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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G] 사무라이 스피리츠 아마쿠사 강림 (네오지오) (검술대전)

일시 추천 조회 46411 댓글수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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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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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 AABBCCABCCCC
시오리 | (IP보기클릭)180.69.***.*** | 17.09.12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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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닙니다. ^^;;.아마쿠사가 한조의 아들이구요. (정확히는 한조의 아들의 몸에 아마쿠사의 혼이 들어간거죠). 아마쿠사 뒷 배경에 있는 여자는 하즈키로 카즈키와 소우게츠의 여동생입니다. 아마쿠사가 잔쿠로를 제어하기 위해 잡아온거라고 하네요. 이를 구하기 위해 카즈키가 탈주닌자가 된거고요.
아랑의권 | (IP보기클릭)125.14.***.*** | 17.09.12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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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쇼중 제일 좋아하는 시리즈
siders™ | (IP보기클릭)61.34.***.*** | 17.09.12 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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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이지 뒷배경의 여자는 카자마 남매의 막내인 카자마 하즈키 (風間 葉月) 입니다. 봉마의 힘을 가지고 있어서 아마쿠사가 그녀를 납치 후 잔쿠로를 봉인하여 힘을 흡수하려 했었죠. 아마쿠사에게 이겨서 하즈키가 제어가 풀리자 잔쿠로가 봉인에서 풀려나서 아마쿠사를 일도양단.. 나중에 소게츠가 하즈키의 봉마의힘을 사용하여 자신을 노리던 스이쟈를 역으로 봉인해버립니다.
Asipana | (IP보기클릭)121.146.***.*** | 17.09.13 0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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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쿵 저러쿵 평이 많지만 사쇼4는 아케이드 시장의 호황기에 출시되었고 시기적으로도 PC통신-인터넷문화의 부흥기에 나와서 매니아 커뮤니티가 많이 생겨나 시리즈 중에서 가장 성공하고 유저들이 많았던 게임이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사쇼4는 팀배틀이 무척 활발했었고 일본에서도 꽤나 오래토록 사쇼4 대회가 존재 했었지요. 전통적인 사쇼의 큰거 한방이 없니 마니 불만도 많았지만 실제로 분노게이지 MAX 강베기는 기본기임을 감안하면 충분히 강했었고 '일섬'이라는 일발 역전 가능한 시스템을 넣어서 한방의 추억을 떠올리는 유저들에게도 만족을 주었지요. 게임 자체는 흥하지 못했지만 매우 호평을 받았던 사쇼3의 수라-나찰 시스템도 더욱 가다듬어서 유저들이 더욱 많은 캐릭터를 즐길 수 있도록 해 주었고 전체적으로 게임이 스피디 해져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밸런스 문제가 말이 많았지만 흔히 말하는 ' 사기캐 ' 가 하도 많아서 이래저래 밸런스가 맞춰 들어가기도 했었고 (물론 그 사기캐에 속하지 못하는 캐릭들은 안습..) SNK가 의도하지는 않았겠지만 이래저래 파고들만한 요소가 매우 많아서 게임 출시 후 십수년 후에도 새로운 연속기나 요소가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좋은 말만 쓴것 같은데 악평을 받았던 사쇼3 출시 후 서둘러 1년만에 나온 후속작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게임 자체의 재미를 제외하고는 전작 사쇼2, 사쇼3보다 못했던게 사실입니다. 뭐...도트 게임이 잘나면 얼마나 잘나고 못나면 얼마나 못나겠나 싶지만 한때 SNK의 도트 장인정신이 정말 쩔어주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진사쇼에서 캐릭터들 기본잡기만 5~6종류가 있었고 승리포즈도 여러개를 준비하고 숨겨진 요소도 곳곳에 집어넣고 엔딩 연출은 진짜 정성 그 자체였지요. 사쇼3 역시 게임 자체가 재미가 없어 성공을 못 했을 뿐이지 캐릭터들과 배경화면의 연출, BGM, 각종 효과등이 시리즈 최고 수준이였고 SNK에서 캐릭터 수 x 2배수나 마찬가지인 수라-나찰 시스템까지 과감히 도입하면서 정말 심혈을 기울여 만든 작품이였습니다. ....본 게임이 뭔가 이상해서 문제였지만. 사쇼4는 이런 점에서 보면 게임은 재미있었지만, 뭔가 다른 곳에서 많이 심심해지고 힘이 빠진 게임이였습니다. 뭐 사쇼3가 광원효과나 좀 지나치게 화려한 감이 있었는데 그걸 고치려고 했는지 지나치게 연출은 심플했었죠.
Asipana | (IP보기클릭)121.146.***.*** | 17.09.13 01:39

저 이겜 당시에도 나름 고수라고 생각했는데 4편에 굿엔딩 타임 리미트가 있는건 이제야 알았네요. 굿엔딩이랑 아닌거랑 이미지상 차이가 나나요?

