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도 비슷한 글 썼지만 진짜 이게 가장 큼.
이 게임은 팀원의 경험치를 '공유'하기 때문에 내가 잘하고 있는지 못하고 있는지를 알기가 쉽지 않음.
대부분의 게임들은 자기가 못하면 못하는 티가 나고 잘하면 잘하는 티가 나는데
이 히오스는 모든 걸 공유하는 시스템이라 그게 티가 안남.
왜 티가 안나느냐?
내 어휘력이 후달려서 이렇게 표현하는데
히오스는 '해당 게임 안에서 탭으로 나타낼 수 없는 올바른 판단에 대한 개인적 보상'이 없음(혹은 극히 적음)
대부분의 브실골플들이 탭 눌러서 영웅딜 높고 공성딜 높고 안 죽고 0데스면 게임 잘하는 거라고 생각함.
이게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맞는 공식인데 히오스에서는 그렇지 않음.
예를 들어 내가 영혼석 백개 디아블로이고 20레벨 한타를 하는데 우리팀 한명이 놔두면 100퍼센트 죽을 각이야.
1. 놔둔다.
걔는 디지고 1데스 추가, 나는 안죽었지만 한타는 대패하여 안죽고 집에 가서 핵터지고 짐.
2. 뛰어든다.
내가 뛰어들어서 아군은 살았지만 나는 죽고 1데스 추가. 하지만 영혼석을 써서 바로 부활해 빠르게 합류함. 영혼석 빠진 빨간 머키라 결국 또 죽으며 1데스 추가했지만 결국 한타는 이겼음. 핵 부수고 이김. 나는 총 2데스 추가.
물론 2번에서 디아가 뛰어들어도 한타 질 수도 있음. 하지만 누군가 죽어야 한다면 60초동안 사라지는 영웅보다 영혼석 100개 디아블로가 죽는 게 그나마 나음. 1번과 2번 중 당연히 2번이 맞는 판단임.
근데 문제는 2번을 했는데 너무 불리해서 한타도 진 경우임.
이러면 팀원들이 정치 들어옴. 디아님 데스가 왜이렇게 많나요? 메인탱커 생각 좀 하고 들어가주세요. 등등
이 게임은 내가 안죽고 죽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5:5로 시작하는 한타에서 얼마만큼의 딜교를 서로에게 입히느냐의 싸움임. 내가 죽어 1데스를 해도 상대에게 1.1데스만큼의 피해를 입힌다면 그건 좋은 죽음임.
근데 내가 0데스라도 뒤에서 암것도 안하고 과감하게 들어가면 이기는 거 머뭇머뭇거리다 아군 전멸하고 나 혼자 뒤에서 살아나가서 0데스 한다면 이건 트롤임.
물론 이게 반복되면 보상이 있음. 티어라는 확실한 보상.
근데 히오스는 마찬가지로 모든 걸 공유하는 시스템이라 티어가 다르고 맞는 판단을 해도 그것마저 티가 안남.
그러니 우리팀 그마가 그마라는데 왜 저렇게 던지는 거 같지? 그마가 왜 저렇게 못해? 그마가 6데스네? 뭐하는 거야? 개 못하네 저게 어떻게 그마 달았어? 그마 껌이네
이렇게 되는 거임.
수십 수백판을 하면서 이러한 옳은 플레이에 대한 보상은 티어로 받지만, 정작 인 게임 내에선 그걸 직접적으로 느낄 수가 없는 괴랄한 시스템 때문에
히오스의 정치가 판을 치고 잘 못하는 줄도 모르는 트롤들이 역지사지로 정치질을 하고 다니고, 그걸 막을 수 없고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 때문에 이 게임이 흥하지 못한 것임.
얘 또옴?
먹이 금지
히오스 시작하기 전에 월탱을 겁나 오래해서 아는데, 객관적 지표 나온다고 해도 남탓하는 애들은 자기 실력 못 난거 절대 인정 안 함. 승률, 생존률, 데미지, K/D, 경험치 획득률 등등 온갖 것 다 보여줘도 승률 45%짜리가 중전차 몰고 라인이 터지던 말던 저격 딜딸치면서 팀탓하는 거 보고 있으면 뒤통수를 내리 찍고 싶음. 그냥 팀게임이면 있는 어쩔수 없는 문제인데 히오스만 그렇다? 글쓴 새끼의 게임 경험치가 얼마나 모자란지만 보여주는거임. 세상을 얼마나 편협하고 자기 주관대로 살아야 저런 결론을 지 혼자 내고 남들에게 강요하는지 내 알바 아니지만, 글에서 풀풀 풍기는 꼰대냄새를 봤을 때 현실이 참 불행할 것 같아 기분이 좋아지네요.
