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시작하며
신기에 대한 좋은 공략글들이 타 사이트에도 있겠지만, 게시판이 새로 생긴김에, 그리고 뉴비가 늘어나길 기원하며 가이드를 써봅니다.
본인도 신기 뉴비뉴비라서 아는만큼만 소개하려고 합니다. 초급 중급 고급이 있지만, 중급까지밖에 제가 안되므로...
차례로
1. 스킬 / 2. 아이템 세팅 (전설) / 3. 특성 / 4. 유물무기 및 도가니
를 기술하겠습니다.
1. 신성 기사 스킬
사실 인게임에서 아주 잘 설명해놨습니다. 대표적으로 6가지의 스킬이 쓰이며, 이는 당연히 힐을 하는데 있어서 특화되어 있습니다.
개략적으로 설명드리면 한방한방의 힐이 큰 친구이며, 다양한 유틸기로 탱커와 딜러를 편 - 안 하게 해줄 수 있는 친구입니다.
이외에도 타 스킬이 있으며, 순서대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신기의 스킬은 크게 나누면 힐 / 유틸 / 생존기 / 딜 로 나눌수 있습니다.
0) 모든 힐 스킬에 앞서서 가장 중요한 스킬이 있습니다.
아군 대상 하나를 지정하여 버프를 걸어줍니다. 이 버프는 버프가 없는 다른 아군을 힐해도 힐이 같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버프가 있는 아군을 치유하면 마나소모량이 30%나 감소합니다. 정말정말 중요한 스킬입니다.
던전 또는 레이드를 갔을때 가장 먼저 탱커에 걸어주어야 하는 스킬입니다.
몇가지 힐 스킬을 제외하고는 힐이 같이 들어가며, 이로 인한 힐량이 무시무시하게 증가하는 스킬입니다.
1) 힐 스킬
1-1) 성스러운 빛
가장 기본이 되는 힐입니다. 시전시간이 가장 길며, 아군 한명에게 힐이 들어갑니다.
1-2) 빛의 섬광
신기의 또다른 힐 스킬입니다. 위의 성스러운 빛 보다는 빠르지만 마나를 그만큼 많이 먹는 친구입니다. 아군 한명에게 힐이 들어갑니다.
1-3) 순교자의 빛
자신의 체력을 희생해서 다른 아군 한명에게 힐을 주는 스킬입니다. 희생하는 만큼 마나가 적게 들어갑니다.
1-4) 신성 충격
신기의 처음이나 마지막, 가장 중요한 힐 스킬입니다.
아군 한명을 대상으로 힐을 주거나, 적군에게 딜을 합니다 (딜을 한다고 해서 힐이 들어가진 않습니다. (주로 힐용으로 사용해주세요).
시전 시간이 없으며, 치명타 확률이 타 스킬에 비해 두배입니다. 이는 이후 패시브 스킬과 연관이 되므로 이후 아이템 세팅에서 기술하도록 하겠습니다.
1-5) 여명의 빛
신기의 단 하나! 의 광역 힐 스킬입니다.
자신의 전방으로 5명까지 힐이 들어갑니다. 즉시시전이며, 광역힐 답게 마나가 많이 들어갑니다.
2) 유틸 스킬
2-1) 천상의 군마
신기를 빠르게 달릴 수 있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3초간 말을 타고 두배 빠른 속도로 질주합니다. 전투중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게 강점입니다.
특성을 찍으면 2회 충전이 가능합니다.
2-2) 집행의 손길
적을 하나 도발하여 자신을 공격하게 합니다. 공략에 필요하지 않은 이상 거의 99% 쓰지 않는 스킬입니다. 단축키에서 뺍시다.
(레이드 에서는 트라이 중 탱커 대신 맞아줄 떄 사용합니다. 천보 - 도발 연계)
2-3) 부활 스킬
부활스킬은 전투중이 아닐때 아군을 살리는 스킬입니다. 물론 힐러 자신은 살아 있어야 가능합니다.
구원 스킬은 아군 하나, 사면 스킬은 모든 파티원 (아군 숫자 제한 없음)을 부활시킵니다.
2-4) 심판의 망치
적군 하나를 기절시켜 아무것도 못하게 합니다. 이는 던전이나 레이드에서 아주 유용하지만, 기절이 되는 몹이 있고 안되는 몹이 있습니다.
보통 정예몹의 경우 기절이 되지 않고 면역이 뜨며, 일반몹 대부분은 기절이 뜹니다.
2-5) 자유의 축복
일명 자축이라고 불리며, 즉시시전으로 움직이지 못하는 아군 하나를 움직일 수 있게 해주며, 모든 방해효과에 면역이 되게 합니다.
하지만 이동불가와 기절은 다른것이기에 잘 숙지하여 사용하도록 합시다.
