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휠 설정과 튜닝
전반적인 포스피드백 게인과 회전 각도를 포함하여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항상 휠 프로파일러의 기본 설정으로 시작할 것을 권장합니다. PC에서 소프트웨어에서는 540도를 실행할 수 있지만, 게임의 스티어링 잠금은 변경되지 않으므로 비율이 기본값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것을 고급 휠 설정 아래쪽에 있는 게임의 스티어링 감도 슬라이더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오해가되는 설정이므로 이 내용을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멀 vs 시뮬레이션 스티어링
스티어링을 "노멀" 또는 "시뮬레이션" 중에서 선택할수 있는 옵션은 게임패드나 휠을 사용하는 다양한 레벨 수준의 많은 플레이어들이 포르자 게임을 즐길수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포르자는 게임패드에서 제어 가능하고 자연스럽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은 그 느낌의 주요 구성 요소입니다. 노멀 스티어링을 만들기 위해 서로 계층화 된 여러 시스템이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스티어링 (Simulation Steering)은 이 시스템들을 끄게 만듭니다. 스티어링 설정에 관계없이 휠을 사용할 때마다 이 시스템의 입력 레이어가 꺼집니다.
노멀 스티어링 보조 장치는 조향 상황이 급격한 잠금 상태에서 조종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자동차의 기우뚱해지는(Yaw) 관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FFB의 느낌을 "더 선명하게"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동차를 시뮬레이션 스티어링보다 덜 민첩하게 만들뿐만 아니라 더욱 안정적입니다.
고급 휠 설정
다음은 휠 사용자를 위한 튜닝 할수있는 설정들 입니다. 휠을 게임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느낌을 얻으려면 기본 설정으로 시작한 다음 한 번에 하나씩 원하는 특정 결과에 맞게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슬라이더의 효과를 이해하지 않고 여러 슬라이더를 이동하거나 서로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사용하면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진동
이 옵션은 컨트롤러 진동을 켜고 끕니다.
마우스 자유시점
이 옵션은 운전 중에 마우스 카메라 컨트롤을 토글합니다.
스티어링 축 안쪽 데드존
이것은 스티어링을 위한 내부 데드 존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이 데드 존이 클수록 차가 돌아 가기 전에 핸들을 움직여야합니다.
스티어링 축 바깥쪽 데드존
이것은 스티어링을위한 외부 데드 존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이 데드 존이 클수록 스티어링 휠 입력이 게임에서 덜 인식됩니다.
선형성 조정(STEERING LINEARITY)
이것은 입력과 스티어링 사이의 매핑을 설정합니다. 값이 낮을수록 센터 근처에서 정확도가 높아지지만 풀락(full lock) 근처에서는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값이 클수록 풀락(full lock)근처에서 높은 정확도를 제공하지만 중심 부근에서는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50은 선형 매핑입니다.
가속축 안쪽 데드존
이것은 스로틀의 내부 데드존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이 데드존이 클수록 차가 가속하기 전에 스로틀을 더 세게 눌러야합니다. 스로틀 입력이 컨트롤러 스로틀이 중립일때 등록되면 이것을 위로 올리십시오.
가속축 바깥쪽 데드존
이것은 스로틀의 외부 데드 존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이 데드 존이 클수록 차량이 가능한 한 빨리 가속하기 위해 스로틀을 덜 누를수 있습니다.
감속축 안쪽 데드존
브레이크의 내부 데드존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이 데드존이 클수록 브레이크를 더 많이 눌러야 차가 느려지기 시작합니다. 컨트롤러 브레이크 페달이 중립 위치에있을 때 브레이크 입력이 등록되면이 값을 올리십시오.
감속축 바깥쪽 데드존
브레이크에 대한 외부 데드존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이 데드존이 클수록, 가능한 한 급격하게 제동을 걸기 위해 브레이크를 눌러야하는 범위가 줄어 듭니다.
클러치 안쪽 데드존
이것은 클러치의 내부 데드 존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이 데드존이 클수록, 클러치가 해제되기 전에 클러치를 더 많이 눌러야 합니다. 컨트롤러 클러치가 중립 일때 클러치 입력이 등록되면 이것을 올리십시오.
클러치 바깥쪽 데드존
이것은 클러치의 외부 데드 존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이 데드존이 클수록 클러치가 완전히 해제되기 위해 클러치를 눌러야 하는 범위가 줄어듭니다.
