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PS4 데스티니2에서 헌터 케릭으로 게임 즐기는 ravenheart_gloom 입니다.
지난 번 PVP resilience 스텟 최적화 및 사살을 위한 필요 타격수에 관한 글 (http://bbs.ruliweb.com/family/4383/board/181510/read/9435746?) 에 이어 총기별 피해량과 사살시간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글에서는 크루시블 모드에서 각 총기의 종류와 연사속도에 따른 피해량을 알아보고, 해당 무기로 상대방 가디언의 사살까지 필요한 시간을 구해볼 것입니다. 사용 무기의 대략적인 사살시간과 필요 타격수를 숙지하면 난전 중 다음 계획 수립 및 행동 수행을 좀 더 민첩하게 할 수 있습니다.
원문 링크 - https://np.reddit.com/r/CruciblePlaybook/comments/6ztu5x/preliminary_ttk_times_for_all_weapon_archtypes/
주요 결론
- 헤드샷 기준 사살시간은 초근접 무기 (sidearm, submachine gun) 0.8-1.0초, 나머지 근/중거리, 중/원거리 무기 1.1초-1.3초.
- 각 무기 종류별 최소 사살시간 (헤드샷 기준)
Sidearm: 360 rpm - 0.83초
Submachine gun: 600 rpm - 0.90초
Hand cannon: 110 rpm - 1.07초
Auto rifle: 450 rpm - 1.07초
Pulse rifle: 360, 540 rpm - 1.13초
Scout rifle: 260 rpm - 1.17초 - 각 무기 종류별 최소 사살시간 (몸샷 기준)
Sidearm: 300, 450 rpm - 1.20초
Submachine gun: 900 rpm - 1.27초
Hand cannon: 150 rpm - 1.60초
Auto rifle: 720 rpm - 1.33초
Pulse rifle: 320 rpm - 1.70초
Scout rifle: 260 rpm - 1.63초 - 전작 대비 사살시간이 1.2-1.5배 증가 (e.g. 데스티니1 라스트워드 0.53초, 호크문 0.86초, 미다멀티툴 0.9초, 말록 0.8초, 수로스 0.93초)
- Cold Heart는 프리오더 보상치곤 꽤 괜찮은 총이다.
총기별 피해량 (head shot, body shot damage)과 사살시간 (TTK)
RPM = 분당 발사 수 (연사속도), HS = 헤드샷 피해량, BS = 몸샷 피해량, FRAMES = 30프레임 기준 한 번 발사에 필요한 프레임 수,
TTK (time to kill) = 사살시간 [초],TTK HS = 전탄 헤드샷 사살시간, TTK BS = 전탄 몸샷 사살시간
종류 |
RPM |
HS |
BS |
HS Multiplier |
FRAMES |
TTK HS |
TTK BS |
비고 |
Sidearm |
260 |
41 |
30 |
1.35? |
7 |
0.93 |
1.40 |
|
Sidearm |
300 |
35 |
29 |
1.20 |
6 |
1.00 |
1.20 |
|
Sidearm |
360 |
34 |
23 |
1.50? |
5 |
0.83 |
1.33 |
|
Sidearm |
415 |
26 |
20 |
1.30 |
13 |
0.93 |
1.30 |
3점사무기 |
Sidearm |
450 |
27 |
21 |
1.30 |
4 |
0.93 |
1.20 |
자동무기 |
Submachine |
600 |
20 |
15 |
1.35? |
3 |
0.90 |
1.30 |
|
Submachine |
900 |
14 |
10 |
1.35? |
2 |
0.93 |
1.27 |
|
Hand |
110 |
71 |
47 |
1.50 |
16 |
1.07 |
2.13 |
|
Hand |
140 |
61 |
45 |
1.35 |
13 |
1.30 |
1.73 |
|
Hand |
150 |
60 |
40 |
1.50 |
12 |
1.20 |
1.60 |
|
Tracer |
1000 |
9 |
9 |
1.00 |
1.8 |
1.32 |
1.32 |
Cold Heart |
Auto Rifle |
450 |
23 |
16 |
1.45 |
4 |
1.07 |
1.60 |
|
Auto Rifle |
600 |
17 |
13 |
1.30 |
3 |
1.10 |
1.50 |
|
Auto Rifle |
720 |
14 |
12 |
1.20 |
2.5 |
1.08 |
1.33 |
|
Auto Rifle |
360 |
14 |
11 |
1.25-1.30 |
5 |
2.17 |
3.00 |
변동 연사속도 (최저속도) |
Auto Rifle |
900 |
14 |
11 |
1.25-1.30 |
2 |
0.93 |
1.20 |
변동 연사속도 (최고속도) |
Pulse Rifle |
530 |
18 |
13 |
1.40 |
17 |
1.13 |
1.93 |
5점사무기 |
Pulse Rilfe |
320 |
26 |
17 |
1.50? |
18 |
1.20 |
1.70 |
|
Pulse Rilfe |
360 |
23 |
15 |
1.50? |
15 |
1.13 |
2.07 |
|
Pulse Rilfe |
450 |
20 |
14 |
1.40 |
12 |
1.27 |
1.73 |
|
Pulse Rilfe |
540 |
18 |
12 |
1.50 |
10 |
1.13 |
1.73 |
|
Scout Rifle |
150 |
52 |
37 |
1.40 |
12 |
1.20 |
2.00 |
|
Scout Rifle |
180 |
48 |
34 |
1.40 |
10 |
1.33 |
1.67 |
|
Scout Rifle |
200 |
44 |
29 |
1.50? |
9 |
1.20 |
1.80 |
MIDA |
Scout Rifle |
260 |
37 |
25 |
1.50? |
7 |
1.17 |
1.63 |
- 상대방 피통 200 기준 (resilience 9 포인트)입니다.
