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이번 밸런스 변경 사항은 10월 18일(태평양 표준시)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깔깔대는 발명가 - 마나 비용이 5에서 7로 증가합니다.
깔깔대는 발명가는 지금까지 선보인 카드들 중 가장 강력하고 인기 많은 카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어느 덱에서든 위력을 발휘하고, 중립 카드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립 도발 카드는 하수인의 상호작용을 이끌어내서 게임을 더욱 흥미진진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위험을 무릅쓰고 강력한 카드를 만들어내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깔깔대는 발명가가 보여주는 위력은 원래 의도와는 맞지 않습니다.
이 카드를 현재의 정규 카드와 앞으로 출시될 다른 카드들과도 함께 6 마나로 시험해 보았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이 카드의 위력은 중립 카드의 적절한 수준 보다 매우 높은 편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마나 비용을 7로 설정하면 깔깔대는 발명가를 사용하는 덱이 전반적으로 줄어들 것이고, 퀘스트 도적에서의 활용도도 낮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진화 주술사 같은 몇몇 전형적인 덱에서는 상황에 따라서 플레이 가능한 카드로 유지될 것입니다.
마나 지룡 - 마나 비용이 1에서 2로 증가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마나 지룡처럼 게임 초반에 강력한 1 코스트 플레이를 지양하는 방향으로 게임을 이끌어 왔습니다. 1 턴부터 마나 지룡의 플레이 여부 또는 마나 지룡을 상대편이 신속하게 제거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의해 게임의 승패가 결정 나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또한 마나 지룡은, 비용이 낮으면서 강력한 마법사 주문을 만드는 데 걸림돌이 된 것도 사실입니다. 앞으로는 마나 지룡에게 추가 효과를 줄 수 있는 덱에는 여전히 유효한 선택지 역할을 하되, 1 턴에는 큰 위협이 되지 않도록 조절해보고자 합니다.
마나 지룡의 비용이 2가 되면 마나 지룡이 플레이된 턴에서 다루기가 더 쉬워지는 반면, 경기 초반에 비용이 낮은 주문에 마나 지룡을 강화하기는 어려워질 것입니다. 앞으로도 저렴한 주문에 큰 비중을 두는 덱에서는 마나 지룡이 변함없는 선택이 예상되지만, 이런 부분에 비중을 두지 않는 덱에서는 선택지로서의 매력이 조금 떨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비아나 - 마나 비용이 9에서 10으로 증가합니다
아비아나의 비용이 10 마나로 변경되면서 이제 정신 자극이나 동전 한 닢 같은 다른 카드로부터 추가적인 도움이 없으면 아비아나와 잊힌 왕 쿤을 같은 턴에 플레이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먹음직스러운 덥석멜론을 사용해도 아비아나와 쿤 두 카드를 동시에 뽑을 수 없게 됩니다. 이번 패치로 아비아나와 쿤의 조합으로 만들어내는 콤보의 일관성이 조금 떨어지게 되긴 하지만 이 콤보 덱을 즐겨 하는 플레이어들을 위해 계속 존재하도록 만드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밸런스조정이 아니라 그냥 관짝으로 넣어버리네 ㅋㅋㅋ
평소의 하스스톤식 밸런스 패치네 관짝에 넣기.
노루판인데 노루너프를 안하네
지룡 2코 안쓰겠네 깔깔이는 고인됐고
지룡2콬ㅋㅋㅋ
지룡 2코 안쓰겠네 깔깔이는 고인됐고
지룡은 2코면 2/3으로 시작해야한다고 생각함...
양심이..?
나이스
밸런스조정이 아니라 그냥 관짝으로 넣어버리네 ㅋㅋㅋ
예로부터 하스스톤 밸패는 관짝패치였지... 돌격대장이 돌격이랑 ㅈ도 상관없어 진다던가 이글거리는 도끼가 삼글거리는 도끼가 된다던가
수치차이가 너무 적다보니 너프면 관짝일수 밖에 없음... 아니면 추가효과를줘야하는데 추가 효과주면 너프가 너프가 아니게 되는 경우가 너무 많고.
