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리라 정신력 세팅 및 대 허수아비 데미지 계산해봤습니다.
우선 세팅입니다. 패시브로 모자, 옷 착용시 각각 정신+20% 증가가 있기때문에, 이 두가지 부분이 강제되는 점 유의해주세요.
1. 무속 정신 세팅
리라의 경우 가장 높은 배율 기술이 총 정신력을 기반으로하여 데미지가 들어가며,
현재 얻을 수 있는 무기중에 가장 정신력을 많이 올려주는 무기는 12무구에서 얻을수 있는 홀리완드입니다.
정신력이 120으로 독보적이지만, 아쉽게도 빛속성이 붙어 있어 빛속깍 유닛을 따로 데려가야 최대 데미지를 낼 수 있게 되겠습니다.
홀리완드는 구하기 쉽고 (트마작을 하지 않아도 되므로..) 정신도 많이 올려주므로 홀리완드 활용한 세팅도 충분히 좋은 세팅이지만,
여기서는 좀더 범용적인 무속 정신 세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손 : 너바나 (유우나 트마) / 정신 116
오른손 : 너바나 (유우나 트마) / 정신 116
투구 : 純心の髪飾り (신피나 트마) / 정신 51
갑옷 : フィーナの水着 (물가의피나 트마) / 정신 50
악세사리1 : マギステルクレスト(바닐라 트마) / 정신 30%
악세사리2 : 길가메쉬 트마 / 이도류
어빌리티 : 壁魔道士の誓い (시르트 트마) x 4 / 각 정신 50%
(정신 제외한 옵션은 설명에서 생략)
위와 같이 세팅시, 정신력 풀포트를 먹인 리라의 최종 정신력은 1006 정도로 맞춰집니다.
여기에 정신을 모두 올려준 만렙 카벙클 3성, 프렌드 레벨 10 버프까지 고려한 경우 최종 정신력은 1150 정도 나올것으로 예상됩니다.
2. 가성비 세팅
위 무속 세팅의 경우 아무래도 트마가 많이 요구되기에 맞추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까지 이벤트를 열심히 도신 분들이라면 트마템들을 많이 배제하더라도 상당히 괜찮은 수준의 정신력을 맞출 수 있게 됩니다.
왼손 : 홀리완드 (12무구 보상) / 정신 120
오른손 : アークアルカナ (FF10 이벤트 보상) / 정신 68
투구 : 氷羽の聖冠 (빙닭 강림 보상) / 정신 50
갑옷 : 執事福 (스토리 이벤트 보상) / 정신 38
악세사리1 : マメット・タイタン (FF14 이벤트 보상) / 정신 30
악세사리2 : タフネスリング (FF7 이벤트 보상) / 정신 30
어빌리티 : 壁魔道士の誓い (시르트 트마) x 2 / 각 정신 50%
지팡이의 극의 (블러디문 강림 보상) / 정신 50%
이도류 (지탄 트마)
(정신 제외한 옵션은 설명에서 생략)
트마템으로 시르트 2기 정도를 가정해보았는데, 아마 리라를 얻으신 분들이라면 그 과정에서 시르트도 자연스럽게 얻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이도류의 경우 모그리 왕 교환으로 여러번 풀기도 했으니 대부분 가지고 계실거구요 ㅎㅎ
위와 같은 세팅시 리라의 순수 정신력은 863, 환수 / 프렌드 레벨 버프까지 포함하면 1007 정도 수치를 보이게 됩니다.
무속 세팅 대비 정신이 150정도 낮지만 상당히 준수한 스탯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세팅에 쓰인 장비에 붙은 옵션들이 내구도를 상당부분 올려주기 때문에, 위 무속 세팅보다 더 안정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3. 허수아비 데미지
여기까지 세팅을 알아보았고, 이제 허수아비 데미지가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계산시 가정입니다.
- 허수아비의 방어, 정신은 세인트님의 세피로스 분석글을 참조하여 27로 상정
- 킬러 어빌리티는 따로 착용하지 않음을 가정
- 무속세팅의 경우 리라 무기 속성 부여 및 속성 저하 (-50%), 가성비 세팅의 경우 타 유닛(올란두 등...)을 통한 속성 저하 (-50%) 가정
- 버프는 따로 주지 않음
- 리라 3연 어빌리티를 활용한 정신 기반 14타수 1000% 기술을 사용, 각 기술은 엘레멘탈 체인으로 27체인식 3번 끊겨서 들어감
계산결과 :
리라 1기 허수아비 데미지 (무속세팅) : 약 15,271,726
리라 1기 허수아비 데미지 (가성비세팅) : 약 11,719,156
무속 세팅시 1500만, 가성비 세팅시 1200만 정도의 딜량이 나왔습니다.