R루리웹 | (IP보기클릭)175.223.***.*** | 17.09.10 06:39
R루리웹

처음에 시작할때 라이벌 캐릭터가 아마쿠사 성으로 들어가잖아요. 시간이 오버되면 라이벌 캐릭터가 아마쿠사를 쓰러뜨려서 배드엔딩이 되버려요.^^

아랑의권 | (IP보기클릭)125.14.***.*** | 17.09.10 22:14

플스판도 이 4편부터 처음으로 로딩 줄이기.기술(?)이 들어가서 제법 쾌적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캡콤이 스파 제로2에 처음 도입한 다음이었지요.

TESTRUN | (IP보기클릭)175.223.***.*** | 17.09.10 06:44
TESTRUN

플스판도 나름 할만했군요. ^^

아랑의권 | (IP보기클릭)125.14.***.*** | 17.09.10 22:14
TESTRUN

플스판 아마쿠사강림 스페셜은 SNK의 이식작 중에서도 손에 꼽는 수작입니다. 추가된 캐릭인 참참의 퀄리티가 오히려 기존 캐릭터들보다 나을 정도입니다.

Asipana | (IP보기클릭)121.146.***.*** | 17.09.13 00:44

참홍랑에 이어 천초강림도 올라왔군요^^ 오락실에서 한국판만 보다가 나중에 플스로 천초강림 스페셜을 들여오고 타이틀에서 뿜었던게, 사무라이 스피리츠.. 아마쿠사 꼬ㄹ림... 이라고 읽어주는데... 그랬구나.. 아마쿠사가.. 그랬구나.. 하면서 혼자 터졌던 기억이... 로딩이 거의 없는 새턴판도 좋았지만, 이해가 좀 안갔던게 새턴판에서는 단말오의가 삭제되었던가 연출이 완화되었던가 변경되었던가 그랬는데 온가족의 플스판에서는 커맨드나 조건, 연출이 아케이드와 거의 동일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로딩도 3DO판 사쇼1처럼 1라운드 시작 구호 부분에서 약간 로딩이 있는 것만 제외하면 준수한 로딩이었고 프레임 삭제를 감안해도 대전을 즐기기엔 부족함이 없던 걸로 기억합니다. 별로 쓰는 사람은 못봤지만 대전모드에서 챠무챠무를 고를 수 있는 것도 좋았지요. 오락실에서 다양한 무한시전자와 얍삽이들 때문에 결국 나찰 타무타무로 무한 약베기를 시전하게 되었지만 그것도 결국 대전밸런스의 일부로 치게 되더군요... 고삐리 때 열심히 하고 대딩이 되어서도 학교앞 오락실에서 친구들과 자주 즐겼었던 추억이 문득 떠오르네요. 잘 보고 갑니다^^

shikishen | (IP보기클릭)118.37.***.*** | 17.09.10 08:30
shikishen

안녕하세요 shikishen님. 천초강림 함 올려봤습니다. ㅋㅋㅋ shikishen님도 고딩때 열심히 이 게임 하셨었군요. 저도 친구랑 밤새가면서 참 많이 즐겼었었죠.ㅎㅎ 오락실에서는 그리 선방하는 수준은 아니어서 사람없을때 컴까기만 했네요.

아랑의권 | (IP보기클릭)125.14.***.*** | 17.09.10 22:16

오직 이겜을 위해 새턴 램팩을 샀었는데...ㅋㅋㅋ 대학시절 학교앞 오락실에서 여고수한테 완전 묵사발되고 (OTL여자에게 졌다는 정신적 데미지가 적지 않았음....) 적지않은 시간이 흐른후 새턴으로 나코루루 수라와 겐쥬로 나찰을 연마하던차에 다시 만난 여고수 나코루루로 묵사발을 만들어 주었던 추억이~ 하지만 이후 타 오락실에서 핫토리 한죠 easy 로 하는 놈한테 엄청 깨짐 노말만 고집하던 나에겐 신세계 였음....ㅋㅋㅋ

| (IP보기클릭)39.120.***.*** | 17.09.10 08:51

오. 여고수에게 복수하셨을때 엄청 쾌감이셨겠는데요.ㅋㅋㅋ 저도 이 게임은 아니지만 예전에 라이벌 스쿨 오락실에 나왔을때 친구한테 엄청 깨지다가 PS로 나온 사립저스티스 학원으로 연속기 연습해서 나중에 오락실에서 당당히 복수해줬었습니다. ㅋㅋㅋ 친구가 계속지니깐 저랑 안한다고 하더군요.

