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저는 NDS시절 1부터 해온 경험으로 주인공은 무조건 마법계열에 흡마/만마의 난무/회복계에다가
뭐 패시브는 마나통 늘리고 승리의 외침같은거 우겨넣고 뭐 이런식으로 진행했었습니다...만;;;
애초에 이 게임이 뭐 그리 스킬 구성에 정석을 무조건 깔아두고 하고 그럴건 아니라고 보기때문에...
하지만! 효율을 무지무지하게 중시하는 우리네 사회적 문화적 풍조인지 아무래도 딱 정해진, 편하게
진행할만한 정석이 있다면 그것을 찾는 모습들이 있으니 몇가지 아는대로 적어볼까 합니다.
1.마법형 - 1속성특화형(화염)
- 이번 작품 강세의 1속성은 화염입니다. 초열의 광연이라는 적아구분없이 전체극대화염속성마법
덕분인데요, 여기에 화염흡수를 패시브로 달아주면 적과의 전력차가 압도적이지 않는 한 물몸의
마법사인데 죽지 않아 적의 복장을 터뜨릴 수 있는 괴랄한 좀비법사가 탄생하게 됩니다.
뭐...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고 단점도 있습니다. 고위력 고마나 기술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경우의
고질적인 문제인 마나부족현상인데요, 이건 몇가지 대책이 있습니다.
*마왕을 활용(마왕종족의 종족 스킬을 이용한 마나 수급. 고위력 마법이기때문에 효과는 증폭)
*타천사를 활용(타천사의 종족 스킬을 이용한 마나 수급. 타천사가 막타를 쳐야한다는 점에서 난이도가...)
*승리의 챠크라/외침을 활용(전투 종료시마다 MP의 10퍼센트 회복)
*S마도결계 음/마신을 병행활용(마도결계가 50%/마신의 종족스킬이 25%)
*흡마를 사용(마법계열일수록 마법공격력이 높아져 흡수량도 높아지며, 만능속성이라 잘릴 일도 없음)
정도가 되겠습니다. 악마와의 조합을 짠다면 화염데미지를 받을 확률이 높으므로 자체 내성으로 화염흡수
혹은 화염 무효가 달린 애들에다가 마찬가지 화염특화 혹은 2속성 공격 등의 적의 내성을 견제할 수 있는
형태로 해주시면 되시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쓰고 있는 스킬 셋은 이렇습니다.
아키에 유즈루 : 초열의 광연/화염 난무/메디아 - 화염강화/화염격화/화염흡수 - S귀문방어
2.마법형 - 2속성특화형
- 전통의 강호인 서브딜러형 약점 잡기 조합입니다. 뭐 상세한 설명은 더이상 필요 없겠지만...이쯤에서
마법형에게 과연 '난무'인가 '전체데미지'인가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저는 개인적으로 난무라고
생각합니다. 전체데미지가 더 좋은 경우도 많이 있긴 한데...솔직히 후반 들어가면 난무 한번 쓰면
단타 한방에도 적들이 골골대며 빈사상태로 몰리는데 굳이 오버킬 하는것도 낭비인것 같고 보스전에서는
솔직히 두방 들어가면 전체데미지급은 나오고 세대부터는 이득이라고 보셔도 좋을 공격력이다보니,
굳이 말씀을 드린다면 난무쪽이 좋겠네요.
2속성 특화형의 경우 얼음과 번개를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당연히 상태이상입니다.
빙결은 사실상 행동불능, 마비는 일정 확률 적 행동 봉쇄인데...위에서 못썼던 난무의 이득 두번째가
다타로 들어가기때문에 상태이상의 확률이 올라간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그 외에는 또 개인 취향에 따라 스킬 구성하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회복계통을 넣으셔도 좋고 내성이나
HP/MP를 취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구요. 혹은 그리모어를 넣어서 얼음/번개의 상태이상을
노려보시는것도 좋습니다.
3.마법형 - 만능속성형
- 마법형 딜러의 완성형입니다. 만능속성은 강화나 격화가 없는 대신 보스에게 조차도 무효/흡수/반사가
없습니다. 뭐...그분 정도가 내성중첩을 굳이 때려박는다면 가능은 하겠지만...여튼 만능속성 마법으로
적을 갈아버리는 형식이 되겠습니다. 보통 메인 딜링 기술로 만마의 난무/메기도라온 둘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되시겠으나, 흡마를 채용하셨다면 그냥 둘 다 끼셔도 마나부족은 없으니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제 경우는 난무를 들고 빈칸에 회복기를 채워넣었습니다. 크게 더 설명할 부분은 없겠으나, 만능속성 마법형은
말 그대로 만능속성으로 아군에게 있는 단 한번의 전투로 적을 갈아버리는데에 그 목적이 있으므로,
같은 만능형 스킬로 구성된 마왕/마신 조합을 활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제 셋팅은 대략 이렇습니다.
주인공 : 만마의 난무/흡마/상세의 기도 - 마력무효/물리반사/전문내성 - S질풍의 비법
4.마법형 - 회복형
- 이번 작품에서 가장 쓸데 없는(...) 마법계열인 회복형입니다. 결국 이 게임의 밸런스 상 회복해가며 장기전으로
가는 것 보다는 순식간에 강한 딜로 '내가 죽기 전에 너희를 모두 죽인다'식으로 가는 편이 속편하다보니 회복
특화를 굴리시는 분들은 거의 없으시겠지만...저는 그냥 마음 편하게 순수 회복형으로 한 파티를 굴리는 중입니다.