2-6) 정화
와우에는 디버프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디버프 (독 / 질병 등)을 해제하여 더이상 고통받지 않게 만들어 주는 스킬입니다.
8초 쿨에 마나도 무시못하므로, 자주 쓰다가는 마나가 마르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공략에 필요하다면 지워야 하며, 단축키에 꼭 올려져 있어야 하는 스킬입니다.
3) 생존기
생존기는 자신 또는 아군이 받는 데미지를 감소 시키거나, 위험에서 바로 구해줄 수 있는 스킬을 총칭합니다.
레이드 또는 쐐기에서 아주 중요하게 사용되며, 짧게는 1분부터 10분까지 쿨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생존기를 잘 사용하시면 죽어가던 파티원들을 멱살잡고 일으켜세워 다시 딜 노예를 시킬수 있습니다.
3-1) 신의 가호
자신이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켜 주는 스킬입니다. 던전 레이드 등지에서 가장 자주 쓰는 스킬이며, 모든 피해이기 때문에 마법 / 물리 동일하게 적용되어 감소됩니다.
3-2) 축복 종류 스킬
신기는 성기사이기에 3가지 축복 스킬이 있습니다.
각기 너무나 좋은 스킬이며, 쿨이 그만큼 길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희생의 축복 스킬을 제외한 두 스킬은 스킬을 받은 대상자에게 "참을성" 이라는 디버프가 생기며, 30초간 다른 축복류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만큼 강력한 스킬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보호의 축복은 아군 대상에게 보호막을 씌워 모든 물리공격 및 낙사데미지에 면역이 되게 하는 스킬입니다.
언뜻 보면 정말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맹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첫째, 물리공격 "만" 면역입니다. 마법 데미지는 받는 그대로 박힙니다.
둘째, 제 1어글자 (보통 탱커)에게 씌우면 어글이 초기화되어 다른 대상을 바라봅니다.
탱커에게 씌우면, 탱커 이외에 다른 딜러 또는 힐러에게 다가가 때립니다.
자칫하면 파티가 전멸이 나기 때문에 탱커에게 줄 때는 상황을 잘 봐가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맹점이 크다고 느낄수도 있겠습니다만, 간단하게 생각해서 "쫄한테 맞고있는 딜러에게 쓴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의 축복 스킬은 이름 그대로 신의 축복입니다.
시전자 (신기)의 체력에 비례하여 아군에게 자신의 피통만큼 힐을 줍니다 (거의 풀로 찹니다)
이는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 중 한명에게 쓸 수 있으며, 이 스킬로 한대 맞으며 뒤질듯한 법사 냥꾼 모두 살릴 수 있는 스킬입니다.
그만큼 쿨이 길지만, 즉시시전 그리고 1000만에 가까운 힐량 이라는 사기성 하나만으로 정말정말 좋은 스킬입니다.
희생의 축복은 여러가지 말이 써있지만, "너 아프냐? 나도 아프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맞는 데미지의 30프로를 자신에게 이전하고, 맞는 대상은 70%의 데미지를 입는 스킬입니다.
이는 주로 탱커가 생존기가 없어 빌빌 거리고 있을때 주면 아주 좋아합니다.
3-3) 오라 숙련
신기의 아이덴티티이자, 광역 생존기입니다. 성기사의 특성 중 오라를 하나 선정 할 수 있는데, 선택한 오라의 효과를 강화하는 스킬입니다.
언뜻 보면 뭐가 좋은지 모르지만, 이후 특성에서 얼마나 좋은지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3-4) 응징의 격노
치유량과 치명타를 올려주는 정말정말 좋은 스킬입니다. 게다가 2분쿨이어서 쐐기 던전에서는 정말 미친듯이 켜고 다니는 생존기입니다.
이건 못살리겠는데? 할떄 사용하시면 다 살릴수 있는 기적을 봅니다.
3-5) 천상의 보호막
축복류와 같지만 같지 않고 더욱 좋은 스킬입니다. 아쉬운 부분이면 자신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호의 축복과는 달리 모든 피해에 면역이 되며, 당연히 낙사도 방지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바닥이 너무 많이 깔려 움직일 수 없을떄 스킬을 쓰고 힐을 올리면 정말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4) 딜 스킬
딜 스킬은 거의 쓰지 않으나, 공략 상 딜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스킬이 있구나 정도를 알면 좋습니다.
하지만 "심판" 스킬은 이후 전설 및 특성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4-1) 성전사의 일격
상대방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특성을 찍으면, 힐스킬 쿨이 빨리 돌지만, 특정한 상황 제외하고는 찍지 않습니다.
딜이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합니다.
4-2) 신성화
광역 딜링 스킬입니다.