아랑의권 | (IP보기클릭)125.14.***.*** | 17.09.10 22:18

카즈키 골라서 무한 쓰던 초딩놈이........ 뭐 그래도 애생퀴라서 다들 바줘서.....

스카이림리마스트 60시간 | (IP보기클릭)108.27.***.*** | 17.09.10 12:17
스카이림리마스트 60시간

애생퀴들이 연속기는 정말 지독하게 잘쓰더라구요. 얘들은 심리전으로 이겨줘야 해요.ㅋㅋ

아랑의권 | (IP보기클릭)125.14.***.*** | 17.09.10 22:19

친구집 놀러가서 신라면 뿌셔먹어가며 많이 했는데

맥크리 | (IP보기클릭)58.230.***.*** | 17.09.10 13:35
맥크리

ㅎㅎㅎ 게임하셨을땐 손가락 터시면서 하셨죠? 패드에 스프끼면 나중에 골치아프거든요.

아랑의권 | (IP보기클릭)125.14.***.*** | 17.09.10 22:20

타치바나 우쿄로 주로했었는데... 무기날리기 필살기가 멋있었던걸로 기억하네요. 사사삭~ 베며 지나가는게..

롤로노아 조로1 | (IP보기클릭)223.62.***.*** | 17.09.10 14:17
롤로노아 조로1

우쿄 멋있죠. 츠바메 가에시도 있고, 앞으로 나가면서 세번베기 하는 기술도 있고.

아랑의권 | (IP보기클릭)125.14.***.*** | 17.09.10 22:20

이 게임 때문에 플스가 아닌 세턴을 구매결정을 내려버렸죠. 2d 게임의 이식은 세턴이 더 잘되어서.... 정말 1년이상을 미친듯이 플레이했습니다.......... 그것도 하오마루만........ㅋㅋㅋ

피터옹 | (IP보기클릭)121.130.***.*** | 17.09.10 21:33
피터옹

당시 SNK이식은 새턴이 대세였습니다. 램팩으로 로딩줄여주고 패드도 최적의 패드였죠. 근데 새턴이 빨리 망해서 킹오파 98도 이식안됐었네요. 플스는 99도 이식됬었는데.ㅜㅜ

아랑의권 | (IP보기클릭)125.14.***.*** | 17.09.10 22:22
피터옹

딴 게임은 몰라도 아마쿠사강림만 놓고보면 플스 압승인데요; 타이틀부터가 플스는 천초강림 스페셜이고 세턴은 걍 천초강림...

Asipana | (IP보기클릭)121.146.***.*** | 17.09.13 00:47
Asipana

당시 플스 와 새턴을 두고 고민했을때의 저의 기준은 천초강림뿐이었고 그때 참조했던곳이 나우누리 동호회였죠 기억은 잘 안나는데 세턴이 플스에 비해 프레임이라든가 로딩이 더 좋다는 의견이었습니다. 그래서 새턴을 구매했고...... 설마 스패셜이란 글자 붙었다고 압승이란 말씀은 아니겠죠..ㅎㅎㅎ

피터옹 | (IP보기클릭)1.211.***.*** | 17.09.13 16:20
피터옹

로딩은 세턴판을 놓고 비교한건 아니라서 잘은 모르겠지만 프레임은 플스도 나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저도 사쇼4 팀배틀까지 했었고...사쇼4는 진짜 누구보다 많이 했다고 자신하지만 딱히 플스판이 프레임이 떨어져서 보기 불편하다고 느낀일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로딩의 경우에도 플스판은 눈깔치기 일러스트이긴 하지만 수묵화 풍의 각 캐릭터 오리지널 일러스트를 삽입하는 성의도 보였고 당시 PS로 나오는 타 게임과 비교해도 불편한 수준이 아니였고요. 물론 세턴이 2D격투쪽에서는 플스보다 잘 나오고 있었으니 말씀하신대로 프레임이나 로딩이 더 괜찮았으리라 생각하긴 하는데 결정적으로 플스쪽의 챰챰 이라는 캐릭터의 비중이 크긴 큽니다. 일단 수라-나찰 로 인하여 두 캐릭터가 추가된거나 마찬가지에다가 퀄리티가 기존 캐릭터보다 더 나을 정도로 잘 뽑혔고 스킬 구성조차 매우 재미있게 나왔었습니다. 챰챰에 대한 평가가 " 리무루루보다 귀엽고 한조보다 강하다 " 였으니 뭐... (챰챰의 강화 부메랑이 한조 분노폭염룡 상위호환 스킬..)

