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작하며
가정용 철권이 나오고 약 20일이 지났네요
기본적으로 저는 철권을 혼자하러 가는걸 싫어해서 오락실에 갈때도 게임할 친구들을 찾아서 함께 가고는 했습니다
근데 가정용은 그게 안되잖아요? 그래서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누군가 지켜봐주는 듯한 그 느낌이 좋더라구요
그러면서 가장 많이 들어오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샤오유 입문하기 많이 어렵나요?
였습니다
2. 과연 어려운가?
저는 이 질문에 답변을 드릴 수가 없습니다
왜냐면 다른 캐릭터는 일절 해본적이 없거든요
태그2 때 마지못해 레오라던가 제이시를 하기는 했는데 사실상 운영을 제대로 연습하거나 한 적은 없습니다
그래서 아케이드 기준 녹단 위를 올라가본적이 없죠 ㅋㅋ
샤오유에 대한 어려움을 논하다보면 가장 자주 나오는 이야기들은 보통 정해져있습니다
다양한 자세라던가 그 자세에서 파생되는 기술이라던가 자세에서 가드가 안된다거나 하는 부분들인데요
요즘엔 오히려 자세 없는 캐릭터가 드물고 자세가 없는 캐릭터는 또 다른곳에서 어렵기 마련입니다
대표적으로 풍신류같은 캐릭들이 있겠네요 특정 자세는 없지만 초풍같은거 자유자재로 쓰려면 무지하게 어렵죠
있는줄도 몰랐던 조시도 사실은 자세가 있고 그 자세에서 파생되는 기술이 따로 있었습니다 최근에야 알았죠
리리 펭 레이븐등등도 뒤돈자세가 있고 역시 가드가 안됩니다
화랑은 왼자세 오른자세 왼플라밍고 오른플라밍고 자세가 있고
심지어 화랑이 다리를 들었다면 레아를 질러라 눈을 감고 질러도 맞아줄 것이다 라고 까지 말합니다
굳이 타 캐릭도 어려운거 아니냐며 싸잡아서 까내리는거 아니냐? 라고 말씀하실텐데 그런거 맞습니다
제가 보기엔 절대로 그렇고요 이제와서 다른 캐릭터를 만지지 못하겠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무슨 캐릭터를 만져도 샤오유 만큼 능숙하게 해낼 자신이 없어요 어려워보이더라구요
정작 타 캐릭터에 비해 샤오유 초심자 분들이 어려워 하는 부분은 다른곳에 있습니다
조작이 몹시 섬세합니다
작연포 (lp 2rp)를 예를 들면 이 기술은 타 캐릭터의 원투펀치 상위호환 기술입니다 같은 발동속도에 데미지가 좀 더 높고
히트시 이득프레임도 많이 가져가지만 가드시 손해프레임도 원투보다는 많이 가져갑니다
문제는 이 기술의 2타 커맨드 2rp에서 2를 길게 입력하면 샤오유는 앞을 보고 2를 짧게 입력하면 뒤를 봅니다
이런 기술들이 몇개 있어요 왼어퍼나 기상어퍼나
이 부분을 게임 안에서 필요에 따라 자유 자재로 앞을 보고 뒤를 보고 해줘야 하는데
최근 접했던 몇몇 샤오유 초심자 분들은 이런 부분에서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물론 초풍보다 쉽고요 연습 조금 하면 대부분 금방 마스터 하기 때문에 겁먹으실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3. 샤오유 심리전의 기본이 되는 작연포 꿀 패턴
지금부터는 조금 구체적으로 기술명이라던가 프레임 데이터에 관한 내용이 언급됩니다
프레임에 관한 기본 개념은 다른 분들의 글을 참고하셔서 우선 개념은 잡고 가시는 편이 좋을 것이고
기술명에 따른 커맨드는 http://tekkencentral.com/bbs/index.php?mid=xiaoyu&document_srl=2462218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서 개념으로 보시면 되겠네요 컨트롤+F로 기술명을 검색하며 읽어주세요
철권7 프랙틱스 모드를 켜놓고 기술을 직접 하나하나 입력해가며 진행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작연포는 참고서 4~5번 기술입니다 이중에 우리는 5번 작연포(뒤)를 공부할겁니다
2타를 딜레이 줄 수도 있고 그걸로 2타를 카운터 내면 스핀킥(뒤자세 4lk)이 확정입니다
작연포 2타 가드시 -3이고 스핀킥 발동이 10이기 때문에
2타를 막았어도 뒤돌아있는 샤오를 아프게 때리겠다고 큰 기술을 휘두르면 그냥 스핀킥을 맞습니다
