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본입니다>
격냥 딜사이클 누가 안올려주냐고 물어봐서 댓글로 달았는데 추천도 없고... 그래서 하나 씁니다.
세기말이라서 관심이 없을 것 같긴하네요...
저도 지금 레이드를 뛰는건 아니라서 개인 인증은 불가능하고 로그 기반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와우 처음 하시는 분들이 제일 신경쓰는 특성입니다.
1. 특성 찍기
※워크레프트 로그에 나오는 격냥 특성
딜 좀 뽑기위해서 필요한 특성은 이렇게 찍으면 됩니다만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고독한 늑대 : 딜이 많이 올라갑니다.
※정확히 공격력이 18% 상승합니다.
-정확한 겨냥 : 몬스터의 받는 피해를 올려주는 엄청난 디버프이지만 이건 그냥 찍으라 그러기는 좀 그런게, [샤냥지배자 반지(전설)]로 <실탄장전> 특성이 자동으로 찍힐 때 올리는 게 좋습니다. 자신에게 [사냥지배자 반지(전설)]이 없다면 <실탄장전> 특성을 올려주세요 그게 편합니다.
-3번 특성 아무거나 찍으세요 딜에 영향 없습니다.
※레이드나 던전에서는 역할에 따라 <급가속>이 강제될 수 있습니다.
-침착한 저격수 : 이번 군단 확장팩 격냥의 중요 디버프인 약점과 관계된 특성인데 여하튼 딜이 많이 오르니 올려주세요.
※정확히 약점 디버프의 지속시간이 1초 감소할 때 마다 6%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4번 특성 아무거나 찍으세요 딜에 영향 없습니다.
※레이드나 던전에서는 역할에 따라 <구속의 사격>이 강제될 수 있습니다.-저승 까마귀 : 도트 스타일의 공격이라 쓰기 편합니다. 사실 <탄막> 특성이나 <연발 공격>을 올려도 DPS에는 큰 차이가 없을 수 있습니다.
-교묘한 사격 :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관통사격>이 DPS가 더 나올 수도 있으나 플레이 난이도가 많이 올라갑니다.-물론 관통사격 DPS가 교묘보다 높다면 정말 특이하게 게임을 하고 계신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꼭 가지고 싶은 장비
※워크레프트 로그에 나오는 격냥 우수 장비
템은 먹고싶다고 먹을 수 있는게 아닙니다. 이제 막 시작하신 분들을 위해 저도 가지고 싶은 장비를 나열하겠습니다.
-골가네스(?) 장신구 : 이름이 맞는지 모르겠는데 안토러스(현 최종 레이드)의 마지막 네임드인 아르거스가 주는 장비입니다. 같은 네임드가 드롭하는 판데온 사용템을 통해 템렙을 올릴 수 있으며 민첩이 많이 붙어 짱짱 좋습니다.
-비전수정: 예도 이름이 맞는지 모르겠네요, 보통 비수라고 부릅니다. 월드 보스인 매마른 짐이 주는 장비입니다. 운빨로 티탄 벼림이라 그래서 장비 레벨이 올라가는데 900렙 내외로 나와야 쓸만하다는 것 같습니다. 사격 사냥꾼의 주요 스테이터스인 [특화]를 많이 올려줘서 너무 강한 장비입니다.
※승계장비라는 시스템을 통해 910 이상의 비전수정을 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를의 눈덮인 신발: 격냥 전설로 중요 쿨기(버프)인 정조준 재사용 시간을 줄여줍니다. 전 못먹었는데 많이 좋다고 하네요.
-아만툴 장신구: 먹은 사람보다 못 먹은 사람이 많다는 전설 장비입니다. 예도 안토러스 레이드의 아르거스가 주는데, 아마도 못먹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냥지배자 반지: 격냥 주요 특성인 <실탄장전>을 자동으로 찍어주는 전설 반지입니다. 특성이 꽁짜로 하나 더 생기는 만큼 강력합니다.
3. 격냥 딜 하는 법
우선 이해하시기 쉽게 요점만 짚어서 먼저 설명 드린 뒤 상세 설명 드리겠습니다.
- 1. 몬스터에게 어떻게든 <약점> 디버프를 남긴다.
※이런 디버프입니다.
