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쓴게 무조건 맞는건 아니고, 다르게 생각하는 신기분들도 있을거니 참고만 하세용
* 개인적으로 암살도적을 만났을 시, 응징의 성전사를 찍던 긴날개(일반날개)를 찍던 '정화의 심장' 이 더 좋았음
* '여명의 빛'은 존나 씹구린 스킬 같음. 노캐스팅 힐+힐량증가10% 였나 있어서 위급할때야 쓰겠지만 힐도 엄청 약하고, 특히 마나 比 효율이 존나 씹구림. 쿨마다 쓰면 엠피 진짜 빨리 타므로 왠만하면 걍 쓰지 않는게 좋음
* 눈뽕 혹은 참회를 찍지 않은 경우, 심주의 쿨을 줄이기 위해 쿨마다 심판을 쳐서 심주를 땡겨오는게 좋음. 따라서 대상찍지 않고 심판 던질 수 있는 심판 단축키 매크로를 지정하는것이 중요(보통 우리편 찍고 있을 테니). 물론, 따로 일반 심판도 단축키창에 있어야 함
/targetenemy
/stopcasting
/시전 심판
(확실하지 않으나 도적 절매크로와 같으므로 댓글에 도적분이 수정해줄듯)
* 희축 제외 보축이랑 자축은 전부 글쿨이 있는데, 힐 시전하면서 보축 자축을 주면 힐 캐스팅 끝나기 전엔 들어가지 않으므로, 빠른 축복류 시전을 위해서 스탑캐스팅 매크로를 만들어두면 좋음
/stopcasting
/시전 보호의 축복
* 붙었을때 가장 욕나오게 아픈 밀리클래스: 냉죽
→ 죽기를 존나 패거나 or 죽기를 최대한 메즈해서 기사가 최대한 안맞을 수 있는 그림이 나오도록 할 것
→ 얼기&냉겨켰을때 중첩쌓이기 전에 자손 먹고 3~4페쯤 해재 한번 할 것 or 쿨보축 먹기(스턴안걸림)
→ 걍 안맞는게 베스트(존나 아픔)
* 붙었을때 그나마 만만한 밀리클래스: 암살도적 & 무기전사
→ 도적이 원한 밖았을 경우, 보축으로 푸는게 뭘 하든 이득(안 먹을 시, 다른 쿨기 1~2개 더 나옴)
예) 우리편 딜러한테 원한+스턴걸고 내가 힐 할 수 있는 경우 = 보축
예) 우리편 딜러한테 원한+스턴걸고 내가 힐 할 수 없는 경우(메즈가 올 시) = 희축
예) 나한테 원한+스턴 = 보축
※ 간결하게, 도적의 원한은 보축 스왑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함
→ 무기전사는 전함보다 '무기연마'를 가장 신경쓰는게 좋음
전함도 물론 전사의 쿨기 중 하나지만, 무기연마+죽격 치감이 꼽히면 그 지속시간 동안 힐 하는 건 거의 씹힌다고 보면 될 정도로 힐이 안참. 따라서, 디버프 창의 무기연마를 보고(일반 죽격모양으로 나옴. 도끼), 무기연마 꼽혔을때는 힐 안하면 됨. 그 시간에 꼽는 신충이나 빛섬 성빛 등등이 너무 아까움. 어쩔수 없으면 당연히 힐 해야 겠지만, 최대한 신념수여(보호막) 정도만 던지는게 좋음.
* 발기했을때만 아픈 밀리클래스: 풍운, 고술, 악사
* 꾸준히 아픈 밀리클래스: 징기, 야드, 냥꾼(사격)
→ 솔직히 붙었을때 말도 안되게 아프긴 한데, 잘 못붙기(징기) 때문에 냉죽보다는 나은편...