Asipana | (IP보기클릭)121.146.***.*** | 17.09.13 18:28
피터옹

뭐 어떻게 보면 보통은 SNK의 2D게임이 세턴 압승이고 플스판은 똥망이라서 상대적으로 좋게 보였을지 모르겠지만...PS1 시절에 사쇼 스페셜과 아랑전설 리얼바우트 도미네이트마인드는 진짜 SNK 역대급 PS 이식 작품이라서...

Asipana | (IP보기클릭)121.146.***.*** | 17.09.13 18:30
Asipana

제 기준은 아무래도 아케이드와의 비교라 프레임삭제에 렉에 더불어 캐릭터축소, 저해상도 배경화면 등등 말이 나오게 되면 아무래도 새턴을 구매할수 밖에 없게 되지요. 근데 그때 당시에 지금처럼 동영상비교가 가능한 시절이었으면 아마 플스를 구입할 수도 있었을겁니다. 제가 워낙 막눈이라....ㅎㅎㅎ

피터옹 | (IP보기클릭)121.130.***.*** | 17.09.13 18:58

오오... 계속되는 사무라이 스피리츠 포스팅~! ㅡ.ㅡ! 이번엔 천초강림이군요~ ^^ ..묵직한 네오지오가... 부럽습니다~ ㅡ.ㅜ 전 오락실에서 주로 구경을 많이 했는데.. 연속기 잘 쓰는 친구들이 너무 부러웠었죠~ ^^ ..사람 없을때 동전 넣고 열심히 연습해봤는데, 전 잘 못하겠더군요~ ㅋㅋ 신 캐릭터인 화끈한 카자마 카즈키가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 이번에도 잘 보고, 옛 오락실을 떠올리며 물러갑니다~~! ㅊㅊ

외국인 노동자 | (IP보기클릭)126.19.***.*** | 17.09.11 03:31
외국인 노동자

안녕하세요. 외국인 노동자님. 이번에도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카자마 카즈키가 화려한게 역시 임팩트가 있죠.ㅎㅎ. 저도 연속기는 써먹지도 못하고 항상 쓰는건 강베기 중베기의 기본기 뿐이었습니다.ㅋ

아랑의권 | (IP보기클릭)125.14.***.*** | 17.09.12 17:31

이 게임 이후론 한동안 2D사쇼게임이 나오질 않았었죠.

콘도 마키 | (IP보기클릭)211.46.***.*** | 17.09.11 20:21
콘도 마키

맞아요. 이상한 3D만 만들고 ㅜㅜ

아랑의권 | (IP보기클릭)125.14.***.*** | 17.09.12 17:31

이게 숨겨진 커맨드로 잔쿠로 고를수있던거였나요 꼬꼬마때 잔쿠로 쓰다 체어샷맞은 기억이 ㅋ 그생키 이젠 완전 아저씨일텐데 뭐하고 사나

페이드라 | (IP보기클릭)49.142.***.*** | 17.09.12 14:11
페이드라

네오지오판은 모르겠는데 네오지오CD와 새턴판에서는 잔쿠로 고를수 있다고 하더군요.대전모드에서 캐릭터선택화면에서 D 버튼 (새턴은 Y버튼)을 누른상태로 A를 누르면 된다네요.

아랑의권 | (IP보기클릭)125.14.***.*** | 17.09.12 17:42
페이드라

그건3고 이건 4에유

code0w | (IP보기클릭)110.70.***.*** | 17.09.12 18:36
BEST

C+D AABBCCABCCCC

시오리 | (IP보기클릭)180.69.***.*** | 17.09.12 14:16
시오리

가장 유명한 커맨드 기술이죠.ㅋㅋ 전 캐릭터 공통

아랑의권 | (IP보기클릭)125.14.***.*** | 17.09.12 17:46

그러게 나코루루는 왜 쳐죽여서 스토리 저따구로 만든겨

나코쨩 | (IP보기클릭)112.150.***.*** | 17.09.12 14:25
나코쨩

그러게 말입니다. 이것때문에 소생하는 창성의 칼날? 인가까지 스토리가 진행안됬었죠.

아랑의권 | (IP보기클릭)125.14.***.*** | 17.09.12 17:46
나코쨩

사무라이스피릿츠 제로부터 나코루루가 죽는 진사쇼까지 시간이 고작 2년 정도밖에 안 되는데 사쇼제로-사쇼1-사쇼3-사쇼4-사쇼2...등장인물들이 3~4개월에 한번씩 칼부림을 하고 다녔다는 계산이 나옵니다...킹오파는 그래도 일년에 한번만 싸우지...

