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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리뷰] 누더기 주제에 그나마 멀쩡한, ‘리디 & 수르의 아틀리에’

일시 추천 조회 21308 댓글수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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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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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까기 위해 가져다 붙인 부분이 너무 많다고 느꼈습니다. 특히 말씀하신 서사적인 문제를 까자면 토토리를 제외하고 죄다 엉망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나마 토토리에 후한 평점을 주는 이유는 적어도 제 주관적인 당위성에서 어긋나는 부분이 없었다는 이유 하나 때문이지요.=_=;; 사실 트루엔딩을 생각하면 토토리도 불합격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똑같은 걸 두고 얘는 이점수, 쟤는 저점수를 주는 방식에 저는 동의를 하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절대 평가'를 하자면 당연히 크게 틀린 말은 없는 리뷰라고 생각하지만 아틀리에 시리즈 전체에 대한 상대적 평가라면 이건 과한 비평입니다. 애초에 그렇게 완성도가 좋았던 적이 '단 한번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리즈의 팬이 되는 이유는 결국 시리즈 특유의 즐거운 분위기와 애니메이션 풍의 예쁘고 귀여운 캐릭터들, 거기에 연금술을 통한 파고들기 요소 때문이겠죠. 그리고 리디 스루는 사실 그 세가지 부분에 있어 타 시리즈에 비해 모자란 부분이 거의 없다고 여겨졌습니다. 그게 아마 판매량이 좋게 나온 이유일 터이고, 시리즈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이기도 할겁니다. 끝으로.. 샤리의 아틀리에나 피리스의 아틀리에의 경우 오히려 아틀리에의 팬이 아니라면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시리즈이지 않을까 합니다. 솔직히 샤리와 피리스가 까이는 이유는 다른걸 다 재쳐두고 주인공이 매력이 없어서라는 것이 제 개인적으로는 거의 80%는 차지하네요=_=;;;;
롸리루뤠로 | (IP보기클릭)58.236.***.*** | 18.08.22 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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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글 잘 읽었습니다. 가뜩이나 인지도가 적어서 이런 리뷰 보기도 힘든 겜인데 간만에 리뷰를 보네요 제가 이 리뷰를 읽고 느낀점은 서사에 대한 내용은 저도 유심히 생각해보지 못했는데 읽어보니까 공감이 가네요. 우선 신비한 그림이라는 새로운 설정은 게임 내부에선 멋진 배경을 보여줘서 즐거웠긴 했다만...전작에서 아무런 떡밥도 없이 나왔고 이번작에서도 팔기올 봉인을 위한 도구 외에 자세한 이야기는 잘 나오질 않았죠. 쌍둥이가 싸웠던 부분을 샤리에서 나왔던 싸움 부분과 빗대어 말했는데, 마침 방금 했던 게임이 샤리라서 딱 공감이 갑니다. 샤리에서도 스텔라랑 롯테가 싸우는거보고 왜 싸우는거지? 이런 생각이 들긴 했는데 이번작에서도 그 밑밥을 까는데 충실하지 못했어요. 