4-3) 심판
원거리에서 망치 하나를 날려 데미지를 줍니다.
이렇게만 보면 별거 아닌 스킬이지만, 전설 그리고 특성이 결합되면 무시무시한 "힐"스킬이 됩니다.
이후 특성란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 아이템 세팅 (전설)
1) 기본 템 세팅
신기는 판금 아이템을 입습니다. (다른거 드시면 양보해 주십쇼)
장신구는 주로 지능이 붙은것을 선호하나, 던전이나 레이드 목적에 따라서 다르게 착용하기도 합니다.
각 아이템은 강화 수치가 붙어있으며, 이는
치명타 / 가속 / 특화 / 유연성 으로 크게 나눕니다.
신기는 이 중에서 뭘 챙겨야 할까요?
제 캐릭의 현재 템 상태입니다. (보기스왑한다고 가속이 좀 높습니다)
모든 신기 유저들은 치명타를 우선시 합니다. 일단 치명타는 45% ~ 50%를 맞추고 특화를 올리던, 유연을 올리던 합니다.
그 이유는 밑에 있습니다.
신기의 패시브 스킬인 빛 주입입니다.
요약하면
신성충격 치명타 힐 -> 다른 힐 스킬 시전이 짧아지며, 힐량이 늘어남
치명타가 박혀야 이 패시브가 발동이 되므로, 치명타를 올리는데 왜 50%까지일까요?
신성 충격은 치명타 확률이 두배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제 상태에서 45%면, 신성충격은 90% 확률로 치명타가 터진다는 것입니다.
터진다면? 가속이 필요없습니다. 1.5초만큼 시전이 감소하거든요. 나머지 스킬들은 모두 즉시시전이라 힐 스킬 난사가 가능합니다.
또다른 패시브 스킬인 빛의 수호자 입니다.
이는 특화의 영향을 받으며, 자신과 가까울수록 힐이 더욱 많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혼자 멀리서 힐 하지 말고, 가까이서 힐하라는 것이죠.
이로써 아이템 세팅은 명확해 집니다.
치명타 및 극대화 45~50% (빛 주입 패시브) > 특화 (거리 비례 힐량 증가) >= 유연 (깡 힐량 증가) > 가속 (빠른 힐 시전)
추가) 가속을 올리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깡 힐량을 증가 시키기 보다는, 신충 / 여빛 등의 쿨을 빨리 돌려 힐을 하시는 분들입니다.
(취향에 따라 올리시면 될것 같습니다.)
2) 전설
군단에서 가장 핫 했던것은 다름아닌 전설 시스템입니다.
전설 유무에 따라서 힐 및 딜량이 많이 차이가 나고, 템렙이 여타 영웅 아이템에 비해 높기 떄문에 좋은 전설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마음대로는 되지 않습니다)
신기에게 가장 좋은 전설은 현재 3가지 정도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1) 프라이다즈 - 사바릭의 최고 걸작
목걸이 부위에 전설입니다. 자신의 체력에 비례하여 보호막이 작동되며, 치명타 / 특화가 이쁘게 달려있습니다.
거의 모든 힐러들에게 필수 전설로 자리잡고 있으며, 레이드 및 쐐기에서도 애용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두가지 정도입니다.
첫째, 내 힐을 안보고 다른놈 힐을 볼 수 있다.
둘째, 깡힐량으로 집계되어 힐량 증가
하지만 주 목적은 첫번쨰 입니다.
딜러들의 경우 프라다가 아닌 다른 전설이 강제되기 때문에, 생존력이 떨어집니다.
이를 신기는 보호막과 튼튼한 판금기반의 뛰어난 생존력으로 "나 대신 널 힐해주마"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2-2) 대영주의 영혼
손가락 부위의 전설입니다. (보기 징기도 거의 필수급인 아이템입니다)
치명타 특화가 붙어있어 좋은 아이템이며, 효과 또한 발군입니다.
요약하면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특성 중 한가지를 더 찍을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밑에 특성란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3) 일테렌디 - 실버문 왕관의 보석
손가락 부위의 전설입니다. 치명타 및 특화를 많이 챙길수 있는 동시에 딜 스킬이었던 "심판"을 힐 스킬로 끌어올 수 있는 절대반지입니다.
레이드에서는 이 손꾸락을 끼는것이 정설입니다.
10초 쿨인 심판을 사용하면 5초간 힐량이 깡으로 15% 증가하므로, 정말 꿀같은 반지입니다.
또한 밑의 특성란에서 설명드리겠지만, 특정 특성과도 연관이 정말 깊습니다.
위의 세가지 전설이외에도 여러가지 전설이 있습니다. (인게임 Shift + j 를 눌러 전리품 탭을 보시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아이템을 먹었다고 해서 그것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쓰이는 것들이고, 특정 상황에서 쓰이는 전설도 있기 때문입니다.
