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 총괄 디렉터 제프 카플란이 곧 있을 1.29 공개 테스트 서버에 토르비욘 2.0 상세 기술대한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토르비욘 2.0 리메이크 변경 사항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또한 오버워치 개발자 업데이트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토르비욘의 기술과 무기에 대대적인 변화가 찾아옵니다. 바로 오늘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재설계의 목표는 영웅의 정체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더 폭넓은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토르비욘은 애초에 특수한 목적의 영웅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방어구를 생성하는 능력과 특정 지역을 장악하는 포탑을 바탕으로 활약하는 강력한 수비 영웅이었죠. 하지만 고철을 모아 방어구 팩을 만드는 방식에서는, 고철이 너무 많아지거나 부족해지는 경우가 자주 발생해서 게임플레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를 들어 승리하고 있는 팀에서 토르비욘을 사용한다면 고철을 잔뜩 모아 팀원들에게 방어구를 두둑이 채워 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팀이 열세에 있는 경우, 고철을 효과적으로 모으는 것 자체가 어려울 때가 많았습니다. 공격 시에는 이런 불균형이 더욱 심해져서 아군에게 방어구를 주기도, 적절한 위치에 포탑을 세우고 업그레이드하기도 굉장히 힘들었죠.
토르비욘을 폭넓은 상황에서 더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팀에서는 포탑을 설치하기 쉽게 바꾸고, 방어구 팩 기술과 고철 관련 플레이 방식을 삭제했습니다. 또한 기존의 초고열 용광로는 새로워진 포탑과 함께 사용하기가 아주 까다롭기 때문에, 토르비욘의 궁극기를 더 활용도가 높은 지역 방어 기술로 변경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존 초고열 용광로의 기능 일부를 방어구 팩을 대체하는 새로운 기술 "과부하"에 포함시켰습니다.
※대못 발사기
토르비욘의 대못 발사기는 투사체 속도가 느리고 탄도가 직관적이지 않아서 지속적인 피해를 주기에는 부적절했습니다. 그래서 기본 발사 시의 투사체 속도를 증가시키고 재장전 시간을 단축하여 공격 능력을 강화했습니다.
- 기본 발사 시 투사체 속도가 60에서 70으로 증가합니다.
- 재장전 시간이 2.2초에서 2초로 감소합니다.
대못 발사기 보조 발사의 밸런스가 조정되어 사격 후 회복 시간이 감소했고, 그에 따라 발사 간격이 기본 발사와 동일해졌습니다. 공격력은 조금 감소했지만, 전반적인 위력은 증가하였습니다. 이제 보조 발사로 전투 상황에 더 빨리 대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탄약의 분산 패턴 역시 예측하기가 수월해졌습니다.
- 사격 후 회복 시간이 0.8초에서 0.6초로 감소합니다.
- 사격당 총 공격력이 150에서 125로 감소합니다.
- 재장전 시간이 2.2초에서 2초로 감소합니다.
- 탄환 분산 패턴이 조정되고 무작위 분산이 50% 감소합니다.
대못 발사기의 기능은 거의 그대로 유지하면서 공격력이 더 일정하도록 기술을 조정하였으며, 기본 발사와 보조 발사를 전환하는 것도 더 자연스럽게 느껴질 것입니다.
※자동 포탑
이제 포탑을 직접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포탑을 던지면 땅에 떨어지는 순간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또한 포탑 레벨이 삭제되어 포탑을 수리할 때를 제외하면 망치로 두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토르비욘의 포탑이 이제 대못 발사기의 기본 발사로 피해를 받은 적을 공격하므로, 플레이어가 인공 지능의 목표 선정을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참고: 포탑은 플레이어의 시야 범위 내에 없는 적은 목표로 선정하지 않습니다.
1. 이제 포탑 설치 시 포탑을 던져 설치합니다.
- 설치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절반 발동합니다.
- 포탑이 파괴되면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이 발동합니다.
- 포탑이 지난 3초 내에 피해를 받았거나 주었다면 새로운 포탑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 2. 새로운 상호작용 기술이 추가되어 포탑을 직접 파괴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쓰면, 포탑이 전투에 휘말려 사용할 수 없을 때도 재사용 대기시간을 빨리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설치 중에 토르비욘이 죽어도 포탑이 폭발하지 않습니다.
4. 포탑의 레벨에 없어집니다.
- 포탑은 3초에 걸쳐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 공격력은 기존 2레벨 포탑과 동일합니다.