그런데도 그부분에 엄청 섬세한 이스터에그를 숨겨놓는 것이 맘에 들었던 지라 전 여전히 흑우를 벗어날수가 없겠더라고요...:; 연금술 중에서 색상 쪽에 이야기한 부분은 읽어봐도 잘 이해가 되질 않네요. 이부분은 일단 넘길게요... 매 챕터마다 과제를 클리어하는 시스템을 계속 우려먹고 있다는건 동의하긴 어렵네요. 이 시리즈는 과제를 클리어해서 메인스토리를 미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그 사이사이에 돈을 벌지, 스펙업을 할지, 채집으로 소재를 모을지 이런걸 구상하는것이 이 시리즈의 특징이라 보거든요 이 게임의 시스템이 전작에서 완성된 것을 우려먹었다는데엔 반은 동의하고 반은 동의하지 않습니다. 숫돌같은경우엔 아샤에선 매우 직관적이지가 못했습니다. 숫돌을 어떻게 써먹는거고, 특성을 붙이려면 어떻게 숫돌을 겹쳐야하는지 이해하기가 매우 어려웠어요, 그걸 직관적이고 추가적으로 효과(기어랑 코어별로 효과값을 올려 나오는 것)을 추가한게 기어랑 코어시스템이라 봅니다. 물론 기어에 붙는 특성과 코어에 붙는 특성이 애매하게 나눠진건 좀 그렇긴 하지만 아샤때에 비해선 훨씬 발전되었고 여러 빌드를 짜는데 도움이 되어서 전 좋다고 봐요. 활성제나 촉매는 시스템이 바뀌면서 다시 만들어졌지만 뭐라거 말하긴 힘드니 패스 캐릭터성 부분은 좀 애매한게 전작을 즐긴 사람들의 취향에도 맞아야 하니 비슷한 컨셉을 쓰거나 할수도 있고 리디수르의 피리스처럼 대놓고 오마쥬를 넣을수도있겠지만 취향쪽에 가까우니...오마쥬를 복붙이라 생각할수도 있으니 더이상은 말하지 않겠습니다 근데 신캐릭터들이 좀 묻히는건 그냥 거스트가 세번째 작품을 만들때 늘 나오는 문제점이라고 생각해요. 메루루네 친구들, 샤리네 친구들, 리디수르네 친구들 다 전작 캐릭터들에게 묻히거나 비중이 적거나 등등 그런게 많았으니까요 Ost쪽은 기대를 안하신다고 하셨는데 전 오히려 피리스의 ost는 시리즈 내에서도 훌륭한 편이라 생각합니다. 시간 지날때 음악이 자연스러 바뀌는것이 더 듣기 좋았고, 리아네 보스전 테마같이 곡 속에 스토리를 훌륭하게 녹아넣은 사례도 있으니까요. 다만 리디수르에선 오프닝 재탕이 많아서 좀... 마침 피리스량 샤리 얘기를 했으니 하는 얘긴데 피리스의 경우엔 고인물이 될 때부터 재밌기때문에 초반부에 여러모로 심각한 부분이 많아서 좋은 점수를 주긴 어려워요, 전 엄청 파고들었던지라 겜은 재밌었지만요 샤리는 플러스판 기준으론 결말쪽 처리 빼곤 괜찮은 점이 많다 보지만 ps3판을 안해봐서 더이상은 말하기가 힘드네요, 그쪽은 진짜 끔찍했다고 하던데... 도감 설명이나 리디수르에서 빛을 발한 카메라 연출 쪽은 정말 맘에드는데...이거 후속작에서 빠지면 거스트 엄청 욕할것같아요. 갠적으론 고유명사쪽 설명이 필요할때 도감으로 바로 연결되어 조합할때
아르곤 | (IP보기클릭)223.33.***.*** | 18.08.12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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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으로서는 리뷰 도입부분이 거슬렸지만 전반적인 리뷰는 대단하네요. 글솜씨가 좋으신 듯 합니다. (도입부가 거슬렸다고 했는데, 다르게 말하자면 자극적인 리뷰라 봐도 될겁니다. 글을 안 읽을 수 없게 만들어버리니...) 뭐 상당 부분 공감하는 내용이었고, 저같은 경우는 리디수르에 정을 못 붙이다가 아란드 시리즈를 해보니 확실히 리뷰에서 나온 단점들이 공감갑니다. 20주년이고, 몇 없는 한글화 아틀리에라는 것에 비해 실속이 없다는 것도 이해합니다. 이 리뷰를 2줄로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겠네요. 1. 매너리즘에 빠진 아틀리에(조합 시스템 빼고는 창의성이 부족) 2. 개판인 스토리, 캐릭터성 등등 1번에 대해서는 여러 부분에서 할 말이 많네요. 