2-4) 세푸즈의 비밀
군단 확팩 초에 정말 쓰레기 취급을 받았고, 먹은 캐릭을 지우는 사태도 일어났었지만,
지금은 딜러들이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고, 몇몇 힐러들도 쐐기한정으로 잘쓰고 잇습니다.
치명타가 정말 높기 때문에 사용할만 하고, 아군 대상을 해제하거나, 적군을 심판의 망치로 기절시키면 가속이 25%가 증가하기에 쐐기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5) 스레인의 사슬
2분 쿨기인 응징의 격노의 치유량 및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는 전설입니다.
쐐기 던전 시, 탱커가 튼튼하고 다른 딜러들도 생존이 좋다면 끼고 같이 딜을 할떄 주로 사용합니다.
3) 장신구
전설 못지 않게 장신구 또한 중요합니다.
특정 장신구는 거의 강제되기도 하며, 장신구의 유무에 따라 쐐기 및 레이드가 편해질 수도,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신기가 자주 끼는 장신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3-1) 대부의 책략
거의 모든 힐러의 강제되는 장신구인 대부의 책략입니다.
힐을 사용하면 아군에게 버프가 쌓이고, 이 버프는 5중첩까지 쌓입니다.
아군이 심각한 데미지를 입으면, 버프를 사용하여 힐을 자동으로 줍니다.
신기의 취약점인 광역 힐을 자동으로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꿀같은 장신구입니다.
쐐기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레이드에서 더욱 극대화 되는 장신구입니다.
3-2) 이쉬카르의 지옥보호막 생성기
1분으로 짧은 쿨을 가졌지만, 보호막을 씌워 죽어가는 아군 하나를 살리는 장신구입니다.
레이드에서는 주로 사용치 않지만, 쐐기에서 트롤하는 딜러들 살리기에 정말 유용합니다.
단일 데미지 감소시키는 스킬인 희축과 더불어 한번 더 살려줄 수 있는 생존기로 볼 수 있습니다.
보호막 량은 현재 300만 정도로 집계되는데, 이는 군단 탱커들 체력 평균 1000만으로 잡았을때 30%에 해당합니다.
(프라다 보호막과 비슷한 수치입니다)
3-3) 이오나의 연민
안토러스 레이드의 마지막 보스가 확률로 드랍하는 장신구 입니다. (전 힐러 공통)
먹고싶다고 먹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처음에 먹을 때는 940 아이템 레벨로 고정입니다.
이후 레이드 마지막 보스를 잡으면 나오는 아이템으로 강화를 시켜주면 아이템 레벨이 5씩 증가합니다.
보통 960 이상이면 쓸만하다고 하며, 1000이 아이템 강화 수치 끝입니다.
힐 사용 시 바닥에 꽃이 피며 무작위로 힐을 줍니다.
같은 파티 내에 같은 장신구를 찬 힐러가 있으면, 장신구가 강화되며 빛의 섬광 스킬이 힐과 동시에 보호막도 부여하는 좋은 장신구 입니다.
특히 빛의 섬광을 자주 쓰는 쐐기에서도 쓰며, 레이드에서도 무작위 힐이 들어가기 때문에 레이드 / 쐐기 모두 좋은 장신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습니다
레이드 : 이오나의 연민 / 대부의 책략
쐐기 : 대부의 책략 + 보호막 생성기 or 대부의 책략 + 이오나의 연민
3. 신성 기사의 특성
각 직업에는 특성이라는 것이 존재하며, 이는 특정 레벨에 도달하면 3가지 특성 중 하나를 찍게 해줍니다.
각 특성은 패시브가 될 수도 있고, 스킬이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각 레벨 15 / 30 / 45 / 60 / 75 / 90 / 100 에 찍게 되며 총 21개의 특성 중 7가지를 찍게 됩니다.
당연히 레이드 / 쐐기 및 던전에 따라서 특성은 달라지고, 또한 전설의 유무에 따라서도 달라지게 됩니다.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5레벨
신념 수여 : 아군 대상에게 버프를 걸어 5초 후 힐이 들어가게 합니다.
빛의 망치 : 망치를 던져 범위 내에 있는 아군 6명에게 힐을 주고, 적군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성전사의 권능 : 성전사의 일격 사용 시, 신성충격 및 여명의 빛 쿨이 1.5초만큼 감소합니다.
30레벨
기병 : 천상의 군마가 2회 충전됩니다.
불굴의 정신력 : 천상의 보호막 / 신의 가호 / 신의 축복 주문의 쿨이 30% 감소합니다.
법의 통치 : 10초동안 힐 스킬의 사거리 및 패시브 특화(빛의 수호자) 거리가 50% 증가합니다.