그걸 주장하고 싶으면 다른 게임에서는 어떻게 작용하는데 히오스에선 이렇게 작용하고, 둘 사이에서 같은 점은 뭐고 다른 점은 뭔지 설명해야 설득력이 있지 비교하면서 비교 대상에 대해서만 말하고 비교 기준에 대해선 말을 안 하면 어떻게 비교해.
타 게임도 똑같잖아 그건... 롤에서도 부쉬 페이스체크 했다고 우우우 하고 음성으로 야유소리 나오고 그런거 아니잖어?
타 게임도 똑같잖아 그건... 롤에서도 부쉬 페이스체크 했다고 우우우 하고 음성으로 야유소리 나오고 그런거 아니잖어?
히오스는 그 정도가 다른 게임과 비교가 안되게 심하다는 의미임.
루리웹-9095136137
그걸 주장하고 싶으면 다른 게임에서는 어떻게 작용하는데 히오스에선 이렇게 작용하고, 둘 사이에서 같은 점은 뭐고 다른 점은 뭔지 설명해야 설득력이 있지 비교하면서 비교 대상에 대해서만 말하고 비교 기준에 대해선 말을 안 하면 어떻게 비교해.
먹이 금지
얘 또옴?
반대로 말하면 팀 커버가 가능해서 고의 트롤이 아닌이상 티가 잘 안남 우기면 할수없음 그러다 이기기도 하는거고 그래서 뭐 하나만 삐끗하거나 템 잘못사면 부모호출하는 게임보단 힐링즐겜 하기가 좋다 적극적으로 열심히만 해주면 지더라도 재밌음 그래서 자기만의 승리 플랜을 가진 아만보들조차 정치가능한 갓겜이란 이야기기도 하다 그마들중에도 손만 빠르지 게임이해가 형편없는 사람이 있을정도로 다양한 겜플이 나온다 그러니 얼른 접속하도록
ㅋㅋㅋㅋㅋ
애초에 유저들이 잘해서 "씹캐리 해봐야지" 이런 생각 하는 사람이 거의 없는 게임
운영이든 한타든 힐러든 캐리할 사람은 알고함.. 그사람이 뮈했는지 못알아보고 내가잘해서 이긴듯하게 만들어주는 갓겜임 그걸 빼고서라도 객관적 지표인 엠브이피 먹어도 대부분 개무시함ㅋㅋ
뭐 mmr공개도 결국엔...
히오스 시작하기 전에 월탱을 겁나 오래해서 아는데, 객관적 지표 나온다고 해도 남탓하는 애들은 자기 실력 못 난거 절대 인정 안 함. 승률, 생존률, 데미지, K/D, 경험치 획득률 등등 온갖 것 다 보여줘도 승률 45%짜리가 중전차 몰고 라인이 터지던 말던 저격 딜딸치면서 팀탓하는 거 보고 있으면 뒤통수를 내리 찍고 싶음. 그냥 팀게임이면 있는 어쩔수 없는 문제인데 히오스만 그렇다? 글쓴 새끼의 게임 경험치가 얼마나 모자란지만 보여주는거임. 세상을 얼마나 편협하고 자기 주관대로 살아야 저런 결론을 지 혼자 내고 남들에게 강요하는지 내 알바 아니지만, 글에서 풀풀 풍기는 꼰대냄새를 봤을 때 현실이 참 불행할 것 같아 기분이 좋아지네요.
예전에 주강 맵에서 아군 140이 미드언덕 달려서 혼자 죽어놓고 noob team 하던거 생각나네요.
왈왈왈왈~~
맞는말이긴한데 그걸로 게임이 망했다는건 비약이 심함 다른게임도 다 그래서...
저런 사람이 다른 게임 하면 걸뽀질하다 영구정지
누물보?
망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