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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10/13수정. 데이터/스압 주의. 요즘 핫한 탱커. 공포의 군주



 


 

"빛나는 천상을 한 번 더 봐둬라, 임페리우스. 이제 전부 사라지고 내 웃음만 남을테니."

 

 

본 공략은 PC버젼 크롬 브라우져에서 최적화 되어 있으며, '어이쿠손미끌' 님이 제작하신 루리웹 히어로즈 오브 스톰 공략툴 로 작성 되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환경에서는, 아이콘 이미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으니 주의바랍니다.

 

출처링크: bbs.ruliweb.com/family/4527/board/181429/read/9445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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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특성설명

2. 트리별소개

3. 기본플레이

4. 영웅상성

 

디아블로

디아블로

근접 전사

고유 능력

검은 영혼석
고유 능력
반복 퀘스트: 영웅을 처치할 때마다 10개, 돌격병을 처치할 때마다 1개의 영혼을 얻어 최대 100개의 영혼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영혼 하나당 최대 생명력이 0.4% 증가합니다. 죽을 때 영혼이 100개 있으면 5초 만에 부활하고 영혼을 100개 잃습니다.

일반 기술

암흑의 돌진
Q
적에게 돌진해 밀쳐내며 42(+4%)의 피해를 주고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15% 증가합니다. 대상이 지형에 부딪히면 1초 동안 기절하고 125(+4%)의 피해를 추가로 받습니다.

마나 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밀치는 거리 5 사거리 8.5
화염 발구르기
W
대상 방향으로 화염의 파도를 내보내 각각 12(+4%)의 피해를 줍니다. 파도가 최대 사거리에 도달하면 되돌아오며 37(+4%)의 피해를 줍니다. 적 영웅에게 준 피해의 13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마나 3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너비 1.32 × 5 사거리 10.5 중심각 15°
압도
E
대상을 집어 들고 디아블로 뒤로 메쳐서, 76(+4%)의 피해를 주고 0.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사거리 1

궁극기

종말
R
전장에 있는 모든 적 영웅의 위치에 악마의 룬을 만들어 냅니다. 룬은 1.75초 후에 폭발하여 적에게 142(+4%)의 피해를 주고 1.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사거리피해 반경 2.5
번개 숨결
R
0.5초 후, 저지 불가 상태가 되고 최대 4초 동안 정신을 집중하며 번개를 내뿜어 전방의 적들에게 0.25초마다 52(+4%)의 피해를 줍니다. 번개 숨결에 적중당한 적은 2초 동안 4% 느려져 최대 40%까지 느려집니다.

번개 숨결의 방향은 마우스 커서의 위치에 따라 바뀝니다.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너비 4 사거리 12
능력치 1레벨 (성장률) 20레벨
생명력 2777 (+4%) 5850
생명력 재생 5.785 (+4%) 12.188
마나 500 (+10) 690
마나 재생 3 (+0.098) 4.862
공격력 109 (+4%) 230
공격 속도 0.952
사거리 1.25
이동 속도 4.3984
패치 38.1
 

 

 

1. 특성 설명

 

 

공포의 향연
디아블로 - 레벨 1
능력 강화Q / E
암흑의 돌진 또는 압도로 적 영웅을 기절시키면 3초에 걸쳐 최대 생명력의 12%를 회복합니다.
패치 37.1
 
악마의 권능
디아블로 - 레벨 1
능력 강화고유 능력
영혼 하나당 재생의 구슬과 치유의 샘의 효과가 2.25% 증가합니다.
패치 37.1
 
영혼 방패
디아블로 - 레벨 1
사용 효과
사용하면 기술 방어력이 4초 동안 25 증가하고 보유한 영혼의 50%만큼 추가로 증가합니다. 적 영웅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이 효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패치 37.1
 

 

[공포의 향연]: 주력특성. Q나 E를통한 스턴이 들어갈때, 1초간 4%. 총 12%를 3초간 회복하게 됩니다. 디아블로의 체력관리에 정말 큰 도움이 되는 특성이죠. 라인전/한타를 가리지 않고, 언제는 훌륭한 성능을 보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연 이어서 스턴이 들어간다고해서, 효과가 중첩되진 않고, 지속시간만 갱신됩니다.

 

[악마의 권능]: 영혼석 100개일때의 성능은 확실히 좋은편입니다. 구슬과 치유의샘의 효과가 325%가 되기 때문에, 구슬 한번에 체력 29%와 마나 22% 정도가 차게 되고, 치유의 샘 경우에는 100% 회복효과를 자랑하게 됩니다. 다만, 영혼석이 모이기 전까지 효과가 부실한편이고, 나중에 디아블로가 끊겨서 영혼석이 사라졌을때, 힘이 쫙 빠져버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치열한 한타중엔 구슬을 먹기 힘들어서, 거의 없는 특이 될수도 있다는 점도 있어서, 요즘은 공포의 향연에 조금 밀리고 있는 특성입니다. 

 

만약, 쓰신다고 하면, 한타중, 구슬을 획득하기 편한, 불지옥신단/거미여왕무덤/볼스카야 공장 등에서 추천 해봅니다.

 

[영혼 방패]: 상대에 기술딜러가 많을때, 쓸만합니다. 특히, 피해를 줄때마다 쿨감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격횟수가 많은 W - 번숨 트리에 유리한 특성입니다.

 

제물의 영혼
디아블로 - 레벨 4
능력 강화Q
암흑의 돌진으로 적 영웅을 기절시키면 5개의 영혼을 얻고 방어력이 4초 동안 20 증가합니다. 영혼을 100개 보유하고 있으면 방어력 증가량이 40으로 증가합니다.
패치 38.1
 
영혼을 거두는 불꽃
디아블로 - 레벨 4
능력 강화W
화염 발구르기가 적 영웅에게 3회 적중할 때마다 1개의 영혼을 얻고, 보유한 영혼 하나당 화염 발구르기로 회복하는 생명력이 추가로 1.3% 증가합니다.
패치 38.1
 
생명력 착취
디아블로 - 레벨 4
지속 효과
일반 공격으로 적 영웅을 공격할 때마다 1개의 영혼을 얻고 최대 생명력의 1.5%를 회복합니다. 영혼을 100개 보유하고 있으면 치유량이 최대 생명력의 3%로 증가합니다.
패치 38.1
 

 

사실상, 영혼을 거두는 불꽃으로 반 고정되는 특성 구간입니다. 영혼석 100%일때, W로 얻는 회복량이 그 피해량의 260%가 되게 만들어주는 혜자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영혼석으로 높아진 디아블로의 최대체력을 관리해주는것이 정말 편해집니다. 다른 2개의 특성에 비해, 그냥 W만 날려주면 되는 쉬운 난이도도 이 특성을 선택하게 만드는데 한몫해주죠. 또, 다른 2개 특성은 영혼석이 100개가 아닐때의 효율이 꽤 떨어지는 편이지만, 이 특성은 100개가 되기 전 70~80개 정도에서도 충분한 효율을 보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 다른 2개 특성도 고려해줍니다. 

