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닉에 대한 잘못된 소문[?]과 추측이 난무하는 것같아, 푸뉴님 방송과 이런저런 기사를 보고 종합한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
솔직히 나무위키만 봐도 다 나오는 것이지만, 너무 편중된 이야기도 많이 있는지라, 담백하게 소닉 관련 정보만 정리해보았어요 ㅋㅋ
1. 피버는 전부 차면 자동으로 발동, 브레이크가 나지 않는 이상 끊기지 않습니다.
과거 DJMAX 시리즈처럼 원하는 시간에 발동이 불가능하지만, 한번 발동하면 노트를 놓치지 않는 이상 곡 끝까지 연결됩니다.
2. 피버는 추가 점수만 줄 뿐, 정확도 보정이나 콤보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SUPER BEAT, 즉 퍼펙트로 노트를 쳤을 시 몇 점, GOOD으로 쳤을 시 몇 점 이런 식으로 노트마다 추가 점수가 붙는 식입니다.
과거 디맥 포터블 시리즈처럼 콤보를 늘려주거나, 테크니카 튠처럼 정확도를 보정해주는 용도는 아닙니다.
즉, 피버 발동 후 피버를 끝까지 유지하느냐에 따라 점수가 갈립니다. (즉, 과거처럼 운이나 레벨에 따라 점수가 갈리지 않고 오로지 실력으로 갈리게 됩니다.)
3. 모든 노래에 다른 BGA가 존재합니다.
단, DJMAX 시리즈처럼 스토리가 있거나 애니메이션풍의 BGA는 아닙니다. (길티기어를 비롯한 DLC 악곡은 제외.)
DJMAX를 예로 들자면, 화이트블루나 A.I.의 그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BGA가 없다라는 말은, 상술한 애니메이션 관련 BGA가 없다는 것에서 와전된 것입니다.
4. 프레임은 고정 60이 아닌 가변 60프레임입니다.
클래지콰이 에디션처럼 게임이 불가능 할 정도의 10~20프레임으로 떨어지지는 않습니다만, 1~2초정도 프레임이 40~50대정도로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푸뉴님의 말로는, 유니티 엔진의 고질적 문제로써, 하술할 BGA가 밀리는 현상과도 관련이 있다고합니다.
즉, BGA와 기어라는 두 개의 독립된 요소에 동일한 최고 성능을 할당하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게임플레이에 직접 관련된 기어/노트에 우선순위를 주었다고합니다.
실제로 기어를 끄고 플레이하면 프레임드랍 및 BGA 밀림이 없는 아주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5. BGA가 밀리며 현상이 있으며, 후반부에는 약 1~2초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단, 모든 곡과 모든 패턴에서 일어나는 현상은 아니며, 게임 플레이에 큰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원인은 상술한대로입니다.
6. 스크래치노트 (분홍색 노트) 는 콤보수만 올라갈 뿐, 점수가 올라가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는 제작진들도 인지하고있는 버그이며, 푸뉴님 말에 의하면 유니티 엔진의 문제라고라고 합니다. 추후 패치를 통해 수정 예정입니다만,
유니티 엔진의 문제이기에 시간이 다소 걸릴지도 모른다고합니다.
7. DLC 발매합니다.
일단 본체동봉판의 DLC 쿠폰이 6곡 다운로드가 가능한 것으로 보아, DLC로 기본 6곡은 확정이 된 상태입니다.
(콜라보로 나올 2곡이 이 6곡에 포함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8. 이번작은 초보자들을 배려한 요소가 상당히 많다고합니다.
4, 6버튼은 초보자들도 들길 수 있는 수준으로, 6bFX는 본격적인 숙련자들이 즐길 수 있는 수준으로 구성했다고합니다.
(실제로 4, 6버튼의 패턴은 전작 [...] 인 사이클론보다 상~당히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6bFX는 제외 [...])
쉴드 (안티 브레이크) 도 상당히 많고 경험치 버프도 많은 것은, 첫 시리즈라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하여 허들을 낮추어 주기 위해서라고합니다.
레벨 99까지 모든 보상이 하나 이상은 존재하며, 같은 캐릭터라도 미션을 통해 얻은 캐릭터의 능력치가 더 좋다고합니다.
9. OST와 MV감상 모드는 삭제되었습니다.
상술했듯 애니메이션이나 스토리가 없는 BGA도 많이 없고, 요즘은 스마트폰 및 MP3의 발달로 굳이 비타에 OST 기능을 넣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 모양입니다.
10. 체력 게이지가 줄어들어도 게임오버가 되지 않습니다.
기존처럼 HP 게이지가 떨어진 순간 게임 오버가 되는 것은 아니며, 콤보가 0이 되고 점수는 더 이상 변동이 없는 채로 끝까지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단, 랭크는 무조건 F로 나오며, 프리 스타일 모드가 아닌 경우에는 바로 타이틀 화면으로 복귀하게 됩니다.