리뷰에 나온 '자기 복제'는 다르게 생각하자면 '아이덴티티'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상 나오는 폭탄인 '프람', '레헤룬' 등등이 아이덴티티이죠. 기술 중 '아인체르캅프'는 매 시리즈마다 나오던데 이런 것도 아이덴티티라 볼 수 있겠네요. '자기 복제'와 '아이덴티티'는 종이 하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리즈만 19개(본작만)나 나온 시점에서 어지간한 요소들은 하나씩은 나왔을테고, 그러다보면 이전에 나왔던 것들이 나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도 생각합니다. 기존 시스템이나 소재를 쓰는 이유가 시리즈 간의 연결점을 만들기 아닌가 싶고요. 그렇기 때문에 아틀리에 시리즈는 큰 변화가 없이(굳이 따지면 로로나를 기준으로 구/신 아틀리에 구분 정도는 있지만) 어느 정도 고착화되었죠. 그렇다고 그걸 안 좋게 볼 수도 없는게, 전작에서 갑자기 게임성이 바뀌면 어떤지는 소피-피리스 사이에서 잘 드러났죠. 갑자기 오픈월드로 바뀐 피리스를 보고 입문자들은 어려워 보인다고 다 나가떨어졌죠... 피리스가 인기없는 이유는 피리스를 못 만들어서가 아니라, 소피와 차이가 심해서라고 봅니다. (물론 버그 등의 게임 자체를 플레이 하기 어려운 요소는 용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인지 2달 전까지도 피리스는 업뎃이 있었죠.) 2번에 대해서 말하자면 에스카로지를 리뷰에서는 굉장히 높게 치시던데, 사실 에스카로지가 잘 만든 작품이 아니고, 실험적인 요소들을 넣엇는데 감당하지 못한 아샤와 샤리 때문에 상대적으로 괜찮게 보이는 거라 봅니다. 에스카로지만 놓고 보면 '황혼' 시리즈에서 자기 혼자서 겉돌다가 자기 혼자서 끝맺어버리는 스토리라 시리즈물로 놓고 보면 에스카로지는 실패작이라 봐도 됩니다. 그 증거로 에스카로지 애니는 아주 망해버려서 후속작으로 나올 샤리 애니를 엎어버렸죠. (애니가 게임이랑 스토리가 차이가 나긴 하지만, 게임이랑 같은 스토리로 간다면 그냥 게임을 하고 말지 애니를 볼 이유는 없으니까요.) 리디수르 스토리가 있느니만도 못한 갈등 전개와, 억지로 짜넣은 스토리 속 게임 시스템 설명, 떡밥만 잔뜩 던지고 끝난 스토리 등등 문제점들이 많긴 하지만 다른 시리즈들이 스토리가 괜찮았던 것은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메루루 엔딩은 너무 개판이라 플러스판에 추가 엔딩을 넣어서 수정했을 정도고요. 전반적으로 아틀리에 시리즈가 스토리가 좋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신식 아틀리에들은 플러스판을 통해서 어느 정도 문제점들을 해결했습니다. 캐릭터성에 대해서는 별 수 없다고 봅니다. 아틀리에도 일본 게임이다보니 일본 오덕 문화에 나온 어지간한 것들은 다 사용했고, 치유계 RPG를 표방한 만큼 여기에서 독창적인 캐릭터가 나와봐야 남들이 보기엔 사이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봅니다.
멋진이세계 | (IP보기클릭)122.128.***.*** | 18.08.12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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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가지 공감안가는부분이 있고(색 확인이 어렵다던가), 공격적인 리뷰이긴하지만,전반적으로 는 맞는얘기들이라 더욱 슬프네요 저야뭐 이번작도 재미있게했고 신비시리즈중에는 리디수르가 제일 재미있었지만 확실히 아란드- 황혼- 신비시리즈로 흐름을 놓고보면 뭔가가 퇴화하고있단 생각이 들긴 합니다