 

[제물의 영혼]: Q진입시, 벽꿍이 자주 일어난다면, 고려해볼만 합니다. 4초간, 최대 40초의 방어력이 디아의 생존력을 높여주죠.

 

[생명력 착취]: 사실, 영혼석 100개 상태의 디아블로가 평타로 프리딜만 넣을수 있다면, 상당한 회복량을 자랑하는 특성이긴 합니다. 영혼석도 빠르게 모을수 있죠. 특히, 디아블로의 평타 공격속도를 올려주는 13랩 잔학무도와 시너지가 훌륭한 편입니다. 

 

다만, 히오스라는 게임에서 어떤 영웅이든, 언제까지나 평타를 프리딜 할 수 있는 상황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특히, 체력이 없을때는 아예 진입자체를 못하게되니, 무용지물이 되고. 적의 실명/스턴기 등의 CC기에도 무력화될수 있다는 단점을 가집니다.

 

영원한 불꽃
디아블로 - 레벨 7
능력 강화W
암흑의 돌진 또는 압도로 적 영웅을 기절시키면 화염 발구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패치 38.1
 
악의
디아블로 - 레벨 7
지속 효과
일반 기술을 사용하면 6초 이내의 다음 일반 공격이 추가로 104(+4%)의 기술 피해를 줍니다. 최대 2회 충전됩니다.
패치 38.1
 
대악마의 여세
디아블로 - 레벨 7
지속 효과
일반 공격으로 적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패치 38.1
 

 

[영원한 불꽃]: 보통, W트리 디아블로가 4/7랩 세트로 찍어주는 특성입니다. W를 좀더 자주쓸수 있게되니, 관련 특성과 전부 시너지가 있습니다.

 

[악의]: 디아블로의 순간 DPS를 높여줄수 있는 특성입니다. Q 와 E를 활용한 이니시에서, 적의 킬캐치 확률을 높여주게 됩니다. 2회까지 충전되니, 굳이 Q - 평 - E - 평 식으로, 규칙적인 콤보를 넣을필요 없이, 그냥 Q - E 한다음 평타 2번 넣어도 되겠습니다. 

 

[대악마의 여세]: 평타트리 디아블로일때 한정으로 고려해보는 특성입니다. Q/W/E를 조금 더 자주 사용할수 있게 되죠. 특히,13랩 잔악무도와 시너지가 정말 좋습니다.

 

종말
디아블로 - 레벨 10
R
전장에 있는 모든 적 영웅의 위치에 악마의 룬을 만들어 냅니다. 룬은 1.75초 후에 폭발하여 적에게 142(+4%)의 피해를 주고 1.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사거리피해 반경 2.5
패치 38.1
 
번개 숨결
디아블로 - 레벨 10
R
0.5초 후, 저지 불가 상태가 되고 최대 4초 동안 정신을 집중하며 번개를 내뿜어 전방의 적들에게 0.25초마다 52(+4%)의 피해를 줍니다. 번개 숨결에 적중당한 적은 2초 동안 4% 느려져 최대 40%까지 느려집니다.

번개 숨결의 방향은 마우스 커서의 위치에 따라 바뀝니다.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너비 4 사거리 12
패치 38.1
 

 

[종말]: R - Q - E라는 국민콤보를 사용해주면서 진입/이니시를 거는 용도로 쓰일수 있습니다. 특히,적들이 뭉쳐있는곳에는 그만큼 다수의 원이 생성되게 되어, 적들이 피하는것도 어려워지고, 다단히트가 발생해서 더욱 큰 데미지를 입히는게 가능해집니다.

 

그외에도 제라툴의 공감/마이에브의 감옥/데커드의 속박, 수면궁/메디브의 지맥궁 등에 연계하여, 적들에게 광역 1.75초 스턴을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번개숨결]: 최근 감속효과가 추가되는 버프를 먹고, 꽤 자주 사용되는 기술이죠. 감속효과 덕분에 적을 최대한 오래동안 붙들어 놓으면서 아군이 조금더 쉽게 딜을 우겨 넣을수 있게 만들어주고, 그동안 본인도 탱커치곤, 꽤 쏠쏠한 데미지까지 안겨주는게 가능합니다. 그냥, Q - E, 혹은, E - Q로 적한명 아군진형쪽으로 넘겨주면서, R로 도망 못가게 계속 지져주면 되기 때문에 운용 난이도도 쉬워서, 요즘은 종말보다 더 자주 보이는 느낌이네요. 다만, 이번 패치로 종말과 마찬가지로 쿨이 90초가 되는 너프를 먹고서, 그 픽률이 떨어지지 않을까 예측해봅니다.

 

기술위력 증가 효과가 있는 W 트리와 꽤 어울리는편이고, 광역 감속기라는 점에서, 아군의 집행자 특성을 가진 딜러들이나, 피닉스의 정화개시 궁과 시너지가 있는 편입니다.

 

맹렬한 돌진
디아블로 - 레벨 13
능력 강화Q
암흑의 돌진의 지형 충돌 피해가 80% 증가합니다.

퀘스트: 적 영웅을 지형으로 밀쳐낼 때마다 이 효과의 공격력이 추가로 20% 증가하여 최대 120% 증가합니다.
패치 38.1
 
잔악무도
디아블로 - 레벨 13
능력 강화Q / E
암흑의 돌진 또는 압도로 적 영웅을 기절시키면 공격 속도가 7초 동안 50% 증가하여 최대 100% 증가합니다.
패치 38.1
 
지옥불
디아블로 - 레벨 13
능력 강화W
화염 발구르기가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기술 위력이 10초 동안 2% 증가하여 최대 30% 증가합니다.
패치 38.1
 

 

[맹렬한 돌진]: 보통 Q - 종말 디아가 찍어줍니다. Q한방에 암살자 수준의 순간폭딜이 나오게 됩니다. 당연히 Q진입시 킬캐치 확률이 급상승 하게 됩니다. 다만, 벽꿍조건 한정 데미지이기에, 한타지역이 벽이 별로없거나, 본인의 숙련도가 부족해서 벽꿍이 잘 안나온다 싶으면, 다른 특성을 추천드립니다.   

 

[잔악무도]: 평타 디아의 필수특성입니다. 무려 7초간 최대 100% 공격속도 증가라는점에서, 다른 평타관련 특성들과 시너지가 정말 훌륭합니다. 평타 데미지도 단순계산으로 2배가 되겠네요. (물론, 디아 평타가 그렇게 쎈편은 아니긴 해서, DPS가 확 증가한다거나 하진 않습니다.)