Asipana | (IP보기클릭)121.146.***.*** | 17.09.13 00:49

쇼~뎅~ 샤하리!

아코야 | (IP보기클릭)106.250.***.*** | 17.09.12 15:36
아코야

엇! 기술 명인가요???

아랑의권 | (IP보기클릭)125.14.***.*** | 17.09.12 17:47
아랑의권

도전자 있음! 이죠 ㅎㅎ

민족중흥 | (IP보기클릭)58.149.***.*** | 17.09.13 02:40

PS4판 스페셜버젼엔 참참이 추가되었죠 근데 카자마 3형제가 아니라 3남매 아닌가요?

혼의반복 | (IP보기클릭)121.124.***.*** | 17.09.12 16:25
혼의반복

그러고보니 혼의반복님 말씀이 맞네요.여동생이 하나 있으니 남매가 맞겠군요.

아랑의권 | (IP보기클릭)125.14.***.*** | 17.09.12 17:51

카즈키랑 소게츠 나오면 거의 이기지 못했었네요. 어떻게 대응을 못하겠더라구요. DDR 하느라 별로 하질 못해서 그런지. 한가지 궁금한게 있는데 아마쿠사 나오는 스테이지에서 뒷배경에 공중에 둥둥 떠있는 사람은 누군가요?

sithlord | (IP보기클릭)121.128.***.*** | 17.09.12 16:53
sithlord

핫토리 한조 아들입니다.

카르멘 | (IP보기클릭)110.15.***.*** | 17.09.12 17:36
BEST 카르멘

아닙니다. ^^;;.아마쿠사가 한조의 아들이구요. (정확히는 한조의 아들의 몸에 아마쿠사의 혼이 들어간거죠). 아마쿠사 뒷 배경에 있는 여자는 하즈키로 카즈키와 소우게츠의 여동생입니다. 아마쿠사가 잔쿠로를 제어하기 위해 잡아온거라고 하네요. 이를 구하기 위해 카즈키가 탈주닌자가 된거고요.

아랑의권 | (IP보기클릭)125.14.***.*** | 17.09.12 17:57
아랑의권

뒤에 있는 사람이 여자였군요 ㅎㅎㅎ

sithlord | (IP보기클릭)121.128.***.*** | 17.09.12 23:12
sithlord

뒤에 있는 여성이 카즈키와 소게츠의 여동생 사츠키로 기억나고.. 아마쿠사가 지금 쓰고 있는 몸 자체가 핫토리 한조의 아들 몸으로 기억납니다. 훗날 아마쿠사가 소멸하고 다시 몸을 찾은 한조 아들 진조가. "핫토리 한조" 라는 이름을 물려 받아서 소생하는 창홍의 칼날에서 "핫토리 한조" 라는 이름으로 출전하게 되죠(성능은 무려 표창을 날려서 맞기만 하면 엄청난 경직률을 보여줄정도의 사기 성능..) 그다음 게임에 사쇼 캐릭중 최초로 KOF 외전격이지만 멕시멈 임펙트 에서 핫토리 한조 이름을 물려받은 진조가 등장하게 되었고.. 나코루루는 휴대용 KOF, 게임 본편 KOF에 출전하게 되면서 총 사쇼캐릭이 2캐릭 출전한 걸로 알고 잇씁니다.

오의 | (IP보기클릭)123.215.***.*** | 17.09.13 00:15
BEST
sithlord

스테이지 뒷배경의 여자는 카자마 남매의 막내인 카자마 하즈키 (風間 葉月) 입니다. 봉마의 힘을 가지고 있어서 아마쿠사가 그녀를 납치 후 잔쿠로를 봉인하여 힘을 흡수하려 했었죠. 아마쿠사에게 이겨서 하즈키가 제어가 풀리자 잔쿠로가 봉인에서 풀려나서 아마쿠사를 일도양단.. 나중에 소게츠가 하즈키의 봉마의힘을 사용하여 자신을 노리던 스이쟈를 역으로 봉인해버립니다.

Asipana | (IP보기클릭)121.146.***.*** | 17.09.13 00:55

한조의 대사는 '일절개공'이 아니라 '일체개공'입니다. 불교 경문에서 따온 것 같은데 잘 모르겠네요.

블루드림 君 | (IP보기클릭)218.236.***.*** | 17.09.12 17:43
블루드림 君

아. 저게 일체개공이라고 읽는거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찾아보니 모든 현상은 실체가 텅빈것 이라는 뜻이네요.

