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사문천님 요청으로 저만의 혼돈 플레이 셋팅 올립니다.
일단 제 혼돈플레이의 교과서인 해외 유트버의 영상 두편 올립니다
두편다 시간이 길지만 가급적이면 전부 다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플레이 방식이 이해가 되실겁니다.
참고로 해외 유저는 공격력을 극단적으로 낮춘상태 입니다. 대미지 보시면 이해 하실겁니다.
대미지가 높으면 혼돈 걸기전에 몹들이 녹아 내립니다.
난이도는 올 인왕의 길이고 파트너 또한 영상 유저와 동일한 셋팅으로 추정 됩니다.
스탯과 셋팅은 나오지 않지만 일반 추정은 가능합니다. 야사카니 착용 전제로
쓰쿠요미 7셋(음양술 아이템 회복 30%) + 이가 2셋 ( 인술 아이템 회복 50% ) + 사루토비 톤파 2셋 + 미확인 은총 2셋
인왕에서는 속성이 총 7개 입니다. 불 바람 번개 땅 물 마비 독
이중 마비 독은 제외 하고 5대 속성만 가지고 글을 쓰겠습니다.
각 속성별 효과는 불은 체력 감소, 바람은 공격력 감소, 번개는 이동 속도 감소 , 땅은 기력 소모 증가, 물은 방어력 감소 입니다.
혼돈 플레이란 적에게 혼돈 디버프를 거는 것으로 주로 요괴 보스전이나 필드의 대형 요괴에 주로 사용하는 플레이 방식입니다.
혼돈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3가지의 전제 조건이 필요합니다.
1. 낮은 공격력 ( 공격력이 높으면 혼돈 걸기전에 몹이 녹아 내립니다. 그래서 위 영상의 유저가 극단적으로 공격력을 내린겁니다. )
2. 능숙한 컨트롤
3. 연속공격이 가능한 인파이터 플레이 ( 속성누적은 금방 감소 합니다. 그래서 연속적으로 히트 시켜야 100프로 축적이 가능합니다.)
위 3가지 조건이 필요해 혼돈 플레이는 난이도가 있는 방식 입니다.
혼돈 디버프란 적에게 두개의 속성이 동시에 각각 100프로 축적이 되면 태극무늬 모양의 디버프가 나타나고 적의 몸통에 검은색의 아우라가 발생 합니다.
효과는 혼돈 디버프아이콘이 유지 되는 동안 공격력과 방어력이 저하되고, 기력이 0이 되면서 그로기 상태가 되서 연속공격이 가능해 집니다.
일명 마루타가 됩니다.
또한 적이 혼돈 상태에서 두번째 속성이 사라지기 전에 제3의 속성을 100프로 채우면 혼돈 디버프가 리셋됩니다.
예를 들어 불속성 100프로 채우고, 두번째로 번개속성이 불속성이 유지된 상태에서 100프로 채우면 혼돈디버프가 발생합니다. 이때 기존 불과 번개는 축적상태가 감소가 되는데 불속성이 먼저 감소 될겁니다. 혼돈 유지 상태에서 불속성 사라지고 번개속성 남아 있는 상태에서 땅속성을 100프로 채우면 혼돈 디버프가 다시 리셋됩니다. 이때 다시 불속성을 또 혼돈 상태에서 거시면 다시 혼돈이 리셋됩니다.
불 >> 번개 >> 혼돈 >> 땅( 혼돈 번개 유지시) >> 혼돈 리셋 >> 불 ( 혼돈 땅 유지시 ) >> 혼돈 리셋 >> 번개 ( 혼돈 불 유지시 ) >>
이론상 이렇게 무한 반복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각속성이 100프로 채워지면 적의 가슴 부위에 속성 아이콘이 크게 나타났다 사라집니다. 각속성 누적 아이콘은 체력 게이지 위에 나옵니다.
그리고 적의 주위에 각속성별 색상의 아우라가 발생합니다.
불은 빨강, 번개는 노랑, 바람은 녹색, 땅은 보라, 물은 파랑
>> 예를 들어 번개속성을 적에서 100프로 채우면 노란색의 아우라가 적에게 발생 합니다.
혼돈 플레이 연관이 있는 장비 옵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근접무기에 붙는 속성 관련 옵은
각속성 부여 수치 ( 예 불 속성 부여 21 )
각속성별 상태이상인 적에게 주는 근접공격대미지 ( 이 옵은 상태축적 100% 일때 적용됩니다. )
각속성별 상태이상 축적
각속성별 상태이상인 적에게 주는기력공격대미지 ( 이 옵은 상태축적 100% 일때 적용됩니다. )
무기로 주는 각속성별 대미지
총통에 붙는 불속성 대미지
방어구에는 허벅지 별옵인 각속성별 적이 상태이상면 방어력 저하 ( 100프로 축적시 방어력 저하 디버프 발동 )..방어력 이외에 공격력 저하, 이속저하등 다양한 옵이 있지만 극딜을 위해 방어력 저하를 선호합니다. 이옵은 방어구 제조로 나옵니다.