- 생명력 250
이제 포탑을 설치할 때 오랫동안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적절한 위치에 포탑을 던져 놓은 후 바로 전투에 합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르비욘이 포탑의 대상을 조금이나마 제어할 수 있어, 취약한 적이나 우선 순위가 높은 대상을 대못 발사기로 공격하여 포탑의 공격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적의 관점에서는 포탑을 파괴하면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발동시킬 수 있으므로 보상이 커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능력: 과부화
토르비욘의 방어구 팩 기술을 대체하는 새로운 기술입니다. 토르비욘이 과부하를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방어력이 증가하고 잠시 동안 이동, 공격, 재장전 속도가 증가합니다.
- 일시적으로 방어력이 150 증가합니다.
- 일시적으로 이동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 일시적으로 대못 발사기 공격 및 재장전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 일시적으로 망치 공격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 5초 동안 지속되고 1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과부하는 기존 초고열 용광로에서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던 기능 일부를 차용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기술로서, 경기 중 여러 차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격 및 수비 측면의 이점을 모두 부여하는 기술이므로, 전투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리뉴얼 궁극기: 초고열 용광로
토르비욘이 집게 손을 강화하여 용암 우물을 생성하고 그 안의 적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줍니다. 이 기술은 요충지나 거점을 제어하고, 적 플레이어를 일행에게서 떼어 놓고, 도주로를 차단하고, 적의 진격을 지연시키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지역 방어 능력입니다. * 6초 동안 새로운 무기 모드에 돌입합니다.
- 최대 10개의 용암 투사체를 발사합니다. 투사체가 떨어지는 지점에는 용암 우물이 생겨나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 방어력을 보유한 적(예: 브리기테의 집결 또는 수리 팩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는 추가 피해를 줍니다.
1. 지면에 접촉할 때까지 벽과 천정에 튕깁니다.
- 방어력을 보유한 적을 상대할 때는 기본 공격력이 130에서 190으로 증가합니다.
1. 방어력을 보유한 영웅: 바스티온, 브리기테, D.Va, 오리사, 라인하르트, 토르비욘, 윈스턴, 레킹볼
2. 아군에게 방어력을 부여하는 영웅: 브리기테
새로워진 초고열 용광로 기술은 적이 전장의 특정 지역에 침입하지 못하게 차단하는 기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포탑을 유지하기 힘든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보강되었습니다.
저희는 토르비욘을 여러 차례 수정했습니다. 각 단계마다 그 나름대로 난관이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재미있고 참신하다고 판단되는 지금의 토르비욘에 정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번 재설계에 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지금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달라진 모습을 확인하시고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 주세요!
[오버워치] 오버워치 2.0 토르비욘 리메이크 상세 변경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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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3렙 포탑 운운하는 새끼들은 충이라고 보면 된다
난 개사기가 되었다고 보는데? 토르비욘이 왜 안좋았는데 FPS게임에서 평타를 뽀록으로 맞춰야하기때문이었잖아. 체력은 200이면서 몸뚱이가 젠야타처럼 맞추기가 좋으니 근접전도 안되고. 근데 좌클릭 데미지 증가에 이속 및 공속 올려주는 스킬이 일반으로 들어가고(아머 150은 덤) 포탑은 지어지자마자 2레벨이고. 이러면 토르비욘을 어떻게 잡아? 궁극기가 문제가 아니라 포탑딜은 그대로인데 토르비욘은 평타부터 스킬까지 씹상향받아서 개사기가 될 삘이야
3렙 포탑이 본체라기엔 하위권에서나 먹히지.. 설치해두면 위도우 한조 겐지가 툭툭 쳐서 다 뿌셔먹고 그거 하루종일 수리하다 아무것도 못하느 게 태반인데 3레벨에 왜케 집착을하지.. 2레벨 고정인 거 엄청 좋은거 같은데..
1:1로 마주쳤을때 피350에 포탑까지 깔리면 무조건 튀어야 살겠네요
아니면 하위권이든가
쿠키주는 아저씨 이제 쿠키 못주나여 ㅠㅠ
좋아진건가...
초~고열 용광로~는 이제 못 듣는건가요?
궁 진짜 황당해졌네 ㅋㅋㅋㅋㅋㅋ 궁은 암만봐도 쓰레기고 오버로드를 주력으로 딜이나 쳐해라는 리메이크군요. 솔직히 안할거 같음.
그전 버전은 더 안함ㅋㅋㅋㅋㅋ 지금은 패치한다니깐 관심이라도 있지
시메꼴ㅠㅠ
그냥 수비용 영웅으로 만듦. 공격용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애초에 컨셉 설계자체가 수비용영웅;
3렙 포탑은 삭제? 토르비욘 삭제각
맞아.. 무의미..
