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된 틀잡힌 가이드라인은 쓸 역량도 안되니
그냥 떠오르는대로 두서없지만 써봤습니다.
대충 파티 준비 다 하고 본격적으로 게임 전반을 즐기기 시작한 사람을,
특히 제 경험이 커버할 수 있는 무과금러 내지 소과금러를 주 타겟으로 써봅니다.
(즉 오래하신 분들껜 뻔한 이야기들)
----------------------------------------------------------------
3속성간의 가위바위보 관계에서 유리상성은 불리상성에 20% 유리.
이 유리(불리)는 어떤 방법으로도 깰 수 없다.
* 20%는 항시 보존되나, 욕심을 부려 이를 넓히려는 경우에 한해
카운터 스킬을 맞고 유리함을 잃을 수는 있긴하다 [상성상쇄]
2. 캐릭 육성 - 레벨업
일직선으로 달린다면 10분 내외로도 가능.
필요 스킬들을 익히기 위한 SP를 충분히 확보하는게 더 중요.
ㄱ. 적 격파 ㄴ. 레벨업시 습득 ㄷ. 한계돌파 가 있다.
ㄱ외엔 습득 방법이 없는데
SP습득의 난이도와 들어가는 스태미너상
저렙일 때부터 꼼꼼히 챙기는 것이 더 유리하다.
(5성이면 7렙, 3성이면 13렙 정도. 업데이트가 자주되어서 정확친 않다)
즉 최대한 자신의 레벨보다 낮은 적을 상대하는게 편하고,
유닛 별 개수에 따라 간격이 조금씩 다르니
이를 정확히 파악해두면 더 효율적으로 가능.
* 물론 예외도 존재함 (무쌍맵, 전와연전, 연전트라이얼 등. 글 길어지니 여기선 생략)
즉 기본스킬을 죄다 버리고 스킬코디를 전반적으로 뜯어 고쳐야 하는 경우가 많은 편.
스킬계승 = 재료유닛의 소멸인데다
어차피 실제 전투에 들고나갈 수 있는건 하나뿐이고 + 전투 중간에 변경 불가하므로
꼭 집착할 필요는 없다.
또 2렙스킬만 되어도 충분히 쓸만할 수 있으므로
비용 대비 효율을 잘 고려할 필요가 있다.
(2렙과 3렙 차이가 10% 인 스킬, 능력증가량이 +1 차이인 경우 등)
1슬롯 1스킬을 기본으로
빈 슬롯없이 스킬 채운 여러명을 육성해두는 것이 유리할 때가 많다.
하나 이상은 반드시 넣어줄 것을 추천.
특히 무희가 없다면 거의 필수. 둘 이상 넣어줘도 좋다.
생각 이상으로 유용할 때가 많다.
절대적인 용도 구분은 없고 케바케이나
기본적으로는
반격에 자신있는 애(몸빵이든 댐딜이든)는 [히키모도시],
자신없는 애는 [히키요세],
이동이 느리거나, 아군인접시 스킬이 발동하는 경우는 [이레카에]가 유리한 편.
비병은 보병이 갈 수 없는 곳으로 이동 후 [히키모도시]로 보병을 넘겨주면 유용.
중갑은 [이레카에]를 이용시 2칸 이동도 가능.
(당연히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하지만)
일단은 30%라면 능력치 50이상, 50%라면 능력치 30 이상이면
1차적으론 궁합이 괜찮다고 생각한다.
이들 오의와 궁합이 좋다.
예외 배제하고 심플하게 결론만 내면
공격력 55 이상 / [특효무기] / [상성격화] / [블레이드] 사용자는 [흉성]을,
그 외엔 [월홍]을 추천.
투기장에서는 [월홍]이 유리한 편.
월홍 = 흉성 : 내 공 40 / 적 방 25 , 내 공 48 / 적 방 30 , 내 공 56 / 적 방 35 , 내 공 64 / 적 방 40
수치보다 공↑ 이면 흉성, 방↑이면 월홍 유리.
투기장 방어지형 : 흉성에는 반영, 월홍에는 미반영. 즉 월홍이 증가하진 않지만 흉성은 대미지가 감소함)
비교적 밸런스가 유지되고 있는 편.
200명 캐릭 중에 동직업군 타캐릭보다 5능력 모두에서 상위호환인 캐릭은 단 1캐릭뿐.
불리한 상성인 경우를 포함해서 감당할 수 있는 적의 종류가 더 많은 캐릭을 의미한다.
아무리 좋은 캐릭이라도 다 이길 수는 없다.
이 단점을 오히려 역으로 승화시키면 오히려 유용할 수 있다.
어정쩡한 밸런스형보다 더 유용할 수 있는 것.
7. 캐릭 육성 - 지원
효율상으로는 성능이나 용도에 따라 묶는게 유리.
서로 다른 상성
서로 다른 공격범위(근접과 간접)
이동거리 비슷함 + 동종 이동계 (보행, 중장, 기마 등)
자주 붙(어다니)는 관계
C스킬 시너지[각종 문장류]
등을 고려하면 좋다.
4성 고한돌 vs 5성 저한돌의 문제가 되는데
깃털소비량으로 비교하면
4성 10돌(+5성무기)의 비용은 최대 4만 2천,
5성 5돌의 비용은 최대 13만 2천이므로 압도적으로 4성이 유리.
깃털이 짬짬이 모일 때마다 성능 업이 가능하단 점에서도 유리.