착한아E | (IP보기클릭)219.250.***.*** | 18.08.14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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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글 잘 읽었습니다. 가뜩이나 인지도가 적어서 이런 리뷰 보기도 힘든 겜인데 간만에 리뷰를 보네요 제가 이 리뷰를 읽고 느낀점은 서사에 대한 내용은 저도 유심히 생각해보지 못했는데 읽어보니까 공감이 가네요. 우선 신비한 그림이라는 새로운 설정은 게임 내부에선 멋진 배경을 보여줘서 즐거웠긴 했다만...전작에서 아무런 떡밥도 없이 나왔고 이번작에서도 팔기올 봉인을 위한 도구 외에 자세한 이야기는 잘 나오질 않았죠. 쌍둥이가 싸웠던 부분을 샤리에서 나왔던 싸움 부분과 빗대어 말했는데, 마침 방금 했던 게임이 샤리라서 딱 공감이 갑니다. 샤리에서도 스텔라랑 롯테가 싸우는거보고 왜 싸우는거지? 이런 생각이 들긴 했는데 이번작에서도 그 밑밥을 까는데 충실하지 못했어요. 그런데도 그부분에 엄청 섬세한 이스터에그를 숨겨놓는 것이 맘에 들었던 지라 전 여전히 흑우를 벗어날수가 없겠더라고요...:; 연금술 중에서 색상 쪽에 이야기한 부분은 읽어봐도 잘 이해가 되질 않네요. 이부분은 일단 넘길게요... 매 챕터마다 과제를 클리어하는 시스템을 계속 우려먹고 있다는건 동의하긴 어렵네요. 이 시리즈는 과제를 클리어해서 메인스토리를 미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그 사이사이에 돈을 벌지, 스펙업을 할지, 채집으로 소재를 모을지 이런걸 구상하는것이 이 시리즈의 특징이라 보거든요 이 게임의 시스템이 전작에서 완성된 것을 우려먹었다는데엔 반은 동의하고 반은 동의하지 않습니다. 숫돌같은경우엔 아샤에선 매우 직관적이지가 못했습니다. 숫돌을 어떻게 써먹는거고, 특성을 붙이려면 어떻게 숫돌을 겹쳐야하는지 이해하기가 매우 어려웠어요, 그걸 직관적이고 추가적으로 효과(기어랑 코어별로 효과값을 올려 나오는 것)을 추가한게 기어랑 코어시스템이라 봅니다. 물론 기어에 붙는 특성과 코어에 붙는 특성이 애매하게 나눠진건 좀 그렇긴 하지만 아샤때에 비해선 훨씬 발전되었고 여러 빌드를 짜는데 도움이 되어서 전 좋다고 봐요. 활성제나 촉매는 시스템이 바뀌면서 다시 만들어졌지만 뭐라거 말하긴 힘드니 패스 캐릭터성 부분은 좀 애매한게 전작을 즐긴 사람들의 취향에도 맞아야 하니 비슷한 컨셉을 쓰거나 할수도 있고 리디수르의 피리스처럼 대놓고 오마쥬를 넣을수도있겠지만 취향쪽에 가까우니...오마쥬를 복붙이라 생각할수도 있으니 더이상은 말하지 않겠습니다 근데 신캐릭터들이 좀 묻히는건 그냥 거스트가 세번째 작품을 만들때 늘 나오는 문제점이라고 생각해요. 메루루네 친구들, 샤리네 친구들, 리디수르네 친구들 다 전작 캐릭터들에게 묻히거나 비중이 적거나 등등 그런게 많았으니까요 Ost쪽은 기대를 안하신다고 하셨는데 전 오히려 피리스의 ost는 시리즈 내에서도 훌륭한 편이라 생각합니다. 시간 지날때 음악이 자연스러 바뀌는것이 더 듣기 좋았고, 리아네 보스전 테마같이 곡 속에 스토리를 훌륭하게 녹아넣은 사례도 있으니까요. 다만 리디수르에선 오프닝 재탕이 많아서 좀... 마침 피리스량 샤리 얘기를 했으니 하는 얘긴데 피리스의 경우엔 고인물이 될 때부터 재밌기때문에 초반부에 여러모로 심각한 부분이 많아서 좋은 점수를 주긴 어려워요, 전 엄청 파고들었던지라 겜은 재밌었지만요 샤리는 플러스판 기준으론 결말쪽 처리 빼곤 괜찮은 점이 많다 보지만 ps3판을 안해봐서 더이상은 말하기가 힘드네요, 그쪽은 진짜 끔찍했다고 하던데... 도감 설명이나 리디수르에서 빛을 발한 카메라 연출 쪽은 정말 맘에드는데...이거 후속작에서 빠지면 거스트 엄청 욕할것같아요. 갠적으론 고유명사쪽 설명이 필요할때 도감으로 바로 연결되어 조합할때