E-브레이크 안쪽 데드존
이것은 E-브레이크의 내부 데드 존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이 데드존이 클수록, 자동차의 E-브레이크가 적용되기 전에 더 많은 E-브레이크 입력이 필요합니다. 컨트롤러의 E-브레이크가 중립인 경우 E-브레이크 입력이 등록되면 이것을 올리십시오.
E-브레이크 바깥쪽 데드존
이것은 전자 브레이크의 외부 데드 존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이 데드 존이 클수록 게임에서 E-브레이크 입력이 적게 인식됩니다. 입력이 완전히 눌러지기 전에 E-브레이크가 최대로 등록되면 이것을 내리십시오.
진동 강도
이것은 진동 강도를 설정합니다.
포스피드백 강도
이것은 스티어링 휠의 동적 포스피드백 세기를 설정합니다. 이 값이 클수록 휠을 통해 감지 할수있는 자동차의 얼라인 토크가 높아집니다. 댐퍼 또는 스프링 효과의 크기를 조정하지는 않습니다. 트레일 피드백과 동적 힘의 결합의 강도를 제어합니다. 이것은 힘에 대한 전반적인 이득이 아닙니다. 얼라인 토크의 중심 강도가 포스피드백 슬라이더로 떨어집니다. 이것은 얼라인 토크가 위치한 곳이며 Force Feedback Minimum 및 Understeer 값이 도움이 되는 곳 입니다. 기본값에서는 포화상태를 피하기 위해 입력 FFB와 출력 FFB의 비율이 1 : 1입니다.
포스피드백 스케일을 0으로 내리지 마십시오. 이것은 사용자가 만드는 가장 흔한 실수입니다. 포스피드백 슬라이더는 모든 토크에서 전반적인 이득이 아닙니다. 동적 FFB기능 만의 크기를 조정합니다. 이것은 기계식 및 뉴매틱 트레일과 고주파 부하 변경 입력이 결합 된 스케일입니다. 전반적인 힘을 더 원한다면 기본 설정에서 그대로두고 게임 외부의 휠 설정에서 게인을 조정하십시오.
호라이즌4에서 이 설정은 물리에서 오는 동적 얼라인먼트 힘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FFB 출력에 영향을 줍니다. 물리 입력 토크가 1이고 FFB 스케일을 100 % 실행하면 결과는 1입니다. 호라이즌4에서 FFB 출력은 기본적으로 피직스 입력 (50)과 일치하도록 설정되므로 약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운전할 때 바퀴의 FFB 모터를 포화시키지 않습니다. 전반적인 힘을 더 원한다면 기본 설정에서 그대로두고 게임 외부의 휠 설정에서 게인을 조정하십시오.
중앙 스프링 강도
이것은 스티어링 휠의 동적 센터링 포스를 설정합니다. 값이 클수록 센터링력이 강하고 값이 낮을수록 센터링 력이 가벼워집니다. 이 값을 너무 낮추면 스티어링 흔들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값이 너무 높으면 자동차의 타이어에서 느끼는 동적 얼라인먼트 토크가 감소합니다.
본질적으로, 스프링은 스티어링 휠을 중심쪽으로 잡아 당기는 힘입니다. 즉 캐스터를 통한 중력, KPI 및 스크럽 반경 (자동차의 킹 핀 축과 휠의 접촉면 중심 사이의 정면에서 볼 때 이론적으로 도로에 닿는 거리)을 고려해야합니다. 이 힘은 고속상태에서 얼라인먼트 토크(타이어가 롤링 할 때 생성되는 토크로서, 조향하는 경향이 있음)을 일으키는 뉴매틱 및 기계식 트레일을 통해 극복됩니다.더 빨리 달릴수록 느껴지는 센터스프링력이 줄어들고 타이어가 스스로 움직이는 느낌이 커집니다.
팁 : 센터스프링 강도를 크게 높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높게 설정하면 동적 FFB을 상쇄 할 수 있습니다. - 우리가 느끼는 유일한 힘은 차 바퀴에서의 동적 얼라인 토크가 아니라, 자동으로 중심으로 가려는 휠입니다. 그래서 그냥 두거나 낮추는것을 권장합니다.