- 대체로 주요 교전 거리가 비슷한 총이라면 종류와 무관하게 TTK가 비슷한 값을 가집니다.
- 총기마다 헤드샷 대미지 증가율 (HS multiplier)이 다릅니다.
- 같은 총기군 안에서도 헤드샷과 몸샷에 대해 최소 TTK를 가진 rpm이 대개 다릅니다.
- 3점사, 5점사 무기의 TTK는 실제 사살에 필요한 마지막 탄환에 배정된 프레임까지의 시간만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구체적인 TTK 계산 방법은 위의 원문링크 참조바랍니다. - 위 표의 TTK만으로 크루시블 최고 무기를 논하기엔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TTK가 떨어지면 유효 사거리 (range), 안정성 (stability, recoil pattern), 다루는 속도 (handling) 등에서 추가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 반자동 무기 (특히 핸드캐논)의 TTK는 평균적인 값이지만, 이미 피해를 입은 상대방 마무리용으로 쓸 때는 TTK 수치 이상의 성능을 보입니다. 왜냐하면 전체 대미지가 한 번 발사에 필요한 시간의 시작 부분에 배당되므로.
e.g. 피통 46이 남은 가디언을 몸샷으로 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 핸드캐논 110 rpm - 0초 (트리거 누른 순간), 140 rpm - 0.43초 (두 방 필요), 오토라이플 600 rpm - 0.30초 (네 방 필요).
본인 크루시블 플레이 방식에 맞는 최적의 세팅을 찾는 일에 대해 위의 TTK 정보와 지난 글의 resilience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베스트글 '추천 목록 - 레전더리 무기' (http://bbs.ruliweb.com/family/4383/board/181510/read/9435845?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4864633) 소개된 무기의 rpm 값입니다. 참고용으로 쓰세요~ [Sidearm] * Last Hope - 415 [Submachine Gun] * The Showrunner (K) - 900 Red Mamba – 3MG (E) - 900 Phosphorus MG4 (E) - 900 Antiope-D (K) - 600 [Hand Cannon] * Better Devils (K) - 140 Minuet-42 (E) - 140 The Old Fashioned (K) - 140 Annual Skate (E) - 140 [Auto Rifle] * SCATHELOCKE (K) - 600 * Origin Story (K) - 450 * Uriel's Gift (E) - 450 Valakadyn (E) - 720 [Pulse Rifle] * LINCOLN GREEN (K) - 540 * Nightshade (K) - 450 Nergal PR4 (E) - 450 Last Perdition (E) - 360 [Scout Rifle] * NAMELESS MIDNIGHT (K) - 180 * Does Not Compute (K) - 150 * Call to Serve (K) - 180 Black Scorpion – 4SR (E) - 260 Tone Patrol - 180
베스트글 '추천 목록 - 레전더리 무기' (http://bbs.ruliweb.com/family/4383/board/181510/read/9435845?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4864633) 소개된 무기의 rpm 값입니다. 참고용으로 쓰세요~ [Sidearm] * Last Hope - 415 [Submachine Gun] * The Showrunner (K) - 900 Red Mamba – 3MG (E) - 900 Phosphorus MG4 (E) - 900 Antiope-D (K) - 600 [Hand Cannon] * Better Devils (K) - 140 Minuet-42 (E) - 140 The Old Fashioned (K) - 140 Annual Skate (E) - 140 [Auto Rifle] * SCATHELOCKE (K) - 600 * Origin Story (K) - 450 * Uriel's Gift (E) - 450 Valakadyn (E) - 720 [Pulse Rifle] * LINCOLN GREEN (K) - 540 * Nightshade (K) - 450 Nergal PR4 (E) - 450 Last Perdition (E) - 360 [Scout Rifle] * NAMELESS MIDNIGHT (K) - 180 * Does Not Compute (K) - 150 * Call to Serve (K) - 180 Black Scorpion – 4SR (E) - 260 Tone Patrol - 18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갓미다
사살시간이 줄어서 저는 좋네요... 순식간에 죽어나는 게임에서는 초탄의 중요성과 무빙의 의미가 적어서 죽기 바빳는데 2편에 와서는 뭐... 간간히 5-6연속 킬도 하는 둥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ㅋ
동감합니다. 총기와 각종 능력의 대미지 감소로 킬 속도가 줄어들면서 람보 플레이는 하기 힘들어졌고, 예전보다 좀 더 계획적으로 움직일 필요성이 생겼죠. 제 개인적으로는 지금과 같은 전략적인 스타일도 괜찮지만, 가끔은 옛날의 슈퍼맨 플레이가 그리워지기도 하네요 ㅎㅎ
Resilience (피통) 포인트에 따른 전체 무기의 TTK 변화 차트 정보가 올라와서 공유합니다. [링크] https://imgur.com/a/nPKg0#YnoGFyF 위 그림은 전탄헤드샷의 TTK 차트이고, 아래 그림은 전탄몸샷의 차트입니다. 제가 먼저 번 올렸던 resilience 최적 투자 글의 결론(^)은 변함없을 듯 합니다. (^) Resilience를 10+으로 만들 수 없다면 3, 6, 8 선택이 효율적. 요즘 대세 MIDA Multi-tool (Scout Rifle 200, 하늘색) TTK는 resilience 값에 상관없이 1.2초로 일정하네요.
렉은 극복하는 거라 경험 했는데.. 데니2 와서는 그소리는 개소리가.. 일본 애들이 가면 갈수록 키마가 그냥 일상화 되가면서 키마도 극복해야 하는 분위기로 가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