아르곤 | (IP보기클릭)223.33.***.*** | 18.08.12 12:04
아르곤

편한 점도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메루루나 샤리땐 많이 불편했어요:; 이번 네르케가 걱정되는것도 동의합니다. 얘네는 메인 시스템 쪽을 디게 이상하게만들고 세세한 부분은 엄청 정성들여 만드는 이상한 경향이 있어서 더욱이요. 딱 평작이라 납득할 정도로만 만들어줬으면 좋겠어요. 글 쓰다보니 말을 못한게 특히 이동속도 관련된 편의성 쪽이나 파고들기할때 필요한 것들을,피리스에서도 무료로 풀어준 주제에 DLC로 내놓은것도 좀 맘에 안들긴 합니다. 전체적으로 공감되는 부분이 정말 많았지만, 시리즈가 다 거기서 거기였다라던가 복붙이 많았다고 하는 부분은 공감을 하지 못했네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아르곤 | (IP보기클릭)223.33.***.*** | 18.08.12 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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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으로서는 리뷰 도입부분이 거슬렸지만 전반적인 리뷰는 대단하네요. 글솜씨가 좋으신 듯 합니다. (도입부가 거슬렸다고 했는데, 다르게 말하자면 자극적인 리뷰라 봐도 될겁니다. 글을 안 읽을 수 없게 만들어버리니...) 뭐 상당 부분 공감하는 내용이었고, 저같은 경우는 리디수르에 정을 못 붙이다가 아란드 시리즈를 해보니 확실히 리뷰에서 나온 단점들이 공감갑니다. 20주년이고, 몇 없는 한글화 아틀리에라는 것에 비해 실속이 없다는 것도 이해합니다. 이 리뷰를 2줄로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겠네요. 1. 매너리즘에 빠진 아틀리에(조합 시스템 빼고는 창의성이 부족) 2. 개판인 스토리, 캐릭터성 등등 1번에 대해서는 여러 부분에서 할 말이 많네요. 리뷰에 나온 '자기 복제'는 다르게 생각하자면 '아이덴티티'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상 나오는 폭탄인 '프람', '레헤룬' 등등이 아이덴티티이죠. 기술 중 '아인체르캅프'는 매 시리즈마다 나오던데 이런 것도 아이덴티티라 볼 수 있겠네요. '자기 복제'와 '아이덴티티'는 종이 하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리즈만 19개(본작만)나 나온 시점에서 어지간한 요소들은 하나씩은 나왔을테고, 그러다보면 이전에 나왔던 것들이 나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도 생각합니다. 기존 시스템이나 소재를 쓰는 이유가 시리즈 간의 연결점을 만들기 아닌가 싶고요. 그렇기 때문에 아틀리에 시리즈는 큰 변화가 없이(굳이 따지면 로로나를 기준으로 구/신 아틀리에 구분 정도는 있지만) 어느 정도 고착화되었죠. 그렇다고 그걸 안 좋게 볼 수도 없는게, 전작에서 갑자기 게임성이 바뀌면 어떤지는 소피-피리스 사이에서 잘 드러났죠. 갑자기 오픈월드로 바뀐 피리스를 보고 입문자들은 어려워 보인다고 다 나가떨어졌죠... 피리스가 인기없는 이유는 피리스를 못 만들어서가 아니라, 소피와 차이가 심해서라고 봅니다. (물론 버그 등의 게임 자체를 플레이 하기 어려운 요소는 용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인지 2달 전까지도 피리스는 업뎃이 있었죠.) 2번에 대해서 말하자면 에스카로지를 리뷰에서는 굉장히 높게 치시던데, 사실 에스카로지가 잘 만든 작품이 아니고, 실험적인 요소들을 넣엇는데 감당하지 못한 아샤와 샤리 때문에 상대적으로 괜찮게 보이는 거라 봅니다. 에스카로지만 놓고 보면 '황혼' 시리즈에서 자기 혼자서 겉돌다가 자기 혼자서 끝맺어버리는 스토리라 시리즈물로 놓고 보면 에스카로지는 실패작이라 봐도 됩니다. 그 증거로 에스카로지 애니는 아주 망해버려서 후속작으로 나올 샤리 애니를 엎어버렸죠. (애니가 게임이랑 스토리가 차이가 나긴 하지만, 게임이랑 같은 스토리로 간다면 그냥 게임을 하고 말지 애니를 볼 이유는 없으니까요.) 리디수르 스토리가 있느니만도 못한 갈등 전개와, 억지로 짜넣은 스토리 속 게임 시스템 설명, 떡밥만 잔뜩 던지고 끝난 스토리 등등 문제점들이 많긴 하지만 다른 시리즈들이 스토리가 괜찮았던 것은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메루루 엔딩은 너무 개판이라 플러스판에 추가 엔딩을 넣어서 수정했을 정도고요. 전반적으로 아틀리에 시리즈가 스토리가 좋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신식 아틀리에들은 플러스판을 통해서 어느 정도 문제점들을 해결했습니다. 캐릭터성에 대해서는 별 수 없다고 봅니다. 아틀리에도 일본 게임이다보니 일본 오덕 문화에 나온 어지간한 것들은 다 사용했고, 치유계 RPG를 표방한 만큼 여기에서 독창적인 캐릭터가 나와봐야 남들이 보기엔 사이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봅니다.