힐러가 되려면 흡혈이 되는것도 아니오 흡마나 다른 기술이 있는것도 아니므로 자기자신의 체력 및 마나 유지가
중요해집니다. 저같은 경우는 유즈를 회복특화로 쓰는데 힘마형이다 보니 그래도 그럭저럭 평타딜도 노려볼만
하더군요...악마 조합은 여신(정령)/천사를 추천드립니다. 천사의 피를 뽑아 마나를 회복하고 그걸로 또 힐을 돌리는
방식으로 최대한 아군의 전투지속능력을 올려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신의 경우는 사실상 상세의 기도를 원거리에서
뿌릴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으며, 정령은 범위 내의 아군 전체의 HP 소량 회복+일정 확률로 좋은 효과 획득이라는
종족스킬이 있으므로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주시면 되시겠습니다.
5.물리형 - 다단히트형
- 이번 작품 최강의 사기 조합이라는 천열+관통이 이 조합에 해당됩니다. 사실 천열+관통은 힘속형이 아닌 이상
그리 큰 데미지를 기대하기 힘든데요, 천열+관통의 사기성은 전체적으로 보장되는 다단히트 횟수가 아닌
그리모어를 조합한 상태이상-즉사 콤보를 뽑아내기 쉽다는 데에 있습니다. 2~7히트라고 되어있지만 3히트
이하가 터지는 모습을 보기 힘든 스킬인데, 거기다가 그리모어+석화를 달면 1~3타쯤에 석화, 그 후 1~2타면
즉사로 터져나가는 모습을 종종 보실 수 있게 됩니다. 여기까지만 봐도 장난 아닌데, 힘속형이라면 데미지도
괴랄하게 뽑혀나와서 동렙급의 적을 기본 2타로 썰어버리여 평범하게 죽여버리기도 합니다. 즉 결론은...
사기 조합입니다. 도저히 안되겠다 싶으실 때 하나 맞추시고 악마를 평범한 마수+귀신으로만 맞춰놓아두셔도
이동-공격-이동-공격-이동 으로 두파티를 썰고 원하는 위치를 선점하는 악마같은 인간(?)을 보실 수 있게 됩니다.
6.물리형 - 평타형
- 예나 지금이나 평타는 모든 게임의 근본이라, 어떠한 자원도 안먹으면서 평범하게 휘두른 주먹이나 하늘을
흔들고 산을 부수는 힘을 가진 주먹이라면 굳이 잡다한 기술은 필요 없도다...같은 느낌입니다.
평타를 극한으로 강화하는 형태가 되겠는데요, 물리형이라고 써놓긴 했지만 실질적인 활용 모습은 만능속성이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보통 액티브는 HP/MP 둘다 소모하는 기술을 쓰는 경우가 없으므로 싸우다 까인 피통
혹은 누운 아군을 위한 회복형으로 가는 경우가 많으며 패시브를 쌍수(두번공격)/지고의마총(평타를 만능속성으로)/
공격전체화(평타가 적 전체 공격)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충...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주요 형태에 대해 적었는데...좀 내용이 기니까 각각 한줄씩+추천스킬 조합적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혹은 필수라 생각하는 스킬에 *을 달아두겠습니다.)
1.마법-화염특화(마속/마체) : 화염속성의 극의+흡수를 통한 좀비화
*초열의 광연/자유/자유 - *화염흡수/화염격화/화염강화 - 자유
2.마법-2속성특화(마속) : 2속성을 올림으로 약점찌르기에 용이/단일특화가 아니므로 딜량은 약간 부족?
*화염;냉기;충격;전격 중 2택 난무or전체마법/회복마법 - 선택속성격화/(냉기,전격의 경우)그리모어/자유 - (패시브에 그리모어가 없을 시)S그리모어
3.마법-만능(마속) : 무효/흡수/반격 걱정 없는 사실상 트루뎀 마법 딜링
*만마의 난무(메기도라온)/흡마/자유 - 생존능력 강화 패시브 - (딜링 향상을 원할 경우)S마도결계 양
4.마법-회복(마체) : 서포터~서포터~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회복/회복/회복 - 생존/생존/생존 - 생존or회복
5.물리-다타(힘속) : 물리계열의 슈퍼딜러. 오늘의 사기꾼
*천열찌르기/회복/자유 - *관통/*그리모어/*석화추가 - 자유
6.물리-평타(힘체/힘속/힘마) : 레벨을 올려서 물리로 때리면 적은 죽는다.
*자유-*지고의 마총/*공격전체화/쌍수 - S이신의 잔영
이상입니다. 일단 다른 분들도 많이 사용하시는 조합들이라고 생각하지만...제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반영된
목록이니 만큼 절대적이지 않다는 부분을 알아주시면 좋겠고, 새로 시작하시는 분들, 계속 파고 계신 분들,
저처럼 밍기적 대면서 놀고 계신분들, 누구든지 제 글을 보고 이득이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여러분들 즐거운 게임 하시길~
지고의 쌍총트리는 아무리 해도 잡몹정리 이상의 효율은 없더군요. 보스잡으려면 만능속성주제에 다단히트인 만마난무쪽이 메기도라온보다 효율이 좋지요. 회복파티는 여신 하나랑 사룡이나 악신계열 하나 넣으면 개꿀. 애매한 위치에서도 여신의 자애로 장거리 회복이 가능하지요. 또 속성마법 특화의 경우는 의외로 보스급중에 내성이나 전 마법 무효같은 추잡시런 스킬 들고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어쩔수 없이 만능쪽으로 가게 되지요. 보스잡이로 가장 좋은건 역시 사룡/악신 + 귀신으로 6연속 흡마가 짱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니, 진짜로요.
제가 1회차를 1마법형으로 깼드랬죠... 확실히 효과가 좋긴 좋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