아랑의권 | (IP보기클릭)125.14.***.*** | 17.09.12 18:00

부왁~ 부왁~ 소리내면서 화토장 베어넘기는 그맛이 아주 일품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ㅎㅎ

라일옹 | (IP보기클릭)1.231.***.*** | 17.09.12 20:08
BEST

사쇼중 제일 좋아하는 시리즈

siders™ | (IP보기클릭)61.34.***.*** | 17.09.12 20:31

하오마루 엔딩의 마지막컷은 아무리봐도.....겐쥬로가 손 약간만 돌려도 하오마루 끔살행 아닌가?

★超巨星★ | (IP보기클릭)222.235.***.*** | 17.09.12 21:12

국내에선 꽤 흥하긴 했지만 개인적으론 전작보다 재미없게 했습니다. 전작에서 슬슬 그럴 기미가 보이더니 게임이 콤보위주로 가는게 좀 아쉬웠죠

팩트어택커 | (IP보기클릭)124.50.***.*** | 17.09.12 22:12
팩트어택커

전 잔쿠로 보다는 아마쿠사가 잘 정비되었다고 봅니다. 물론 지옥변을 가장 높게 봅니다만...

허무선사 | (IP보기클릭)164.125.***.*** | 17.09.13 16:11

베스트축하드려요.

메가롬팩 | (IP보기클릭)14.34.***.*** | 17.09.12 22:38

시뻘개진 소게츠가 아부나이데쓰요(츄와아압) 아부나이데쓰요(촤촤아아압) 아부나이데쓰요(푸촤촤촵) 그럼 나는 챙챙챙챙챙챙; 채채챙챙챙챙;; 채채채챙챙챙;;; 야잇개-샛꺄!!

점심발사 | (IP보기클릭)218.148.***.*** | 17.09.12 22:45
점심발사

어렸을적 오락실에서 발리면 저도 종종 썼었어요 파워채워서 월광 가드뎀으로 쥑이기..

프리큐어 | (IP보기클릭)116.84.***.*** | 17.09.13 08:18

나코루루와 갈포드로 많이 했었던 게임.. 고교시절을 불태웠던 게임. 대가로 대학은 바이 바이.. 힛힛.. 그래도 재미있었지..

터프화랑 | (IP보기클릭)110.8.***.*** | 17.09.12 22:59

나름 배틀도 했었는데 지금도 기억나는 무시무시한 한조 플레이어.. 갈포드에 비해서 동작이 뚝뚝 끊어지는편인데 스킬응용으로 죄다 발라버리던..

터프화랑 | (IP보기클릭)110.8.***.*** | 17.09.12 23:01

겐쥬로 흰색(?)으로 항상 골라서 했었는데 나름 동네에서는 고수에 속했습니다 ㅎㅎ 어느날 오락실에서 평소처럼 신나게 콤보 먹이고 있었는데.. 맞은편에 앉은 형이 오락기 내리치며 욕하고 의자 집어 들길래 식겁했었다는..ㅠㅠ 하오마루 골라서 계속 장풍만 날리던 사람이었는데 그게 안먹히니까 저한테 화내더라구요. 그 후로는 쫄려서 거의 안했던 기억이 나네요.

옙흔등짝 | (IP보기클릭)45.64.***.*** | 17.09.12 23:24

나코루루 사망후 스토리가 다시 정상이 되기 시작한건.. 아이러니 하게 그 흑역사 기종인 "네오지오 64" 기종 게임부터 였었죠. 당시 SNK도 나코루루의 인기를 결국 실감을 했었는지 "사무라이 스피리츠 시혼" 즉 64에서 나코루루가 희생할려고 할때 정령들이 나코루루를 죽지 않도록 희생해서 결국 사망하지 않았던걸로 그려져 있죠. 그후 같은 하이퍼 네오지오64 기종의 작품 "아수라 참마전2" 에서도 생존한 상태로 과거편이 아닌 이야기로 그려지는 이유가 그거였죠.. 이작품이 끝나고 이어지는 작품 ps1작품 "소생하는 창홍의 칼날"에서 나코루루가 정령으로 등장하고 스토리틀이 아수라 참마전에서 이어지는걸 알수 있는데 그래픽도 그렇고.. 하이퍼 네오지오 64 기종 3d 사쇼가 특이했던게... 캐릭터는 폴리곤 그래픽으로 만들었는데 배경은 도트로 찍어서 만들었다는점을 알수 있었죠. 또한 사쇼 창홍의칼날이 아수라 참마전 발매 시기가 별로 차이가 안난 상태로 ps1 기종으로 나왔던걸로 볼때 뭐... 추측일 뿐이지만 64기종이 망하고 있다는건 SNK가 자신들이 너무 잘알고 있어서 후속작은 64기종으로 내놓을려다가 급하게 발적화(...)로 ps1 기종에 인식한게 아닐려나 생각되는 몇몇 부분이 보이게 되죠..