휠 댐퍼 강도
이것은 스티어링 휠의 움직임에 대한 저항을 설정합니다. 큰 값은 무거운 감각을 주고, 낮은 값은 거의 저항이 없는 가벼운 느낌을 줍니다. 이 값을 너무 낮추면 스티어링 흔들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댐퍼는 사용자가 소유하고 있는 휠에 매우 명확하며 매우 주관적입니다. 실제로 스티어링에 일정한 저항력을 가하여 진동을 방지할 수 있지만, 동시에 스티어링 휠 속도를 늦추며, 드리프팅을 하게 만드는 스티어링 휠의 빠른 반응이 더 강하게 필요합니다. 많은 휠 사용자는 댐퍼가 얼라인먼트 물리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디에 설정되든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는 모든 차량의 스티어링에는 기계적 마찰 요소가 있으며, 차량이 파워스티어링 될때도 댐핑이 됩니다.
팁 : Thrustmaster 및 Fanatec 휠과 같이 더 많은 토크가 내장 된 휠은 실제로 댐퍼 강도의 이점을 얻습니다. Logitech G920 및 G29와 같이 내장 토크가 적은 휠은 실제로 댐퍼 스케일을 거의 필요로하지 않습니다. Logitech G920 또는 G29 핸들이있는 경우 휠 댐퍼와 센터 스프링을 모두 내려보는게 타이어에서 더 많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포스피드백 언더스티어
이것은 스티어링 휠의 포스피드백에 대한 기계적 기여도를 조정하는 기계적 트레일 얼라이먼트 토크를 설정합니다. 이 값이 클수록 언더스티어에서 트랙션 손실의 중요도가 낮아집니다. 값이 낮을수록 눈에 띄는 언더스티어 느낌을줍니다. 이 설정에 대한 FH4 게임 설명이 잘못되었습니까? 그것은 곧 고쳐질것입니다.
호라이즌4에서 피드백 언더스티어는 기계적 트래일의 배율기 역할을 합니다. 값이 높을수록 슬립 범위에서 FFB가 더 일관성있게 느껴지고 얼라인먼트의 피크를 초과하면 FFB는 더 높게 유지됩니다.
포스피드백 언더스티어는 뉴매틱 트레일과 기계적 트레일 사이의 균형을 찾을수 있게하기 위한 것입니다. FFB 언더스티어를 내리면 가장 높은 느낌을 갖는 값에서 타이어에 발생하는 공압 트레일 효과가 나타납니다. 특히 FFB 언더스티어 튜닝이 낮을 때 언더스티어 현상이 더 심해지는 최고점(peak)을 초과했을때 입니다. 이것은 그립의 한계점을 초과하면 FFB을 구동하는 총 얼라인먼트 힘의 형태를 변하게 합니다. 기본 설정에서 이 형태는 물리적으로 일어나는 것과 달라지지 않으며, 기본설정을 권장합니다. 최대 설정에서 언더 스티어 느낌의 효과는 50 % 더 적습니다. 그립의 한도를 초과하면 FFB는 여전히 상당한 양의 힘을 발생시킵니다. 0 설정 시, 그립 한계가 초과되면 FFB 언더스티어 효과가 FFB 감소를 부풀려버립니다.
포스피드백 언더스티어는 포스피드백의 기계적 트레일을 증가 또는 감소시킵니다. 실질적으로 포스피드백를 포화시키지 않는 한, 얼라인먼트 힘이 다음과 같이 생성되기 때문에, 포스피드백 언더스티어를 최대로 돌릴 때 더 높은 FFB 힘을 느낄 것입니다 : 뉴매틱 트레일 + 기계적 트레일 = 총 얼라인먼트
팁 : FFB Understeer는 기본 설정 상태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운전중인 자동차의 언더스티어 또는 오버스티어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무작위로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만약 당신의 차가 너무 많은 언더스티어/오버스티어를 가지고 있다면, FFB이 영향을 주는게 아니라, 차량 셋업이 영향을 주고 있는 겁니다. 오버스티어나 언더 스티어가 너무 많으면 설정(스프링, 안티롤 바, 차동 가속/감속, 캠버 전면/후면, 림 각도, 앞/뒤 댐퍼)을 변경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셋팅으로 맞추십시오. 드리프터들은 더 많은 얼라인먼트 힘을 가지기 위해 언더스티어를 기본값보다 높게 하는걸 좋아할것 입니다. (기본적으로 더 많은 캐스터를 갖는 것과 같은 느낌)
포스피드백 최소 강도
이것은 뉴매틱 트레일 얼라인 토크를 설정하며, 이 토크는 포스 피드백의 축적을 측면 부하로 조정합니다. 큰 값은 횡 방향 입력과 더 무거운 느낌의 적극적인 타이어 응답을 제공합니다. 값이 낮을수록보다 선형적인 응답 곡선과 더 가벼운 느낌을 제공합니다.