멋진이세계 | (IP보기클릭)122.128.***.*** | 18.08.12 13:45
멋진이세계

정리하자면, 현재의 리디수르는 '우려먹기'와 '아이덴티티' 사이에서 중심을 못 잡고 있으며, 이 부분에서 벗어나려면 로로나의 아틀리에 급의 변화가 없는 한은 어렵다고 봅니다. 그러나 이 부분도 어쩔 수 없는게, 20년가량 이어져온 게임을 막 바꿔버리기는 어렵죠. 이번에 나올 '네르케'에 따라 앞으로의 시리즈 방향이 어느 정도 정해지겠죠. 또한, 현재의 신비 시리즈는 너무 게임 시스템에 치중한 나머지 여러 부분에서 상당히 단점들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항상 신비 시리즈도 플러스판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글쓴 분도 상당히 아틀리에 팬이라고 느껴질 정도로, 그리고 팬으로서 이번 작품에 얼마나 실망이 많으셨는지 글에서 느꼈습니다. 아무리 시리즈가 발전이 없다고 하지만, 그래도 시리즈가 20년동안 지속될 수 있었던 것은, 나름대로 시리즈 내에서 긍정적인 변화들이 계속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게이머들이 바보도 아니고 같은 내용으로 우려먹었으면 진작 망했겠죠. 저는 그 긍정적인 변화를 믿으며 지금은 '네르케'를 기다려보려고 합니다. 거스트 측에서도 네르케에 상당히 공을 들이고 있으니 게임이 잘 나오리라 믿어봐야죠 뭐...

멋진이세계 | (IP보기클릭)122.128.***.*** | 18.08.12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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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가지 공감안가는부분이 있고(색 확인이 어렵다던가), 공격적인 리뷰이긴하지만,전반적으로 는 맞는얘기들이라 더욱 슬프네요 저야뭐 이번작도 재미있게했고 신비시리즈중에는 리디수르가 제일 재미있었지만 확실히 아란드- 황혼- 신비시리즈로 흐름을 놓고보면 뭔가가 퇴화하고있단 생각이 들긴 합니다

착한아E | (IP보기클릭)219.250.***.*** | 18.08.14 02:26
착한아E

무엇보다 이상한데에서 꼼꼼한주제에 이벤트연출이 성의없는 부분들은 아쉬웠습니다 일러가 풍성한편도아니라 가끔나오기에 대부분 3d 캐릭터들로 이벤트보여주는데 분명 내용은 앉아서 술마시는건데 캐릭터들은 앉지도 못해요... 뭐 아틀리에시리즈가 그렇지 뭐 하는생각이 들긴 합니다만