다른 딜러 딜량과 비교하면 어떨까요?
세인트님의 세피로스 분석글 (속깍 -100%, 세피로스가 자체 보유한 맨이터-개로 인한 딜뻥 75%)
세피로스 1기 허수아비 데미지 (이도류 아마테라스) : 약 14,283,314
세피로스 1기 허수아비 데미지 (양잡 아마테라스) : 약 17,300,168
냥냥님의 양잡 티더, 발프레아 글 (속깍 -100%, 람자 버프)
티더 1기 허수아비 데미지 (양잡) : 약 15,500,000
허수아비 상대로 리라의 3연 어빌리티를 활용한 체인 데미지는 세피로스 이도류 세팅 아마테라스보다 앞서고, 양잡 세팅보다는 뒤쳐졌습니다.
그 차이는 세피로스가 맨이터-개를 자체 보유하고 있는걸 감안하면 미미한 수준이라 생각되구요 (속깍역시 리라는 50%, 세피는 100%),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3연 어빌리티 사용한 리라 체인딜량이 세피로스 체인딜을 여유있게 앞설 것으로 감히 예측해 봅니다.
냥냥님의 양잡 티더 체인딜과 비교를 해보면, 양잡 티더가 근소한 차로 3연 어빌리티 사용한 리라 딜량을 앞섰는데요,
다만 이 경우에는 냥냥님 티더 딜량이 람자 버프가 된 후라는 점때문에 완벽한 비교가 힘들고,
티더 세팅 역시 세세하게 알 수 없기 때문에 그냥 재미로만 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ㅋ
티더, 세피로스 말고 다른 딜러와의 딜량 비교도 해보고 싶지만 고려할 세팅이 많고 복잡하여 이쯤에서 줄이고
다른 능력자분들께서 분석글 올려주시길 기다려 봅니다 ㅎㅎ
4. 줄이며
블루레이크, 펌프님 등 식견있는 유저분들 덕분에 리라의 주가는 계속해서 올라가고 있습니다.
알테마도 처음에는 리라 평가가 박했지만, 지금은 어느덧 98점까지 올라왔더군요 (어차피 알테마 점수야 그냥 재미로 보는거긴 하지만요 ㅎㅎ)
사실 리라가 강할수 밖에 없던것이
1) 기존 물리 기반 이도류와는 달리 데미지 자체가 총 정신의 제곱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정신 1150이라는게 이도류 물공 1300과 비슷한 효과인데,
2) 2번 공격하는게 아니라 3번 공격하고 (1.5배),
3) 기술 배율도 1000%로 기존 체인딜러들의 주 공격 기술 배율에 비해 월등히 높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한가지 짚고 넘어가고 싶은 점은,
리라의 3연 어빌리티는 도중에 1턴 소모하기 때문에 dps 측면에서는 오히려 이도류 체인보다 떨어지며 (2턴간 이도류 체인 딜량 > 3연 어빌리티 체인 딜량),
누적딜 보다는 순간적인 폭딜이 필요할때 더 적합한 기술이라는 것입니다.
철거인같이 한번에 50%정도의 피를 빼야하는 케이스가 바로 좋은 예시가 되겠구요,
그렇다고 리라 dps가 기존 체인딜러 dps에 밀리냐? 하면 그것도 아닌게
그냥 이도류로 기술 써도 딜량이 기존 탑티어 물리 체인딜러들과 비스무리하게 데미지 나온다는점...
리라 자체로는 50%뿐인 속깍을 다른유닛으로 더 보강한다면 딜량이 더 커질 여지도 남아있구요 ㅋ
이제까지 리라의 강함에 대해서만 이야기 했는데요, 마지막으로 이 아이의 약점에 대해 적으면서 이 글을 마무리 할까 합니다.
우선 가장 아쉬운점은 마공 판정을 받지 않기 때문에 블러디문과 같은 물리 이뮨 상대에게 먹히지 않는다는점 같습니다.
이점은 기존 물리 딜러들도 공유하는 문제점이긴 하지만, 리라 기술이 정신 기반 데미지이기 때문에 마공 판정되는게 아닐까, 저는 내심 기대하고 있었던게 사실이거든요.
뭐 이도류, 킬러 적용에, 마공 판정까지 나면 너무 사기니까 여기서 더 바라는건 욕심 부리는 거긴 하죠 ㅎㅎ
둘째로, 정신력 기반 세팅이 상대적으로 물공 세팅보다 어렵다는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가성비 세팅의 경우도 트마는 별로 안들어있지만 12무구와 고난이도 강림 클리어가 전제가 되어 있기도 하고,
정신을 크게 올려주는 트마가 기존에 있던 수화나 이번에 나온 시르트 정도기 때문에 물리 공격수 위주로 트마하셨던 분들은 세팅이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끝으로, 체인 가능한 유닛이 자기 자신 뿐이라는 점도 조금 걸리는 항목입니다.