기본 설정에서는 변경 사항이 물리에서 FFB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최소 세팅에서는 슬립 각도의 아주 작은 양에서 생성 된 힘이 감소됩니다; 이것은 진동을 줄이는 데 도움이되지만, 스티어링 휠의 중앙 지점 근처에서 느낌을 냅니다. 최대 세팅시 슬립 각도의 작은 양에서 생성 된 힘이 증가되어 스티어링 핸들의 중앙 지점 근처에서 느낌이 증가하지만, 진동 문제가 발생 될 수 있습니다.
스티어링 민감도
이것은 자동차 앞 바퀴의 실제 회전 각도로서의 스티어링 휠의 회전 각도 비율을 조정합니다. 스티어링 비율은 스티어링 휠 회전과 바퀴 회전 사이의 비율을 정의합니다. 즉, 자동차 바퀴를 1도 정도 돌리는데 필요한 스티어링 휠 회전 각도는 몇도입니까? 일반 승용차의 조향률은 예를 들어 13 : 1 일 수 있습니다. 이는 바퀴를 1도 회전시키는 데 13도의 스티어링 회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포스피드백 강도와 함께 이것은 가장 일반적으로 잘못 이해되는 고급 설정 중 하나입니다. 휠 사용자가 혼란스러운 점은 조종실 뷰에서의 손으로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이 핸들을 어느 방향 으로든 90도 이상 돌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그래픽 스티어링 락 각도가 실제 물리 스티어링 락의 100% 표현이 아니 듯이, 게임에서 핸들의 실제 회전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이것이 대시 보드 시점이 추가 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감도를 변경하면 스티어링 장치의 입력/출력 맵핑이 완전히 변경되어 효과적으로 차량의 스티어링 비율이 변경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문제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에서 스티어링 휠 회전 각도를 감도와 함께 변경하여 이상한 자동차 스티어링 동작을 초래하거나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스티어링 감도는 30mph(48km/h) 이상에서만 작동합니다. 기본값 (50)에서 스티어링은 선형이므로, 비율은 의도 한 스티어링 설정에서 변경되지 않습니다.
휠이 900도로 설정되어 있고, 자동차가 42도의 휠락을 가지고 있고, 스티어링 감도를 50으로 설정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습니다. 자동차의 의도 된 조향률은 10.7 (900 / 2 / 42 = 10.7). 휠을 1 도씩 조종하려면 10.7 도의 회전이 필요합니다.
540도 및 50 스티어링 감도에서 자동차는 여전히 42도이지만 이제 비율이 540 / 2 / 42 = 6.4로 변경되므로 휠을 1 도씩 조정하려면 회전 6.4 도가 필요합니다.
휠의 각도를 900으로 설정하고 스티어링 감도를 최대(100)로 설정하면 출력이 입력 양의 두배가 됩니다. 따라서 휠을 180도로 돌리면 휠이 돌아가는 각도가 감도50으로 설정했을때의 두 배가됩니다.
스티어링 감도는 자동차의 조향 잠금(steering lock)을 최대 한계 이상으로 늘릴 수 없기 때문에, 자동차가 42도의 잠금을 가지고 있으면 바퀴를 돌릴수있는 최대 각도로 유지됩니다. 감도를 100으로 설정하면 입력이 출력의 두 배가되고, 조향 잠금은 42도를 초과 할 수 없으므로 450도 회전시 42도 잠금이됩니다. 이 각도를 넘는 추가의 스티어링 휠 회전은 바퀴을 더 이상 돌리지 않습니다.