하스스톤에서 가장 이해가 안가는 부분중에 하나가 바로 밸런스 패치 기준과 방식인데 개발자들이 밸런스 패치 테스트 시간이 부족하고 자신이 없으면 빠르게 테스트 서버를 자주 열어서 유저들에게 피드백을 받으면서 하던지 하면 되는데 그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밸런스 패치를 자주하는 것도 아니면서 한번 밸런스 패치를 하면 밸런스 패치가 아니라 그냥 해당 카드를 죽여 버리는 패치 지금 까지 계속 하고 있네요. 또한 한번 밸런스 패치한 카드는 더 이상 손도 안대는 듯 밸런스 패치하는걸 보면 BB가 문제가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레벨 밸런스 팀에 범인이 있나 보네요.
야생 아비쿤은 반쯤 뒤졌네 옥냥이면 몰라도 예능덱으로도 쓰기 힘들겠어
선공잡히면 쓰지 말라는 수준
평화도끼에 이은 평화지룡
지룡2콬ㅋㅋㅋ
지룡을 2코라니 차라리 1/2 로 너프 하던가 저건 그냥 쓰지말라는건데
평소의 하스스톤식 밸런스 패치네 관짝에 넣기.
템포 법사 뒤지는건가 2코에 1/3내도 마법을 써야되서 최소 한턴은 더 있어야 하는데
이새끼들 밸런스 맞춘다면서 게임 재미없게만 만듬 아니 시발 언제는 하스스톤이 밸런스 좋아서 재밌었나 사기치고 거기서 울고 웃고 킬각 재고 이런데서 재밌었지 이새끼들한테 기대 하면 안될 것 같음
하스스톤은 지금처럼만 하면 알아서 망함 도저히 이대로 가면 좋아질 기미가 안보임 다른 카드 게임으로 옮기던가 해야지 어휴 시발 이게 뭐하는거야
노루판인데 노루너프를 안하네
노루 후반 너프는 위에 있잖아요.. 저거 야생에서 생각보다 엄청나게 자주나오고 저거 패 모이면, 무조건 원턴각나오기 때문에 엄청난 너프임...
앞에2개는 그렇다쳐도 아비아나는 왜너프시키지? 야생에서 깡팬가 애초에 야생은 신경안쓰는줄알앗는데
야생서 미친 깡패짓중임
덥석멜론 때문에 완전히 초토화됐습니다.
10코때 아비아나+쿤이면 마나 10에 하수인 1코가 돼서 게임 터짐
뽑기 펌핑 덱들고 패 잘들어오면 7턴 8턴정도에 아비아나 쿤 마법공격력+5 용 내고 복사 마법 세방에 원콤남... 후반지향덱들은 왠간히 패 안말리면, 거의 진다고 봐야하고, 초반에도 하수인 전용 마법한두개 패에 걸리면 안죽고 필요한 턴만큼 가짐..
깔깔이는 다 쓰는 거라서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
다 쓰기엔 요즘 잘 안쓰는 추세에요 그나마 한장? 넣을까인데 저게 너프된 큰이유가 퀘돚때문일꺼에요 6코 예상했는데 퀘돚 특성상 6코도 쌔보일꺼라 생각한건지 7코로 관찍은거 같은데
몇 주 전부터 귀찮아서 안하고 있었는데 좀 바뀌었나 보네요. 저는 가끔 카운터 맞고 뒤집어 지는 것 때문에 잘 안 쓰기는 했는데
6코면 그림자 밟기 써서 4코로 만들고 10코때 도적 죽기 능력으로 두 장 낼 수 있으니까 7코로 했나보네요.
