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oesHearth 웹사이트에 올라온 CriticKitten의 "38.2 밸런스 패치 이후 - 7일의 영웅 통계" 글입니다. 하츠로그에서 글이 작성된 시점에서 마지막 7일간 영웅리그와 팀리그의 데이터가 사용되었습니다. 데이터는 38.2 밸런스 패치로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영웅들만 선정되었습니다.
참고로 영웅의 승률 변화가 오차(95%CI)보다 낮으면 결론을 내기에는 데이터가 부족하다는 점을 인지해주셨으면 합니다. 밑에 표를 보시면 승률 변화폭이 오차보다 크면 따로 하이라이트되어서 표시되어있습니다. 표 밑에는 작성자의 분석글을 적당히 요약하고 번역해서 적어놨습니다.
(HL = 영웅 리그, TL = 팀 리그)
1) 빛나래의 영리 승률 변화는 오차 범위를 넘어섰지만 팀리는 그렇지 않아서 실제적인 변화는 아직 알기 힘듭니다.
빛나래의 영웅 리그의 데이터량이 적어져서 얼마나 좋아졌는지 설명하기가 힘듭니다. 지난번에 빛나래의 고유능력 쿨타임을 줄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실제로 개발진들이 그렇게 해줘서 (120초 -> 100초) 칭찬해주고 싶네요. 이걸로 빛나래를 전투에서 사용하기가 좀 더 좋아진것 같습니다. 비슷하게 카시아는 팀리에서는 승률이 내려갔지만 영웅 리그에서는 그러한 변화가 확실히 없어서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2) 케리건의 동화 작용이 너프가 되어서 승률이 정상적인 수준으로 돌아왔지만 특성에 대해서 아직 미지수입니다.
케리건의 승률은 영리와 팀리 둘 다 상당히 내려갔는데 패치전 그녀의 불쾌한 (unhealthy) 모습을 생각하면 좋은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그녀의 원시 손아귀의 폭발 데미지에는 변화가 없어 아직 라인 클리어 능력이 상당히 괜찮아서 솔로 라인에서도 사용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불행하게도 하츠로그의 데이터에 문제가 있어서 특성에 대한 정보를 볼수가 없어서 어떤 특성 조합이 제일 강한지는 다음에 봐야할것 같네요.
3) 리 리와 모랄레스는 이번 버프로 힐러로써의 입지를 굳혔습니다.
이 두명의 힐러 승률이 올라가면서 이걸로 다시한번 소소한 변화가 소외된 영웅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수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리 리의 승률이 아주 높지만 사용 난이도가 낮아서 그런걸로 보이고 좀 더 수준높은 경기에서는 그렇지 않을것을 생각됩니다. 모랄레스는 화이트메인처럼 다이브를 막아줄수 있는 힐러들에게 밀려서 계속 힘들것으로 보이지만 특성 상황에서는 여전히 가치가 있을겁니다.
4) 다른 주력 힐러들의 너프로 사용 빈도가 줄어들겠지만 블리즈컨에서는 여전히 선호될것으로 보입니다.
화이트메인은 약 2%의 체력 너프와 5%의 피해량 너프를 받아서 치유량이 상당히 약해졌습니다. 하지만 궁극기의 방어력 효과로 (4초동안 주위 영웅들에게 방어력 40 부여) 프로경기에서는 여전히 사용될것입니다. 한편 티란데는 4레벨 특성 이글거리는 달빛의 너프를 먹어서 (사거리 증가 40% -> 30%) 폭딜의 포텐셜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녀들이 블리즈컨에서는 높은 치유량과 방어 능력으로 여전히 선호될것으로 보이는데 실제로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할것 같네요!
겐지도 개사기 씹사기 듣던 시절에 50프로 못넘겼습니다 실제 성능하고 승률하고 조금 다를수 있어요
난이도가 높거나 팀원의 호응이 필요한 영웅은 일반적인 티어에선 승률이 낮을 수 있습니다.
알파고 까지 안가도 마스터이하가 하는겐지랑 프로급이 하는 겐지랑 승률기대치가 다릅니다 메디브같은건 프로급에서도 할수있는팀 없는팀이 갈리는수준의 난이도고
빛나래가 픽률이 높아서 오차범위도 2% 미만으로 작은편이지만 승률변화도 적어서 오차범위를 간신히 넘길정도라 이번 버프가 체감하기 힘들정도라는 뜻입니다. 반대로 티란데는 영리 오차범위는 빛나래보다 크지만 승률범위가 커서 확실하게 너프가 이루어졌죠. 작성자도 그 점에 대해서 알고있어서 밑에 분석글을 보면 승률 변화가 오차범위를 넘은 몇명의 영웅 위주로만 설명되있습니다.
오.. 아즈모단 밴픽률이 저리 높아? ㄷㄷ
분석츄~
승률 10퍼 깎여서야 정상적인 승률로 돌아오신 케리건님 ㄷㄷ
히린인데요 저게 지금 본서버 적용된 패치기준인가요?? 화매 지원가 쓰리탑이라고 평이 좋아서 샀는데 승률이 개차반이네요? 밴픽률은 최상인데 실제론 구리다는건가요...ㅜㅜ
Maria Kates
겐지도 개사기 씹사기 듣던 시절에 50프로 못넘겼습니다 실제 성능하고 승률하고 조금 다를수 있어요
혼자 게임하는게 아니니까요. 좋은거 있다고 무조건 이길리가...
힐딱은 정말 미친듯이 잘해도 한계가 있어요ㅠ 꼴아박는거 살려내도 도로 들어가 죽어버린다든가...
승률보다는 픽률을 우선해서 보세요
Maria Kates
난이도가 높거나 팀원의 호응이 필요한 영웅은 일반적인 티어에선 승률이 낮을 수 있습니다.
그 데이터통계로도 보여주지 못하는 실제 성능이란건 뭘까요 알파고에게 히오스를 몇 주간 습득하게 하고 겐지 시켜보면 알 수 있는건가요?
참치대뱃살초밥
알파고 까지 안가도 마스터이하가 하는겐지랑 프로급이 하는 겐지랑 승률기대치가 다릅니다 메디브같은건 프로급에서도 할수있는팀 없는팀이 갈리는수준의 난이도고
의아한게 위 15영웅 중 빛나래 픽률은 탑3인데 빛나래 설명에만 데이터양이 적어 설명이 힘들다네요...? 그럼 나머지 12영웅은 뭐 보나마나인데..?
빛나래가 픽률이 높아서 오차범위도 2% 미만으로 작은편이지만 승률변화도 적어서 오차범위를 간신히 넘길정도라 이번 버프가 체감하기 힘들정도라는 뜻입니다. 반대로 티란데는 영리 오차범위는 빛나래보다 크지만 승률범위가 커서 확실하게 너프가 이루어졌죠. 작성자도 그 점에 대해서 알고있어서 밑에 분석글을 보면 승률 변화가 오차범위를 넘은 몇명의 영웅 위주로만 설명되있습니다.
오.. 아즈모단 밴픽률이 저리 높아? ㄷㄷ
빛나래 좋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