- 2. <약점> 디버프가 있을 때 [조준사격]을 쓴다
- 3. <약점> 디버프가 없어지기 전에 리필한다.
이 것만 기계처럼 하실 수 있으면 당신이 격냥킹 입니다.
하지만 처음 격냥 하시는 분은 <약점> 디버프의 효과가 뭔지, <약점>을 어떨게 거는지 등등의 의문점이 있을 겁니다.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ⅰ. 약점 거는 법
격냥이 평타를 때리면 일정확률로 징표 찍기라는 버프를 얻게 됩니다. 캐릭터 좌우로 화살모양 이팩트가 생기는 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버프가 걸리면 [신비한 사격]이나 [일제사격]으로 몬스터에게 징표를 남길 수 있게 되고 그 순간 회색으로 봉인되어 있던 [징표사격]을 쓸 수 있게 됩니다.
[징표사격]을 당기면 몬스터에게 디버프가 걸리는데 그게 <약점> 디버프입니다.
ⅱ. 약점의 효과
<약점>은 7초 동안 지속되는 디버프로 이 게 걸린 대상은 [조준사격]과 [관통사격]에 30%의 추가 피해를 입게 됩니다.
즉 <약점>이 없는 적에게 [조준사격]이나 [관통사격]을 쓰게 되면 30%의 딜이 줄어드는 결과를 보게 됩니다. 엄청난 집중 자원이 낭비된다고 볼 수 있죠.
문제는 이 30%가 딜 상승의 끝이 아닙니다. 4번째 특성인 <침착한 저격수>를 찍으셨다면 약점 지속시간이 1초 줄어들 때 마다 6%의 추가 피해가 생기는데요.
이 모든 데미지 증가 수치는 합산입니다.
쉽게 [조준사격] 데미지가 100이라면 처음 약점으로 30%의 데미지가 추가되어 130의 피해를 주고,
조준사격 캐스팅을 생각해서 한 3초 쯤 지났다고 보면 130 + 6 + 6 + 6의 계산으로 으로 148의 피해를 주게 됩니다.
약점 하나로 딜이 48%가 뻥튀기 된 거죠. 물론 약점의 지속시간인 7초를 다 채워서 조준사격이 날아가면 딜이 더 죽여줍니다.
(사족입니다만 이전에 공격력 상승 계산이 복리인지 알고 잘못된 계산식을 드렸는데 댓글 보고 잘못된 정보라는 걸 알아서 수정합니다.)
ⅲ. 약점 리필
지금 쓸 내용을 약점 리필이라 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여하튼 약점을 다시 걸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소개 하겠습니다.
역시 제일 쉬운 건 처음 소개한대로 징표찍기-신비한사격(일제사격)-징표사격으로 연계되는 약점 거는 걸 반복하는 겁니다. 하지만 운빨로 <징표찍기>버프가 뜨지 않는다면 말짱 도루묵인데요, 쿨기인 [정조준] 버프를 쓴다면 징표찍기 버프가 상시 유지됩니다. 이를 통해 운빨을 좀 줄일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전투상태에서 가장 처음 몬스터에게 명중하는 평타는 무조건 징표찍기를 유발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타스도라의 유물 스킬인 [바람폭발]을 쓰는 겁니다.
타스도라 특성을 찍다보면 바람폭발이 <약점>디버프를 걸게 됩니다. 이 걸 활용하면 위의 복잡한 과정 없이 빠르게 약점을 남겨서 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딜을 시작할 때 바람폭발을 쓰는 유저분들도 많고, 약점을 리필할 때도 나름 좋습니다.
세 번째 방법은 뜻밖의 특성인 <흑방울뱀>을 찍어서 쓰는 방법입니다.
흑방울뱀은 신비한사격과 일제사격을 대체하는 스킬로 쏘게 되면 바로 <약점>을 겁니다. 이 걸로 약점 리필을 하면 매우 쉽고 편하나 집중 회복 등의 문제로 <침착한 저격수>의 효과를 받기는 힘들어지는 문제가 생겨 딜킹이 될 수 없습니다.
ⅳ. 설명이 끝났습니다.
이제 약간 스크롤을 올려서 처음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약점 걸고, 조사쓰고, 징사써서 약점 리필하고를 잘 반복하면 당신이 격냥킹입니다.