 

[지옥불]: W - 번숨 디아가 주로 찍어줍니다. W를 자주 사용할수 있는 W 디아이기에, 그 스택 모으는게 나름 수월하고, 그렇게 위력이 증가한 W는 데미지와 회복량마저 증가하게 됩니다. 또, 번숨의 데미지도 정말 강력해지겠네요.


지배
디아블로 - 레벨 16
능력 강화Q
압도를 사용하면 암흑의 돌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패치 38.1
 
쇠약의 불길
디아블로 - 레벨 16
능력 강화W
화염 발구르기에 적중당한 적 영웅이 4초 동안 5% 느려져 최대 50% 느려집니다. 쇠약의 불길로 25% 이상 느려진 적은 공격력이 50% 감소합니다.
패치 38.1
 
압도적인 악몽
디아블로 - 레벨 16
능력 강화E
압도의 충전 횟수가 2회 증가합니다. 첫 번째 사용 후 두 번째 사용까지 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발생합니다.
패치 38.1
 

 

[지배]: Q 디아가 찍어주는 편입니다. Q - E - Q 진입 - 납치 - 아군쪽으로 밀치기의 콤보가 가능해집니다. 13랩 맹렬한 돌진과 시너지가 뛰어난 편입니다. 

 

[쇠약의 불길]: W - 번숨 디아가 찍어주는 편입니다. W - Q - W - E - W 콤보가 제대로 들어가면, 적은 완전히 기어가는 수준까지 변해버립니다. 당연히 Q이니시/킬캐치 확률이 올라가게 되겠죠. 또, 번숨을 쓸때, 추가된 감속으로 번숨 데미지를 조금 더 많이 누적시키는게 가능해지고, 공격력 감소 디버프로 번숨도중 디아가 적의 공격에 녹아버리는것도 어느정도 방지해줍니다.

 

[압도적인 악몽]: W디아/평타디아에게 쓸만한 특성입니다. 압도를 최대 3회까지 쓸수있게 되어, 1랩 공포의 향연, 7랩 영원한 불꽃, 13랩 잔악무도를 발동시키는게 꽤 쉬워지죠. 또, 강제이동 + 0.25초간의 스턴 덕분에, 평타를 치는게 곧 생존인 일리단/쌍검바리안/아르타니스 같은녀석들을 제정신 못차리게 만들어 줄때도 쓸만합니다.  

 

단말마
디아블로 - 레벨 20
능력 강화R
종말이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종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 감소하여 최대 5초까지 감소합니다. 죽을 때 비용 없이 종말을 시전합니다.
패치 38.1
 
지옥폭풍
디아블로 - 레벨 20
능력 강화R
번개 숨결의 지속 시간이 200% 증가합니다.
패치 38.1
 
공포의 군주
디아블로 - 레벨 20
사용 효과
사용하면 주위 적 영웅들의 최대 생명력의 10%를 흡수합니다.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5개의 영혼을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피해 반경 6
패치 38.1
 
지옥문
디아블로 - 레벨 20
사용 효과
대상 위치로 순간이동한 후 발 아래에 악마의 룬을 만들어 냅니다. 룬은 1.75초 후에 폭발하여 적에게 142(+4%)의 피해를 주고 1.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사거리 7.2
패치 38.1
 

 

[단발마]: 한타에서 종말의 의존도가 높고, 디아블로가 적의 공격에 자주 녹아난다면 고려해봅니다. 종말 - 사망시 공짜 종말 - 부활후, 사망시 공짜 종말 최대 3번의 발동도 기대할수 있게됩니다. 쿨감도 붙어있으니, 가끔 공감 연계로 다수의 적에게 적중수 곧바로 종말쿨이 돌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옥폭풍]: 불지옥신단/볼스카야 공장같은 거점 점령맵에서 적들을 밀어낼때나, 핵각이 보여서 핵에 데미지를 확실히 넣어주고 싶을때 고려해봅니다. 아군의 속박기가 많아서, 번숨 풀히트가 정말 쉬울때도 좋죠. (정예타우렌 광란의도가니/레오릭 묘실궁 등등)

 

[공포의 군주]: 적에게 근접영웅이 많을때 고려해봅니다. 다수의 적이 뭉쳐있을때 써주면, 쏠쏠한 광역 데미지와 상당한 흡혈이 가능해 집니다.

 

[지옥문]: 주력특성. 디아블로의 경우엔 Q 진입이후 마땅한 도주기가 없어서, 한번 잘못진입해 들어갔을때, 돌이킬수없게 되는 경우가 은근 많습니다.지옥문은 이때, 일종의 탈출기로 사용해줄수 있죠. 또, 순간이동후 생기는 종말덕분에, 지옥문 - Q - E 콤보 활용도 가능해집니다. 

 

 

 

2. 트리별 소개

 

 

1. W - 번숨 트리

 

공포의 향연
디아블로 - 레벨 1
능력 강화Q / E
암흑의 돌진 또는 압도로 적 영웅을 기절시키면 3초에 걸쳐 최대 생명력의 12%를 회복합니다.
패치 38.1
 - 
영혼을 거두는 불꽃
디아블로 - 레벨 4
능력 강화W
화염 발구르기가 적 영웅에게 3회 적중할 때마다 1개의 영혼을 얻고, 보유한 영혼 하나당 화염 발구르기로 회복하는 생명력이 추가로 1.3% 증가합니다.
패치 38.1
 - 
영원한 불꽃
디아블로 - 레벨 7
능력 강화W
암흑의 돌진 또는 압도로 적 영웅을 기절시키면 화염 발구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패치 38.1
 - 
번개 숨결
디아블로 - 레벨 10
R
0.5초 후, 저지 불가 상태가 되고 최대 4초 동안 정신을 집중하며 번개를 내뿜어 전방의 적들에게 0.25초마다 52(+4%)의 피해를 줍니다. 번개 숨결에 적중당한 적은 2초 동안 4% 느려져 최대 40%까지 느려집니다.

