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편에서는 지난편에 이어 제압과 인내, 숙련 스탯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살펴봤던 능력치에 비해 아직까지는 특성변환이나 어빌리티 스톤 세공등을 통해 올리는 비중이 낮다고 볼 수 있는 능력치들인데 능력치 1당 상승하는 수치와 함께 어떤식으로 활용하면 좋을지 살펴보겠습니다.
인내
인내스탯이 상승하면 물리/마법 방어력이 상승하며 체력 회복효과와 보호막 효과가 동시에 증가하는 방어적 성향의 능력으로 기대효과는 크지만 아직까지 주가 되는 PVE에서는 인내가 높아도 맞았을 때 아픈 것은 매한가지이므로 선호도가 낮습니다. 다만 일부 직업군 또는 PvP를 하시는 분들이 2~3번째 능력치로 선택하는 경우는 존재합니다.
뭔가 효과는 좋은데 그냥 안맞는게 최선인 PVE가 중심이 되는 아직까지는 선호도가 낮다.
N에 자신의 인내 수치를 대입하시면 됩니다.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 했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인내능력치는 (0.0815N)%만큼 물리, 마법방어력이 상승합니다.
인내능력치는 (0.0254N)%만큼 보호막, 회복효과가 상승합니다.
Tip! 회복효과는 합산적용 됩니다!
이러한 음식과 물약을 사용하면 대폭 회복효과/보호막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기본 0.3%
카프레제 섭취!
회복효과 증가 10.4%!
인내물약(300) 섭취 시 18% 증가!
인내물약은 채집스킬로 제작가능!
제압
제압스탯은 행동불가 및 무력화 대상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주로 제압스탯을 직접 올리기보다는 제압스탯을 일시적으로 올려주는 물약을 챙겨가서 레이드몬스터가 무력화 되었을 때 사용해 딜 상승을 노리게됩니다.
대미지 상승폭이 상당히 좋아서 무력화가 가능한 보스라면 무력화 시 파티원 전원이 제압물약을 사용하면 클리어 타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300이 증가하는 희귀등급 숙련 물약을 기준으로 19% 가량의 증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N에 자신의 제압 수치를 대입하시면 됩니다.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 했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압능력치는 (0.0611N)%만큼 행동불가 및 무력화 대상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제압 물약은 벌목으로 제작 가능!
숙련
숙련 능력치는 상태이상 공격의 지속시간을 늘려주고 동시 내가 받은 상태이상의 지속시간을 줄여줍니다. 또한 기술들의 무력화 피해량을 늘려줄 수 있습니다. 최근 장비 파밍을 어느정도 한 뒤 증명의 전장 등 PvP 컨텐츠를 즐기시는 분들 사이에서 신속, 인내, 숙련 능력치를 선택한 빌드를 연구하는 경우도 많이 늘고 있습니다.
N에 자신의 숙련 수치를 대입하시면 됩니다.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 했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숙련능력치는 (0.427N)%만큼 상태이상 공격의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숙련능력치는 (0.356N)%만큼 상태이상 피해의 지속시간을 감소시켜 줍니다.
숙련능력치는 (0.284N)%만큼 무력화 피해를 늘려줍니다.
숙련 물약은 채광으로 제작가능!
이상으로 6개의 능력치에 대해 함께 알아봤습니다. 다음편에서는 각종 각인 효과들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실히 능력치 물약은 제압 물약이 제일 쓰기 좋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