ㄹㅇ
깔깔이나 지룡은 좀 예상했는데 아비아나는 너프 저리 할줄 몰랐는데 근대 하필 노루라 걍 정자 넣어서 쓸거 같은데 좀 걍 콤보카드 하다 더 늘려준거 같은데
아니 ㅋㅋㅋㅋㅋㅋ 컨법 시체수준 아닌가 템법 까지 죽이면 법사는 뭐하라고 ㅋㅋㅋ
'안녕' '안녕'거리다가 진짜 안녀~~~~~~~엉~~~~~~~~~ 해뿌네 ㅡㅡ;
진석이
ㅅ발 지금 대마상시합급 폭망컨셉+가젯잔급 밸런스 양극화가 함쳐친 혼종메타에요. 초기보다 심하면 심했지
진석이
확팩자체가 그다지 의미가 없는 확팩입니다 기존에 강력한 티어덱에서 대부분 폭심팩에서 나온 몇몇 카드만 골라서 추가하여 파워 올린덱들이 여전히 겜을 지배하고있고 이 티어덱들은 대부분 가위바위보 수준으로 특정 직업한테는 엄청 유리해도 특정직업한테는 거의 승률이 확떨어지는 그런 매칭빨 메타가 지금 주류인데다가 실질적으로 새로 만들어진 매커니즘인 합체를 주류로 사용하는 덱들은 거의다 티어덱에 못끼기 때문에 대마상때처럼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그 새로운 기능에 걸맞는 카드들을 만들었더니 새로운 기능과 신카들은 거의다 사장되어있는 메타입니다 대마상이랑 꼴이 거의 비슷하죠 템포 늦춘다고 격려만들었더니 정작 격려쓰면 템포밀리고 템포를 늦출만큼 격려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할만한 카드는 없고 한마디로 평가는 확팩 평가는 거의 압도적으로 좋지않습니다
궁극의역병 덥석멜론같은 정신나간 드로우를 손봐야지 아비아나를ㅡㅡ어차피 저런 압축력이 살아있으면 mk2밖에 더나오나
고인으로 만드는걸 밸런스 조정이라고 한겨지금?
퀘돚이 또 설쳐대는 건 아일지
이제 아비정자쿤 해야되네 ㅠ
진짜 이걸 밸런스조정이라고 내놓은건가?
진짜 밸런스패치 개같이 하네 ㅋㅋ
이럴거면 노루카드 주시 언급은 왜함? 차라리 노루 너프 없으니 신경 끄셈이라고 하지
중간을 모르네 ㅋㅋㅋㅋ 저렇게 코스트를 높힐거면 공체라도 뭐 붙여주던가..
가루주기 싫어서 궁역이나 퍼역 건드리기 싫으면 급속성장이나 육성이라도 좀 건드리지 노루 존나 사랑하네 진짜
얘네들 밸패하고도 나서도 쓰이는거 퍼역말고는 없지 않나... 밸패했다하면 쓰레기통에 쳐박히는게 다반사인데 이럴거면 차라리 나중에 풀릴거라는 기대라도 품게 금제 시스템이 더 낫지 않았을까 싶음
깔깔이는 6코되도 쓰일겁니다 짝흑이나 짝수리를 필두로한 짝수덱에서 옳다꾸나 하고 집어갈겁니다 그러니 깔깔이 7코는 이해할수 있는데 드루 너프가 없는건 이상하네요
동감 ㅇㅇ 6코는 오히려 5코보다 더 활용이 많아졌을수도 있었을거 같아요. 근데 드루는 너프가 하나도 없다니.. 급속성장 너프 언제쯤 일까요 ㅠㅠ 노루좀 그만 보고싶음 ㅠㅠ
깔깔이 너무 쌘데 마나 지룡도 너무하고
깔깔이는 예상했지만 비룡은 뜸금없네 현재 법사가 컨법도 요새 잘 안보이고 그나마 있는게 템법 1개 뿐인데 인데 템법의 비룡을 너프 떄려버리네; 양극화 되는 직업을 너프하는거 아니었어? 노루 카드는 너프 왜 안하냐??? 하스개발진들은 노루을 엄청 사랑하나 보네 도발,토큰,말리,빅스펠,메카툰노루등 다 해처먹어라~ 아주 노루 판이다~
50급 나오는것도 개발진이 25급한태 쳐발려서 나오는거라는게 학계의 정설
즐겜하려면 노루가 최고네. 노루는 초중반까진 덱종류 무관 공통카드들 많아서 무슨덱인지 파악 어려운 경우도 많고, 그 2-3종류 노루 덱들이 죄다 극혐 포텐셜을 가지고 있지
이건 걍 관짝에 넣는 정도가 아니라 저잣거리에 효수하는 급인데.