번개 숨결의 방향은 마우스 커서의 위치에 따라 바뀝니다.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너비 4 사거리 12
패치 38.1
 - 
지옥불
디아블로 - 레벨 13
능력 강화W
화염 발구르기가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기술 위력이 10초 동안 2% 증가하여 최대 30% 증가합니다.
패치 38.1
 - 
쇠약의 불길
디아블로 - 레벨 16
능력 강화W
화염 발구르기에 적중당한 적 영웅이 4초 동안 5% 느려져 최대 50% 느려집니다. 쇠약의 불길로 25% 이상 느려진 적은 공격력이 50% 감소합니다.
패치 38.1
 - 
지옥문
디아블로 - 레벨 20
사용 효과
대상 위치로 순간이동한 후 발 아래에 악마의 룬을 만들어 냅니다. 룬은 1.75초 후에 폭발하여 적에게 142(+4%)의 피해를 주고 1.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사거리 7.2
패치 38.1
 

 

[보조특성]

 

1레벨

악마의 권능
디아블로 - 레벨 1
능력 강화고유 능력
영혼 하나당 재생의 구슬과 치유의 샘의 효과가 2.25% 증가합니다.
패치 38.1
 
영혼 방패
디아블로 - 레벨 1
사용 효과
사용하면 기술 방어력이 4초 동안 25 증가하고 보유한 영혼의 50%만큼 추가로 증가합니다. 적 영웅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이 효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패치 38.1
  (상황봐서 선택해줍니다.)

 

16레벨

압도적인 악몽
디아블로 - 레벨 16
능력 강화E
압도의 충전 횟수가 2회 증가합니다. 첫 번째 사용 후 두 번째 사용까지 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발생합니다.
패치 38.1
  (7랩 영원한 불꽃의 시너지로, W를 좀더 자주 쓰고 싶을때.)


20레벨

지옥폭풍
디아블로 - 레벨 20
능력 강화R
번개 숨결의 지속 시간이 200% 증가합니다.
패치 38.1
 
공포의 군주
디아블로 - 레벨 20
사용 효과
사용하면 주위 적 영웅들의 최대 생명력의 10%를 흡수합니다.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5개의 영혼을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피해 반경 6
패치 38.1
  (궁강은 거점 점령전, 핵각 보일때, 번숨 풀히트가 잘되는 상황에서 고려해봅니다. 공포의군주는 다수의 적 근접영웅들이 디아블로에 달라 붙을때 좋죠.)

 

[트리설명]

 

W를 난사해주면서, 그 괴물같은 회복량으로 지속적으로 버티는게 용의한 트리입니다. 정말 바닥인 체력으로 잠시빠졌다가, W만 날려주고 있으면, 어느새 다시 절반이상 체력이 차있는 경우도 쉽게 볼수 있습니다. 13랩 지옥불 까지 찍히면, W 적중수당 기술위력도 증가하기 때문에, 이어지는 번숨의 데미지를 꽤 높여주는것도 가능해집니다.

 

 

 

2. Q - 종말 트리

 

공포의 향연
디아블로 - 레벨 1
능력 강화Q / E
암흑의 돌진 또는 압도로 적 영웅을 기절시키면 3초에 걸쳐 최대 생명력의 12%를 회복합니다.
패치 38.1
 - 
영혼을 거두는 불꽃
디아블로 - 레벨 4
능력 강화W
화염 발구르기가 적 영웅에게 3회 적중할 때마다 1개의 영혼을 얻고, 보유한 영혼 하나당 화염 발구르기로 회복하는 생명력이 추가로 1.3% 증가합니다.
패치 38.1
 - 
악의
디아블로 - 레벨 7
지속 효과
일반 기술을 사용하면 6초 이내의 다음 일반 공격이 추가로 104(+4%)의 기술 피해를 줍니다. 최대 2회 충전됩니다.
패치 38.1
 - 
종말
디아블로 - 레벨 10
R
전장에 있는 모든 적 영웅의 위치에 악마의 룬을 만들어 냅니다. 룬은 1.75초 후에 폭발하여 적에게 142(+4%)의 피해를 주고 1.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사거리피해 반경 2.5
패치 38.1
 - 
맹렬한 돌진
디아블로 - 레벨 13
능력 강화Q
암흑의 돌진의 지형 충돌 피해가 80% 증가합니다.

퀘스트: 적 영웅을 지형으로 밀쳐낼 때마다 이 효과의 공격력이 추가로 20% 증가하여 최대 120% 증가합니다.
패치 38.1
 - 
지배
디아블로 - 레벨 16
능력 강화Q
압도를 사용하면 암흑의 돌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패치 38.1
 - 
지옥문
디아블로 - 레벨 20
사용 효과
대상 위치로 순간이동한 후 발 아래에 악마의 룬을 만들어 냅니다. 룬은 1.75초 후에 폭발하여 적에게 142(+4%)의 피해를 주고 1.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사거리 7.2
패치 38.1
 

 

[보조특성]

 

4레벨

제물의 영혼
디아블로 - 레벨 4
능력 강화Q
암흑의 돌진으로 적 영웅을 기절시키면 5개의 영혼을 얻고 방어력이 4초 동안 20 증가합니다. 영혼을 100개 보유하고 있으면 방어력 증가량이 40으로 증가합니다.
패치 38.1
  (Q진입해 들어갔을때, 상대의 순간 폭딜이 너무 부담이 된다면.)

 

7레벨

영원한 불꽃
디아블로 - 레벨 7
능력 강화W
암흑의 돌진 또는 압도로 적 영웅을 기절시키면 화염 발구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패치 38.1
  (4랩 W 흡혈 효과를 최대한 보고 싶을때.)

 

20레벨

단말마
디아블로 - 레벨 20
능력 강화R
종말이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종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 감소하여 최대 5초까지 감소합니다. 죽을 때 비용 없이 종말을 시전합니다.
패치 38.1
 
공포의 군주
디아블로 - 레벨 20
사용 효과
사용하면 주위 적 영웅들의 최대 생명력의 10%를 흡수합니다.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5개의 영혼을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피해 반경 6
패치 38.1
  (한타에서 종말 의존도가 높거나, 디아가 정말 뭐해보기도 전에 녹는다면 궁강. 공포의군주는 위와 동일합니다.)

 

[트리설명]
 

W트리에 비해, 체력 회복능력은 조금 부족한 편이지만, 이 트리는 데미지가 훨씬 잘나옵니다. 7랩 악의/13랩 맹렬한 돌진으로 인해, 벽꿍 진입시, 암살자 못지않은 순간 딜량이 나오죠. 거기에 종말이라는 스턴기까지 있어서 당연히 킬캐치 능력은 W트리에 비해 높습니다. 

 

다만, 벽꿍각을 잘봐야하고, 종말을 이용한 콤보에 숙달 되어야하기에, W트리에 비해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3. 평타트리

 

공포의 향연
디아블로 - 레벨 1
능력 강화Q / E
암흑의 돌진 또는 압도로 적 영웅을 기절시키면 3초에 걸쳐 최대 생명력의 12%를 회복합니다.
패치 38.1
 - 
생명력 착취
디아블로 - 레벨 4
지속 효과
일반 공격으로 적 영웅을 공격할 때마다 1개의 영혼을 얻고 최대 생명력의 1.5%를 회복합니다. 영혼을 100개 보유하고 있으면 치유량이 최대 생명력의 3%로 증가합니다.
패치 38.1
 - 
대악마의 여세
디아블로 - 레벨 7
지속 효과
일반 공격으로 적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패치 38.1
 - 
번개 숨결
디아블로 - 레벨 10
R
0.5초 후, 저지 불가 상태가 되고 최대 4초 동안 정신을 집중하며 번개를 내뿜어 전방의 적들에게 0.25초마다 52(+4%)의 피해를 줍니다. 번개 숨결에 적중당한 적은 2초 동안 4% 느려져 최대 40%까지 느려집니다.