궁극기는 잘 모르겠지만 일반스킬은 굉장히 좋아짐 공격적인 톨비가됨 던져서 자동으로 지어진포탑이랑 쿨탐15초 마다 쓸수있는 용광로 이거 은근히 사기스킬이 될수도
12초 쿨탐이네? 다시보니
10% 속도 증가는 무의미.. 30%는 되어야..
30퍼센트 인데요?
이건 좀 아닌거 같은데
탱커를 또 조지네
그건 필요해..
3렙 포탑이 본체였는데...
맞음.
영혼의 3렙포탑ㅜㅜㅜ
3렙 포탑 없으면 의미없다
맞음..
이 정도면 진짜 좋아진건데
절대 아님..
3렙포탑을 스킬로 주지
공격용 토르로서 그건 아님..
사기가 됬다고 할 수 있다. 토르비온 수십시간 하고 마스터 이상 찍은 사람은 알것임... 1. 토르의 진짜 강함은 3렙 포탑 보다 '대못 발사기' 이거임. 원래 대못발사기가 원거리에서는 솔맥보다 딜 더 하고 근접에서는 리퍼보다 딜을 더 했는데 현재의 '대못 발사기' 가 상향되어 버린거지. 2. 지속힐 게임에서 실드도 다른 사람 주기 애매하고 스스로 먹을때도 주워먹는게 불편했는데 그 딜레이 없이 즉시방어구오른것도 엄청난 상향임. 원래 토르가 딜금은 기본으로 하는 캐릭인데 딜량도 더 오름. 3. 그리고 포탑이 즉시 2레벨이다? 이것도 엄청난 상향이다. 대신 바로 설치 못하게 큰 패널티를 주었지만, 원래 토르를 그마구간 이상에서 하면 2렙 만들 시간이 없음. 그냥 1렙 세워놓고 대못발사기로 딜해야지. 가끔 토르 2렙 안만든다고 뭐라고 하는 겜알못이 있는데 급박한 상황에서는 2렙 만들 시간에 대못으로 딜하는게 나음. 근데 그걸 바로 2렙으로 만들어지게 설정한건 급박한 순간에서 컨트롤적인 토르의 장점을 극대화시켰다고 할 수 있다. 원래 토르는 윈스턴, 자리야, 디바, 라인 등 탱커들을 조지는 캐릭인데, 스킬을 개편하면서 속도감 있는 전장에서 유동성을 주었고, 궁극기를 보면 요즘 뜨고 있는 3탱조합을 비롯한 GOATS 조합 카운터로 중점을 둔 개발의도를 추측할 수 있다.
10% 증가는 무의미..
딜금 힘듦. 모르면서 아는척동자..
다이아 몬드 이하 수준으로 보임.
토르로 자리야 조진다는 소리 보고 현웃 터졌다.
샷건이 오히려 후져짐. 샷건 버프시켜야 한다. 그리고 기본 대못 발사기 10% 속도 증가와 재장전 속도 증가는 무의미 30%이상 좋아져야함.
난 개사기가 되었다고 보는데? 토르비욘이 왜 안좋았는데 FPS게임에서 평타를 뽀록으로 맞춰야하기때문이었잖아. 체력은 200이면서 몸뚱이가 젠야타처럼 맞추기가 좋으니 근접전도 안되고. 근데 좌클릭 데미지 증가에 이속 및 공속 올려주는 스킬이 일반으로 들어가고(아머 150은 덤) 포탑은 지어지자마자 2레벨이고. 이러면 토르비욘을 어떻게 잡아? 궁극기가 문제가 아니라 포탑딜은 그대로인데 토르비욘은 평타부터 스킬까지 씹상향받아서 개사기가 될 삘이야
1:1로 마주쳤을때 피350에 포탑까지 깔리면 무조건 튀어야 살겠네요
와 이렇게 보니 개사기네
자리야 자탄에 리메이크 톨비 궁 쓰면 그냥 끝나는거 아님? ㄷㄷㄷ
해봐야겠다. 저 궁 효과 잘 모르겠군..
이게 왜 너프냐 쩔게 좋아졌는데. 딜러는 1대 1로 만났을 때 3초안에 컷하고 튈 수 있는거 아니면 무조건 튀어야함. 그리고 딸피인거 잡으러 갔다가 바로 역관광 당할 수 있음. 지금 오버워치에 순간적으로 자힐해주는 스킬이 어딨음? 윈스턴 궁이랑 로드호그인데, 일반 스킬을 궁이랑 비교할 순 없고 로드호그는 숨돌리는 동안 샌드백이니깐 이건 엄청난 상향임.
