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reddit.com/r/FFBraveExvius/comments/88s5vp/new_data_and_findings_for_reduce_encounter/
요즘 1체력 소모 기간이라 용왕의 권역을 도는 중 관련 자료 검색을 해봤는데, 레딧에서 펌프님의 이론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발견했네요 ㅎㅎ
가로축이 인카운트 감소율 패시브, 세로축이 용왕의 권역 탐색 끝나는 동안 몬스터들 만난 횟수인데요,
펌프님의 가설 중에 100%만 맞춰도 된다는 이야기와 일맥상통 합니다. (굳이 다른 종류로 맞출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샘플 사이즈가 적어 검증이 더 필요하겠지만, 위 그림과 레딧 원글의 자료를 봤을때는 인카운트 확률 저하 패시브는 곱셈 법칙이 아닌 "덧셈" 법칙으로 보입니다.
만약 인카운트 저하가 기존 알려진 법칙대로 곱으로 적용이 된다면 똑같은 100% 패시브라도 25% 4개를 사용한 것과 50% 2개를 사용한 것은 다르게 계산이 되어야 하는데요,
위 글 작성자가 여러가지 방법으로 (50% 인카운트 저하, 25% 인카운트 저하 등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실험을 해본 결과 곱법칙 보다는 합법칙이 데이터를 더 잘 설명한다고 하네요.
만약 곱법칙이 아니라 합법칙이라면 100%를 맞춰도 인카운트가 0이 아닌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하는데,
지금 생각해 볼 수 있는 가설로는 일단 100%를 맞추고 나면 맵마다 설정한 최솟값에 수렴하도록 만들어 논것 같습니다.
용왕의 권역의 경우 이 값이 25 근처인 것으로 생각되구요 ㅎㅎ 정확한 알고리즘이 어떻게 되는지는 개발자들만이 알겠지요..
그동안 반지작하면서 인카운트 저하가 곱셈 법칙이라 생각해서 유닛마다 퇴마 반지를 둘둘 두르고 다녔었는데, 굳이 그럴필요가 없어졌네요.
그래프가 반비례인걸 보아 나눗셈 계산인걸로 보입니다.
100%일때 특정값에 수렴하게 해야하니 반비례가 나오는것이겠죠 ㅎㅎ 요지는 인카운트 패시브 합산이 곱이아니라 합으로 되고 100이상부터는 적용이 안되는것 같다는 겁니다
원글 보시면 아시겠지만 똑같이 합 100% 맞춘 셋팅에서 50%, 50% 인 경우와 25% 4개인 셋팅이 결과가 다르지 않고 비슷하게 나옵니다. 곱연산이라면 불가능한 결과이구요..
오우~제가 탐험하면서 정말 거의 모든 카운팅을 하면서 돌았는데 100%~+ 를 맞춘 조건하에서 비슷한 결과네요. 20~25~30 이정도니.. 아무튼 저도 합100을 맞춘 뒤로는 퇴마반지 셋팅 대신 생존에 조금 더 힘을 실어서 다니고 있어서 조금은 편하게 다니네요ㅎ 와후님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ㅎ 덕분에 저의 글이 조금은 입증됐다는 점에 안심이 됩니다
오 펌핏님의 경험에서 나온 정보가 이렇게 레딧에 있을 줄이야 이걸 찾아내신 와후님도 대단하신듯여 경험으로 알아내신 펌핏님도 대단하시구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