세피로스의 등장으로 올란두, 양파, 아이린, 상암 등 여러 물공 유닛들이 타 유닛과 체인이 가능하게 되었는데 (아그리아스, 카밀 등도 존재하구요)
리라의 경우 체인 문제 때문에 12무구에서의 활용이 제한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글 내용에 오류가 있거나 첨언하실 내용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편하게 남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하필 세피로스랑 같이 나와서 그다지 인기가 없지만 다른 시기에 나왔으면 게시판이 엄청 뜨거웠을 캐릭터 같습니다 하나쯤 먹고 싶었는데...안나오네요 ㅠㅠ
아무래도 오리지널 캐릭터라는 점도 한몫 하는거 같아요 ㅎㅎ 처음에는 세피로스 먹기 힘들게 하기위한 함정캐라 생각을 했는데, 세피 리라 모두 너무 좋은 유닛인 것 같습니다. 남은 픽업 기간동안 반챠나 티켓으로 득하시길 기원해 봅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와우님께서 써주셨는데 리라가 옷/모자 일때 정신 20프로씩 추가 보정을 받기에 로브는 좋지 못한 선택이기에 배제하신것 같습니다
세인트님이 잘 말씀해주셨네요 ㅎㅎ 사실 저도 첨에 제 리라 세팅할때 뭤도모르고 마리 트마 (로브) 끼고 있었는데, 펌프님 세팅에 아메리아 옷 입혀져 있는거 보고서야 패시브 있다는걸 알아 챘었어요...
좋은글 잘 봤습니다 안그래도 리라 글 쓰려고 했는데 와우님께서 먼저 올려주셨네요 역시 돌아와주셔서 너무 다행이라고 생각 드는 글입니다ㅎㅎ 리라 1133 정신으로 놓고 속깍 부여후 엘체 가정하고 체인은 풀체인으로 41체인이 나온다고 가정했을때 허수아비 딜링이 14백만~17백만 정도 나오는걸로 계산이 되더군요 후라타니티를든 공 1800 양잡티더가 1천만~12백만 값이 나오기에 양잡티더를 넘어서는 딜링 값이라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다만 티더가 양잡 무기를 들면 이야기가 좀 달라져서 여전히 티더가 딜링이 더 높지만 기타 케릭들(세피나, 겁화)의 도움을 받아 화, 성속 -100프로가 된다면 리라의 딜링이 양잡 티더보다 더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사실 체인 케릭 데려가면 다른 케릭들 자리가 없으니 속깍 100퍼는 좀 무의미한 비교라고 생각되어지긴 하네요 솔직히 양잡티더와 딜링 경쟁을 해서 비등비등하다는건 그만큼 리라의 딜링능력이 앞도적인것이라는 반증이 아닐까합니다 와우님의 좋은글 잘 읽었고 앞으로도 브엑 계속하시면서 좋은글 많이 올려주세요 개인적으로 팬이랍니다 그리고 추천은 덤입니다ㅎㅎ
세인트님 정성어린 댓글과 추천 감사합니다! 저야말로 세인트님 글들 항상 잘 읽고 있고, 이번 글 작성하면서도 예전 세인트님 공략 참고 많이 했습니다 (양잡 체인계수 계산, 세피로스 분석글 등) ㅎㅎ 앞으로도 좋은글 많이 부탁드려요~ 그나저나 양잡 무기 든 티더가 확실히 쎄긴 하군요... 제가 티더가 없다보니 (양잡세팅도 불가능하고) 체감이 안되었는데, 딜량을 말씀해주시니 확 와닿네요 ㅎㅎ 언급하신 양잡 무기 티더가 거푸집 세팅 티더 맞지요?