작은 기술도 어 뒤자세네 뭐라도 때려야지 하고 마음먹고 때리는 상황이라면 스핀킥이 더 빠를때도 많습니다
샤오유의 심리전은 이런 상황에서 부터 가지를 뻗어나갑니다
스핀킥을 몇대 맞고 샤오가 작연포를 가드시킨 상황에서 굳은 상대에게는 명구거사(참고서 80번) 1타로 하단을 긁어줍니다 잡기도 좋습니다
하단을 여러차례 심어놓았거나 스핀킥이 상단이라는 사실을 알고 상대가 앉으면 호미각(참고서 73)도 좋지만 안전한 중단기를 맞춰도 좋습니다
하단인지 중단인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모습이 보이면
다짜고짜 봉황을 잡고 부채차기(참고서 93)와 초지(봉황자세에서 2ap)의 이지를 걸어도 됩니다
작연포와 스핀킥 사이를 뚫고 들어오는 빠른 견제기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원투만 해도 빠르게 대응하면 스핀킥보다 먼저 맞습니다
작연포 가드 이후 스핀킥을 몇 차례나 빠른 상단기로 끊는 사람들은 작연포 가드시킨 후 도궁각(참고서 79)을 질러주세요
스핀킥을 횡으로 피하는 사람들에게도 심지어는 조금 타점이 높다 하는 중단기까지도 도궁각이 씹어먹고 띄웁니다
철산고 처럼 빠른 중단기로 대처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작연포를 가드시킬 때 2를 길게 입력해서 앞보기로 해당 중단기를 막고 딜캐하세요
폴 철산고의 경우는 도타연장(참고서 20번, 도타화란은 도타연장의 1타 입니다)이 들어갑니다
이 경우 사실 가만히서서 스핀킥 기다리는 사람이 샤오유 입장에서는 가장 재미 없습니다
명구거사 1타 이외에는 위험부담이 커요
늘 샤오유 입장에서는 니가와 하고 가만히 가드 굳히는 사람이 제일 무섭습니다
그리고 똑같이 작연포 뒤자세로 넘어온 상황에서 보다 확실하게 상대가 함부로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이 있는데
바로 작연포가 히트했을 상황입니다 작연포 뒤 히트시 이득이 무려 +8입니다
작연포를 맞았는데도 개기는 상대는 호미각 발동이 14프레임이므로 여유있게 띄워주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아주 자연스럽게 상대가 굳기 때문에 하단기 위주로 조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딜레이 캐치가 왜 중요한지 아시겠죠?
4. 조도유로 거듭나는 공참각 꿀패턴
샤오유의 가장 무서운 포지션은 상대가 어버버 하는 사이 상대방의 코앞에서 봉황을 잡았을 때 입니다
하단인지 중단인지 하나를 고르도록 하렴 둘중에 좀 더 싫어하는 걸 써줄게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보통은 중단을 다들 좋아하기 때문에 하단을 먼저 많이 심어주시면 됩니다 하단밖에 안쓰는거 아냐? 싶을정도로요
중요한건 심리전에 능통하지 않다면 상대가 어버버 하는 타이밍을 만들기도 쉽지 않고
기껏 만들어 놓고도 샤오유 본인은 모릅니다 제가 그래요 ㅋㅋㅋ
그래서 샤오유에게는 치트키 같은 존재가 하나 있었으니 그게 바로 성금활공(참고서 47번) 일명 공참각 입니다
가드시 이득 2프레임을 가져간 채로 봉황으로 자동 이행됩니다
작연포 뒤에 개기면 스핀킥으로 응징하듯이 공참각 뒤에도 개기는 상대를 얼리는 기술이 있는데요
난보(참고서 92번) 입니다 반격기랑 횡이동 제외하고 모든 발악에 확정입니다
멋모르고 개기는 상대에게는 더이상 개기지 않을 때 까지 공참각 이후 난보를 심어주시면 됩니다
더이상 개기지 않을 땐 앉을 때 까지 부채차기를 심어주고
앉기 시작하면 초지(봉황자세 중 2ap, 참고서에 없네요)로 띄우시면 됩니다
초지는 히트 시 콤보로 이행되기 때문에 가장 아프게만 때려 주시면 되고
부채차기는 히트 이후 심리가 있기 때문에 이어서 언급을 드리겠습니다
부채차기 이후에 상대가 레버나 버튼에 뭔가 손을 댔다면 창공포(참고서 51)가 확정으로 들어갑니다
이 창공포를 안 맞으려면 가만히 누워있어야 하는데
가만히 누워있는 상대에게는 탕견(참고서 48~49)이 확정이고 rp를 홀드해서 쓰는 22프레임짜리 일명 모아탕도 들어갑니다
다운 판정이 있어서 단지 히트만 될 뿐이지 콤보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부채차기를 너무 멀리 발끝에서 맞으면 가만히 누워있는데도 탕견도 모아탕도 안맞는 경우가 있는데