45레벨
심판의 주먹 : 심판 사용 시 심판의 망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감소합니다.
참회 : 악마/용족/거인/인간형/언데드를 행동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눈부신 빛 : 주변 적들을 6초간 기절시킵니다. 신성 피해 외에 피해를 입으면 기절이 풀립니다.
60레벨 (중요)
헌신의 오라 : 10미터 내의 아군이 받는 데미지를 20%만큼 감소시키며, 아군이 많으면 효과가 분산됩니다. 오라숙련 사용 시 페널티가 사라집니다.
희생의 오라 : 자신의 체력이 75% 이상이면, 10미터 내의 아군이 받는 피해의 10%를 대신받습니다. 오라숙련 사용 시 자신의 모든 힐량의 15%를 다른 모든 아군에게 복제합니다.
자비의 오라 : 10미터내의 피해입은 아군 3명을 1초마다 힐을 줍니다. 오라숙련 사용 시 모든 아군에게 힐을주며, 치유량이 100% 증가합니다.
75레벨
신성한 목적 : 15% 확률로 신성충격 및 여명의 빛의 쿨이 다시돕니다. 또한 다음 시전 시 마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신성한 복수자 : 20초간 가속 30% 증가 및 신성충격 치유량이 30% 증가합니다.
신성한 반사 : 빛의 광선을 쏩니다. 적군을 대상으로 쏘면, 주위 아군 5명에게 힐을 주고, 아군을 대상으로 쏘면, 주변 적군 5명에게 피해를 줍니다.
90레벨
열렬한 순교자 : 성스러운 빛과 빛의 섬광이 다음 순교자의 빛을 마나소모량과 받는 피해를 25%까지 감소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축성의 분노 : 응징의 격노의 지속시간이 25% 증가하고, 지속시간 동안 신성 충격 스킬 쿨이 50% 감소합니다.
빛의 심판 : 적군에게 심판 사용 시, 다음 40회동안 대상에게 공격하는 공격자에게 힐을 줍니다.
100레벨
신념의 봉화 : 봉화 스킬이 두개가 됩니다. 두번째 봉화는 치유효과가 20%만큼 감소합니다.
빛의 수호자의 봉화 : 빛의 수호자(특화 패시브)를 자신 또는 봉화를 기준으로 가까운 개체를 대상을 기준으로 힐량이 증가합니다. 여명의 빛의 치유량 및 사정거리가 30% 증가합니다.
고결의 봉화 : 빛의 봉화가 없어지고, 고결의 봉화로 대체합니다. 8초동안 부상당한 아군 3명에게 봉화를 부여합니다.
빨간색으로 칠해놓은 것은 중요하거나, 설명이 필요한 특성입니다.
법의 통치는 10초간 힐 사거리 및 특화 사거리가 증가하는 것인데, 이는 생각하면 깡힐이 증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신과 거리가 가까우면 힐량이 증가하는데, 최대 범위를 50% 늘려줌으로써, 더욱 먼 대상에게 기존 힐보다 많은 힐을 줄 수 있게 됩니다.
특히 많이 모여있을수 없는 레이드의 경우 사용되며, 먼 거리에서 특임조를 맡고 있는 딜러들을 살릴 떄 유용합니다.
기본 2충전이고, 쿨도 생각보다 짧아 여명의 빛이나 신성충격과 함께 사용합니다.
60레벨의 오라는 따로 크게 분류 해놓았습니다.
신기는 각 오라 중 하나를 택할 수 있는데,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헌신오라 : 뎀감
희생의 오라 : 조건 뎀감
자비오라 : 자동힐
이는 모두 패시브이며, 오라숙련 스킬을 활성화 하지 않았을 떄는 효과가 약합니다.
하지만 오라숙련을 켜면
헌신오라 : 공대 전체 20프로 뎀감
희생의 오라 : 공대 전체 수동 광역힐
자비오라 : 피해입은 아군 모두 자동힐
헌신의 오라의 경우 누가봐도 정말 좋은 공대 생존기이며, 희생의 오라는 응징의 격노와 함께 묶어서 사용하면 죽어가던 공대원을 멱살잡고 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비의 오라의 경우 애매한 부분이 1초당 힐이 들어가고, 힐은 자동이지만, 피해를 입은 아군에게만 들어가서 애매합니다.
보통 헌신의 오라 / 희생의 오라를 찍습니다.
빛의 심판은 심판이라는 딜링 스킬에 하나의 버프를 추가해줍니다.
보스나 적군 / 몹에게 심판을 던지면, 체력바 위에 버프가 하나 뜨게 됩니다.
버프가 뜬 대상을 공격하는 공격자 (탱커 / 딜러)는 자동으로 힐이 찹니다.