하나는 후라타니티고 하나는 콘라드 트마 대검이요ㅎㅎ
와후님의 좋은 글에 저의 비루한 티더가 올라와서 일단 너무 기분이 좋네요 ㅎㅎ 감사드리고, 아마 세인트님께서 말씀하신 양손무기는 거푸집이 아니라 리볼브소 양손점유 검일듯 합니다. 실제로 양손점유 대검이 보이는 공격력은 확 떨어져도 뎀지는 훨씬 잘 나오더라구요. (양손점유 일반검이 나오기를 기다리는 1人 ㅋㅋ) 거푸집은 로또성이 강해서 이런 실험의 비교대상으로 두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구요 ㅎㅎ 앞으로도 좋은 글 잘 부탁드립니다^^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ㅎ 리라는 없어서 뽐뿌가 오지만 어차피 물딜이니 세피로 만족하고있네요 ㅎ
둘다 강캐이고 좋은 유닛이지만 무리해서 뽑을 필요는 없겠지요~ 현명한 선택이신 것 같습니다
세피는 세인트 님의 공 18xx양잡 세팅보다, 진양잡 1647세팅이 25프로 정도 쌥니다. 릴라의 경우 무기 세팅 난이도 제외 하고는 실드만 있으면 아떻게든 된 다는게 큰 장점이구요. 보통 중복 캐는 지양 하는데, 이 번 시즌 캐는 각각 2개씩 뽑아 놨습니다. ^___^
cspg님 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양잡 보정때문에 1600대 세팅이 강하다고 들은것 같은데, 25%면 생각했던것보다 꽤 차이가 나는 편이네요. 세피, 리라 2기씩이라니 엄청 부럽습니다~
와~ 꼼꼼하게 정독했습니다. 와후님이 계셔서 너무 행복해요~ㅎㅎ정말 제가 원하는 정보가 요기 다 있네요~ ㅊㅊ
감사합니다 ㅎㅎ
잘봤습니다! 개인적으로 OP급 신캐라고 생각합니다 연속어빌이 활용가치가 있는 것이 7.5배율에 정신 -50% 디버프해주는 MP30 소모 전체기(!) 먼저쓰고 이어서 10배율 주력기 써주면 첫 턴에 2250% 넣고, 담턴에 3000% 씩 넣어주는 명실상부 원탑 딜러가 아닐까요ㅎㅎ
이런식의 활용은 생각을 못해봤는데, 1턴 1턴이 빡빡한 강적 상대시 상당히 유용한 전략이네요! 속성부여와 정신 디버프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1턴에 같이 사용할수도 있겠구요... (이제까지 바보같이 1턴에 하나씩만 쓴 ㅠㅠ)
저야말로 지금까지 속성부여도 연속사용이 되는지 몰랐었습니다ㅠㅠㅋ 이러면 이도류보다 훨씬 나은데...
역시 계산력이 뛰어나셔서 분석력도 탁월 하시군요. 그런데 위에 가성비세팅에서 나중에 적으셨지만 빛속깍요원을 데려갔을때라는 가정을 해서 데미지를 산출하셨는데 혹시나 다른분들이 빛속깍요원 동반시라는 부분을 읽지 않고 이런 세팅을 많이 하실까봐서 약간은 염려가 되는군요. 다른분들이 알아두셔야 할게 홀리완드를 착용시 빛속깍요원을 데려가지 않고 자체 번개나 화속저를 하고 딜을 하는경우는 홀리완드 대신에 쵸코보 지팡이(정신66)를 쓰는경우보다 딜이 적게 나오게 됩니다. 빛속(0%) + 불이나번개(-50%) 로 두가지 속성이 들어가면 평균으로 해서 1.25 배가 들어가기 때문에 무속인 쵸코보 지팡이를 써서 1.5배가 들어가는 것보다 딜이 적게 나오게 되는 것이죠. 강림같은 고난이도에서 딜러2명에 따로 속깎요원을 데려가기가 만만치 않은데 만약 속깍 요원을 데려가신다면 2각 에이스 (빛, 번개, 불 내성 -75%) 를 데려 가시는게 화력면이나 마나보충면에서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멋진 분석글 잘 봤습니다^^
원글에 추가하고 싶을정도로 정말 좋은 댓글이네요! 지적 감사드리고, 2각 에이스가 마침 리라가 사용하는 2속 + 홀리완드 속성까지 잘 커버하니 궁합이 잘 맞아 보이네요~ 정성어린 댓글 감사합니다!
처음에 리라 2기 나왔을때 정말 실망을 감추지 못했는데, 그래도 결국은 좋은 캐릭이라 다행입니다. 지금 트마팟에 시루토 4마리째 트마중입니다 빨리 7마리 맞춰서 2마리 풀셋으로 맞춰보고 싶네요 ㅎㅎ 결국 세피도 2마리 나와서 이번 가챠는 출혈은 크지만 그래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ㅎㅎ 함정이 아니라는 점에서 정말 다행이네요~
2마리 풀셋이라니 엄청 기대가 되네요 ㅎㅎ 완성하시면 성능 한번 보여주셔요~ 저는 리라가 1기 뿐이라 프렌 데리고 가면 체인이 27씩 끊겨서 아쉬운 점이 있는데, 3마리 리라 체인하면 안끊기고 잘 연결되지 궁금하기도 하구요
대형 몹 같은 경우는 1/3자리에서 2인 풀체인 가능한데 프랜 6번을 껴도 3인으로는 연결이 잘되지 않습니다..
풀체인 하려면 결국 중복 1기가 필요하다는 말씀이시군요...ㅠㅠ 정보 감사합니다~
와 리라가 좋은 케군요.한번 보고 쳐 내버려 뒀는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