→ 야드는 단일보다는 광딜 도트위주라고 느껴서 냉죽보다 낫다고 봄
→ 징기 날개키고 심망꼽혔는데 가호없고 급장없으면 걍 징기 원딜에 뒤질수도 있음(농담아님)
→ 야드는 '아샤메인(유물무기)', '화신', '광폭화' 등에 힐쿨기 쓰면 좋았음
→ 냥꾼은 '속사' 에 힐쿨기 쓰면 좋았음
* 심판은 칠때마다 뎀감 13%였나 딸려오니까, 본인이 맞을 경우 심판 쿨마다 치는게 좋음
* 꼭 응징의 성전사가 아니라도, 성격이나 심판 데미지는 무시할 수준은 아니므로(20만씩은 빼는듯), 널널하고 상대를 팰 수 있으면 치는게 좋음.
* 속박토템, 하늘격노 토템, 암사 치감마귀등은 심판으로 깨주면 좋음(한방에 깨짐)
* 유물스킬(티르)는 게임 시작하기 전 or 우리편 피가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잠깐 여유가 생길 경우 or 응징의 성전사 끝나구 힐부족이 예상될 경우 쓰는게 좋음. 도트 힐도 있지만, 도트힐 받은 대상의 받는힐량 증가가 있음.
* '참회' 라는 스킬이 신기도 메즈조합이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것 같음. 예) 야파기 or 도파기
→ 참회는 기본적으로 양점감을 공유하므로, 신기+파흑+밀리 조합이 케미가 좋음(양+공포+스턴)
→ 참회를 찍으면 심판 쿨마다 쳐도 심주쿨이 줄지 않으므로, 굳이 본인이 맞지 않는 경우는 안쳐도 됨(글쿨낭비)
→ 참회는 인간대상에만 시전가능하기 때문에 드루나 술사 등 폼변이 가능한 클은 폼변을 보고 써야됨
→ 일반적으로는 심망+참회 연계를 가장 많이 하지만, 참회 찍을 경우 심망이 1분에 한번씩만 오니까, 참회 가능할때 계속 시도해주면 상대에게 엄청난 압박을 줄 수 있음(물론 힐러는 힐이 최우선)
→ 참회가 꿀인 대상: 응징의성전사 킨 신기, 주학 킨 운무 外
* '신성화' 스킬로 은신, 투명화 등 찾을 수 있음. 신폭질 처럼 잘 사용하면 좋음
* '신의 은총' 은 오숙스킬이지만, 오숙효과가 지워질 수 있으므로 '신성한 복수자'와 같이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상대가지우고 짤릴 위험이 있음. 또한, 오숙효과뿐 아니라 힐량증가+마나가 들지 않음이라는 장점도 있으니 꼭 상대 마차 있다고 쓸건 아니고, 상황에 맞춰서 유용하게 쓸 수 있음
* 위급한 상황에도 엠관리 한답시고, 노버프 성빛 땡겨봤자 안나와야 될 쿨만 더 나올 경우가 종종 있었음. 무조건 성빛만 땡길게 아니라 빛섬도 필요하면 땡겨야 함.(물론 '빛의 은혜"로 인한 성빛 댐감은, 상대에 지우는 클이 없을 경우 아주 크게 느껴졌음)
[응징의 성전사 사용 Tip]
상대가 도트조합(고흑+밀리, 고흑+암사, 암사+파흑 등등)일 경우 응징의 성전사가 좋음
신기와 운무는 상대를 패면서 힐을 할 수 있는 스킬이 있는데, 신기의 경우 그게 '응징의 성전사'라는 스킬임
일반 힐 방식과 다르고 원리는 매우 간단하지만, 알고 가면 좋을 부분이 있어서 소소한 tip을 공유해볼까 함
은 내일...2편에 적을게용 ㅂㅂㅂ
팁완전 감사!!! 추천!! 여빛 효율은 나도 구린거 같으면서도 캐스팅 못할땐 아쉬우면서도 쓰게됨 ㅜㅜ
가호없고 급장없는 신기한테 날개키고 심망 꼽으면 기분 개좋음 (징기)
추천오지게 박고 갑니다 신기유저들이 한번쯤 고민해봤을부분이 싹다 들어있는듯요 ㄷㄷ;;
춧현!!
이런거막알려줘도되요?ㅋㅋ감사
무기연마+죽격 = 무기연마+필격
이런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