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Surrender at 20 11/6일자 포스트 (아래 그림 링크)
밸런스 변경
챔피언
아트록스
- 세계의 종결자 (R) 지속 시간: 12초 → 10초
갈리오
- 전장의 돌풍 (Q)
마나 소모량: 70/85/100/115/130 → 70/75/80/85/90
피해량: 50/80/110/140/170 → 70/105/140/175/210
소용돌이 피해량: 1.5초 동안 [30/40/50/60/70 (+0.6 주문력) + 적 최대 체력의 (+0.03 주문력)%] → 1.5초 동안 [적 최대 체력의 6(+0.03 주문력)%]
- 영웅출현 (R)
[효과 변경됨] 더이상 중심부의 적을 오래 띄워올리지 않습니다.
영웅출현에 적중된 모든 적은 0.75초 동안 띄워집니다.
리산드라
- 공격 속도: 0.625 → 0.656
- [신규] Iceborn Subjugation (패시브)
툴팁:
"적 챔피언이 리산드라 근처에서 사망하면 얼음 노예가 됩니다.
얼음 노예는 살아있는 적을 찾아가, 적 근처에 있을 때 이동 속도를 25% 감소시킵니다. 4초 후, 얼음 노예는 강렬한 한기로 인해 깨지며 [120 - 520] (+0.3 주문력)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모든 피해량 수치:
[120/140/160/180/200/220/240/260/280/300/320/340/370/400/430/460/490/520]
- 얼음 파편 (Q) 마나 소모량: 75 → 60/63/66/69/72
- 서릿발 (W)
피해량: 70/110/150/190/230 (+0.4 주문력) → 60/90/120/150/180 (+0.3 주문력)
마나 소모량: 50 → 40
- 얼음 무덤 (R) 피해량 주문력 계수: 0.7 → 0.6
누누와 윌럼프
- 잡아먹기 (Q) 챔피언에게 사용했을 때 체력 회복량의 추가 체력 계수: 0.08 → 0.05
오른
- 레벨 당 체력: 90 → 95
- 레벨 당 방어력: 3 → 4
- 간이 대장간 (패시브)
[신규 효과] "오른이 레벨 11에 도달하면 오른이 그때 가지고 있거나 앞으로 구입할 업그레이드 가능한 아이템은 자동적으로, 무료로 업그레이드됩니다. 레벨 11 이후의 다음 4레벨에 대해선, 각 레벨에서 오른은 아군 하나의 아이템을 무료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아군 하나당 최대 1개)
오른은 반드시 아군 가까이에 접근해 클릭해야 아군의 아이템을 제련, 교체할 수 있습니다."
- 용암 균열 (Q) 마나 소모량: 55 → 45
- 불꽃 풀무질 (W)
[삭제됨] 더이상 사용 시 보호막을 얻지 않습니다.
[신규] 지속 시간 동안 저지불가 효과를 얻습니다.
지속 시간: 1초 → 0.75초
불꽃 마법피해: [7% + 레벨당 0.3%] → [10% + 레벨당 0.5%]
재사용 대기시간: 17/15/13/11/9초 → 14초
- 화염 돌진 (E)
마나 소모량: 50 → 35/40/45/50/55
공중에 띄우는 시간: 1초 → 1.25초
- 대장장이 신의 부름 (R)
첫 번째 사용 시 둔화량: 이제 정령이 이동한 거리에 비례함 (최소 10%)
두 번째 사용 시 띄워올리는 시간: 처음으로 적중한 적 챔피언 이후에 맞은 적 챔피언들은 지속 시간 50% 감소
탈리야
- 파편 난사 (Q)
다져진 땅 지속시간: 120초 → 80초
마나 소모량: 60/70/80/90/100 → 45/55/65/75/85
재사용 대기시간: 11/9/7/5/3초 → 7/6/5/4/3초
연달아 바위 조각을 맞출 때 피해량 감소 대상: 챔피언만 → 모든 적
아이템
구인수의 격노검
- 비용: 3300 → 3100
- 조합 비용: 990 → 790
- [변경된 효과] 이제 지속 효과가 "기본 공격 적중 시 15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신규] "고유 지속 효과: 6(+ 챔피언 레벨 당 0.5)% 의 방어구 관통력과 마법 관통력을 가집니다."