악세사리에붙는 관련 옵은
각속성별 상태이상 축적
각속성 공격 대미지
속성 공격 대미지 ( 이 옵은 모든 속성에 공통 적용 입니다. 제 아이템 염주 보시면 됩니다. )
각속성별로 적의 상태 이상시 눈가림 효과 연동 ( 100프로 축적시 발동, 지속시간 매우 짧음 )
위 옵들 중에서 붉은색의 옵에만 집중 하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그닥 비효율 입니다.
이상 간단한 혼돈 플레이의 설명입니다.
아래 부터는 제 장비 셋팅 입니다.
저도 위 해외 유저 영상을 토대로 재구성한 것이라 극히 주관적입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1. 스텟, 수호령, 가문
원래 사슬낫 유저라 스탯배분이 저렇게 나옵니다. 보정 레벨은 공격력과 체력에 분배 했습니다.
주수호령은 바람 속성인 쟈노메츠, 부수호령은 물속성인 누라리혼 입니다. 바람과 물 속성은 쓰쿠모 부적으로 속성공격을 합니다.
수호령 공격은 일반 아이템 촌각의 쓰쿠모 부적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둘다 범위 공격이 가능한 쓰쿠모로 쟈노메츠는 락온 걸린 적에게 유도방식으로 쫓아가서 다탄히트 방식으로 회호리 공격을 가해 한방에 바람축적이 가능합니다.
누라리혼은 바닥에 물회호리 3방을 지뢰 처럼 펼치는데, 적을 지뢰로 유인 시기면 이또한 다탄히트 방식이라 금방 축적이 됩니다.
둘다 필드에서 실험해 보시면 금방 이해 되실겁니다.
쟈노메츠 공격은 특히 보스 거미 한테 효과적입니다. 거미 다리들은 외피가 두꺼워서 외피를 때려부수고 공격을 해야 대미지 잘들어 가는데 쟈노메츠 쓰쿠모 공격 한방이면 다리 외피들이 거의 떨어져 나갑니다.
그리고 쓰쿠모공격은 일정 거리 이상뒤에서 시전 하셔야합니다. 바로 앞의 근거리에서는 먹히지 않습니다.
주수호령을 자노메츠( 레벨 60 )로 한이유는 맨 마지막 " 궁지가 아닌 상황에서 낙명하지 않을 확률 60% " 와 " 회피행동 기력소모 감소 28% " 때문입니다.
체력은 일반적으로 녹색 입니다. 그러나 30%이하정도 되면 빨강색이 되는데 이때가 궁지 상황 입니다.
즉 궁지가 아닌 상황에서 낙명하지 않을 확률이란 피가 녹색인 상태에서 적의 한방으로 죽지 않을 확률 이란 뜻입니다.
옆에 가문 도쿠가와의 경우 가문에 가입만 하시면 기본으로 " 궁지가 아닌 상황에서 낙명하지 않을 확률 30%, 궁지시 약 체력 회복 효과 25% "
위 이미지 가문의 효과는 도쿠가와 가문에서 44위 해서 얻은 효력 입니다. 최고 3위 까지 해봤는데 정확히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대략 적으로 낙명하지 않을 확률이 43%, 약 체력 회복 효과가 55% 였던 걸로 기억 납니다.
어떤식으로 작용이 되냐면 피가 녹색일때 치명타 한방을 맞으면 죽을 정도의 공격이 저 상태에서는 죽지 않고 피가 1인 상태로 됩니다.
바꿔치기 술법 사용중이더라도 술법이 사라지지 않고 유지 되면서 피만 1상태로 됩니다. 이때 선약을 드시면 가문 효과 제 스텟 기준으로 만피가 됩니다.
즉 자노메츠와 가문 효과를 합치면 최소 피가 녹색일때 한방에 죽지 않을 확률이 90%프로 입니다.
어차피 혼돈 플레이라 공격력을 낮출 필요가 있고 제가 또 잘 죽기도 해서 선택 한겁니다
또한 회피행동 기력소모 감소 28% 옵이 있어서 허벅지에 다른 옵을 달수 있어서 좋습니다.