법사가 뭔 죄를 졌냐 안그래도 힘든 직업을 야생보내고 너프하고 난리났네 확팩부터 블자 하는짓 진짜 맘에 안드는데 진짜 접을때가 온건가
응 니 접어도 업계 1위 매출 4위야
무슨 1위겜보고 망하느니 마느니 웃기는 소리들 하고있네들, 걍 해 블자가 하는건 결국 다 옳은거여
응 좃까
야생 아비쿤은 조금 느려지긴 해도 여전히 잘 돌아갈꺼 같은데.... 진짜 의외의것들만 너프했네ㅋㅋ
미네랄 2/1/3을 누구 코에 갖다붙이냨ㅋㅋㅋ 효과라도 공+1에서 +2로 높여주던가 하지 차라리 마나 중독자를 쓰고말겠다 애초에 안쓰니 둘다 안쓰겠네
ㅇㅇ 저도 2코면 2/3은 해야된다고 봄...1/3은 진짜 말도 안됨.
2코 1/3 진심이냐?
깔깔이는 뭐 그렇다치는데 지룡 2코는 좀 너무한거 아닌가 1/2로 해줫으면 모르겟는데 2코는 결국 관짝행이자나
짝법가즈아
한달사이에 깔깔대는 발명가한테 좀 맞아죽으셨나
이 카드 하나때문에 혈기사가 쓰였으니.... 나온 그 순간부터 욕 뒤지게 먹던 카드라...
스텟 1/2이였으면 몰라도 비용증가는 삼글거리는 도끼 상황땜에 부정적인 평가들이 많은거지 둘다 초반에 멀리건잡히면 엄청좋았던 카드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믿고 보는 하스스톤 밸런스
진짜 블리자드 ㅂㅅ들 정떨어지게 하네 ㅋㅋㅋㅋ 다시는 블쟈게임 하나 봐라 꼬접한다; 와 미쳤나 도대체 왜 노루 흑마를 두고 법사를 너프하지?
여기서 마나지룡 너프가? 깔깔이는 7코됐으니 2 3 해도 안쓰지않으려나
진짜 하스스톤 개발진들 죄다 노루 성애자들인가... 아님 다음 확장팩에서 노루는 황혼녘의 아비아나급 구데기 카드들만 주려는건가... 노루 카드는 아비아나 외에 너프된게 하나도 없네;;
밸런스 패치 방안: 쉽게 말해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운영하고 싶다. 즉 현재만 보고 운영하는 마인드 유저가 원하는 패치는 상세하고 작은 수치변화보다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제시인데 그런 수요에 대한 변화는 아예 기대조차 하지 못하는 상황임 요컨대 하스는 라이트하게 과금하고 즐기는 유저가 많은데 게임개발진들마저 그런 마인드로 운영하고 있다는 것 나는 대체로 블리자드 게임에선 게임을 하면서 불쾌할 수 있는 유저경험을 토대로 개선하면서 발전해나간다는 걸 느낄 수가 없음 그들은 그런 유저들의 작고 큰 불만을 별로 문제시 삼지않는 태도를 일관적으로 보이고 있음 게임을 만들면서 최우선사항은 다양한 유저들이 각자의 재미를 찾아서 게임을 즐기게 유도하는 것인데 획일화나 양극화, 게임을 하면서 여러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사항들에 대해 블리자드가 깊이 고민하는것 같아 보이진 않음 하스만 그런게 아니라 전체적으로. 현재의 유저 풀과 매출에 만족하면서 최대한 오래 끌고 싶어하는 것 같아 블리자드엔 기대감이 없음 그들이 제시하는 방향으로만 즐기라고 하는 느낌
막말로 배그 보는 것 같음.
