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게임이란? 거시적 관점으로 보자면 캐릭터의 행동(Action)을 플레이어가 제어할 수 있는 게임을 말하고
던파같은 벨트스크롤형(컨베이어 벨트의 물건 지나가듯 진행하는) 액션 게임은 때려 부수고 베어 죽이고 쏴 맞히는 류의 게임입니다.
옛날의 던전 앤 드래곤(대표적으로 섀도우 오브 미스타라)이나 삼국전기(나이트 오브 발러)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애초에 던파도 그런 류의 게임을 패러디(?)해서, [오락실 감성 충만한 액션게임]이라는 타이틀 아래에 만들어졌죠.
옛날에는? 지금보다야 액션성이 높았을까요?
애초에 액션성이란 뭘까요? 타격감이란?
정말 초창기 던파는 "이게 완성된 게임인가?"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조잡했습니다. 밸런스도 안맞았구요.
그러다가 마법사가 추가되고, 사격개시 업데이트(거너 1각)가 진행되면서 점점 갓겜반열에 발을 내딛습니다.
밸런스라는 것도 손보기 시작하고, 사도들의 이름을 딴 서버들과 그 수많은 채널에 사람이 넘쳐났죠.
그런데 그 모든걸 한 번에 말아먹은 사건, 키약믿때 던파의 액션성은 사라졌습니다.
벨트스크롤에서 액션성은 [얼마나 빠르게 죽이느냐] 보다 [어떻게 죽이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대전액션처럼 커맨드가 있고, 약-중-강 공격을 섞어서(보통은 강공격은 적을 넘어뜨리거나 후딜이 길어서 마무리로 쓰인다) 자기만의 콤보를 만들기도 하죠.
액션게임 특성상 몬스터의 패턴을 파악해야 하기도 하고, 가끔씩은 회피나 방어를 통해 상대방의 허점을 유도하여 카운터 딜도 뽑을 수 있었죠.
물론 던파도 그랬습니다. 당시 종결급 던전이었던 왕유와 빌마르크를 돌기 위해 공략도 찾아보고, 새로운 직업도 도전해보고, 각종 소모성 아이템도 이용했죠.
근데 약믿무기가 풀리면서, 어느순간부터 [딜찍누]=딜로 찍어 누르기 라는 문화와 [스겜]=스피드 게임 플레잉이라는 문화가 겹치면서
액션성을 따지기 보다, 그저 높은 딜링을 원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나오기 시작한게 바로 에픽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지옥파티와 약믿무기를 쓰레기로 보이게 만들 정도의 에픽아이템들이 있었죠.
에픽은 한동안 사람들의 마음을 가라앉히긴 했습니다. 어느 정도 동안은요..
점점 만렙은 늘어가고, 새로운 템이 나오고, 옵션이 변경되면서 나가리가 된 에픽아이템들(구 무형검, 과격시리즈 등)도 생기기 시작합니다.
그 다음 나온 대체제가 바로 크로니클과, 크로니클 이후로 나온 레전더리 입니다.
일명 999스위칭으로 모든 던전 보스를 부동명왕진으로 일격사 시키던 아수라, 피오아를 집중적으로 강화시키던 아플헬9,
레이드마저 폭파시켜버린 홍염마도 등등
그나마 이때도 사람들에게 액션성이 있었냐 물어본다면, 어느정도는 있을겁니다.
스킬의 옵션 그 자체를 바꾸는 크로니클 아이템과, 부과 효과를 주던 각종 TP도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85가 뚫리고, 레이드가 추가되고, 90제가 쓰레기 취급 받는 지금 상황에서는
던파는 그저 계산기 두드리는거 마냥 9가 하늘을 수놓는 게임밖에 되지 않습니다.
저도 2007년 (악은 신의 곁으로 패치)에 시작하여 중간중간 접고, 다시 시작하고...
가끔은 예능세팅을, 가끔은 딜 중시, 가끔은 속도 중시 등 여러 컨셉으로 재미를 늘려볼까 했지만
같이 하던 친구들도 "왜 딜세팅을 안하냐"면서 저를 타박하다가 먼저 접어버렸습니다(싱뤀 나올때 쯤 접었습니다)
저는 가끔씩... 뭐 주는 이벤트 할때나 들어갔었지만, 들어가서 이벤트만 하고 나오는 사람이 되어버렸습니다.
