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내용이겠지만..
나와바리(레귤러배틀)은 끝나기 30초전까지 맵 중앙에서 상대
가 못넘어오게끔 킬하다가 30초후에 상대진영으로 밀고 가면 이깁니다.
랭크 레벨 구분없이 매칭이 되는 시스템때문에 그리고 색칠잘되는 무기가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변수가 크게 작용합니다. 그냥 재미삼아, 랭크부담없이 즐기기에 좋은 모드이기에 나와바리로 연습을 하는건 비추입니다.
랭크배틀은 3가지의 규칙이 있는데
호코 / 에리어 / 타워 가 있습니다.
일단 에리어는 자신의 무기가 색칠에 취약하다 ( ex 제트스위퍼 96갤런 프라임 세탁기 등등 ) 하는 무기를 들고 계셔서 10킬(어시스트제외 순수) 이상 내질 못하셨다면 팀 탓할것 없이 본인 탓이라 생각하시면 되고
에리어를 잘하려면 단순합니다. 에리어를 색칠하는 상대를 잡고 우리가 에리어를 색칠하면 되는 룰이죠.
상대가 우리보다 사정거리가 길다 싶으면 옆쪽 뒷치기루트나 샛길을 통해 상대에게 근접해서 처리 후 색칠하는게 좋습니다. 우리가 사정거리가 길다 싶으면 무리해서 전진하기보다는 우리 장거리를 공격하거나 장거리에 견제당해 숨어있는 상대방을 잡으면 되죠.
에리어에서 중요한건 우리가 에리어를 차지했을 때 상대를 얼마나 저지했느냐이고, 여기에 변수는 갑자기 나타나는 볼러, 슈퍼착지, 비구름처럼 에리어를 갑자기 자기 색깔로 바꾸는 스페셜들을 주의해야합니다.
장거리를 들고 견제역할을 하고 모델러를 들고 볼러로 에리어를 차지하는건 중요한게 아니라 에리어를 차지한 후에 얼마나 견제나 저지를 잘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보통 에리어를 차지하면 측면 정면 순서로 방어를 시작해야 합니다.
모든 에리어 맵은 정면과 측면2(오른쪽 왼쪽)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상대가 에리어를 차지했다면 정면을 지키고 있을 확률이 높고 정면으로 다시 가면 상대에게 저지 당할 확률이 큽니다. 고로 측면에서 활로를 뚫어서 전진해나가는게 좋습니다.
다음으로
타워는
고정적인 루트가 있는 이동식 구조물입니다. 타워가 이동하는 구간마다 상대가 타워에 타있는 우리편을 공격하려고 하는 위치가 있습니다. 우리편이 타워에 타있을때 혹은 내가 타있을 때 그 위치를 잘 알고 사수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결정됩니다.
그래서 사정거리 긴 무기가 있으면 까다로울 때가 많은데, 타워컨트롤 맵들은 전부다 상대방에게 뒷치기 가기 편리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우리편이 타워에 탄 기점이 적 을 공격하기 가장 쉬운 타이밍입니다. 상대의 시선이 자연스레 타워로 향하기 때문이죠. 우리편이 혹은 내가 타워를 탈 타이밍을 잡는건 화면 위 상단의 8명 오징어표시에서 적 4명중 2명 에서 전멸의 숫자가 뜰 때가 타이밍 입니다.
무기조합에 따라 유동적인 움직임을 가져가야 하지만 중요한 포인트는 내가 타워에 타서 오르락내리락 하면서 상대방을 얼마나 잡앗느냐 혹은 타워를 탄 우리편 근처에서 얼만큼 우리편을 잡으려는 상대방을 잡아주었느냐가 승패의 갈림길입니다.
반대로 타워를 수비해야 할 때는 주요적인 위치를 얼마나 사수하느냐가 포인트겠죠. 어느정도 실력이 있는 상대들은 그 위치들에서 잠복하거나 타워에 탄상태에서도 예상을 할테니 그만큼 그런 주요위치들을 잘 지켜내는게 중요합니다.
마지막 호코입니다.
호코는 고정적인 루트가 있지도 않고 목표가 자유분방하게 움직이는데다가 호코를 든사람이 공격 및 길트기 까지 가능합니다. 더군다나 호코를 잡으려면 먼저 터트려야 하죠.
고로 폭탄이 있는 무기들이 많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자유분방하게 움직인다 해도 결국 진입해야하는 길이 있고 그길이 1개가 아닌 2개~3개정도의 루트를 가지고 있는데 맵을 보면서 상대가 오려는 길을 잘 막고 저지해야합니다.
우리가 호코를 들고 갈때는 타워와 마찬가지로 호코에 상대가 집중되어 달려들기때문에 그 상대를 잘 잡아야 하고
호코를 든 사람은 상대의 위치를 보아가며 쏘거나 회피하고 때로는 무작정 앞으로 달려야 하기도 합니다.
호코도 타워와 마찬가지로 집는 타이밍은 화면상단의 상대편 생존숫자를 보시면 되고 게임하는내내 호코에 집중해서 호코근처에 있어야 하지만 호코만 바라보면 안됩니다. 호코근처의 상대편을 잘 주시해야하죠.
호코에서는 현재(17년 9월 24일) 컬링봄이 있는 무기가 굉장히 유리합니다. 컬링봄에 슈퍼착지가 있는 무기면 단시간에 호코 터트리기 및 길터서 달리기가 가능하고 호코있는데까지 색칠없이 접근할 수가 있기 때문이죠.
랭크를 하다보면 호코에서 나팔총, 롤러, 릴건 무기들이 빛나는 경우가 많은데 다 이유가 있습니다.
이상 아주 간략하게 적어보왔는데, 랭크게임은 타코조네스 스승님이 와도 전규칙 전승은 힘듭니다. 우리편이 내뜻같지 않고 운이안좋을 수도 있고 누군가 팅길수도 있지만 가급적 패배를 줄이기 위해 다같이 경험을 쌓읍시다 ㅎ
* 에임(상대를 맞추는 것)은 결국 맵에서 얼마나 상대 진입루트나 주요적인 상대가 있는 위치를 파악하고 있느냐에 갈려있습니다*
와 좋은 글이네요... 발컨이라 A.b에서 놀고 있는데 200시간넘게 하면서 느낀건 킬수 욕심안내고 야구라 죽어라 탄다. 호코 죽어라 든다. 에리어 죽어라 지킨다.. 이러니 그나마 좀 이기던...
이런류의 게임은 첨이라... 뿅뿅이 무슨 뜻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