PC에서의 설정 : 휠 소프트웨어는 핸들 회전을 제어합니다 (휠의 하드웨어에 따라 180에서 최대 1080까지). 하지만 게임에서 스티어링 잠금 장치는 모든 차량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드리프트 서스펜션 업그레이드만으로 모든 자동차의 스티어링 잠금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스티어링 감도 슬라이더는 특정 스티어링 휠 회전에 대해 바퀴가 돌아가는 정도를 변경합니다. 감도를 높게 설정하면 조정 비율이 더 작기 때문에 조향을 더 반응적으로 만듭니다. 감도를 낮게 설정하면 조향 비율이 증가하므로 조향이 덜 응답합니다.
PC의 경우 스티어링 감도는 아래 그래프에서와 같이 입력/출력을 수정합니다.
X는 스티어링 잠금을 나타내며, Y는 스티어링 휠 각도를 나타냅니다.
팁 - 두개다 조정하는것은 아니지만, 소프트웨어에서 휠 회전을 조정하거나, 게임에서 스티어링 감도를 조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드웨어의 휠 회전이 제한되어 있지 않은 경우 장치를 900도로 설정 한 다음, 게임 내 스티어링 감도를 사용하여 현재 운전중인 자동차를 기준으로 원하는 비율 또는 조향 비율을 조정하십시오.*스티어링 감도 (Steering Sensitivity) 설정을 변경하지 않은 (50)으로 유지하고, 휠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현재 운전중인 자동차를 기준으로 운전자가 만족할 때까지 핸들 회전 각도를 설정하십시오.
이것이 실제로 도움이 되는 경험입니다. 그때문에 일반적으로 스티어링 휠 잠금의 양이 적은 스포츠카에서 매우 빠른 비율을 실행하는 것이 드물지 않습니다.
예: 차 X 현대식 슈퍼카는 36도의 잠금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에서는 최대 휠 회전이 750도입니다. 이 경우 휠 회전을 750 도로 설정하고 감도를 50으로 유지하거나, 감도를 70까지 높이고 휠 회전을 900도로 설정합니다. 어느 쪽의 방법이라도 당신은 같은 스티어링 비율로 운전할 것이며, 차가 똑같다고 느낄 것입니다.
장치를 더 낮은 회전 각도로 설정하면 하드웨어가 그 각도에서 휠의 회전을 멈추게 하지만, 스티어링 감도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두 가지 요소가 효과적으로 동일한 결과를 제공하는 반면, 최대 감도로 하면 반직관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휠을 완전히 회전시킬 때 특히 그렇습니다.
Xbox에서의 설정 : 스티어링 휠 각도를 변경하는건 바퀴가 얼마나 돌아갈지를 변경하는것 입니다. 900도 회전각도때 입력/출력의 비율은 1이므로 의도된 스티어링 비율로 자동차가 운행됩니다. 270도 회전각도때 입력/출력 비율은 여전히 ??1이므로, 차량이 정지 상태에있을때 스티어링 비율이 900도에서보다 3.33배 빠릅니다. 30mph(48km/h)에서 입력/출력은 반으로 줄어들므로 조향률이 여전히 900도에서 1.66 보다 빠르지만, 최대 조향 잠금이 절반으로 줄어 듭니다. 아래의 표는 42도의 스티어링 잠금을 가진 차를 900도와 270도로 테스트한 예시 이며, 속도 0과 30mph로 테스트 되었습니다.
휠 가이드 페이지로 가기 - bbs.ruliweb.com/mobile/board/100647/read/9415178
원본 - https://support.forzamotorsport.net/hc/en-us/articles/360002007867-Wheel-Setup-and-Tuning
ffb언더스티어와 ffb최소강도에대한 게임 옵션상 desc__ription이 애매했는데, 좀 더 명확하게 알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읽어도 아직 이해는 안되지만...... ㅠㅜ
번역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저 같은 사람에겐 정말 큰 도움이 되는 자료네요, 글을 읽다보니 조금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어 이렇게 댓글을 남깁니다. 포호4 PC판에서 스티어링 민감도 부분은 메타로 확인했을때 설명과 다른 유형의 출력이 나타나는 듯 합니다 (마치 직선성의 커브와 비슷한 형태로 출력되는듯 합니다) 속도에 상관없이 중간치에서 출력량이 크게 증가하나, 양쪽 끝에서는 서서히 증가하는것을 메타에서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래프를 보니 원문이 잘못 설명되어 있거나, 개발자의 실수이거나 둘 중 하나가 아닐까 싶네요
감사랍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