저는 눈으로 구분 못하기 때문에 그냥 모아탕 헛칩니다 헛쳐도 엄청난거 안들어와요
5. 마치며
작연포 패턴은 제가 쓰는 패턴중에 가장 간단하고 기본이 되는 심리전 설명을 위해 일종의 예시 비슷한 성격이구요
제가 초심자 분들에게 샤오유 패턴에 대한 설명을 할 때 가장 먼저 알려드리는 패턴중 하나 입니다
공참각 패턴은 샤오유를 지금의 조도유로 올려놓은 모르면 맞아야 하고 알아도 맞아야 하는 패턴입니다
이전의 팁에서 저는 철권을 가위바위보로 비유한 적이 있었습니다
어떤 기술이든 그 파해가있고 파해에는 또 그 역파해가 있습니다
저는 작연포를 가드 혹은 히트 시킨 상황 이후에 나오는 상대의 반응에 따라 각 반응별 파해법을 알려드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각 상황별 파해법도 존재합니다
스핀킥은 컷킥을 이기지만 굳었을거라 생각한 상대에게 하단을 내밀면 컷킥에 집니다
호미각과 도궁각은 막히면 뜹니다
공참각도 애초에 횡치면 안맞습니다 공참각막고 시계방향 횡쳐도 부채차기는 피해져요
콤보가 아닌 패턴이니만큼 기술 사이사이에 레이지아츠가 날아들어오면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여러분이 참고서와 함께 제가 쓴 글을 읽고 연습한 만큼 상대방이 공부하고 연습하지 않았다면
여러분의 승리입니다
반대로 여러분보다 더 연습하고 공부를 많이 해서 샤오유 기술들을 죄다 파해당했다면
또다시 가위바위보를 하기 위해 학습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게임하면서 말로 설명할땐 10분 20분이면 예시까지 보여줘가며 설명 끝났을 꼴랑 패턴 두개를
컴앞에 앉아서 글로 하나하나 설명하려니 두시간이 넘었네요
사실 직접 만져보시면 그리 어려운 패턴은 아닙니다
작연포 뒤에 스핀킥을 할 뿐이고
공참각 뒤에 부채차기를 할 뿐이예요
그 뒤에 상대 반응에 따라 가지를 뻗어나가는 선택지는 여러분의 몫이 될겁니다
패턴을 시작하는 기술이 공참각과 작연포 꼴랑 두개만 있을리도 없죠 여기에도 다양한 선택지가 있을겁니다
그리고 그런 선택지 하나하나가 모여 유저들마다 다 달라서 도저히 예측이 안된다는 샤오유의 답없는 플레이스타일 중 하나가 되겠죠
그리고 저는 랭매에서 동캐를 만나면 리벤지를 안할겁니다 ㅎㅎㅎㅎ
여러분 승단하세요~
저같은경우는 작연포 패턴으로(막장이지만) 개길것같은 상대에게는 3타까지 사용해서(6번기술) 주전(10번기술)을 반확정으로 맞추거나 가드시켜 심리싸움을 합니다. 바로 개길것같지 않은 상대에게는 2타를 딜레이 준 후 3타를 치면 2타가 카운터나면 3타가 확정으로 들어가 위의 반복입니다. 좀 막장이지지만 어느정도 상대 심리를 알겠다 하시는 분은 가끔 섞어써주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좋은 패턴입니다 스핀킥을 횡으로 피하는 상대를 작연전신격벽장 3타가 따라가서 히트시켜줍니다 3타 가드당하면 원투 정도 딜캐 들어옵니다
아 물론 정연님께 말씀드린건 아니고 혹시 다른 샤오분들 계시면 보라고 쓴것입니다
막장이랄 것도 없고 충분히 좋은 패턴이기에 다른 샤오분들도 많이 쓰시라고 덧붙여 보았습니다
샤오 입문자로서 도움이 많이 되는 글이네요! 정독하고 실전으로 옮기기 위해 오늘도 연습하겠습니다!
가이드는 될 수 있지만 정답인 글은 아닙니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와ㅡ 샤오유 패턴연습중인데 너무좋은글감사합니다 ㅡ 생각보다 가위차기후 탕견이 삑살 잘나서 어렵네요ㅜㅜ
아케이드에 비해 탕견 너무 안맞아요 저도 고민입니다
아ㅡ저만그런줄알았네요ㅜㅜ타이밍맞추기 넘어려워요
샤오입문자에게 꿀과같은 글 감사합니다 다음에 또 질문드리러 갈게요
감사합니다 아는데 까지는 도움드리겠습니다
이런 좋은 글은 북마크 ㅎ
감사합니다 샤오유 어떤 방식으로 플레이 해야 하는지 감이 오지 않는 분들을 위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 두가지에 그치지 마시고 자신만의 패턴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