경.. 띠용;;
눈보라
근데 이번 확팩이 젤 빨리 식은거같다. 거지같은 안녕로봇 빼면 죄다.. 메타 변화 좀 시켜봐라. 재미없어서 일퀘도 쌓인다 ㅜㅜ
....성기사 영웅 어그로 장난 아닐 것 같은데?
명전보낸걸 이렇게 보충하네
확팩 나오고 좀하다 접었는데 명전 그새 보냈나
예전에 보낸 카드들을 보충해주는 거라고 합니다.
안녕! 안녕! 안녕!
야생은 아비쿤좀 어캐 해봐요 ㅠㅠ
진화 주술사와 콤보 사제도 매우 효과적인 덱??? 꼬우면 아시죠인가.. 노루는 폭심 카드 단 한장도 안넣은 토그왜글덱이나 말리고스덱으로 전설과 상위권의 정점인데 이게 확팩이냐!!
플룹이랑 플라워파워 드가는데..
토그왜글덱은 원예가 없이는 돌아가지도 않는덱이고 말리고스는 플룹이 들어가서 더 쎄진덱이에요. 폭심이 안들어간다뇨. 하스 하시나요?
이번 확팩 너무 재미 없는거 같음.
혐녕혐녕혐녕
실바 라그도 대신 채워질려나요? 개인적으로 기존에 있는 전설 중 적당한거 편입했으면 하네요. 이번에 받은것들 상태보면 전설 새로운거 2개 받아봐야 400가루 2개일것같아서ㅋㅋ
전설 성능 차이가 넘 심함. 물론 원래부터 예능 카드는 몇몇 있기는 했는데 이번 폭심만만은 더욱더 심한 듯 함. 메카 자락서스 때문에 8만 질렀는데 인질이 센 이유가 있는 듯 -_-
야생은 좀 문제가 있던데...잭팟드루 손패 잘풀리면 7코에 OTK가 나던데 좀 어떻게 해야되는거 아니냐...;;
기계홀수전사와 깔깔이가 추가된 마녀숲 시즌2
짝,홀의 영능 시너지가 너무 강력함 확팩의 새로운 컨셉이 먹혀버림 합체는 결국 조건부 버프 꼴 (야수에게만 가능한 버프 같은건 결국 안쓰임) 드루이드는 3~4개의 덱 종류를 가지고 있고 정체도 늦게 밝혀져서 더더욱 유리해짐 게다가 그 덱들이 다 1티어급 몇몇덱은 확팩 카드가 거의 안들어가서 더더욱 노잼메타를 촉진시킴
사제 오리지널 카드 좀 버프시켜줘라.
쓰레기 전설이 넘 많음 심지어 출시 전 평가가 거의 그대로 이어져서 이불킥도 없고
영카중 자충망 제외 ㅋㅋ
진화술사 한번밖에 못봤고 술사가 풀필드 만들었길래 역병 + 갈림길 공격력업 해주니까 혼자 진화하고 전설변화도 시키고 똥꼬쇼다가 죽던데?
아니 성기사 영웅은 또 나오나요? 추가영웅 하나밖에 없는 직업이 수두룩한데..
오리카드라고 나온게 너무 운빨카드만 나오네
주시한다=늦든 빠르든 너프예정이다 절대 갈지마시길...
폰스스톤에서 야생데이터 따로 분리좀. 겜 너무 무거워...
사제 해보고 말하는건가 애미 탈모에 효과적이긴하지 승률 개졷망이니
도발 드루가 박사붐 이후에도 많이 나왔나요? 토큰드루 아니면 말리드루 같던데...
토너먼트 지원 보류네 아티팩트 빨리 나와랑
얼음창 -> 고드름은 그래도 납득이 가는데 얼음방패 -> 지식의 고서(루비주문석 하위버전) 압도적인 힘 -> 공허의 부름(어둠의 빙의 하위버전) 은폐 -> 슬쩍(환상 하위버전) 이 거는 기존 카드의 보충이 아니라 완전히 다른 카드에다 새롭지도 않음. 얼음방패 -> 부활하고 방어도+6 압도적인 힘 -> 하수인이 공격시 추가 4데미지의 버프(공격력 증가가 아니라 추가데미지) 은폐 -> 하수인 하나만 1턴간 은폐 이런식으로 능력이라도 비슷해야 보충이라고 할 수 있지...
얼창이 일반 카드고 얼방이 영웅 카드기때문에 얼방 대체카드가 고드름이고 얼창 대체카드가 고서임
님 말대로라면 기존 명전 카드를 대체하는 게 아니라 빈자리 채우기의 무성의한 카드란 소리네요.
슬쩍은 가져오는거라 죽음의 손아귀같은 느낌 아닐까요? 두억시니나 토글 훔치면 뽕맛은 괜찮을거 같은데
상대 손패가 아니라 무작위 직업카드예요. 그 게 도적과 사적의 차이죠. 도적 - 상대 직업카드를 훔쳐와서 상대 덱과는 무관... 사적 - 상대 덱에 있는 카드를 복사해서 훔쳐옴.
그러니까 저 카드가 얼방, 압도, 얼창, 은폐 대체 카드라는거죠? 와우...
슬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