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에 질문드렸던 뉴비입니다. 하면 할수록 파이널 판타지X는 알아야 할 요소가 많은 작품 같습니다. 플레이하다 보니 이게 맞는 건가 싶기도 의문이 들어서 염치 불구하고 질문 드리겠습니다.
1. 저번에 글을 올렸을때 많은 분들이 답변해주셔서 공격력 민첩 마방 물방 스피어는 다 모았습니다. 이제 남은 건 많은 분들이 힘들다고 하시는 마력 운 HP입니다.
마력은 제가 티다 와카 류크로 시작했는데, 다른 분들이 아니마, 혹은 리플렉트 연속마법 플레어로 잡아야 한다는 말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유우나와 루루를 육성하지 않았습니다. 앞서 공격력 민첩 물방 마방 작업을 하다보니 마력을 몇개 지워서 일단 완주한 티다 마력 기준 120입니다.
그래서 남은 돈으로 샌드윔 뇌물로 트리플 드라이브를 무기에 달아서 루루 유우나 육성하려고 합니다. 이게 맞는 건지 궁금합니다.
2. 티다의 에이스 오브 더 블리츠 와카의 어택릴로 다른 HP 운 스피어를 잡으라고 하시는데, 만약 와카 어택릴이 12방이 뜨지 않으면 어떻게 하죠? 시험삼아 어스이터 잡아보려고 했는데, 실패 했습니다. 요구하는 능력치가 있나요?
3. 마력은 어떤 영향을 끼치나요? 생각해보니 남은 보스나 데어리히터, 소환수들을 잡는 영상을 보니 평타로 잡으시던데, 만족감으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4.나머지 HP는 5~6만대 운은 메이거스 3자매 요구 운 능력치 205 바하무트 요짐보 모든 것들을 초월한자, 데어 리히터는 참마도로 정리하려고 합니다. 꼭 HP99999 운 255가 필요한 가요?
5. 게시판 글을 찾아보니 오리지널 인터네셔널이 자꾸 나오는데, 제가 플레이하는 기종은 vita판 리마스터 입니다. 무슨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제 90시간을 향해 가는데, 파이널 판타지x 는 저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게임이라 반드시 플래 따고 싶네요. 자꾸 질문하는 것 같아 죄송합니다.
점보 푸딩 잡을 때 다른 능력치가 굳이 필요하지 않아요 .. 저두 유우나, 루루는 버리고 시작하기 때문에 따로 육성은 한적이 없구요 .. 마방만 255 찍으면 죽는 일은 없기 때문에 상관 없습니다 .. HP가 너무 낮다고 하면 네무리타케 잡아서 텔레포 스피어로 HP만 조금 올려주시고 마력 스피어 나오는 족족 찍어서 마력 올리시면 되요 .. 처음엔 약해도 루루 마력 스텟이 좀 되면(칠요 끼고 민첩 찍었다면 ..) 푸딩 첫 턴 돌아오기 전에 잡을 수 있어요 .. 어택릴은 타이밍이 중요하죠 .. 저는 슬롯이 돌기 시작해서 한턴(이건 제 느낌이라 뭐라 설명을 못하겠네요 ..) 쉬고 누르고 한번 더 쉬고 같은 타이밍으로 두번 누르는 느낌 ?? 슬롯 도는거 확인하고 쉬고 딴 .. 딴딴 이런 느낌 ?? 많이 해서 타이밍을 잡는 수 밖에 없어요 .. (사실 스피어 작업하면 익숙해지지 않을 수 없어요 .. ;;) 나중에는 슬롯은 안 보고 그냥 느낌으로 하게 되요 .. 마력은 말 그대로 마법 공격력입니다 .. 올 스텟 255 찍으면 기분 좋은 그런거 ?? 어택릴이 워낙에 사기라서 마법은 잘 안 쓰게 됩니다 .. 참마도로 하실꺼면 올 스텟이 필요는 없지만 .. 재미가 없죠 .. 쉽게 말하면 오리지널은 처음에 발매된 거고 인터네셔널은 추가 요소가 더 들어간 버젼입니다 .. 제가 알기론 스피어 보드도 다르고 패넌스(데어리히터)가 추가 된걸로 알아요 .. 리마스터 버젼은 인터네셔널을 리마스터한 거예요 ..