2. 근접 무기 및 방어구
본인은 근접무기 2개를 스위칭해 가면서 플레이하기 때문에 사슬에 땅, 일도에 번개를 달고 합니다. 자전을 선호하기도 해서
위 이미지에는 없지만 가방에 동일 옵션의 불속성 사슬낫이 있읍니다. 보스 거미랑 우미보즈 전용으로 사용합니다.
무기 1개 가지고 플레이 하실려면 부족한 속성은 부적으로 대체 하시면 됩니다.
이속플레이에 중점을 두실거면 일도 무기무력화옵대신 회피공격시 이동 속도 증가 옵을 다셔도 됩니다.
원래는 저도 일도 이속 증가에서 어제 무기무력으로 바꾼겁니다. 영석탄이 남아 돌아서 다시 두벌 구이 하면 되니 ^^
무기 스위칭 해서 적에에 몸통 무력화 , 무기 무력화 동시에 걸면 엄청 편하더라구요.
무기가 만약 60강 이상이시면, 공격력 반영 스텟 옵은 빼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어차피 공격력 반영 스텟 옵이 플레이 스텟창에서 공격력 수치를 올려주는 것이라, 이 옵은 무기 강화로 대체 하시고 다른 옵을 다시면 됩니다.
위에 적어 놓은 속성 관련 옵이나, 제가 추천 하는건 회피 공격시 이속증가 아님 회피/대쉬 공격시 근접공격 기력 감소 효과입니다.
원거리 총통에 불속성대미지 필수 옵니다.
이는 근거리 불속성 대미지랑 인술 아이템 화차검( 수리검에 폭약 장착 ), 화염룡 대미지에도 적용 됩니다.
방어구 에서는 장갑에서 4번째가 음양술에 비례해 지속시간 연장 ( 영탄부 ) , 6번째가 인술 아이템을 명중시면 적의 공격력 저하( 효과는 미비합니다. 이옵은 무간온 드랍템에서만 나옵니다)
이옵을 사용하는 이유는 아래 아이템소개에서 부가 설명 하겠습니다.
그리고 허벅지에 별옵인 각속성별 적이 상태 이상시 방어력 저하... 이 옵은 상태이상 축적 100%시 디버프가 발동 됩니다. 제작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개인적인 셋팅으로는 필드에서는 불과 땅이 효율적입니다.
각속성별로 상태이상 방어력 저하 1개씩 미리 만들어 챙기시고, 보스방 들어 가기 전에 각 보스별로 약점인 속성으로 교체하시면 편합니다.
혼돈 디버프에 허벅지 별옵 디버프 걸리면 대미지 잘 들어갑니다. 특히 물속성이 풀로 차면 물속성 자체 효과 방어력 저하 효과 까지 추가 됩니다.
참고로 허벅지 별옵 방어력 저하와 음양술 극금부( 방어력 저하)는 개별로 적용되므로 극금부 사용하시면 더 편하게 사냥 가능합니다.
오가마에서 테스트 해보시면 압니다. 오가마는 번개에 약합니다 .
근데 개인적으로 극금부 지둔부는 비추 입니다. 위 옵션만으로도 충분히 대미지 나옵니다.
원거리 무기 피해 감소는 악세사리 포함 총 48프로 나옵니다. 저도 이속 중심이라 승계는 달리속도 증가로
각무기별로 축적에 탁월한 스킬이 있읍니다. 사슬낫은 난천룡, 일도는 가을비 추천 합니다.
제 장비 기준으로 난청룡 가을비 한방이면 각속성이 100프로 축적 됩니다.
속성축적에는 연속공격이 필히 요하기에 다단히트의 스킬을 사용합니다.
다른 무기들은 제가 사용해보지 않아서 각 무기 스킬중에 다단히트의 스킬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하단보단 상단자세로 갈수록 한방대미지의 축적율이 증가 합니다.
3. 은총 효과
이가셋은 인술 아이템 회복때문에 사용하고 다케미는 번개 축적 29프로, 오야마는 땅 축적 29프로, 다테는 원거리 피해 감소 옵과 미려하지만 장비무게 비례 대미지
혼돈을 빨리 걸기 위해 근거리 무기 속성에 연계되는 속성 축적 은총을 사용 했읍니다.
이가셋은 바꿔치기 술법, 호랑이 달리기, 화차검 리필 때문에 착용합니다.
인술 아이템 50% 회복이라 잘 죽어도 바꿔치기 술법이 거의 무제한 급으로 사용 가능해서 생존율을 높혀 줍니다. 여기다 위에 수호령과 가문효과 낙명하지 않을 확률 100프로 가지 있어서 좋습니다.
여기에 없는 불속성축적은 아래 아이템 란에서 소개 하겠습니다.