번개 숨결의 방향은 마우스 커서의 위치에 따라 바뀝니다.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너비 4 사거리 12
패치 38.1
 - 
잔악무도
디아블로 - 레벨 13
능력 강화Q / E
암흑의 돌진 또는 압도로 적 영웅을 기절시키면 공격 속도가 7초 동안 50% 증가하여 최대 100% 증가합니다.
패치 38.1
 - 
압도적인 악몽
디아블로 - 레벨 16
능력 강화E
압도의 충전 횟수가 2회 증가합니다. 첫 번째 사용 후 두 번째 사용까지 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발생합니다.
패치 38.1
 - 
지옥문
디아블로 - 레벨 20
사용 효과
대상 위치로 순간이동한 후 발 아래에 악마의 룬을 만들어 냅니다. 룬은 1.75초 후에 폭발하여 적에게 142(+4%)의 피해를 주고 1.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사거리 7.2
패치 38.1
 

 

[보조특성]

 

7레벨

악의
디아블로 - 레벨 7
지속 효과
일반 기술을 사용하면 6초 이내의 다음 일반 공격이 추가로 104(+4%)의 기술 피해를 줍니다. 최대 2회 충전됩니다.
패치 38.1
  (조금 더 평타 DPS를 올리고 싶을때.)

 

10레벨

종말
디아블로 - 레벨 10
R
전장에 있는 모든 적 영웅의 위치에 악마의 룬을 만들어 냅니다. 룬은 1.75초 후에 폭발하여 적에게 142(+4%)의 피해를 주고 1.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사거리피해 반경 2.5
패치 38.1
  (취향과 상황고려.)

 

16레벨

지배
디아블로 - 레벨 16
능력 강화Q
압도를 사용하면 암흑의 돌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패치 38.1
  (Q - E - Q  콤보를 쓰고 싶을때. 한타지역이 좁아서, Q 벽꿍각이 꽤 잘보일때.)


 20레벨

단말마
디아블로 - 레벨 20
능력 강화R
종말이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종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 감소하여 최대 5초까지 감소합니다. 죽을 때 비용 없이 종말을 시전합니다.
패치 38.1
 
지옥폭풍
디아블로 - 레벨 20
능력 강화R
번개 숨결의 지속 시간이 200% 증가합니다.
패치 38.1
 
공포의 군주
디아블로 - 레벨 20
사용 효과
사용하면 주위 적 영웅들의 최대 생명력의 10%를 흡수합니다.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5개의 영혼을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피해 반경 6
패치 38.1
  (취향)

 

[트리설명]
 

앞라인에서 적에게 평타를 지속적으로 넣는게 가능하다면, 4랩 흡혈특성으로 인해, 바퀴벌래마냥, 죽지도 않고 계속 버텨내는것이 가능합니다. W트리에 비하면, 빠른 공격속도로 인해, 누적딜량도 조금 더 높은편이죠.

 

다만, 지속적인 평타가 가능해야 회복도 가능한 트리라서, 적의 스턴기, 실명기에 카운터를 맞을수 있고, 적의 지속적인 포킹으로 진입전부터 이미 체력이 빠져버린 상태라면, 들어가는것 자체가 어려워서 무용지물이 되는 트리기도 합니다. 또, 순간힐량이 높은게 아닌 지속 회복량이 높은트리라서, 적의 순간 폭딜에는 평타흡혈을 하기도전에 녹아버릴 위험도 존재합니다.

 

무엇보다, 4랩 흡혈 평타특이 핵심인데, 이게 영혼석 100개가 아닐때 효율이 썩 좋은편이 아니거든요. 영혼석 100개가 아닐때의 성능이, 다른 2개트리에 비해 확 떨어진다는 커다란 단점이 있습니다.

 

솔직히, 빠대에서나 가끔 깜짝트리로나 써볼만하다고 생각되네요.

 

 

3. 기본 플레이

 


검은 영혼석
디아블로
고유 능력
반복 퀘스트: 영웅을 처치할 때마다 10개, 돌격병을 처치할 때마다 1개의 영혼을 얻어 최대 100개의 영혼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영혼 하나당 최대 생명력이 0.4% 증가합니다. 죽을 때 영혼이 100개 있으면 5초 만에 부활하고 영혼을 100개 잃습니다.
패치 38.1
 검은 영혼석 (고유능력)

 

영웅, 돌격병을 처치 할때마다 스택이 쌓이는데요. 이 스택 하나당 0.4%의. 즉, 최대 40%의 추가 체력을 얻게 됩니다. 디아블로가 체력돼지라 불리는 이유중 하나죠. (회복 속도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다른 특성들도 이 영혼석 갯수에 따라 효과가 증가하는 특성들이 많아서, 이 스택을 빠르게 모아주는게 디아블로에게 중요합니다. 이 스택이 어느정도 쌓이기 전, 초반에는 디아블로의 탱킹 능력이 떨어지는 편이라, Q 진입을 신중히 생각 해주셔야합니다.

 

100개가 달성된 이후에는 최대한 죽지 않게 조심 해주는것이 필요합니다. 죽으면, 다시 0개부터 시작해야하니, 한동안 디아블로의 존재감이 꽤 떨어지거든요.


 

 

물론, 100개이후엔 사망시 5초만에 부활한다는 점을 이용해서, 한타중 사망후, 바로 복귀하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암흑의 돌진
디아블로
Q
적에게 돌진해 밀쳐내며 42(+4%)의 피해를 주고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15% 증가합니다. 대상이 지형에 부딪히면 1초 동안 기절하고 125(+4%)의 피해를 추가로 받습니다.

마나 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밀치는 거리 5 사거리 8.5
패치 38.1
 암흑의 돌진 (Q)

 

디아블로의 진입기/이니시 기술로 주로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조금의 약진 + 대상 적 밀치기 + 이동속도 증가 효과가 달려있습니다. 특히, 밀쳐낸 적이 벽에 부딧치면 1초의 스턴과 꽤 쓸만한 데미지가 들어가게 되죠. 디아의 콤보의 시작이되는 기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콤보들은 아래서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그 외에는, 적진 한가운데 갇혀버린 디아블로가 탈출을 해주기 위해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적 한명, 밀쳐내고 탈출 

 

 

비 영웅 대상에게도 사용 할수 있기 때문에

적의 돌격병. 적의 소환물, 중립용병 등에 사용해서, 도주할수 있습니다. 

