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게임에서 자신의 분신인 캐릭터를 육성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특히 캐릭터의 육성에서 아이템, 장비에 대한 부분을 빼놓고 지나갈 수 없겠죠!
이번 글에서는 파이널 CBT를 기준의 로스트아크의 장비 시스템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로스트아크의 장비 등급
일반(흰색) 고급(녹색) 희귀(하늘색) 영웅(보라색) 전설(주황색) 유물(노란색) 로 나뉘어 있습니다. 다만 등급이 다르더라도 장비 레벨이 비슷하다면 기본적인 성능은 비슷합니다.
유물 등급은 재료와 퀘스트 아이템에서 만나볼 수 있었으며 노틸러스호나 2차 CBT때의 에스더무기처럼 플레이어가 얻어서 사용 할 수 있는 경우도 존재했습니다. 또한 파이널 CBT때는 주간 가디언 레이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아이템 역시 유물 등급이었습니다.
2차 CBT때 만나볼 수 있었던 유물등급 에스더무기, 독특한 외형과 성장시스템을 가지고 있었다.
이후 정식 서비스에서는 2차 CBT 이후 잠시 사라졌던 세트효과를 가진 장비들이 등장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장비레벨 시스템
장비레벨의 성장 시스템은 해외 RPG 게임들을 해 왔던 게이머라면 친숙한 시스템일 것입니다. 로스트아크의 장비레벨 시스템은 자신이 장착한 아이템들의 장비레벨의 평균값이 적용됩니다. 이 장비레벨은 일부 인스턴스 던전의 입장 제한사항 또는 하드난이도 해금조건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장비레벨에 따라 이정표 시스템을 통해 권장 컨텐츠를 나눠두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로스트아크의 장비레벨은 일종의 성장지표로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뒤에서 설명할 다양한 장비강화 시스템은 장비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캐릭터의 강함을 나타낼 수 있는 객관적인 지표로 보기 어려운 면이 많으므로 참고사항 정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장비레벨의 경우 일일퀘스트인 에포나의뢰나 루페온인장으로 구입 가능했던 룬 상자 등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들에 영향을 줬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로스트아크의 장비 획득 시스템
수평적인 컨텐츠 디자인을 강조한 로스트아크는 파이널 CBT때도 약간의 시간의 차이가 존재했지만 어떠한 컨텐츠를 하던 장비레벨 400점대의 장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시간의 차이가 있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번 론칭 쇼케이스에서 금강선 디렉터의 론칭 쇼케이스 당시 Q&A에서 답변으로 전해드립니다.
장비 프리셋 시스템
다양한 컨텐츠를 보다 쉽게 소화하기 위해서 상황에 맞게 세팅된 여러종류의 장비가 필요합니다. 매번 아이템을 일일히 찾아서 갈아끼는 것이 불편하기에 세팅을 저장해서 버튼클릭으로 불러올 수 있는 장비 프리셋 시스템이 제공됩니다.
로스트아크 장비 시스템에서 중요한 부분
로스트아크의 장비는 단순히 좋은 옵션, 더 높은 레벨의 장비를 파밍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래 소개해 드릴 다양한 장비강화 시스템을 통해 자신이 추구하는 세팅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각인
다양한 경로를 통해 각인서를 획득하여 특수한 효과들을 반지에 부여하여 사용하는 각인 시스템은 2개까지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같은 효과를 중복해서 사용 할 수는 없습니다.
각인효과는 필드레이드, 가디언 레이드, 비밀던전, 항해와 탐험, 섬 등 특정 지역 일반 몬스터 사냥, NPC와 호감도 달성 보상 등 정말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 획득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각인서들은 각인페이지에서 획득처가 써 있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공략하여 획득하면 됩니다.
각인서마다 얻을 수 있는 위치가 써 있다.
각인효과를 등록하여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각인서의 갯수는 다 다릅니다. 1개만 있어도 되는 각인효과도 있지만 100개를 모아야 하는 각인 효과도 존재합니다. 각인서는 개인간 거래, 위탁거래소를 통한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직접 구하기 어렵다면 교환이나 구입을 통해서 획득 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각인효과는 일단 각인페이지에 등록하게 되면 일반 재화인 실링으로 반지에 부여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각인 효과는 각인 NPC를 통해 교체 할 수 있습니다.
연마
앞서 소개해드린 장비레벨을 올릴 수 있는 연마시스템은 장비의 기본 성능을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다른 게임에 있는 일반적인 강화 시스템과 일견 비슷해보입니다. 로스트아크의 연마는 장비레벨 향상이 가능한 아이템과 불가능한 아이템들이 존재하며 최대 5회까지 연마가 가능합니다. 또한 장비 등급에 따라 연마를 통해 올라가는 장비 레벨이 다르고 소모되는 재료 역시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웅등급(보라색)은 1회 연마 시 장비레벨이 5레벨이 오릅니다. 전설등급(주황색)은 1회 연마시 6레벨이 오르도록 디자인 되어 있었습니다.