레이드는 나온 이후로 한 번도 안 갔구요.(나왔을땐 스펙 낮아서 못갔고, 지금은 가봤자 의미없어서 안갑니다)
캐릭이야 많긴하고, 다들 어느정도의 세팅(퀘전+리버+에컨)은 해놓긴 했고, 나름 본캐라고 할만한 캐릭터는 자에픽에 코어픽도 있습니다.
셋트 맞춘 캐릭도 있구요.
하지만 저도 점점 "이게 액션게임인가 콜렉션 게임인가 파밍게임인가"를 헷갈리기 시작했고
더이상은 액션게임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액션게임이란,
1. 캐릭터의 행동(Action)을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특성상 일명 '손맛'을 느끼게 해줄만한 게 있어야 한다.
2. 몬스터의 패턴파악이나 약점처럼, 플레이어 강화보다는 던전 플레이에서 파고들만한 부분이 있어야 한다.
3. 파밍은 단계적으로. 랜덤성이 없으면 안되지만, 넘쳐서는 안된다.
4. 솔로플레잉용 컨텐츠와 파티플레이용 컨텐츠가 혼재해있어야 한다.
5. 지루해질 요소를 최대한 배제한다
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현재의 던파는 액션게임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던파'라는 새로운 장르아닌 장르가 생겨버렸고, 던파겜=딜찍누로 모든게 해결^^* 같은 꼴이 되어버렸죠.
딜링이 액션게임에서 중요하긴 합니다만, 그게 주가 되어버리면 안됐었습니다.
무작정 ASDF누르는게 아닌, 어퍼와 평타, 커맨드도 간간히 섞어넣는 화려한 스킬콤보,
역할분할을 이용한 롤플레잉,
그에 따른 던전 구성과 몬스터의 패턴, 약점...
13주년 이벤트 이튿날 이후로 들어간 적은 없지만, 요즘 올라오는 글 들이나 게시판 보고있자면
접속하고 싶은 생각도 사라집니다. 애초에 솔플+무과금 유저라 "뇌피셜 작작좀" "쿨병종자네"소리 들을 지도 모르겠지만서도..
잡소리가 길었습니다. 공감해달라는 말은 아닙니다. 현재의 던파를 보고 느낀 저의 소감입니다.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도 있구나 하는 생각으로 글을 읽어주셨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도 얼마안가 흔히 말하는 탈던을 할 것 같네요.
홀딩기 남발도 액션성 없어지는데 한몫한것 같은데
공감합니다. 솔직히 지금 던파에서 액션? ㅋㅋㅋ 액션겜이라고 컨트롤 연습하면 바보가 되고. 그시간에 템파밍해서 딜로 찍어누르는 겜이됬죠.
너무 길어서 안 읽었다
전혀 현실과 다른 현실인식입니다. 밸런스는 던파 만들던 시절부터 지금까지 맞은적이 없고 아바타를 팔아야 돈벌이가 되는 게임 특성상 신캐는 계속 나오는데 밸런스를 맞추는게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었죠. 그나마 레이드 메타가 정착되면서 밸런스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니 순딜 기준으로 지금 수준으로 맞춰둔게 그나마 역대 제일 잘 맞는 수준이고요. 마법사가 나오면서 갓겜? 압도적인 범위+딜을 가진 엘마가 나오면서 넨솔엘로 대변되는 방하나마다 넨가 장판 헬버(+나할, 보이드 등)으로 몹을 쓸어잡는 메타가 되면서 밸런스는 더 ↗망이 되고 당시엔 스킬난사하게(엠통 높고 엠회옵션빨받는) 천을 입을 수 있어야 귀족캐라는 소리가 나왔던 시절이었죠. 우병우 뒷주머니 찔러주기 위한건지 개발진이 돌아버린건지는 모르겠지만 키약믿 이후로 내리막 걸은건 사실이지만 사실 키약믿 이전부터 이미 뉴저들은 딜찍누 홀찍누 좋아했습니다. 키약믿 전부터 홀백토솔메타였는데요. 그냥 겜이 질리면 접으십쇼. 키약믿 이후 겜이 계속 내리막을 걸어온 건 사실이지만 그게 님이 생각하는만큼 액션쾌감이 원인인건 아닙니다. 액션쾌감 안놓고 끝까지 액션성을 붙잡았던 마영전 지금 꼬라지 보면 액션쾌감이 걷게될 길은 너무 명백해서요. 어려운 게임 좋아하는 유저가 없습니다. 쉬운게임에 돈써서 헬창코 돌리는 유저들 돈쓰게 만들다보니 겜이 여기까지 왔을뿐. 이제 겜이 재미없으면 접어야 하는 순간이 된것뿐입니다.