 


 

화염 발구르기
디아블로
W
대상 방향으로 화염의 파도를 내보내 각각 12(+4%)의 피해를 줍니다. 파도가 최대 사거리에 도달하면 되돌아오며 37(+4%)의 피해를 줍니다. 적 영웅에게 준 피해의 13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마나 3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너비 1.32 × 5 사거리 10.5 중심각 15°
패치 38.1
  화염 발구르기(W)

 

전방으로 5발의 불길을 내보냅니다. 이 불길은 다시 되돌아오면서 약 3배의 데미지를 주게되는데, 사실, 그래봤자 정말 빈약한 데미지라서, 딜링 기술이라기보단, 디아블로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기술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풀히트 하면 세긴한데, 그게 그리 쉽지만은 않죠.)

 

압도
디아블로
E
대상을 집어 들고 디아블로 뒤로 메쳐서, 76(+4%)의 피해를 주고 0.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사거리 1
패치 38.1
  압도(E)

 

약간의 스턴과 함께, 적을 뒤로 보냅니다. 전방의 적을 아군쪽으로 강제이동시킬수 있다는점과, 체공시간 + 0.25초의 스턴으로 적 한명을 잠시동안 붙잡아 놓는것이 가능합니다.

 

 

 

그럼 3가지 기술들을 혼합해서 사용하는 콤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 - E 콤보

 

 

Q로 진입해 들어가서 벽꿍 데미지를 입히고, 이어지는 E로 아군쪽으로 보냅니다.

특히, 디아블로의 등 뒤쪽으로 강제이동시킨다는 점에서, 그 지점을 노린, 아군 논타겟 스킬들을 확정적으로 맞추는게 가능합니다.


 리밍 Q. W/ 티란데 달빛화살/ 데커드, 말퓨리온, 스투코프의 장판기 등등

(디아 Q 들어가는거 보고, 바로 등뒤에 날려주면 됩니다.)

 

 

벽에 부딧치지 않더라도 일정시간 적을 붙들어 놓을수있고, 앞에서 몸으로 비비며 길막까지 가능해집니다.

 

 


 

 W - Q - W - E -W 콤보

(7랩에 영원한 불꽃을 찍었을때 )

 


7랩 W 쿨 초기화 특성을 적극 활용해주는 콤보죠.

W 미리 써주고 - Q 진입&스턴 - W - E로 넘기기 - W의 구성입니다.

 

다만, Q의 벽꿍이 실패해서 1초 스턴이 없으면, 중간의 W를 넣을 시간이 없어지니, 그냥 생략하고 바로 E로 넘어가주시길 바랍니다. 

 

 



 Q - E - Q 콤보

(16랩 지배를 찍었을때)

 

 

Q - E 콤보이후, 추가되는 Q로 더욱 아군쪽으로 적을 밀쳐내는게 가능해집니다.

각을 잘 보면, 이런식으로 2연 벽꿍이 나오기도 합니다.

 

 


 

 

E - Q 콤보

 

 

이미 디아블로가 적에게 달라붙어 있을때, 사용해줄수 있습니다.

E로 뒤로 넘기고, Q로 더 밀쳐내는거죠. 납치거리는 Q - E 콤보보다 훨씬 깁니다.

 

 

가끔, 이런 식으로 벽꿍 데미지를 주고 싶을때도 쓸수 있습니다.

 

 


 

 

 

종말
디아블로 - 레벨 10
R
전장에 있는 모든 적 영웅의 위치에 악마의 룬을 만들어 냅니다. 룬은 1.75초 후에 폭발하여 적에게 142(+4%)의 피해를 주고 1.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마나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사거리피해 반경 2.5
패치 38.1
  종말(R1)

 

약간의 데미지 + 1.75초라는 상당히 긴 스턴을 적중된 적에게 선사해줍니다. 적들 발밑에 1개씩 생기는 시스템이라, 적들이 뭉쳐 있을수록 그 발동범위가 넓어지게 되고, 다단히트도 쉽게 일어나게 됩니다. 다만, 발동까지 1.75초의 딜레이가 있어서 적이 눈으로 보고 피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디아블로 자체의 콤보나, 다른 아군의 기술연계가 필요합니다. 

 

 

R - Q - E 콤보

R을 써두고, 연 이어서 Q - E를 사용해주면, 이런식으로 R이 터지는 범위안에 적을 내려 꼿는게 가능해집니다. 

 

 

다수의 적이 뭉쳐져 있을때는, 그 발동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에, 더욱 적중시키는게 쉬워집니다.

디아블로가 이니시를 넣을때, 사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제라툴의 공감/마이에브의 목줄, 감옥궁/데커드의 속박, 수면궁/메디브의 지맥궁 등의 기술과 연계하면, 아예 확정적인 적중이 가능해집니다.

  

지옥문
디아블로 - 레벨 20
사용 효과
대상 위치로 순간이동한 후 발 아래에 악마의 룬을 만들어 냅니다. 룬은 1.75초 후에 폭발하여 적에게 142(+4%)의 피해를 주고 1.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사거리 7.2
패치 38.1
  지옥문

 

디아블로의 20랩 특성인 지옥문의 경우도, 종말 비슷한 콤보가 가능합니다. 다만, 이경우에는 적 발밑에 깔리는게 아니고, 디아의 순간이동 지점에 생기는 것이라, 그 콤보 난이도가 더 어려운 편입니다.

 

 

적의 바로 옆에 딱 달라붙는 수준으로 이동해야, 콤보가 성공하게 됩니다.

조금이라도 이동거리가 부족하면, Q - E 해도 저 원에 내려꼿는게 불가능하죠.

 

 

다만, 16랩에 Q쿨을 초기화시켜주는 지배 특성을 찍은 경우에는, 굳이 달라붙어서 이동하지 않아도.

지옥문 진입 - Q - E - Q를 통해, 대상 적군을 저 원안으로 밀어내는것이 가능해집니다.

 

(사실, 주디 선수라 저렇게 칼같이 하는거지, 실전에서 해보면 정말 어렵습니다... 저는 그냥 맘 편하게 위의 콤보 씁니다.)

 

 

 

번개 숨결
디아블로 - 레벨 10
R
0.5초 후, 저지 불가 상태가 되고 최대 4초 동안 정신을 집중하며 번개를 내뿜어 전방의 적들에게 0.25초마다 52(+4%)의 피해를 줍니다. 번개 숨결에 적중당한 적은 2초 동안 4% 느려져 최대 40%까지 느려집니다.