프리시즌 변경
[신규] 포탑 방패
- 각 포탑 방패는 포탑 체력 1000을 나타냄
- 포탑 방패에 의해 제공되는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40 + 파괴된 방패 하나 당 30]
- 방패 파괴 시 얻는 골드 보상: [근접한 챔피언에게 160 (근처 챔피언들에게 분배됨)]
- 방벽: [첫 번째 방패가 파괴된 후 근처 적 챔피언 하나 당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25]
포탑
- 1차 포탑 체력: 3800 → 5000
- 1차 포탑 방어력/마법 저항력: 55 → 0 (포탑 방패로 대체됨)
- 1차 포탑 1분당 성장 방어력/마법 저항력: 1 → 0 (포탑 방패로 대체됨)
- 모든 포탑의 1분당 성장 공격력: 4 → 9
- 1차 포탑 공격력 최대치 제한: 152 → 278
- 2차/억제기 포탑 공격력 최대치 제한: 230 → 285
- 첫 번째 포탑 철거 보상: 300 → 150 (포탑 방패 골드로 대체됨)
[신규] 능력치 파편
- 첫번째 줄: 적응형 능력치 10 (공격력 6 또는 주문력 10), 공격 속도 8%,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10% (1-18레벨에서)
- 두번째 줄: 적응형 능력치 10, 방어력 5, 마법 저항력 6, (4번째 선택지를 추가할지 말지 논의 중)
- 세번째 줄: 성장 체력 15-90 (1-18 레벨에서), 방어력 5, 마법 저항력 6
현상금
- "현상금이 어떻게 계산되는지 실제 공식은 대단히 복잡해서, 구체적인 내용을 너무 깊게 파고들진 않으려 함 - 결과적으로 여러분이 신경써야 할 것은 누군가가 잘 하고 있을 때 점수판에서 보는 값일 것."
- "CS 분배가 심하게 쏠려 있는 게임에선, 현상금은 대략적으로 챔피언 처치에서 70%, 미니언/몬스터 골드에서 30%로 축적될 것. 균등한 게임이라면, 현상금은 거의 100% 챔피언 처치로 결정될 것."
모든 미니언
- 포탑에 가하는 피해량: 60% → 50%
- 이동 속도 변화량: [20:00에 +25] → [10:00-30:00에 걸쳐 +25 에서 +100]
근접 미니언
- 최대 체력 (37:00에 도달): 1200 → 1500
- 최대 방어력 (37:00에 도달): 0 → 16
- 최대 공격력 (37:00에 도달): 12 → 80
마법사 미니언
- 최대 체력: [425, 27:00에 도달] → [485, 37:00에 도달 (27:00 때의 체력은 변화없음)]
- 최대 공격력: [무한정 증가 (37:00에 60.5)] → [120.5, 37:00에 도달 (더 이상 무한정 올라가지 않음)]
대포 미니언
- 매 2 웨이브마다 나오도록 변경되는 시각: [20분] → [15분]
- 매 1 웨이브마다 나오도록 변경되는 시각: [35분] → [25분]
- 최대 체력: [무한정 증가 (37:00에 2300)] → [3200, 37:00에 도달 (더 이상 무한정 올라가지 않음)]
- 포탑에 의해 받는 피해량: [최대 체력의 14% (8방 맞으면 사망)] → [1차 포탑에서 14%, 2차 포탑에서 11%, 억제기/넥서스 포탑에서 8% (8/10/12방 맞으면 사망)]
슈퍼 미니언
- 기본 공격력: 306 → 225
- 기본 공격 속도: 0.694 → 0.850
- [삭제됨] 더 이상 주변 미니언들의 피해량을 70% 증가시키는 오오라를 부여하지 않음
내셔 남작 버프
- 챔피언들이 가하는 피해에 대해 제공하는 방어: [근접 미니언에게는 75% 감소, 마법사 미니언에게는 50% 감소] → [근접 미니언과 마법사 미니언 모두 65% 감소]
- [삭제됨] 더 이상 포탑 피해에 대한 방어를 제공하지 않음
라인 밀기 이득
- [삭제됨] 더 이상 미니언이 적 팀과 아군 팀의 평균 레벨에 기반해 추가 능력치를 얻지 않음
에픽 몬스터 재생성 시간
- 원소 드래곤: 6분 → 5분
- 장로 드래곤: 8분 → 6분
- 내셔 남작: 7분 → 6분
아이템
제어 와드 인벤토리 1칸에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최대 수: 3 → 2
와드 토템 와드 지속 시간: 90 - 180초 → 90 - 120초
태양의 눈
- 고유 지속 효과 - 전리품 피해량: [320 (레벨 당 +20)] → [320 (레벨 당 +30)]
타곤산의 보호
- 고유 지속 효과 - 전리품 피해량: [200 (레벨 당 +10)] → [200 (레벨 당 +15)]
룬
기민함 (마법 3번째 줄)
- [효과 변경됨]: "자신에 대한 추가 이동 속도 효과가 8% 증가합니다. 신발류 아이템에게는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어둠의 수확 (지배 핵심 룬)
- [신규 효과]
"50% 이하의 체력을 가진 챔피언에게 적응형 피해를 주고 영혼을 수확해, 어둠의 수확의 피해량을 영구적으로 10 증가시킵니다.