장비 레벨이 비슷할 때 기본 성능이 비슷하다고 말씀 드린 바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400레벨의 장비더라도 전설등급이 영웅등급에 비해 연마를 통해 장비성능을 조금 더 끌어낼 수 있습니다. 반면 연마에는 전설등급이 영웅등급보다 많은 재료를 소모 하므로 3단계, 5단계 연마를 통해 스킬강화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연마에는 기본적으로 장비 레벨에 따라 아크라시움(1~4레벨)과 부수적인 재료들이 사용됩니다. 각 장비의 획득 방식에 따라 사용되는 부수적인 재료가 달랐는데 파이널 CBT 당시 가장 쉽게 획득 가능했던 카오스던전의 장비들은 아크라시움도 많이 들어갔고 고급 재료인 달의 숨결이 소모되어 연마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반면 플래티넘 필드에서 생활 컨텐츠를 통해 제작 가능했던 플레티넘 장비들은 연마에 상대적으로 적은 재료들이 소모되었습니다.
이러한 재료 차이는 파이널 CBT 당시 인스턴스 던전에서 얻을 수 있었던 아이템들은 연마에 주로 달의 숨결을 요구했고 제작 장비들은 태양의 숨결을 요구했습니다.
2차 CBT때 최초 등장한 연마시스템은 연마에는 꽤 긴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파이널 CBT에 와서는 5초로 고정되었는데 향후 정식 서비스에서는 크리스탈(유료재화)를 사용하여 시간을 단축하는 부분이 충분히 등장 할 수 있어보입니다.
룬
장비별로 가지고 있는 룬 슬롯에 룬을 장착하여 장비를 강화할 수 있는 룬 시스템은 장비에 있는 룬 슬롯 색깔에 따라 장착 가능한 룬의 종류가 다릅니다. 룬 슬롯에 따라 얻을 수 있는 효과 역시 다르기 때문에 같은 장비를 획득하더라도 룬 슬롯의 세팅에 따라 전혀 다른 성향의 장비가 될 수 있습니다.
룬 장착은 언제든 다시 작업할 수 있으며 룬 슬롯의 색깔 역시 교체가 가능합니다.
룬은 비밀던전, 필드보스, 가디언 레이드, 에포나 의뢰(일일퀘스트), 루페온 인장 구입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획득이 가능합니다. 룬에는 각 레벨이 존재하며 파이널 CBT에서는 획득자의 장비레벨에 따라서 등장하는 룬의 레벨이 다른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룬의 레벨은 장착하는 장비에 대한 성공확률에 영향을 줍니다. 차이가 많이 난다면 확률이 비약적으로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룬을 분해하거나 장착에 실패하게 되면 룬 장착 성공확률을 올려주는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확률 증가에 필요한 갯수는 장비 등급에 따라 달라집니다.
필드보스에게 드랍되는 룬에는 특수한 효과가 있었습니다.
룬 시스템은 파이널 CBT 당시 밸런스적인 문제를 보였습니다. 이 부분의 경우 쇼케이스에서 언급되었 듯 PVE와 PVP의 밸런스 조정을 나눔으로써 해당 문제를 보완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어빌리티 스톤 세공
어빌리티 스톤은 채광, 항해와 모험, 퀘스트 보상, 비밀던전 보상, 레이드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얻은 어빌리티 스톤은 연마를 통해 활성화 한 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빌리티스톤은 생명력, 일반 / 속성 공격력, 일반 / 속성 방어력 등 중 2가지의 긍정효과와 1가지의 부정효과를 가집니다.
세공 시도 시 성공하게 되면 다음번 시도에서 성공확률이 낮아집니다. 반대로 실패하면 다음 번 시도의 성공확률이 올라갑니다. 확률이 높을 때 긍정효과를 세공하고 낮을 때 부정효과를 세공하는 방식으로 개인의 판단에 따라 올리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어빌리티 스톤 세공에 일정 수준 이상 성공하게 되면 부가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성변환
로스트아크의 장비에는 기본적으로 2개의 스탯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성변환은 이 2가지의 스탯 효과를 다른 스탯 또는 수치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힙니다. 특성변환은 각 대도시의 특성변환 담당 NPC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인게임 재화로 진행하게되며 시도할 때 마다 비용이 소폭 증가합니다. 하지만 최대치가 정해져 있어서 10회를 넘어가면 더 이상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특성변환으로 얻는 스탯은 각 아이템마다 합이 정해져 있으므로 어느 한 스탯을 높게 만든다면 다른 스탯은 매우 낮은 수치를 가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변환 특성의 합은 같다. 변환 비용도 오른다.
이상으로 파이널 CBT 때 볼 수 있었던 로스트아크의 장비 시스템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후 장비 시스템은 변화될 부분이 많이 존재하는데 변화된 부분들이 공개되면 빠르게 전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유익한 정보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