그러면서 e스포츠 ㅋㅋㅋㅋㅋ 이게이 스포츠야? 이게게임이야? 는 말이 안 나올수가 없음
깔깔이에서 77ㅏㄹ77ㅏㄹ이로 진화했네
7코라니... 레알 관짝가셨당
깔깔이가 너무 쌔다, 원래 우리의 의도와는 맞지 않다. 지금 하스가 노루판인건 우리의 의도가 맞다.
?? 법사 개뜬금 너프 ㅋㅋㅋㅋ 노루 큐브는 노터치 ..? 안그래도 메타 재미없어서 쉬고 있는데 딱 겜 접게 해주네. 다시는 블쟈게임 하나 봐라
ㄹㅇ이번확팩만큼 메타 고착화 빨리되고 지루한건 첨인듯.. 비교적 최근 키워드인 속공이랑 합체도 그렇게 재밌는지 모르겠고...노루는 늘 사기였지만 갈수록 개사기인것도 한몫함
깔깔이 뒤졌으니 이제 어그로 덱만 남겠네 컨덱들 깔깔이로 그나마 좀 버티고 있던게 아닌가
전혀요. 요즘 깔깔이 쓰는덱이 그리 많지도 않음 딱 하나만 쓰던가 하지 특히 문제되는 노루는 토큰말고 쓰지도 않고
그런가요제가 죽기컨법을 쓰다보니 용분 깔깔이 콤보로 변신타이밍 잡았었는데 이젠 법사도 못하겠네요 ㅠ
음 죽기법사도 안쓰던거 같긴한데 당최 컨법 자체를 최근 본적도 없어서 깔깔이 죽었다고 죽는건 아닐거에요. 예전에 죽었...
마나지룡은 기본카드인데... 삼글거리는 도끼도 그렇고, 기본카드 살금살금 다 너프 시키고 있네.
가루도 안 줘도 되니까요!
개방 되었을 때 부터 깔깔이는 너프확정이라 생각해서 황금으로 2장 만들어 굴리고, 중복 나와도 안갈고 기다리고 있었음. 원래부터 황1 평1 이라 이득 없는게 함정.... -_-
깔깔이 6코면 짝수랑 조합되서 7코로 한건가? 아비아나는 당연하고.. 마나지룡 너무 뜬금없다ㅋㅋ 성장형 1코 1/3하수인 위하긴하지 지금 메타는 아니지만 전에는 제발 너프좀 되라고 빌었던 카드인데 근데 지금와서 너프 먹이니 뜬금없네
저코 번카드 야생가니까 초반에 끊을게 없어가지고 너프인듯
애미 ㅋㅋ 매직 아레나로 도망가야겠다
짝홀 컨셉 때문에 코스트 조정도 막나가네;
기계성기랑 죽메냥 상대할때마다 족같던데
2코 1/3 쓰냐?
2코 1/5가 있는 판에... 많은 분들이 적으셨듯 1/2 였으면...
사제 유저입니다 하스를 접고 암이 나았습니다
ranken
오리지널 주술사 야수정령이 2/3 도발 2개가 2과부하 3코인데.... 심지어 주문이고 단순2개 깔림임. 도대체 밸런스 어쩌라구임. 사로 보자마자 야정2개 있던거 1개 감.
깔깔코인 떡상했네ㅋㅋㅋ
bb님 그립읍니다
정규 드루이드는 안전했다
진작에 접길 잘했지. 마나지룡 너프는 마법사 하지 말란건데. 나중에 밸브에서 카드겜 나오면 그거나 해야겠다. 그것도 아이패드 지원하던데, 하스보단 낫겠지.
밸런스 패치라 쓰고, 필수카드 암묵적 제거로 읽는다. 마나가 올랐으면 능력치도 올려줘야할거 아니냐..
마나지룡 오리카드라서 황카만 한 6개에 기본카드로 100장은 넘게있는거같은데 가루나 써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