실제로 레이드에서 사용해보면 이 힐량은 무시못합니다.
자잘한 피해를 복구하는데는 이만한 것도 없으며, 특히 전설 (일테렌디)와 함께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심판 사용 -> 일테렌디 버프 (5초간 힐량 15% 증가) -> 공격자 자동힐 (15% 증가된 힐)
프로세스가 성립되어 스킬하나 써서 자동 광역힐을 챙길 수 있습니다.
100레벨의 특성은 봉화 매커니즘에 관련된 특성입니다.
신념의 봉화는 작은 봉화가 하나 더 생깁니다.
봉화가 두개가 생김으로써, 광역힐을 좀더 잘 챙길 수 있고, 레이드에서는 탱커 두명을 동시에 살릴 수도 있으며, 자신에게 걸어 순빛 난사도 가능하게 해줍니다.
위와 같이 100의 힐을 주었을 때, 첫 봉화 대상인 탱커 (검은색)은 40%의 힐이 들어가고, 두번째 봉화 대상은 20%만큼의 힐이 들어갑니다.
보통 저는 2번 케이스와 같이 두번째 봉화를 저에게 꼽고 힐을 챙겨주는데, 프라다 전설 + 봉화로 인해 제 힐은 거의 안봐도 살 수 있습니다.
또한 순교자의 빛 (피해받고 남 힐 주기)을 시전을 하더라도 순교자의 빛 -> 신성충격 힐로 바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요약하자면 전투 끝까지 한번의 힐로 3명을 살릴 수 있는 봉화입니다.
빛의 수호자 봉화는 특화:빛의 수호자가 좀더 효율적으로 들어가게 해줍니다.
딜러 하나에게 힐을 줬을 때, 특화는 봉화 대상 또는 자신을 기준으로 가까운 대상을 기준으로 힐이 들어갑니다.
고결의 봉화는 기존에 있던 신념의 봉화를 없애고, 쿨기로 대체됩니다.
이 쿨기는 사용하면 피해를 받은 아군에게 봉화가 3개 걸립니다.
다음 그림으로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한번의 힐로 무려 4명이나 힐을 줄 수 있습니다.
만 쿨이 있기 때문에, 한번 사용하면 20초정도는 봉화 없이 깡힐을 해야합니다.
보통 레이드에선 많이 쓰지 않고, 사람이 적은 쐐기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극고단)
1-1) 레이드 특성 (전설 대영주의 반지 x)
고정적이지는 않지만, 보통 이렇게 특성을 찍으며 여기서 변경되는 사항은
15렙 / 60렙 / 75렙 입니다
15렙 특성은 신념수여와 빛의 망치에서 선택합니다. 보통 레이드 트라이 구간, 한명한명 살려야 할때는 신념수여를 주로 갑니다.
레이드가 어느정도 잘 진행됬고, 골팟 선수 뛸때는 힐딸치기 위해서 빛의망치를 찍습니다.
60렙 특성은 헌신의 오라와 희생의 오라에서 선택하며, 거의 90% 이상이 희생의 오라를 선택합니다. 힐딸 치기도 좋고, 살리기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안토러스 바리마트라스에서는 헌신의 오라를 찍는데 (안찍는 분도 계십니다. 전 너무 아파서...)
이유는 워낙 모여서 딜을 하기 때문에 주변에 광역 데미지 들어오는게 모두 저한테 전이가 되서 너무 아픕니다...
사실 여기는 두가지 중에서 취향입니다.
좀더 설명 드리면
같은 파티에 복술 등과 같이 광힐이 빵빵한 힐러가 있으면, 헌신의 오라를 선택해 줍니다.
힐은 토템이 해줄것이고, 차라리 뎀감기를 하나 넣는게 공대적으로는 이득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희생의 오라는 힐량이 모자라서 전멸하거나 할때 주로 갑니다.
3분 쿨이 있긴 하지만, 적어도 한번은 전멸을 막을 수 있으므로 주로 찍는편입니다.
75렙은 대영주의 반지 전설 유무에 따라서 갈립니다. 사실 있다면 밑의 경우처럼 신성한 목적 / 신성한 복수자 둘을 찍습니다.
신성한 목적의 경우 한번 터지면 마나 세이브 / 순간 힐량이 좋기 때문에 운빨의 재미를 좀 느끼시는 분을 추천드립니다.
잘터지면 신성 충격만 연타하며 힐 미터기가 터지는 것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신성한 복수자의 경우 응징의 격노와 비슷한 쿨기가 하나 생기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로 신기의 유물무기와 묶어서 사용하며, 두개를 동시에 올릴 경우 웬만한 생존기 하나로 취급됩니다.
100렙 특성의 경우 저는 신념의 봉화를 주로 찍는 편입니다.
