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칭 없이 엘마를 플레이하던 유저로써 이번 패치 내용 대부분이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다만 몇 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어 개선을 기대하는 부분을 포함해 개인적인 소감을 남겨봅니다.
1.엘번
기존 엘번에 비해 패널티가 크게 완화되어 불이 꺼져도 버프가 초기화 되지 않게 변경되었습니다.
다만 여전히 불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패치전과 마찬가지로 하급기를 지속적으로 돌릴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한번 4속성 불을 키면 여타 버프와 마찬가지로 영구히 유지되거나 불 유지시간을 대폭 증가시켰으면 더 좋은 패치가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2.충전 시스템
굳이 충전이라는 컨셉을 유지할 필요가 있었나싶습니다.
충전 시스템이 존재하는 한 엘마가 무충을 버리는 일은 없을 것 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현재 충전 시 딜과 범위를 기본으로 이관하고 무충 달성 시 캐스팅이 사라지는 버그를 손본다면 깔끔할 것 같습니다.
3.1각, 2각 쇼타임 미적용
패치 이전 쇼타임 적용 1각 쿨타임이 100초 가량 이었으며 현재 쇼타임 미적용 쿨타임은 스태프 착용 기준 165초로 최소 50초 이상의 쿨타임 증가가 있습니다.
패치 이후 2각의 경우 쿨타임 감소 미적용과 함께 43퍼의 딜 증가량을 보이는데 반해 1각의 경우 15퍼로 쿨타임 증가 대비 딜 증가량이 상당히 낮습니다.
엘마의 스킬들이 쇼타임 쿨감 효과를 감안하여 비교적 낮은 퍼뎀을 가지는 것을 고려하면 정확한 수치는 어느 정도여야 될지 잘 모르겠지만 2각의 딜 증가량과 비슷한 수치를 받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4.신규 스킬들
이번 패치로 엘마에게 다양한 신규 스킬들이 추가 되었는데 우선 45제로 변경된 핼버나 75제 초월의 크리스탈의 경우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둘다 기존 엘마에게 없던 단타스킬이며 딜, 범위 또한 무난합니다.
다음으로 샤칠팬과 플보볼 대신 추가된 엘레멘탈 커튼(60제), 엘레멘탈 퀘이크(70제) 의 경우
단적으로 말해서 딜이 형편없이 낮습니다.
리뉴얼 전 플보볼을 반으로 쪼개서 스킬 두개로 만든 것 같은 딜량인데 수치상으로 보면 25제 칠팬이랑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나는 커튼으로 코끝 간지럽히는 수준이고 하나는 심장제세동기 수준이라 딜표 보면 한숨만 나옵니다.
적어도 60제 70제에 맞는 딜을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총평
모든게 완벽할 순 없겠지만 엘번이나 무충 모속강 등 전체적인 리뉴얼 방향성 자체는 잘 잡혀있다고 생각하며 기존에 45제 75제 스킬이 없던 엘마에게 쓸만한 스킬들이 추가된 부분이나 몇몇 스킬들의 선후딜이 감소하여 스킬 연계가 매끄러워진 부분등 평소 엘마유저로써 바라던 많은 것들이 이번 리뉴얼을 통해 이루어져서 굉장히 만족스러운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신규스킬은 용도에 따라 다르게 되었다고 봐요 커튼의 경우 다단히트(전 1만 줬음), 크리스탈은 핼버 쪽을 뒷받침하는 서브 순딜기, 퀘이크 홀딩도 파티플이라든지 은근히 쏠쏠함 숙련이 잘 되어 빨리 넘어간다면 전속성 속깎도 편해진만큼 상당히 맛이 괜찮다고 느껴집니다
저도 용도에 따라 다르게 쓸 수 있다는 부분은 동의합니다. 다만 딜적인 부분에서 40제 스킬들과 비슷한 정도였다면 지금보다 훨씬 만족스러웠을것 같습니다. 특히 퀘이크는 범위도 넓고 이펙트도 마음에 드는데 딜이 너무 낮아서 아쉽더라구요
엘번 불은 전혀 문제 없던데요? 4종 무큐기 쓰면 4개가 한번에 켜져서 하급을 돌릴 이유가 사라졌습니다
엘번 불 유지시간이 생각보다 긴 편은 아니다 보니 종종 불이 꺼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더라구요 물론 에전처럼 강박적으로 하급기 돌릴 필요는 없지만 여타 버프기처럼 추가적으로 개선되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입니다.
좋은 것들이네요. 불편한게 짜잘하게 고쳐지면 좋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