정성드려 써주신 글에 감동입니다. 좋은 답변 많이 해주셔서 정말로 감사합니다. 쓰신 글 정독해서 읽고 있는데,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재 HP 어스 이터 휴즈 스피어는 시간만 걸릴 뿐이지 잡는 건 가능하네요. 마력은 마지막에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어스이터만 한정해서 말씀드리면, 2가지가 있습니다. 티더의 오버드라이브 중 차지앤어설트 (에이스오브블리츠 아님)로 한번에 눕히는 방법이 있고, 와카의 어택릴로 때린후, 반격으로 죽은 캐맄 살리고, 평타 1대 더 때려서 눕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전자가 더 쉽습니다. 눕힌 다음에는 평타 난사 하던지, 어택릴을 사용 하던지 하시면 됩니다. 만약, 배속모드와 자동전투가 있다면, 주력 3명에게 Deathproof+오토쉘+오토피닉스+오토리제네 달고, 아무 생각없이 닥돌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스피어반 계속해서 작업하고 있는데, 정말로 티다와 와카가 다 한다는 느낌 와카의 어택릴은 없으면 안되는 것 같습니다. 항상 정성드려 답변해주시는데,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마력 운 hp 작업이 남았는데 각종 다크소환수와 데어리히터 모든 것을 초월한 자 이런 강적은 요진보로 해결할 예정 이라고 하신다면 마력 운 hp 작업은 안해도 됩니다. 대신 요진보의 상성을 노가다로 최대치로 올려놓아야죠 (플래를 따기위해 스피어반을 채우는건 얻기쉬운 마방스피어같은걸로 전부 채워버려도 됩니다) - 마력 마력의 경우 알테마 같은 마법공격이나 케알가 같은 회복마법 쓸때 아니면 마력은 안올려도 됩니다. 마법공격은 하지도 않고 회복은 류크의 울트라포션조합으로 하면 마력은 전부 지워도 괜찮아요 - 운 운을 올리는건 다크소환수에게 명중100%가 안나와서 올리는거라 요진보로 해결이라면 사실 운도 필요없습니다. 참고삼아 몇몇 필요운수치 예시를 들자면 205(라그에게 명중100%) 115(요진보에게 명중100% + 다크소환수제외한 거의 대부분 적에게 크리100%, 어스이터에게 쓰는 챠지앤어썰트크리도 100%) 102(바하무트에게 명중100%) 90(다크소환수제외하고 명중을 전부 지워도 명중100%가 되는 행운수치) 대충 이런 느낌인데 어디까지 때려잡을거고 어디부터 요진보로 해결할건지에 따라 필요한만치 운을 올리면 됩니다. 본문글대로 후반부 강적들을 요진보로 잡는다면 행운노가다는 아예 안해도 됩니다, 빈칸은 그냥 명중 회피 이런걸 255까지 올려도 되죠 - hp hp의 경우도 99999가 아니라 9999로도 됩니다. 물방마방 255가 되면 9999로도 잘 안죽어요 9999라면 hp한계돌파도 필요없고 hp스피어도 33개만으로 해결이 되죠 hp도 강적을 상대하기 위해 올리는거라 요진보 해결이라면 굳이 필요는 없는 스탯인데 필요한만치만 작업하겠다 하면 3~5만 정도까지만 올려놓고 hp2배늘려주는 아이템을 써도 됩니다. 한계돌파 없이 9999hp 상태에서 예전에 클리어해본 경험이 있어 얘기하자면 모든것을 초월한자에서만 좀 고생했고 나머진 다 무난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9999hp클리어에 관해선 전에 글 올려둔게 있음
마력 운 hp 작업을 마저 다 해야겠다면 어택릴은 타이밍을 연습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12연타와 4연타는 차이가 크니까요 인터판? 오리지날? 얘기는 그리 신경 안써도 됩니다. 거의 100%다 인터판이라고 보면 되요(현시점에서는) 리마스터판 = 인터판 이라고 생각하면 되요. 글 공략글 중에 오래전에 쓰여진 글에는(2010년 이전쯤?) 오리지날 관련글도 있었고 오래동안 이어져내려온 정보글중에 섞여있을순 있는 정도 각종스탯노가다를 하는건 모든것을초월한자나 데어리히터같은 강적들과 싸워보려는 의도가 있기도 해서 요진보참마도로 잡겠다라는건 그닥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모든것을초월한자는 여러번 전투가 가능한데 다크소환수쪽 관련애들은 1번 이기면 다시 못싸워서 좀 아까운 기분이 들죠.
회원가입은 언제나 짜증남 글 보고 지역 재패 다 끝내고 스피어반 작업하는데, 조금씩 꽉 차있는 스피어반을 보니 보람차고 좋습니다. 정성드려 쓰신 공략 항상 보면서 게임하는데, 좋은 글 많이 쓰셔서 감사할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