4. 악세사리 및 아이템
위에 언급이 안된 불속성공격은 아이템 화차검과 화염룡으로 대미지를 가합니다.
화차검은 수리검의 개량으로 수리검에 폭약을 설치 해서 화차검을 날리면 일정시간뒤에 폭발 합니다. 이때 폭발 하면서 불속성대미지를 적에게 줍니다
화차검은 원거리에서 화염룡은 근거리에서 대미지줄때 사용합니다
화염룡의 경우 시전하면 플레이어 몸주위로 불기둥이 솟아 오르면서 에너지파를 쏘는데, 시전 할때 나오는 불기둥이 전방위 공격으로 적용되서 근거리에서 대형요괴한테 사용하시면 즉방입니다.
또한 요괴 뿔을 타격 할때도 사용 가능합니다
화차검과 화염룡은 인술템으로 쓰쿠모 게이지가 풀로 차면 발동해서 바로 끄면 금방 리필 됩니다. 더군다나 자노메츠랑 누라리혼이 게이량이 적어서 금방 쓰쿠모게이지가 풀로 찹니다.
불속성 축적은 악세사리에서 도합 25.5프로 나옵니다. 근접무기에 불속성 축적 옵 다셔도 됩니다.
염주에 보시면 옵중에 " 속성 공격 대미지 " 라고 있는데 이는 5대 속성 모든 공격에 적용됩니다.
셋팅중에서 악세사리 노가다가 제일 힘듭니다. 최상의 악세사리는 파란색 염주로 요괴대미지14%, 요괴대미지피해감소 9% 고정옵에 불축적옵과 속성대미지 옵이 동시에 나오면 최상입니다.
악세사리는 적절한 선에서 합의 보시는게 편합니다.
위 불축적 25%와 총통 불속 대미지 24% 적용 받으면 필드에서 모든 몹들이 화차검 3방이면 100% 축적이 되면서 허벅지 별옵 방어력 저하가 나옵니다.
여우랑 혀 낼룸 대형 요괴는 불속성 내성이 있어서 제외 합니다.
아이템보시면 위에서부터가 1 - 4번 입니다 .
위 이미지의 아이템은 필드용이고, 보스전에는 보스방 들어가기전에 연기구술 대신 영탄부, 발기부 대신 호신부로 교체 합니다.
수라부는 보스 구미호 잡을때 화염룡이랑 교체 합니다.
극금부, 지둔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음양술은 활원부나 발기부 외에 전부 보스전에서만 사용합니다.
활원부는 영계동행이나 나그네시 체력회복 영계를 생성 시켜서 본인외 파트너의 체력까지 채워줍니다. 양신부는 솔로용, 활원부는 본인포함 파티용
발기부는 일도의 검기 스킬과 동일한 것으로 요괴 뿔 타격 할때 사용합니다. 일종의 이벤트성 이라 할수 있는데 타이밍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발기부는 요괴 머리가 플레이어 기준 12 방향 정면을 바라보고 있을때 시전해야 기를 방출하면서 요괴 뿔을 타격 합니다.
비검부는 플레이어 주변에 전방위로 갈날이 생성 되는데 이는 근접 무기 공격 판정이 나서 근접무기의 몸통 방어력 무효화, 무기 무효화가 발동 되고, 탈령부를 시전하면 방어구 머리옵인 암리타 흡수시 이속증가 버프가 발동 됩니다. 주로 보스전에서 사용합니다.
연기구술은 인술템으로 연막을 생성 시켜서 연막 안에 들어가면 적들이 인식을 못합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원거리 무기 사용 할때 사용합니다. 원거리무기로 여우나 개 , 총통 요괴를 공격 하면 플레이어를 인식합니다.
연기구술 안에서 원거리 무기를 사용 하면 적들이 플레이어를 인식 하지 못하고 방황 합니다. 그럼 편한게 원거리 공격을 할수 있습니다.
각각의 작동법은 스킬란에서 영상으로 확인 하시면 됩니다.
영탄부는 보스전용 템으로 화차검과 화염룡 원거리 무기 화살이나 탄약 포탄 감소 무효화 효과를 적용받아 난사 할수 있어서 가지고 다닙니다.
그래서 장갑에 음양술 비례 지속시간 증가 ( 영탄부 ) 를 단겁니다.
마지막으로 츠쿠모소환부적은 음양술 수호령 소환부 사용하지 마시고 일반 아이템 촌각 쓰쿠모 부적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촌각 쓰쿠모 부적은 제조나 무공포인트로 구매 가능하니 보충하시기 바랍니다
괜히 음양술 용량 부족으로 소환부적술 사용 마시고...차라리 다른 음양술 사용하세요..