긴 글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큰 도움이 안되겠지만 워크레프트 로그에 있는 월드 딜킹 유저의 스킬 사용 관련 결과를 분석해놓겠습니다.(아그라마르 딜입니다)
1. 징표사격은 리필용도로 쓰다보니 48회 정도만 썼는걸로 확인됩니다. 광역공격이라 딜 지분이 상당히 높습니다.
2. 역시나 주력 기술은 조준사격으로 115번을 썼고 이 분은 약점이 있을 때만 당겼습니다. 엄청나네요.
3. 골가네스는 장신구 입니다. 없으면 없는데로 살아야 됩니다.
4. 일제사격은 광칠 때 쓰는거라 신비한 사격보다 딜이 높게 측정된 것 같습니다.(물론 일제든 신비든 집중회복 용도가 있다보니 사용횟수는 많습니다)
5. 역시나 그 뒤는 골가네스 장신구 ㅠㅠ
6. 다음은 유물특성으로 바람화살 날아가는게 대충 발동된 내용이고요.
7. 저승까마귀는 쿨타임 마다 썼습니다. 쿨이 워낙 길어서 데미지 비중이 높지는 않습니다.
8. 바람폭발은 15회 사용으로 약점 리필 때문인지 재사용 대기시간 올 때마다 쓴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제 몇 주 안남았지만 군단 격냥 재밌게 하세요.
될 수 있으면 격전의 아제로스 때도 초보용 격냥 공략을 올릴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아래는 안 읽어도 됩니다... 그냥 하소연입니다.
(직장 다니면서 와우 간간히 하는 정도라 틀린내용이 많았습니다. 틀린 정보를 드려 죄송합니다. 최대한 맞는 방향으로 수정했습니다만 제가 레이드를 안다니다 보니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댓글에 나온 조언을 받고 상당히 부끄러웠습니다.
이미 격냥킹이신 분들께는 불편한 부분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최대한 제가 이해하는 안에서 핵심을 담아 적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몇 몇 분은 고정된 딜사이클을 원하실 걸로 예상됩니다. '징-신-신-조-조' 같은 내용 말이죠. 하지만 위의 내용을 다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군단 격냥은 고정된 딜 사이클만 돌리면 템을 너무 잘 맞추신 것 아니면 탱밑딜로 가기 너무 쉽게 짜여져 있습니다. 약점빠진 조준사격이 날아가는 것 같은 일 말이죠... 저 같은 경우는 초창기에 탱밑딜 많이해봤기에 특히 조심하는 부분이다보니 특별히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그럼 이제 진짜 격전의 아제로스 격냥 공략에서 뵙겠습니다.)
카아알
조언 감사합니다. 제가 실제로 레이드를 뛸 시간이 안되서 옛날 기턱만으로 쓰다보니 틀린게 많았네요.
카아알
아무것도 모르는분들은 많은도움됐을텐데요 저도 도움됐구요 그럼 님이 공략하나 쓰시죠;; 훈수두지마시고
기분 나쁘게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 줄 몰랏습니다. 제가 루리웹 온지 얼마 안되서 그런데 그냥 잘못된 내용 있어도 좋게 좋게 가자는 분위기인가요? 진짜 궁금해서 어쭤보는 겁니다
풍년초
수정 되었으니 댓글 삭제 하겟습니다. 근데 루리웹 냥게가 생각보다도 활성화가 안되있나봐요. 다른 공략글은 없는걸 보니,,,
흑흑 제가 격냥을 안해서 공략글을 못씀... 이런글 좋아요
좋은 정보글추천 마지막 로그 아래 쓰신 설명글중에 1번이 지금 본섭하고는 다른게 군단 초기에는 약점이 징표사격, 조준사격 데미지 모두를 늘려줬지만, 약점 7초로 패치되었을때 징표사격은 약점에 데미지 증가 안 받게 바뀌었습니당.
이건 제가 미스가 컸네요, 보는 분들 오해가 없게 주말 중에 수정하겠습니다.
징신(신)조조가 자칫 잘못하면 마지막 조가 약점 없는 상태로 들어갈수 있다는건 공감합니다 저도 불안하면 가속이 높은데도 징신조조로 날리는 경우도 많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