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판매량은 DL 버전 제외이고, 패미통 집계 기준입니다.
때문에 판매량 순위 기준은 일본 내수용에 한정된다는 점을 알립니다.
* 타이틀별이 아닌 기종별 판매량으로 나눴기 때문에 다 기종 동시 출시한 게임도 기종별로 나열했습니다.
* 1996년 이전 자료는 찾을 수 없어서 1996년부터 출시한 작품들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 OG 문 드웰라즈부터 슈로대 X까지 본격적으로 로컬라이징이 시작된 게임들은 해외 판매량을 알 수 없어 제외했습니다.
20. 《슈퍼로봇대전 컴플리트 박스》
19. 《제2차 슈퍼로봇대전 OG》
18. 《슈퍼로봇대전 W》
17. 《슈퍼로봇대전 R》
16. 《슈퍼로봇대전 OG 외전》
15. 《슈퍼로봇대전 A》
14.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재세편》
13. 《제4차 슈퍼로봇대전 S》
12. 《제2차 슈퍼로봇대전 파계편》
11. 《슈퍼로봇대전 OGs》
10. 《신 슈퍼로봇대전》
9. 《슈퍼로봇대전 F》
8. 《슈퍼로봇대전 Z》
7. 《제2차 슈퍼로봇대전 α》
6. 《슈퍼로봇대전 F 완결편》
5. 《슈퍼로봇대전 MX》
4. 《슈퍼로봇대전 α 외전》
3. 《제3차 슈퍼로봇대전 α》
2. 《슈퍼로봇대전 IMPACT》
1. 《슈퍼로봇대전 α》
작년에 작성했던 역대 최다 참전작에 이어 이번엔 판매량 순위를 매겨봤습니다.
문득 글을 보고 "굳이 지난 판매량으로 순위 매겨봤자 뭔 의미 있나?"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요.
별 이유는 없습니다. 유치하지만 재밌을 거 같아서? ㅎㅎ
슈로대 팬들이 모인 장소에서 이런 저런 얘기 나누면서 교류하면 좋잖아요.
아주 예전에 ㄹㄹ웹 아이디조차 없이 이 게시판 기웃거리던 시절에
슈로대는 어떤 게임이냐는 질문을 한 게시글이 올라왔었는데
그때 기억에 남았던 댓글이 슈로대란 게임은 내가 좋아하는 로봇들을 조종하며 즐기는 그야말로 하나의 축제라는 내용이었습니다.
3차 Z 이후로 매번 신작 정보가 공개될 때마다 쓴 소리가 많아지고 저 또한 실망을 자주 하지만
그래도 잊을만 하면 기억나는 추억이 묻은 게임이라
부디 오랫동안 롱런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이거보니 V의 아시아판매량 50만장이 새삼 대단하군요. 장르 특성상 갈 수록 고여갈 수 밖에 없는 시리즈고 로봇물 인기도 하루하루 하락하고만 있으니... 부 제작진이 유저들 의견 충분히 수렴해서 앞으로도 시리즈 명맥이 끊기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대체제가 없으니까요, 이 게임은...
알외소스기반으로 나온 임팩트가 완전 신그래픽의 2차알파보다 많이 팔린거 보니 발매 타이밍이 참 중요하긴 하네요.
알파가 1위네요 로봇이 움직이는건 혁신적인 진보...겟타빔 손가락으로 안 쏴도 되고 컷인은 기본 지금봐도 연출들 멋진거 많죠 그리고 역대급으로 쉬운 난이도도 특징
다른 건 다 납득가능한 수치인데 MX에서 오잉? 했다가 임팩트에서 뿜었네요 ㅋㅋㅋ 하긴 사람들 기대감은 엄청났겠지...
2차알파가 제 생각보다 적게 팔렸었군요
2차알파가 제 생각보다 적게 팔렸었군요
알파시리즈랑 임팩트, MX가 슈로대 최고 정점찍던 시기였는데 임팩트 여파로 2알, MX가 전성기치고 높은 수치가 아니였지요 반대로 2알, MX덕분에 3알이 다시 60만대 찍었고 거의 1년텀으로 나오는 후속작에다 주 수요층이 고정팬덤인점 때문에 전작의 게임성이 후속작에 미치는 여파가 엄청 크다고 봅니다
임팩트 탓.