순빛을 제가 많이 쓰는 것도 있고, 제 힐 신경 안쓰고 남힐 챙겨주는게 좋기 때문입니다.
봉화 하나는 탱커에, 안좋은 봉화는 저에게 걸고 힐을 하면 솔직히 많이 편합니다.
1-2) 레이드 특성 (전설 대영주의 반지 o)
2) 쐐기 특성
쐐기특성은 레이드와는 조금 다릅니다. 유틸 특성 또한 선택에 들어가게 됩니다.
15렙 / 30 렙 / 45렙 / 60렙 / 90렙 / 100렙 모두 변경 될 수 있습니다.
15렙 특성은 보통 신념 수여를 많이 찍습니다.
레이드와 달리 쐐기던전의 경우 5명이 제한이기에 빛의 망치가 효과적으로 발휘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성전사의 권능은 하드 쐐기러 분들 (힐도 챙기고 딜도 챙기는 분들)을 위한 특성이라고 생각됩니다.
딜을 하면서, 힐 쿨을 빨리 돌려 힐을 챙기는것이 목적입니다. 딜과 힐 모두 신경을 써야 되므로, 처음이신 분은 신념 수여를 추천드립니다.
30렙 특성은 법의 통치보다는 기병 / 불굴의 정신력 중에 하나를 찍습니다.
기병은 위험상황에서 빨리 벗어나고, 원거리가 없을 떄 대신 바닥을 깔아주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불굴의 정신력은 쐐기에서 정말 유용합니다. 생존기의 쿨을 줄여준다는 점에서 정말 좋습니다.
유물무기 특성과 결합되면 신의 축복 및 천상의 보호막이 3~5분대로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5렙 특성은 메즈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단일 기절을 주로 쓸것이냐 (심판의 주먹) 공략 상 쫄을 하나 패스할 것이냐 (참회) 쫄이 많아서 차단을 볼것이냐 (눈부신 빛)로 구분됩니다.
던전의 특성과 취향에 맞게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60렙 특성은 주로 헌신의 오라를 찍습니다.
신기의 특화 특성상 모여서 힐을 해야하며, 보통 근딜 쪽에 붙어 힐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니, 효과를 제일 잘 볼수 있는 것이 헌신의 오라입니다.
희생의 오라는 저단이나 특정 쐐기 특성에 따라 쓰이긴 하지만, 보통 맞으면 제가 아프니 별로 손이 가질 않더군요.
75렙은 레이드와 동일하게 신성한 복수자 / 신성한 목적 중에 선택하면 되며, 전설 대영주 반지가 있을 경우 두개 찍어주시면 됩니다.
간혹 저는 신성한 반사를 찍기도 하는데, 사실 딜하려고 찍습니다
90렙은 빛의 심판 보다는 축성의 분노를 찍는편입니다.
사실 취향에 따라서 빛의 심판과 축성의 분노 두가지 중에서 하나를 찍으시면 됩니다.
자동힐이 좋으시면 빛의 심판 / 한방한방 살려야 겠다면 축성의 분노를 찍으시면 됩니다.
대신 빛의 심판은 일테렌디 전설을, 축성의 분노는 스레인 전설
을 차는게 좀더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100렙은 신념의 봉화 or 고결의 봉화입니다. 고결의 봉화가 쐐기에서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하나의 힐로 거의 4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쐐기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며 숙련이 되지 않으셨으면 한번의 힐로 3명을 살린는 신념의 봉화를 추천드립니다.
4. 유물무기 및 도가니
신기의 유물무기는 신성한 오함마이며, 신성성물 두개 생명성물 한개를 씁니다.
유물무기는 하나의 쿨기를 줍니다.
자동힐도 힐이지만, 두번째 단락의 효과가 좋습니다
빛섬 또는 성빛 힐량이 45% 증가합니다.
보통 신성한 복수자와 함께 사용하며
신성한 복수자 (가속 30%) -> 티르의 해방 (시전시간 감소) -> 신성충격 -> 성스러운 빛 / 빛의 섬광 (빛 주입 패시브)
프로세스로 힐이 들어갑니다.
또한 가속 30% 버프로 인해, 티르의 해방이 힐을 주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틱 증가)
이렇게만 돌려도 하나의 생존기로 취급할 수 있으며 (공장님들은 잘 모르십니다)
남들 모르게 힐량을 냠냠 할 수 있습니다.
성물에는 3가지 특성이 붙습니다.
이는 유물무기의 특성을 강화해주며, 특별한 버프 또한 부여해줍니다.
다음과 같은 특성이 붙으면 순서대로 좋은 성물로 취급됩니다.