탈출기(이동기) 없는 영웅은 아무리 리메이크 해봐야...
그럼 탈출기 이동기가 필요없게 만들면 되는거임
이거 엄청 좋아진겁니다. 무엇보다 포탑 2렙 고정에 던져서 가능하다니.. 상위티어에서는 여전히 힘들수는 있어도 하위티어에서는 많이 픽할듯 하네요. 지금도 2렙포탑 대처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쓸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너프는 아닌거 같은데? 이동기는 없어도 생존기는 있고(E스킬) 포탑 망치로 때리느라 딜로스도 없고
아이고 내새끼 3렙 포탑 ㅠㅠ..
궁은3렙포탑 가지고갔어야지 ㅡ ㅡ
3포탑 없어진거빼고는 다상향이네 망치에 힐능력넣어서 힐러포지션으로 이동도 나쁘지않앗을탠데
용광로바닥은 또 뭐야;; 이기고 있을 때 볼스카야 B거점 입구에나 한 번 바를 수 있겠네...
헤드 판정 수정은 안해주려나?
PTR 패치노트보면 토르비욘 헤드샷 머리 범위가 10% 감소 되었다네요.
쵸큼 줄엇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내가 보기엔 이거 상향 맞음. 본체 헤드 판정만 낮춰도 센데 거기다 기본기 다 상향임. 그리고 궁도 초고열보다 약할 뿐이지 포탑도 필요 없는 괜찮은 궁임
어차피 포탑은 어그로용입니다.. 톨비가 적들을 잘 따야함. 포탑옆에만 붙어있으니 같이 터지는거. 확실히 상향 맞습니다. 궁까진 아직 모르겟지만
궁 저거 레킹볼 궁처럼 지형차단&진형붕괴용으로 쓰기 아주 좋아보이는데요? 특히 범위만 넓다면 화물비비기차단하는데는 메이궁만큼이나 최강일거 같음. 초당 dps가 130,,190이면 탱도 조금비비다 녹는수준임
3렙 포탑이 본체라기엔 하위권에서나 먹히지.. 설치해두면 위도우 한조 겐지가 툭툭 쳐서 다 뿌셔먹고 그거 하루종일 수리하다 아무것도 못하느 게 태반인데 3레벨에 왜케 집착을하지.. 2레벨 고정인 거 엄청 좋은거 같은데..
잘하는 상대 만나면 1레벨 포탑만 하루종일 설치하다 털리지 않나? 이제 원하는 위치에 던져놓기도 가능한데.. 3렙 포탑이 본체면 리메이크 이전이 낫다는건가 아무리봐도 지금이 좋아보이는데.. 전엔 포탑 부수면 토르비욘은 궁이라도 쓰지 않는 이상 완전 바보였는데 지금은 포탑 부숴도 공격속도랑 상향되서 제법 위협적이게 되지 않았나..
반쯤은 개그일듯. 로망이기도 하고 ㅋ
여기서 3렙 포탑 운운하는 새끼들은 충이라고 보면 된다
고수라느읽로꾸거
아니면 하위권이든가
덧글 자세히 보면 한새끼만 유독 3렙에 집착하는중ㅋ
톨비 천상계 장인유저 플레이보면 포탑1랩 그냥 깔고 톨비로 운영해서 따돈데
랩3포탑 머라하는놈은 진짜 하위권
얘넨 밸런스 패치하면 어째 중간이없냐
나는 톨비 좌클릭으로 머리 맞추는게 그리 좋던데 지금도 잘 맞추고 있고, 포탑은 2렙만으로도 평소에 딜 잘하고 있고 톨비 잘하나 못하나 관건은 포탑이 아니라 정말 딜러로써 톨비의 역할임 더 안좋아졌다는 친구들은 대체 ㅋㅋㅋ
요약하자면 이제 무조건 포탑에만 의존할 필요는 없어졌다는 거군요
리메이크 컨샙이 시메트라도 그렇고 좀 이상한데..
바뀐거 보고 해봤는데 시메트라 포탈 보고 할말을 잃긴했음... 전보다 구려짐... 차라리 리메전 포탈과 지금의 벽 방벽중 하나를 설치할수 있게 했으면 어땠을까 싶음
저 용광로 궁이 한번 쓰면 열발이 자동연사인지 아니면 포인트마다 한발씩 쏠 수 있는지도 좀 나오면 좋겠네. 단발로 쏠 수 있으면 지금 레킹볼 궁 상위호환 될거같은데.
나와서 보자 일단
부활해서 전장 합류중일때는 포탑이 아무도 안때리는건 좀 많이 너프네요 이제 포탑으로 하이라이트는 힘들거 같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