11. 스페셜 패턴이 존재합니다.
스페셜 패턴은 기존의 패턴보다 어려운 것으로써, 월드 투어모드 (디맥으로 따지면 클럽 투어 및 익스트림 챌린지, 디스크 셋) 에서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주로 맨 처음에 위치하여 언제든 원할 때 스페셜 패턴을 플레이 할 수 있게 배려를 해 두었다고 합니다. (물론 아닌 경우도 나와서 푸뉴님을 매우 당혹스럽게 만듬 [...])
단, 이 스페셜 패턴은 6bFX뿐 아니라 6버튼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면이 그래보이시는지요? 이전부터 부정적인 댓글만 다셔서, 단순히 꼴보기 싫어서 그런건지 확실한 증거가 있으셔서 그런건지 궁금해서 여쭈어보고 싶었어요
딱 보니 대충하고 한탕벌려는게 보임 텍튠같은 성의가 전혀 안보임..ㅋㅋ
어떤 면이 그래보이시는지요? 이전부터 부정적인 댓글만 다셔서, 단순히 꼴보기 싫어서 그런건지 확실한 증거가 있으셔서 그런건지 궁금해서 여쭈어보고 싶었어요
꼭 소닉 관련 글에서 이런글 쓰는 인간이 몇명있음. 관종병인간인듯
현재 애매모호하게 알려진부분을 확실하게 짚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두가지정도 불만인게, 하나는 8번의 6BFX 부터는 난이도가 어렵다고하고 지금까지나온 플레이영상을 통해서도 그렇게 느껴져서 좋은데 아무리 초보를 배려했다하더라도 6B부터는 약간난이도가 있었어야하는게 아닌가 싶네요 물론 아직 못해봤기때문에 실제체감 난이도가 어떨진 모르겠습니다만, 지금 위에 서술하신내용으로는 쉽다고 하시니 좀 아쉽게느껴집니다. 그리고 9번의 OST 및 MV 모드의 삭제인데, MV모드야 그렇다 쳐도, OST 모드는 초회특전을 사지않는이상 게임음악은 인게임플레이로 밖에 들을수 없게 된다는게 좀 실망스럽네요... 여튼 여러모로 말이 많지만 다시한번 디맥의 계보를 잇는 게임으로서 발전되었으면 합니다
6버튼도 상대적으로 6BFX보다 쉬운거지, 레벨 10이상은 어려워요 ㅋㅋ 4버튼과 6BFX의 중간다리 역할입니다 :) 반반 섞여있다고 생각하시면 될거같아요. 대신 OST는 저도 좀 아쉽네요, 간혹 게임하다가 듣는 맛이 있었는데...
직접 시연회에서 해본 결과로는 4키든 6키든 둘다 짱짱 어려워요 ㅋㅋㅋㅋㅋ ㅠㅠ
삭제된 댓글입니다.
방송을 통해 확인한 바로는, 순간적으로 40정도까지는 떨어지지만 순간이동을 하는 정도는 아니었어요, 성능 문제로 다음에는 플스4로 개발하고싶다고 하시더군요
텍튠은 그런 BGA를 틀면서도 프레임저하가 없었는데 소닉은 있다... 라면 뭔가 더 프레임을 유발시키는 장치가 있나보네요;
이전에 디맥3가 비슷한 일이 있었죠... 전체적으로 BGA가 조금씩 밀리는 현상이... 푸뉴님말로는, 비타랑 유니티 엔진의 상성이 좋지 않아서, 동시에 구현되는 두 개의 오브젝트가 100% 성능을 다 낼 수 없게 되어있다고 하더라구요. 테크니카의 노트의 경우 지속적으로 사라지고 나타나고는 반복하는데 비해, 기어는 상주하는 개념이다보니 더더욱이... 그래서 가급적 기어에 우선순위를 두게끔 설계했지만 간혹가다가 간섭이 일어나서 느려지는 현상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기어만 끄면 프레임 저하도 BGA 밀림도 없는 것으로 보아서는...ㅠ
이레저레 말이 많네요. 금방 캠버전플레이 동영상보고나니 전 일단 구매할듯...디맥2에반햇다가 3에 실망하고 텍튠에서 아쉬운점을 일단 동영상으론 싹 날려주네여 하드한게이머가아니라 좀만어려워도 클리어에 의의를 두어서그런지 재밌어보이요. 일단영상에서 플레임드랍도 없고요(몇몇있겠지만 패치전 삼국무쌍도 재밌게했는데요 멀...) 꾸준한 관리로 차기작까지 히트할 수 있길 기원해봅니다
게임 사면 무조건 ost를 주지 않는 이상 ost기능은 필요하다고 보는데 음악 게임에 음감기능이 없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