어렵지 않게 액션성을 추구하는 방향도 있었지 않았을까요?
맞는 말입니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죠.. 넨솔엘, 홀백토 시절도 있었죠. 제가 특이한 케이스였을지도 모르겠네요. 당시 뭐가 씌었는지 "약한걸 강하게 만들겠다!"라고 했다가 강퇴도 자주 당했구요.(당시 웨펀, 남런)
맞는말인데 비추가 왜이리 많지
구구절절 공감합니다. 이젠 액션게임이 아니라 그냥 “패턴 피하고 허수아비 치기 딜탐” 을 반복하는 노액션 피하기 게임인거 같아요. 굳이 장르를 명하자면 “노액션” ?
언제부턴가 찐따들이 좋아하는 아이템수집 자기만족 싱글게임됨 인식은 지금까지의 유저들이 만든 결과임 남탓할 필요가없음
아이템수집 좋아하면 찐따임? 이건또뭔ㅋㅋㅋㅋ
디아블로 의문의 찐따겜;
2007년 귀검사 개편때 버서커 키우다가 이번 점핑때 추억보정으로 버서커로 복귀해서 라이트하게 즐기는 중입니다, 하루 한 두 캐릭 돌리기에는 딱인것 같아요. 스펙업은 힘들지만 그래도 야금야금 올리는 맛으로 합니다...
밸런스는 지금이 차라리 훨 나은 것 같은데
홀딩기 남발도 액션성 없어지는데 한몫한것 같은데
액션게임이란 정의를 사전적으로 해석하면 던파는 현재까지 생존한 보기드문 정통 액션게임입니다 글쓴분이 생각하는 주관제 액션게임의 정의에는 들어맞지 않을지 모르지만요
어느 사전에 여기저기에서 컨텐츠 끌어와 덕지덕지 붙여서 연명한 게임을 액션게임이라하고 덧붙여서 정통이라고까지 쓰여있나요. 케릭터를 실시간으로 조작하는 것을 액션게임이라 치는것이면 정통을 붙이기 구차할 정도로 범위가 넓고 심지어 그런류는 드물지도 않습니다. 결론을 정통 액션 게임이라 쓰고 글을 남기시니 오류가 생기자나요.
아뇨 드문데요 검은사막이나 와우를 액션게임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정통이니 뭐니 붙이기 구차할정도로 많을수도 있겠네요
이 글 전혀 공감이 안되는게 키약믿 이전 용암굴 시절에 넨엘솔 시절과 사격개시후 거너신들 시절이나 섬광스핏 시절 메타 생각하면 그때나 지금이나 딜찍누인건 똑같은 게임인데 말이죠 지나치게 추억 보정 뽕 맞으신듯? 원래 던파는 어떻게 죽이는가가 아닌 원래부터 빨리 한방에 쳐죽이는 게임이였어요
나올 때 접으셨다는 싱룩을 적정스펙으로 돌아보시면 액션느끼실텐데.
지금 노잼이라고 까이기도하는 테이조차 그나마 액션성이 존재했다고 주장하시는 이계의 퍼즐패턴 때랑 비교히면 훨씬 액션겜다워졌다생각합니다만.