알파가 1위네요 로봇이 움직이는건 혁신적인 진보...겟타빔 손가락으로 안 쏴도 되고 컷인은 기본 지금봐도 연출들 멋진거 많죠 그리고 역대급으로 쉬운 난이도도 특징
알파는 당시 연출도 좋았지만 스토리 분기나 숨겨진 요소가 다양해서 좋았던거 같아요. 주/조연 기체도 충분히 참전시키고 무장도 최소 서너개는 그려줬으니...요새 같으면 아군에 제간만 3대씩 들어있고 그런건 꿈도 못 꾸는 일 ㄲㄲㄲㄲ
플스1의 보급율도 적절했죠.
알외소스기반으로 나온 임팩트가 완전 신그래픽의 2차알파보다 많이 팔린거 보니 발매 타이밍이 참 중요하긴 하네요.
70만.....옛날이기에 가능했던 판매수죠. 지금은.....
이거보니 V의 아시아판매량 50만장이 새삼 대단하군요. 장르 특성상 갈 수록 고여갈 수 밖에 없는 시리즈고 로봇물 인기도 하루하루 하락하고만 있으니... 부 제작진이 유저들 의견 충분히 수렴해서 앞으로도 시리즈 명맥이 끊기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대체제가 없으니까요, 이 게임은...
일본 판매량만 따지면 이 순위인데 전세계 판매량으로 하면 V가 10위 안에 갑툭튀
j랑 w는 진짜 바운의 작품.... 그렇게 좋은 평가를 받고서도 보안 대책 하나제대로 못해서 롬 다 뜛리고.. 어휴
그래도 W덕분에 OGs를 끝까지 제작해서 출시할 수 있었다고 하니 다행이져 ㅠ
와 AP가 괜히 나온게 아니었네
다른 건 다 납득가능한 수치인데 MX에서 오잉? 했다가 임팩트에서 뿜었네요 ㅋㅋㅋ 하긴 사람들 기대감은 엄청났겠지...
전 그래도 임팩트 정말 알차게 너무 잼있게 했어요 그때가 첫직장 다닐때였나 임팩트 하나사서 너무 기뻤고 중고 티비사서 퇴근하고 짬짬히 하면서 거의 2달가량 즐기고 엔딩 봤던 작품이라 너무 좋았어요
임팩트를 처음으로 슈로대 입문했는데 형이하는거 구경만하다가 킄킄 단가이오 정말 멋진 기체였음
임팩트가 2위였군요;
슈로대R이 생각보다 많이 팔린거였군요...나만 좋아하는 줄 알았는데...
A로 기대치를 엄청 올려놓은데다 GBA 인기가 절정이던 시기라서
1차 Z 가 50만장 넘었군요
이런 정보글은 대박입죠
슈로대 알파의 인피니티 실린더 !! 잉그램을 돌려죠!! 기체도 간지. 캐릭터 배신도 간지
초간지 인정합니다 성우의 멋드러진 연기에 눈호강하는 연출!!
악역인데 멋있었어요ㅕ !
알파는 공략본 있다는 가정하에 지금 플레이해도 재밌습니다. 특히 주인공기 바뀔때하고 진겟타, 마징카이저 나올 때 끓어오르는 느낌이 좋아요. 적군들 캐릭터성도 좋았고 잉그램 프리스켄은 지금까지도 역대급 적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해외판매량도 포함시켜야 하는게 ogs이전 시리즈랑 2차z는 해외에선 일본 내수용 구입하는 수밖에 없다보니 내수용 판매량에서 이득이 좀 있을겁니다 특히 1차z는 사실상 아무리 못해도 알외랑 3알 사이에 있을거 같네요
F는 플스로도 나오지 않았나요?? 플스 산 이유 .. 이휴 알파 알파외전 으로 잘했죠 . 겜보이로도 잘했구요 ..
* 타이틀별이 아닌 기종별 판매량으로 나눴기 때문에 다 기종 동시 출시한 게임도 기종별로 나열했습니다.
소중한 자료 잘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