착한아E | (IP보기클릭)219.250.***.*** | 18.08.14 02:30

사운드 부분 격하게 공감합니다 소피 OST가 전체적인 퀄리티도 높았고 게임에 적절히 녹아들어서 좋았다면 피리스는 蒼翠のしじま와 같은 몇몇 트랙말고는 확실히 기운이 빠진 느낌 리디수르에와서 뭔가 문제가 있구나 할 정도로 성의 없는 사운드에 많이 실망했죠

루리웹-9202330447 | (IP보기클릭)211.195.***.*** | 18.08.19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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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까기 위해 가져다 붙인 부분이 너무 많다고 느꼈습니다. 특히 말씀하신 서사적인 문제를 까자면 토토리를 제외하고 죄다 엉망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나마 토토리에 후한 평점을 주는 이유는 적어도 제 주관적인 당위성에서 어긋나는 부분이 없었다는 이유 하나 때문이지요.=_=;; 사실 트루엔딩을 생각하면 토토리도 불합격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똑같은 걸 두고 얘는 이점수, 쟤는 저점수를 주는 방식에 저는 동의를 하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절대 평가'를 하자면 당연히 크게 틀린 말은 없는 리뷰라고 생각하지만 아틀리에 시리즈 전체에 대한 상대적 평가라면 이건 과한 비평입니다. 애초에 그렇게 완성도가 좋았던 적이 '단 한번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리즈의 팬이 되는 이유는 결국 시리즈 특유의 즐거운 분위기와 애니메이션 풍의 예쁘고 귀여운 캐릭터들, 거기에 연금술을 통한 파고들기 요소 때문이겠죠. 그리고 리디 스루는 사실 그 세가지 부분에 있어 타 시리즈에 비해 모자란 부분이 거의 없다고 여겨졌습니다. 그게 아마 판매량이 좋게 나온 이유일 터이고, 시리즈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이기도 할겁니다. 끝으로.. 샤리의 아틀리에나 피리스의 아틀리에의 경우 오히려 아틀리에의 팬이 아니라면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시리즈이지 않을까 합니다. 솔직히 샤리와 피리스가 까이는 이유는 다른걸 다 재쳐두고 주인공이 매력이 없어서라는 것이 제 개인적으로는 거의 80%는 차지하네요=_=;;;;

롸리루뤠로 | (IP보기클릭)58.236.***.*** | 18.08.22 21:02

전 피리스를 오히려 재밌게했어요. 너무 오픈월드라 불편한게 컸지만 시도는 좋았다봅니다. 피리스 캐릭자체도 제일귀엽다고 느꼈거든요. 아틀리에 그래픽 예쁘다고 스샷들고와서 타게임이랑 비교하는데 대체 이게임이 심즈랑 다른점이 뭔가라고 느껴질정도로 시리즈를 할수록 복붙느낌이 너무강하고 유저를 배려하지않는 불편한시스템. 아마추어가 쓴 시나리오로 생각될정도로 날림 스토리 전체적 게임완성도가 떨어지고요. 여성유저로써 새시리즈마다 나오는 남캐설정도 정말 쳐다보기싫을정도로 최악입니다. 여캐에 치우친 비중이나 백합도 솔직히 싫구요. jrpg와 시뮬레이션을 좋아하는데 즐길게임이없어서 매번 하긴하는데 갈수록 심해지는거같아요. 이번 리디수르 예판사고 돈아까워서 담에 덤핑되서 사야하나싶지만..한글화해주니 예의상 발매하자말자 정가로 사주는데...비타가없어 중간 시리즈는 못해봤지만 개인적으론 이리스의 아틀리에 이터널마나시리즈가 훨씬재밌었던.. 본문글은 정말 제가 느끼고있던점이 다 나열되네요.

테루카 | (IP보기클릭)116.38.***.*** | 18.08.28 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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