번개 숨결의 방향은 마우스 커서의 위치에 따라 바뀝니다.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너비 4 사거리 12
패치 38.1
  번개숨결(R2)

 

탱커치고는 나름 쏠쏠한 데미지와, 지속적으로 들어가는 감속으로 적의 발을 묶어두는데 쓸만한 궁극기입니다. 그냥 Q로 적진으로 진입해 들어가서 W 뿌려주고 R 써주면 되는거라, 사용난이도가 종말에 비해 꽤 낮은 편입니다.

 

 

 

도망가는 적 붙잡아두기 & 마무리.

 

 

궁강을 할경우는 무려 12초나 지속되는 말뚝딜을 넣어줄수 있습니다.

거점 점령전에서 적들을 강제로 도망치게 만들거나, 핵각볼때 쏠쏠합니다.

 

 

특히, 적중시 2초간 들어가는 감속효과 덕분에,

느려진 적에게 추가피해를 입히는 집행자 특성 케릭터나, 피닉스의 정화개시와 시너지가 좋은 편입니다.

 

 

저지불가가 된다는 점에서, 이런식으로 적의 CC기를 피할때도 사용해줄수 있긴 합니다.

다만, 90초 짜리 궁극을 빼는거라.. 

 

 

 

4. 영웅상성

 


상성좋음

 

디아는 지금 1티어로 평가받고 있는 탱커로, 딱히 상성이 나쁜 영웅이 없습니다. 굳이 말하자면, 추가 CC연계할수 있으면 좋은데요.

 

 

워크래프트

티란데

원거리 지원가

고유 능력

사냥꾼의 징표
고유 능력
대상을 드러내고 방어력을 감소시킴

일반 기술

엘룬의 빛
Q
아군 영웅 치유
파수
W
정찰용 올빼미를 날려 적 영웅에게 피해를 주고 모습이 드러나게 함
달빛 화살
E
일정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궁극기

그림자 추적
R
모든 아군 치유 및 은신
별똥별
R
대상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패치 38.1
 
디아블로

데커드

근접 지원가

고유 능력

케인의 수호자
고유 능력
주위에 아군 영웅이 있으면 방어력 증가 및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일반 기술

생명력 물약
Q
아군을 치유하는 물약 투척
호라드림의 함
W
대상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결계의 두루마리
E
일정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듦

궁극기

잠시 내 말 좀 들어보게나
R
적들에게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주어 수면 상태로 만듦
고서 회오리
R
적을 밀쳐내는 고서 회오리 소환
패치 38.1
 
워크래프트

말퓨리온

원거리 지원가

고유 능력

정신 자극
고유 능력
아군 마나 회복 및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일반 기술

재생
Q
아군 영웅 지속 치유
달빛섬광
W
일정 지역 안의 적들에게 피해 및 재생이 활성화된 아군 치유
휘감는 뿌리
E
일정 지역 안의 적 영웅들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고 피해를 줌

궁극기

평온
R
주위 아군 영웅들 지속 치유
황혼의 꿈
R
주위 적들을 침묵시키고 피해를 줌
패치 38.1
 
스타크래프트

스투코프

근접 지원가

고유 능력

감염체 폭발
고유 능력
감염체를 폭발시켜 즉시 효과를 발휘하게 함

일반 기술

치유성 병원균
Q
아군 영웅에게 치유성 병원균을 감염시킴
독성 고름
W
적에게 피해를 주고 감속시키는 감염체 발사
스멀거리는 팔
E
일정 지역 안의 적들에게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고 침묵시킴

궁극기

거친 휩쓸기
R
전방의 적들을 밀쳐냄
육중한 밀치기
R
적이 지형에 부딪힐 때까지 밀쳐냄
패치 38.1
 
오버워치

아나

원거리 지원가

고유 능력

때까치
고유 능력
일반 공격 시 지속 피해 및 지속 치유

일반 기술

치유탄
Q
아군을 치유하는 치유탄 발사
생체 수류탄
W
아군을 치유하고 적의 받는 치유량을 감소시키는 수류탄 투척
수면총
E
적을 수면 상태로 만드는 다트 발사

궁극기

나노 강화제
R
아군의 기술 위력을 증가시키고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킴
호루스의 눈
R
사거리가 무한인 탄환을 발사하여 치유 또는 피해를 줌
패치 38.1
 

 

이런 지원가들은 디아블로의 Q - E 연계이후, 추가적인 CC기를 지원해주는게 가능합니다. 특히, 티란데의 경우에는, 초반부터 디아와 함께 갱을 다니면서 E의 스턴, 징표취약까지 걸어줄수 있어서, 초반 1킬 내는게 정말 쉬운 조합이죠. 아나의 경우에는 번숨을 쓰는 디아에게 나노강화제를 넣어주는 콤보도 있습니다. (뽕 번숨이 꽤 세긴해요 ㄷ.)

 

상대하기 힘듬 

 

 

디아블로

레오릭

근접 전사

고유 능력

불사
고유 능력
죽으면 유령이 되어 적을 괴롭힘

일반 기술

섬뜩한 휩쓸기
고유 능력 - Q
적들을 느려지게 함
착취의 손아귀
고유 능력 - W
적 영웅 가까이 머무르는 동안 생명력 회복
해골 왕의 휩쓸기
Q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함
절망의 손아귀
W
적 영웅 가까이 머무르는 동안 생명력 흡수
망령 걸음
E
육체에서 유령이 분리되어 자유롭게 움직임

궁극기

망자의 묘실
R
해당 지역을 벽들로 둘러쌈
검은 왕의 행진
R
전방으로 행진하며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생명력 회복
패치 38.1
 
디아블로

말티엘

근접 암살자

고유 능력

사신의 징표
고유 능력
일반 공격 시 광역 피해 및 사신의 징표를 남김

일반 기술

영혼 도려내기
Q
사신의 징표가 남겨진 적에게 피해를 주고 생명력 회복
망령의 일격
W
사신의 징표가 남겨진 대상에게 순간이동
죽음의 안개
E
사신의 징표를 남기는 안개를 내보냄

궁극기

영혼 회오리
R
주위 적들에게 사신의 징표를 남김
최후의 의식
R
퀘스트: 적 영웅이 잃은 생명력에 비례하여 피해를 줌
패치 38.1
 
스타크래프트

타이커스

원거리 암살자

고유 능력

미니건
고유 능력
사용 시 일반 공격으로 영웅에게 주는 피해 증가

일반 기술

포화
Q
이동하며 한 대상을 공격하고 주위 적들에게도 피해를 줌
수류탄
W
수류탄을 던져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밀쳐냄
달려 쏴
E
짧은 거리 돌진

궁극기

오딘 출격
R
오딘을 투하해서 조종
드라켄 레이저 천공기
R
레이저 천공기를 소환해 주위 적들 공격
패치 38.1
 
디아블로

카라짐

근접 지원가

고유 능력

고유 능력 선택
고유 능력
고유 능력 선택

일반 기술

찬란한 질주
Q
아군이나 적에게 질주
천상의 숨결
W
주위 아군 영웅 치유 및 이동 속도를 증가시킴
연속 격파
E
공격 속도 및 공격 사거리 증가

궁극기

신성 장법
R
아군이 죽지 않게 보호
칠면 공격
R
무적 상태가 되어 주위 적 영웅들 공격
패치 38.1
  

 

체력돼지라는 특성상, 상대 퍼뎀 케릭에게 취약한 면모를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말티엘의 징표, 최후의의식/타이커스의 미니건/카라짐의 칠면공격이 그 카운터로 꽤 나오는 편입니다.