오의 | (IP보기클릭)123.215.***.*** | 17.09.13 00:06
오의

좀 다른말이 길었지만... 사쇼4 작품이 다른 전작 사쇼와 다르게 콤보 시스템 같은게 들어가게 되어서 여기쪽으로 재미가 늘어난 동시에.. 강베기도 버튼 하나만 눌러서 사용이 가능해서 인지 재미있게 플레이한 게임 같습니다. 다만 사쇼4 시스템이 전작 게임을 플레이 하던 사쇼팬 분들에게 호불이 갈려서 인지 제로에서 콤보와 그 한방 승부의 강베기를 구현화 하게 되는걸로 기억하네요. 쨌든 참 추억의 게임입니다.

오의 | (IP보기클릭)123.215.***.*** | 17.09.13 00:09

중딩때 한조하는 잘하는 친구가 너무 부러웠습니다.

2konomi | (IP보기클릭)218.152.***.*** | 17.09.13 00:22
BEST

이러쿵 저러쿵 평이 많지만 사쇼4는 아케이드 시장의 호황기에 출시되었고 시기적으로도 PC통신-인터넷문화의 부흥기에 나와서 매니아 커뮤니티가 많이 생겨나 시리즈 중에서 가장 성공하고 유저들이 많았던 게임이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사쇼4는 팀배틀이 무척 활발했었고 일본에서도 꽤나 오래토록 사쇼4 대회가 존재 했었지요. 전통적인 사쇼의 큰거 한방이 없니 마니 불만도 많았지만 실제로 분노게이지 MAX 강베기는 기본기임을 감안하면 충분히 강했었고 '일섬'이라는 일발 역전 가능한 시스템을 넣어서 한방의 추억을 떠올리는 유저들에게도 만족을 주었지요. 게임 자체는 흥하지 못했지만 매우 호평을 받았던 사쇼3의 수라-나찰 시스템도 더욱 가다듬어서 유저들이 더욱 많은 캐릭터를 즐길 수 있도록 해 주었고 전체적으로 게임이 스피디 해져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밸런스 문제가 말이 많았지만 흔히 말하는 ' 사기캐 ' 가 하도 많아서 이래저래 밸런스가 맞춰 들어가기도 했었고 (물론 그 사기캐에 속하지 못하는 캐릭들은 안습..) SNK가 의도하지는 않았겠지만 이래저래 파고들만한 요소가 매우 많아서 게임 출시 후 십수년 후에도 새로운 연속기나 요소가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좋은 말만 쓴것 같은데 악평을 받았던 사쇼3 출시 후 서둘러 1년만에 나온 후속작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게임 자체의 재미를 제외하고는 전작 사쇼2, 사쇼3보다 못했던게 사실입니다. 뭐...도트 게임이 잘나면 얼마나 잘나고 못나면 얼마나 못나겠나 싶지만 한때 SNK의 도트 장인정신이 정말 쩔어주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진사쇼에서 캐릭터들 기본잡기만 5~6종류가 있었고 승리포즈도 여러개를 준비하고 숨겨진 요소도 곳곳에 집어넣고 엔딩 연출은 진짜 정성 그 자체였지요. 사쇼3 역시 게임 자체가 재미가 없어 성공을 못 했을 뿐이지 캐릭터들과 배경화면의 연출, BGM, 각종 효과등이 시리즈 최고 수준이였고 SNK에서 캐릭터 수 x 2배수나 마찬가지인 수라-나찰 시스템까지 과감히 도입하면서 정말 심혈을 기울여 만든 작품이였습니다. ....본 게임이 뭔가 이상해서 문제였지만. 사쇼4는 이런 점에서 보면 게임은 재미있었지만, 뭔가 다른 곳에서 많이 심심해지고 힘이 빠진 게임이였습니다. 뭐 사쇼3가 광원효과나 좀 지나치게 화려한 감이 있었는데 그걸 고치려고 했는지 지나치게 연출은 심플했었죠.

Asipana | (IP보기클릭)121.146.***.*** | 17.09.13 01:39

흐미~ 네오지오 로고가 짠하네요. 그립다..