1) 충격 요법 : 신성 충격 힐량 및 극대화 피해 증가
2) 빛 전달자 : 성스러운 빛 / 빛의 섬광 힐량 증가
3) 두번째 여명 : 여명의 빛 마나 소모없이 한번 더 시전
4) 암흑 추방 : 여명의 빛 힐량 증가
5) 티르의 선심 : 티르의 해방 (유물무기) 힐량 증가
6) 정의로운 희생 : 순교자의 빛 힐량 증가
보시는 바와 같이 신성충격 > 단일 힐 스킬 > 여빛 스킬 순으로 좋은 성물이 됩니다.
이외에도 특별한 버프류에는 1 / 2 / 3순위를 다음과 같이 매깁니다.
1순위
굴절의 껍질 : 주문 / 능력 사용 시 보호막 부여
어둠의 대가 : 특화 및 광역회피 500 증가
빛 주입 : 치유주문 시전 시 추가 자동힐
빛의 속도 : 가속 및 이속 500 증가
2순위
강렬한 빛 : 군단척결의 일체감 발동 시 치명타 및 극대화 1500 증가
살의 : 군단척결의 일체감이 활성화 되어 있는 동안 유연성 1500 증가
빛의 은총 : 피해를 입으면 일정 확률로 자신의 생명력을 6초에 걸쳐 회복합니다. (5중첩)
빛속의 안락함 : 자신의 힐 주문이 확률로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3순위
암흑 결합 : 자신의 공격주문이 암흑피해를 입히고, 생명력을 회복
혼돈 암흑 : 공격 주문이 암흑 피해를 입히고, 생명력을 회복시킴
약자고문 : 자신의 공격주문이 암흑피해를 입힙니다. (3중첩)
암흑슬픔 : 자신의 공격 주문이 슬픔 효과를 부여하고, 8미터 내의 적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1순위와 2순위는 힐량에 기여하고, 3순위는 거의 기여하지 않습니다.
5. 마치며
신기는 한방 한방 힐이 강력하고, 누구보다 단일 힐에 강력하며, 마나관리가 수월한 힐러라고 생각합니다.
와우를 처음 하시는 분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힐러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 글을 작성을 안하고, 다른 사이트에서 가져오려 했습니다만..
말없이 가져오는 것도 좀 그래서 제가 작성했습니다.
보기 관련 글도 작성할 예정입니다.
내용 피드백 및 오타 수정 등 의견 있으면 반영하겠습니다.
습관적으로 추천을 연타 하게 되네.. 습관 무엇.. 좋은 정보글 감사합니다!
ㅎㅎ 이제 자야겠어요 넘 피곤함.
정성이 느껴지는 글이네요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었어여 근데 천상의보호막 설명하신 부분에 보축과 달리 모든 피해에 면역이며 낙사면역이라고 쓰셔서 보축은 낙사면역이 되지않는다고 오해될 여지가 있는것 같아용
추천 꾹 누르고갑니당
헐 그러네영 집가서 수정할게오
수정했서요 고마워오
이런글 쓰기 어려운데 감사합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사실 제가 까묵을까봐 썻어요 ㅋㅋㅋ
격아때 바뀔거 같은데 부탁드립니다.
격아때도 달려서 초반 레이드 해보고, 요렇게 작성하려구요 ㅎㅎ
와...진짜 도움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감사염
정말 잘 정리하셨네요 !~ ㅊㅊ
고맙습니당
정성글에 추천 드립니다. 몇가지 정보 수정해드립니다. 신축은 대상이 아닌 시전자 체력의 100퍼힐이 들어갑니다. 탱커에게 신축쓰면 만피 안됩니다. 2차 스탯 가속은 신충, 심판, 여빛의 쿨을 줄여줍니다. 갠적으론 유연보단 가속이 좋은것 같습니다.
신복을 티르와 묶는 건 가속이 티르 힐 간격을 줄여서 더 많은 힐을 하는 이유가 큽니다.
신기 전설은 현 레이드 기준 일테, 프라다가 1티어, 그 다음 쓸만한건 대영주, 흑요석, 벨렌, 마라아드 정도인 것 같네요.
고마워요 퇴근하고 수정할게요 ㅎㅎ
감사합니다. 그냥 회사에서 수정했어요 ㅜㅜ
신기해보고 싶었는데... 잘보고갑니다.
ㅎㅎ넹
춧현~!
ㄳㄳ
감사합니다.ㅠㅠㅠ너무좋은글이네요.많이배워갑니다 춫현!
ㄳㄳ
헐....역시 기사는 보기랑 신기라고하던데 신기가 힐 매커니즘이 너무 재밌네요!!! 징기키우는데 징기도 좀 딜 매커니즘좀 복잡하고 재밌게 만들어주면 ㅠㅠ
제가...보기랑 신기밖에 안해성...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