글이 상당히 길어 졌습니다.
위 내용은 지극히 주관적인 셋팅이라 이를 기반으로 본인취향에 맞게 변경 하시면 될겁니다.
위 공격력 4700 4400 셋팅으로도 영계동행, 나그네 ( 무간옥 제외 ) 모두 가능합니다.
혼돈 플레이다 보니 공격력이 굳이 높을 필요가 없읍니다. 4500이면 충분합니다.
혹시 그래도 부족하다 싶으시면 누라리혼 대신 카토나 가라지시 취향것 고르시고 소수부 들고 다니시면 됩니다.
부족한 속성은 부적으로 대체 하시면 됩니다. 제가 스위칭 플레이 위주라 근접 2기 모두 개별 속성으로 플레이 하는 겁니다.
혼돈 플레이는 솔로 보단 영계동행시에 상당히 재밌는 플레이 입니다. 파트너의 공격 속성을 판단 하고 다른 속성으로 공격으로 맞추어 가시면서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파트너또한 속성 셋팅이면 효과는 극대화 됩니다.
언젠가 저도 영계동행으로 파트너랑 같이 혼돈 플레이할 날이 오기를.....
개인적인 평으로 저정도 공격력도 충분해서 본인은 무간옥을 129층까지만 깨고 멈춘 상태 입니다.
굳이 무간옥 전체 나그네 가지 않는 이상 무간옥은 130층 이상은 끝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130층에서 무한활이 나온다는 설도 있어서 130층까지 도전 해볼가 생각 이기도 하지만 ^^
이상 두서 없는 글입니다.
읽어 주셔서 고생 하셨습니다. ㅜㅜ
와 완전 정성공략글입니다 완전 추천!!
흐음.. 저랑은 좀 다른 의미에서의 혼돈 축적이네요. 제가 했던 방법이 효율이 쓰레기 같이 느껴저서 하다 말았는데.. 부적이나 이런저런 거 이용하면 좀더 쉽긴 하죠. 지금도 기억니는 5속성축적 번개불달린 이도... 무기랑 악세로 축적효율 맞추고... 했다가 기대대로 안되서 그냥 버린 기억이..
천하인 2도가 속성이 2개 들어감. 그러면 속성축적해서 혼돈걸면 완전 좋겠는데 하고 세팅 들어감. 7셋에 5속성축적25% 이름 기억하기도 싫음. 가구쓰치3세트 30% 불 축적 악세에서 2개 25% 번개축적 다시 칼에 불축적 15% 붙여 봤는데.. 수라에서 혼돈 걸림 오.. 깨달에서 안걸림 오... 버림 저게.. 천하인 이도의 기본 속성대미지가 나빠서 안걸린건지.. 뭔지. 당시 수라에서 하단으로 끝나기 전인가? 혼돈 걸리고 깨달에서 그정도 효율은 안나오고 해서 버렸는데... 무기를 이도랑 사슬낫 2개 들고 실험했어야 됐는데.. 실험을 제대로 못한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일단 근접무기 쓸시 날리는 부적은 진짜 최저한도만 쓰고 싶은 편이라.. 생각해본 구성이었는데.. 흐음.. 뭐. 무기 전환도 잘 안하니.. 그냥 칼 하나로 퉁칠수 있냐가 중요한 느낌이라서 저 천하인 이도를 쓴거긴 합니다만.
정성가득한 그리고 내공이 깊은 공략글! 추천!입니다. 혼돈의 마스터! 한개의 속성뿐이 아닌 다양한 속성축적으로 어떤 요괴도 혼돈에 걸리는 방법을 깊게 오랫동안 연구한것이 보이네요.
이런이런.....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인파이터에 콘트롤 하나만 믿고 게임을 했던 스타일인지라 더 할 게 없는 현재에는 다구리미션이나 즐기는 터라서.... 해보지 않은 것을 경험하고 싶었으며, 딱히 구미에 당기는 것은 없고... 그래서 새로운 분야에 대한 궁금증이 있어왔습니다... 그 궁금증이 바로 혼돈플레이였습니다....뭔가 재미있어 보였거든요. 인왕스테이션님의 댓글들 몇 개를 보고, 실력자임은 물론 이 분야에 관해 해박하다는 느낌이 들어 게시판에서 함께 할 수 있기를 고대하여 요청글을 올렸습니다...^^;; 긴 글이 길다 느껴지지 않을만큼 정리가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되어 있습니다.. 거듭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자주 오세요....^^
이건 뭔가 완전 새로운 게임처럼 보이는 플레이 방식이네요. 덕분에 시야를 더욱더 넓힐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