어둠의 수확 피해량: 30-60 (레벨에 비례) (영혼 당 +10) (+ 0.25 추가 공격력) (+0.15 주문력)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처치 관여 시 초기화)
철거 (결의 2번째 줄)
- 충전에 필요한 시간: 4초 → 3초
Shield Bash (결의 2번째 줄)
- 뼈방패 자리를 대체함
- [신규]
"보호막을 얻은 동안, 레벨에 따라 1-10의 추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자신이 새로운 보호막을 얻을 때마다, 챔피언에 대한 다음 기본 공격이 4-22 (+추가 체력의 1.5%) (+새로운 보호막 양의 8.5%)의 추가 적응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보호막이 사라진 이후 2초까지 유지됩니다."
뼈방패 (결의 3번째 줄)
- 번데기 위치를 대체함
- [효과 변경됨]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받은 뒤 적이 가하는 3회의 스킬 및 기본 공격으로부터 25-50 (추가 체력의 +0)만큼 피해를 덜 입습니다.
지속 시간: 1.5초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과잉성장 (결의 4번째 줄)
- [신규 효과] "근처에서 죽은 몬스터나 적 미니언에게서 생명의 정수를 흡수해, 8마리당 최대 체력 3을 영구적으로 얻습니다. 몬스터나 적 미니언을 120마리 흡수하면, 추가적으로 최대 체력을 2.5% 얻습니다.
기민한 발놀림 (정밀 핵심 룬)
- 주문력 계수: 0.5 → 0.3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 정신 집중 시간: 4.5초 → 4초
내용이 꽤 많네요. 제대로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외출해야 하는지라 저녁까지 수정은 힘들 것 같습니다. 틀린 부분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ㅠ
오후 7시 수정: 갈리오 소용돌이 피해량을 좀더 명확히 고치고, 현상금 부분 해석 빠뜨린 것 추가했습니다.
오후 9시 수정: 탈리야 Q 연달아 맞출 때 피해량 대상이 챔피언만에서 모든 적으로 확대된 부분 추가했습니다. 닉넴 '탈리야' 님 지적 감사합니다.
에반데 ㅠㅠ 쉴드없는 오른은 대체 뭘로 탱킹을 하라는거요...라이엇 양반들아
추천!!!
요릭 :뭐야 내좀비 돌려줘요
탈리야 잘쓰고 있는데 왜 버프해 주지? 이걸로도 만족하는데?
갈리오 딜 무시무시하겠네 ㄷㄷ..
탈리야 왜 버프지
탈리야 왜 버프요
오른은 방패강타랑 시너지 못받게할려고 w쉴드 삭제인가
ΩOmega
에반데 ㅠㅠ 쉴드없는 오른은 대체 뭘로 탱킹을 하라는거요...라이엇 양반들아
조이 카밀 이렐은 왜 암말이 없지 라이엇?
갈리오 버프는 의외네 롤드컵이 끝났는데도 이렐 다리 정복자는 너프를 피해가네 촤~
탈랴버프 고맙긴한데 왜지
탈리야 저거 정글몹 50%감소 빼먹은거같네요 듣기론 정글은 너프고 미드는 버프일듯
댓글 보고 툴팁 스샷 확인하니까 'Subsequent hits on the same enemy deal 50% reduced damage ' 라는 부분이 있네요. 지금은 챔피언만 적용되는데 미니언, 몬스터에게까지 확대된 것 같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카이사 바루스 코그모 떡상하는 소리가 구인수를 통해서 들려온다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쌍관% 이거... 벨런스 말아드신건가?
와드가 또 너프당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