ㄴ. 스킬계승재료로서도 유용한지도 고려해서 결정하는게 좋다.
3,4성 유닛이고 무쓸모라면 4성 고한돌을,
4,5성이고 유쓸모라면 5성 저한돌을 노리는 것이 바람직하겠지만
섞인 경우엔 케바케니 잘 판단.
ㄴ. 유닛들의 레벨과 별 높임
ㄷ. 습득SP가 높은 무기와 스킬, 성인들로 도배
[무기연성/ 이중보조스킬 / 3단 오의 / 근반.원반 / 전용스킬 or 회복구원류 / 자연모책기책 ]
ㄹ. 맨몸스탯이 높은 유닛
ㅁ. 유닛의 한돌
구하기 쉬운 도가나 웬디를 모아둔 후 기회가 될 때마다 스킬과 깃털을 부어주는게 가장 효율적.
(다만 인플레가 계속되니 한계가 올 수도)
꼭 그렇지는 않다.
오히려 고득점이 되면 나올 수 있는 적의 종류가 한정되어 대비하기 쉬울 수도 있다.
반대로 저득점에는 다양한 파티유형 및 고한돌 유닛을 상대하게 될 수도 있다.
대충 중갑 1,2돌 파티와 기마 8~10돌 파티 점수대가 비슷한 식인데,
기마 자체가 OP인 게임인데다가
10. 개체치는 중요한가?
난 한대 때리고 쟨 두 대 때린다..
아무이유없이 마지막 운에서 살짝 갈렸다는 이유만으로.
투기장에서 나와 같은 유닛을 만나게 될 경우 체감이 확 된다.
다소 보완이 가능해지긴 했고
일단 유닛자체 얻는 걸로도 감지덕지하는 풍조가 있어서 그렇지,
제대로 게임을 파고든다면 중요한 요소긴 하다.
3,4성의 좋은 개체치가 나왔을 때는 당장 안써도 갈지말고 킵해두자.
언젠가 쓸모가 있는 날이 온다.
(물론 간혹 최적개체치 자체가 바뀌는 경우도 있긴하니 판단은 자유)
9판까지만 클리어 후, 10판째에서 클리어를 포기하고 종료한다.
매번 나오는 적이 같으므로 알고리즘 잘 짜두면 3분내 클리어 가능.
5성하나와 4성 셋으로도 클리어 가능하고, 아예 좋은 팟이면 오토로도 가능.
즉 한 파티가 너무 턴을 오래끌었다 싶으면 포기하고 다음 파티로 넘겨서 빨리 깨는게 낫다.
시간 점수가 생존 점수보다 더 크다.
요즘은 투기장에 무기빼고 내보내는 상부상조가 유행해서 매칭도 잘되고
여기선 스태미너 소비도 없어서 좋다.
1인 출전 꼼수 : 35렙 이상 한명만 넣고 초급 진행 -> 2전부터는 4명씩 넣어도 초급가면 적은 1명
- 각종 공략 영상들을 참조시 유의사항
영상과 똑같은 유닛들로 파티를 짜더라도
한 명이 개체치가 다른 것만으로도 적 움직임이 달라질 수 있다.
예전에 썼던 글. 이해되는 부분만 읽고 패스하면 될 듯.
ps. 혹시 잘못된 내용이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공략글 감사합니다. 하나 추가했으면 좋을 내용은 소환시 확률 리셋은 소환이 끝나고 밖으로 나가야지 된다는것. 만약 4% 5% 까지 올라갔는데 5성이 나왔다면 소환화면에서 나가야 확률이 다시 3%로 내려가니 5개중 나머지도 전부 높은 확률이 적용되고 있는 동안 될수있으면 전부 뽑는게 5성 추가 획득에 좋다는...
네 그러네요 ㅋ 아래링크 달아둔 글에 썼던 항목과 관련된 내용이라 그쪽에 추가해뒀습니다. 좋은 조언 감사드립니다 ㅋ
글쓰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전 초보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모르는 꿀팁도 몇개 보이네요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이네요 ㅋ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ㅋ
작성 고생하셨습니다.! 이번에 계정 새로 키우다보니 처음엔 정말 아무것도 모르겠구나 싶더라구요 이런 정리글이 참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분류 또한 좋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ㅋ 다시 생각해보니 저희야 꾸준히 해오면서 하나씩 살을 붙여왔지만 지금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은근 생각하고 알아야할 것들이 많긴 하겠더군요 ㅋㅋ 기왕이면 틀이 제대로 잡힌 글이 되었으면 좋았을텐데 그냥 이런저런 잡동 노하우를 모은 정도밖에 안되어 좀 아쉽습니다 ㅠ
"200명 캐릭 중에 동직업군 타캐릭보다 5능력 모두에서 상위호환인 캐릭은 단 1캐릭뿐." 이게 누군가요?
와유 38 / 32 / 40 / 28 / 25 아테나 36 / 31 / 38 / 27 / 24 1월까지는 저 둘이 유일했던걸로 압니다 ㅠ 요즘 캐릭은 비교를 못해봤지만, 딱히 레딧등에서 언급이 없는걸 보아 아직 유일할지도..
엇 아이라가 아니고 아테나인가요?!
네 윗댓글서 보시다시피 아테나가 와유에게 떨어지는 입장입니다 ㅠ 총합인플레를 보여주는 슬픈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