싱글루크나 재난3만 솔플해봐도 이런글은 안쓰셨을텐데
나름 액션성이 있다고 생각해요. 테이에서 패턴 피하고 무적아닐때 딜 하는 것. 약간 모자란 장비로 던전 클리어하기. 액션의 종류에 대한 취향이 주관적이라 맘에 안들 수는 있겠지만 이 겜 똥손이고 액션에 신경안쓰면 점점 힘들어지는 겜 맞지 않나요?
테이 돌아봤는데 이정도면 액션겜으로선 무난한 정도는 되는데 그리고 딜 높은거 추구한다는것도 대부분 액션게임 후반에는 비슷한거구요
안톤 시절이나 루크레이드 가서 홀딩 딜찍누 하는거면 본문 동의하겠지만 패치 전 에컨이나 싱글루크, 지금 나온 던전들 보면 액션성을 강화하려는건 보이던데
위에 말한 결국 딜높고 효율적이고 편한거 추구하는건 파밍있는 액션게임 특성상 어쩔수가 없음 몬헌조차 xx하메로 특정 몬스터의 소재를 쉽게 얻는게 많았고 블본 닼솔같은 게임 조차 효율적인 노가다 장소나 딜이든 판정이든 널널해서 주로 쓰이는 장비는 있음 물론 정석적이지 않은 장비들도 있지만 그건 던파도 정석이 아닌 조합으로 트라이(같은캐릭 20인 공대같은거)도 가능하잖아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Ch.97
맞는 말씀입니다. 이 글은 제 주관적인 생각이고, 추억보정까지 더해져서 그런걸 수도 있겠네요. 다만 시즌서버같은 컨텐츠를 지속적으로+문제점 수정(무큐기나 기본기 문제) 내준다면 저처럼 손맛 바라는 사람들에겐 좋을 것 같습니다
액션성이 너무 주관적이신듯? 그냥 공략하는거 좋아하는거 좋아하시고, 몹이랑 격투하고 싶으신거 같은데요 비교적 최근에도 마틈가서 일기토하시는 검신님 영상 있지 않았나요? 루크 초기에도 진짜 더러운 애들 빼고는 패턴 그냥 보면서 했어요. 예전에 수면조개 쓰고 열매던지던 시절이 그리우신거 같은데, 지금은 그런건 안쓰지만 딜딸리면 패턴 다 피하고, 몹이 헛방치고 있으면 카운터 넣고 해요.. 그리고 글 앞부분은 취존하는데 부동수라, 홍염마도야말로 글쓴분이 말하시는 노액션의 정점입니다. 옷갈아입히기, 원키 딜찍누의 표본인데.. 이걸 액션성이 그나마 있다라고 말할수 있다면 현재도 충분히 액션겜이에요.
당시 런처로 마나딸려서 핸드캐넌으로 평타질이나 하던게 액션성이 넘치던 것이었던지 생각해보게되네요.
폭소
슈아 때 때리면 느려져요. 충분히 타격감 있던데.
공감합니다. 솔직히 지금 던파에서 액션? ㅋㅋㅋ 액션겜이라고 컨트롤 연습하면 바보가 되고. 그시간에 템파밍해서 딜로 찍어누르는 겜이됬죠.
맞아요 컨트롤연습 해봐야 클리어타임 오래걸린다고 아무도 좋아하지 않죠.
던파의 컨트롤을 책임지는 요소인 결투장을 네오플이 버린게 지금도 너무아쉬움
아니 적들이 패턴이고 뭐고 슈아 떡칠에 띄우기 경직 이딴거 개무시하고 간간히 무적에 공격판정 사라지질 않나 반사뎀에 참나... 그렇게 하니 홀딩에 딜찍뿐이 답이 없는 상황으로 흘러가죠.
요즘 소울 시리즈를 재미있게 하는데 던파에 기본시스템으로 회피키가 있으면 패턴 피하는 맛이좀 나지 않을까 싶네요. 가드도 특정 캐릭만 말고 전부 있으면 좋겠고...
왜 액션이랑 rpv장르가 서로 양립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거지. 글쓴이뿐만 아니라 댓글 대부분이 그렇네
rpv->rpg
싱글 보면 성립하죠. 근데 파티는 성립하기 진짜 힘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