 

 






댓글 18 | 쓰기
1


BEST
공군디 드립이 어디서 나온건가요?
전차전대 숙청레드 | 175.223.***.*** | 18.10.08 11:50
저같은 경우엔 평디아갈때 16특을 지배로 평디아가 적끌고와서 한명을 잡는다는 느낌으로 자주쓰는데 압도 2번충전이 더좋은가요?
배신은빛보다빠르게 | 121.150.***.*** | 18.10.08 10:12
배신은빛보다빠르게
13 잔악무도 시너지 때문에요. E를 최대 3번까지 쓸수있으니, 공속증가 효과를 패시브로 쓸수 있는거나 마찬가지라서 주력으로 추천해봤습니다. 물론, Q스턴으로도 발동되니, 평디아 16은 지배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보조로 쓰려고 했는데 빠졋네요.. 수정하겠습니다.
HazySky | 218.156.***.*** | 18.10.08 10:24
정성가득한글감사합니다
게초밥 | 122.32.***.*** | 18.10.08 10:37
게초밥
넵 ㅋㅋ
HazySky | 110.70.***.*** | 18.10.08 14:38
공군디추
elleCulaR | 165.132.***.*** | 18.10.08 11:34
elleCulaR
황라클 황디의 따끈따끈한 명장면들이 벌써 공략에 ㄷㄷ
elleCulaR | 165.132.***.*** | 18.10.08 11:37
elleCulaR
주말간 짤줍좀 하고있엇거든요 ㅋ
HazySky | 110.70.***.*** | 18.10.08 14:38
BEST
공군디 드립이 어디서 나온건가요?
전차전대 숙청레드 | 175.223.***.*** | 18.10.08 11:50
전차전대 숙청레드
공포의 군주 디아블로 줄여서 공군디 아닌가
BluStone | 114.204.***.*** | 18.10.08 14:22
BluStone
아 그거엿나. 저도 이제 알았다는..
HazySky | 110.70.***.*** | 18.10.08 14:39
그것은 대악마이자 공포의 군주 디아블로였다(웃음)
알라리크 | 110.70.***.*** | 18.10.08 12:30
알라리크
이짤 본듯ㅇㅇ
HazySky | 110.70.***.*** | 18.10.08 14:39
4렙 Q특 굉장히 좋은 특성입니다.. 100개 모았을때의 효율은 다른 특성을 압도하는 수준이며, 봇비콘 싸움을 하게 되는 용기사 브락시스에서는 굉장한 차이를 보여줄 정도죠. 4렙Q-7렙W 조합도 좁은 곳에서 한번 버티기로는 최고입니다.
MoonSide | 61.98.***.*** | 18.10.09 19:53
MoonSide
Q가 100개일때라도, 다른 2개에 비해 압도적 효율이라는 부분엔 동의하기 힘드네요. Q 방어력은 진입시 한정으로만 얻을수있는 효과라는 단점이 잇죠. 4랩 W를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영혼석으로 최대체력만 올라간것을, 회복량이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4랩 W특을 가면, 영혼석 100개일때 W데미지의 260%로 회복해대는데, 평소에 체력관리도 훨씬 쉽고, 한타중에 체력이 바닥이 되었을때도, 지원가의 지원없이도, 다시 원상복구하는게 더 빨라집니다. 솔직히, 4랩 회복특 없이는 디아블로는 아군 지원가 힐을 엄청나게 뽑아내는 밑빠진 독으로 전락해버릴수도 있어요. 용기사/브락시스는 유지력싸움이 중요한 만큼 W가 나아보이고, 7랩 W를 갈거라면, 당연히 4랩도 W를 가야한다고 생각됩니다. 4랩 Q특은, 정말 한방 쾅하는 싸움에서, 좋을것 같네요.
HazySky | 121.179.***.*** | 18.10.09 20:02
HazySky
자힐특을 가지않았다고 해서 꼭 디아가 힐 먹는 하마가 되는건 아닙니다.. 한방 싸움이 일어날때 디아가 비콘에 들어간 직후부터 집중 딜이 쏟아질테고 그 딜을 경감시키는게 자힐시키는 것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비콘 안에서는 포킹을 피할래야 피할수가 없으니까요. 단적으로 비콘 안에 진입해 버티고 있는 디아에게 상대 한조 갈래화살이 들어왔을때 w로 회복하는 것보다 q로 딜경감을 시키는게 훨씬 나은 상황이 많이 오거든요. 물론 벽꿍을 원천봉쇄시키는 가로쉬같은 상대가 있다면 안가는게 낫겠죠. 디아의 가장 중요한 롤 중 하나는 진입해서 살아남기라고 봅니다. 어차피 웬만한 힐러들은 디아 진입 쫓아가서 힐 해주기도 힘듭니다. 진입해서 상대 하나를 잡거나 후퇴하게 해놓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순간적인 버티기가 더 중요하다고 봐서요. 물론 아군의 포킹이 더 좋고, 상대가 버티는 성향이 강한 픽이라면 굳이 리스크를 쓰지 않고 w로 안전하게 버티는게 더 좋다고는 생각합니다. 전 4렙 Q랑 W의 비중을 4:6정도로 봅니다. 다른 디아 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W 가시긴 하더라구요.
MoonSide | 61.98.***.*** | 18.10.09 20:18
MoonSide
쓰기도 편하고, 성능도 그럭저럭 좋다보니, 저같은 경우에는 왠만하면 W쪽으로 손이 가더라고요. 전 Q랑 W를 3:7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HazySky | 121.179.***.*** | 18.10.09 20:23
아서스 공략도 보고 싶어요!!
욕망의항아리 | 121.168.***.*** | 18.10.13 11:58
욕망의항아리
지금 요청 대기중인 영웅이 몇개 더 남아서.. 시간날때 해보겠습니다 ㅜ
HazySky | 121.148.***.*** | 18.10.13 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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