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스마게가 소울워커 사태를 얼마전에 겪어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옆집 메1갈저스가 떡락하면서 반동으로 떡상한 소울워커사태때. 서버 대응을 보세요.
단일서버에 채널도 적어서 사람 못들어오고 있었는데
채널도 즉석에서 뚝딱뚝딱 증설하고 안되니까 서버까지 하나 더 뚫고
테일즈런너 서버 끌어오고 별에별짓을 다해서 유저 다 수용했죠.
떡상 얼마 뒤에는 프라이멀 최적화 패치등으로 서버렉 다 잡았구요
문제는 컨텐츠 업데이트가 없고.... 인게임재화를 순환 시키는데 실패해서....
만렙 보이드템끼고 쪼렙 캔더스4기둥 돌아서 돈벌어야 하는 엿같은 상황때문에
유저들이다 탈주해버렸죠.
지금 소울워커 점유율은 떡상사태때와 비교하면 반에 반에 반토막...
한순간에 사람 다 빠지고 애써 증설한 서버 쓸모없어지는 경험을
바로 올해 했으니까. 한번 더 모험 하기에는 쫄리는거겠죠
근데 그건 소울워커 관리를 못해서 흡수한 유저들이 그대로 빠져나간 케이스라 유저탓 할수 없는거죠
소워는 게임 자체 문제가 한두개가 아니었음.
그니깐 서버팀이 볍신들인거지.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을 못함
근데 그건 소울워커 관리를 못해서 흡수한 유저들이 그대로 빠져나간 케이스라 유저탓 할수 없는거죠
ㅇㅇ 맞죠. 저도 본문에 유저탓은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소워는 게임 자체 문제가 한두개가 아니었음.
중소기업도 아니고 한번투자한다고없어지는것도 아닌데 그럴리가
그니깐 서버팀이 볍신들인거지.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을 못함
기업입장에서는 서버확장했다가 망한 선례가 생긴셈이니 0번에 또 확장하기가 힘들어진 부분이 있다는거죠. 리니지 아류작 잡 rpg들이 똥인걸 몰라서 그런 똥을 만들겠서요...?
모든 분석의 기초는 메타인지부터 시작합니다. 현재 스마게가 서버를 대함에 있어서 보이는 모습은 자기네 게임이 어느정돈지 파악도 못하고 있고 시장조사와 유저들 불만이 어떤수준인지 파악 못하는 것으로밖에 안보이네요. 소워랑 비교한다는건 게임 완성도를 소워랑 동급으로 놓거나 아니면
현재 분위길 파악 못하고 있거나 내부 구조 문제때문이라고 밖에 보이지 않네요. 기업이라면 그냥 단순 비교가 아닌 근거있는 분석으로 행동을 해야죠. 소워는 퀄이 신규유절 계속 유치할 수준이 아니었고 로아는 제가 보기엔 충분히 괜찮은 게임이라고 보여서요
그럴위험을 대비해 임대서버라고.. 몰릴때만 수용하고 추후 상황보고 줄이는 방법이 있는데.. 돈없는 회사도 아니고.. 바보같은 짓을.
그러니빡대가리지 소워랑 로아랑 지들이 똑같은상황이라 생각하는거자체가 25만에서35만으로늘었는데 동접만
서버문제로 쉴드칠수잇는 상황이 못됨. 돈없거나 인지도 없거나 1인 인디 신흥 개발자가 아닌이상
실드가 아니고 이유를 추측해본겁니다. 서버 왜 안늘릴까? 이거 문제점인데 다른사람들은 "응 어차피 거품꺼지면 사람 빠질거라 안늘림~" 이런식의 의견밖에 없어서요. 가능성 높고 현실적인 추측을 해본거죠
쟤들이 잘한다는건아님 서버는 당연늘려야죠
그냥 소울워커가 재미없어서 빠진거 다른 이유없음. 제대로 관리했어도 빠져나갔을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