남박사s | (IP보기클릭)1.11.***.*** | 17.09.13 02:51

와, 이거 오락실에서 재미나게 했었는데...

Ares | (IP보기클릭)220.95.***.*** | 17.09.13 08:20

초보와 고수의 플레이 스타일이 매우매우 다른 게임

Code YH | (IP보기클릭)58.122.***.*** | 17.09.13 08:55

2탄도 명작이고 첨 나왔을때 임팩트는 2가 가장 강했지만, 지금 돌아보면 4탄이 개인적으로 사무라이 시리즈 중 최고명작이 아닌가 싶습니다.

루리웹-3400401910 | (IP보기클릭)118.176.***.*** | 17.09.13 09:37

밸런스는 밥말아먹었지만 엄청나게 재미있는 게임이지요 ㅎㅎ

간지남허리케인 | (IP보기클릭)220.70.***.*** | 17.09.13 11:00

사무라이시리즈중에서 가장 많이했던 사무라이스피리츠4네요 저는 갈포드 멍멍이없는버전으로 참많이했었네요

킬러비 | (IP보기클릭)124.54.***.*** | 17.09.13 11:02

제가 가장좋아하는 격겜중1...새시리즈가 나와주면좋겠네요...ㅠ 전 폐병환자 우쿄를좋아합니다 ㅎㅎ

nino_el_tigre | (IP보기클릭)122.46.***.*** | 17.09.13 11:13

플스판으로 카즈키 골라서 참 재밌게 놀았던 기억이 납니다.

In Motion | (IP보기클릭)106.241.***.*** | 17.09.13 11:59

대체 저 타임리미트는 머지?

꼬마겨울살이 | (IP보기클릭)59.31.***.*** | 17.09.13 13:00

음악이 멋있었죠.

gunpowder06 | (IP보기클릭)211.38.***.*** | 17.09.13 14:14

역시 아마쿠사 강림이 최고였죠~ ㅎㅎ 가끔 생각이 킹오파 처럼 리메이크식으로 나와주었으면 하는 작품중 하나죠~ 항상 캐릭터는 리무루루만 해왔는데 ㅋ

쭈꾸루 | (IP보기클릭)124.58.***.*** | 17.09.13 17:58

아마쿠사 강림 이 위기였던 전작에서 부활해 엄청 흥행하긴 했지만 뭔가 저는 3 때보다 좀 더 시스템적으로 조잡해진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죠. 일단 14연 콤보 C+D AABBCCABCCCC 14 연타로 엄청 갈겨대는데 데미지는 찔끔~ 물론 시스템적으로 분노게이지 를 모으기 위한 요소이긴 한데 하고 있으면 이게 지금 뭐하고 있는건가... 싶었던... 전캐릭터 공통 커맨드라서 지루하기도 하고 일부 캐릭터는 저거만으로도 중간에 끊고 다시 시작하면 무한이 되기도 했구요. 대전이 거의 성립되지 않을 정도로 캐릭터 상성이나 수라 나찰 밸런스가 엉망인 것도 여전해서 아쉬웠고 그래도 사쇼 2, 4 때가 시리즈가 가장 인기있던 때가 아닐까 합니다.

정몽즙VS닭근액 | (IP보기클릭)121.185.***.*** | 17.09.13 19:01

오락실 다닐때 생각나네요, 지금봐도 참 잘만든 게임......

미겔왼어퍼 | (IP보기클릭)124.61.***.*** | 17.09.13 19:09

보는 순간 머리속에서 아그나이즈데오 가 생각나서 뭐지 하고 찾아봤더니 소게츠가 말하는거였네 ㄷ

mstrkrft | (IP보기클릭)223.62.***.*** | 17.09.13 20:59

중딩때 암것도 모르고 점프강베기- 앉아강베기만 하다가 공략본을 얻고 전캐릭 엔딩을 보고 전캐릭에 이니셜을 남긴 게임 ㅜㅜ 갈포드로 7분초반의 기록을 남겻지만 언제인지 기록이 초기화됨 ㅜㅜ

mdrmkll | (IP보기클릭)1.246.***.*** | 17.09.13 21:16

카자마 카즈키의 14연참이 잔쿠로 한정으로 16연참이 되는 이유를 모르겠음

운명의 데스티니 | (IP보기클릭)121.165.***.*** | 17.09.13 23:48

아 이거 최강의 케릭터는 저 목에 염주 쓰는놈....거인임...이름이 기억안나네..ㅋㅋ...1:1대인시 거의 무적입니다. 한조 얍삽이도 깨버려요 -_-

루리웹-2752863711 | (IP보기클릭)220.74.***.*** | 17.09.14 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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