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나오는 질문들,
가끔 헷갈리는 내용들을 한 번 정리해봤습니다.
그냥 특별한 목적없이
생각나는대로, 두서없이 적은 글이라 근본이 없습니다.
(대충 초보분들에겐 좀 어렵고,
많이 하신분들에겐 상식인 내용일 것 같긴 합니다..)
혹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말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많이 길기에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경어체를 생략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1. 게임용어 관련
ㅇ 중첩이 되는 버프 / 안되는 버프 구분
스탯에 직접 표시가 됨 : 중첩안됨 (가장 높은 수치만 적용)
ex) 고무류, 응원류,
설명에 턴 개시시~, ~행동종료까지 지속 등
표시 안됨 : 중첩됨
ex) 문장류,
설명에 전투중~, 공격시~, 공격받을 시~ 등
ㅇ 마법과 마법공격 (출처 : 루플레ch)
마법 = 원소마법(적청녹) = 마도
ex) 성검 틸핑. 뮬그레
마법공격 = 마법(원소마법) + 지팡이 + 브레스
ex) 마방
2. 한계돌파 관련
ㅇ 한돌시 상승 수치
"개체치 반영분을 포함한" "1렙 때" "맨몸" 스탯 중
가장 높은 순서대로 오름. 동일시는 공속수마 순.
** HP는 무조건 1순위.(모든 캐릭의 1렙 스탯 중에 가장 높은건 항상 HP라서.)
ex) 캐릭 스탯이 공>속>수>마 일 경우
1돌시 HP공 / 2돌 속수 / 3돌 마HP / 4돌 공속 / 5돌 수마가 오른다. (전스탯+2)
6돌부터 다시 같은 주기로.
즉 가장 높은 두 스탯(=즉 캐릭의 주요스탯)이 오르는 3->4(8->9)돌은 메리트가 크고
2->3(7->8),4->5(9->10)는 비효율적인 편.
ㅇ 한계돌파 화면에서
승인 전에 오른쪽 캐릭(->ㅁ)을 눌러보면
한돌 후 내 캐릭이 어떻게 될지 정확히 알 수 있다.
배우기만 한 스킬 + 익혀둔 스킬 모두 승계
영웅치, 지원은 그대로 계승
(왼쪽과 비교하면) 한돌로 증가하는 능력치 및 SP양 등
3. 가챠관련
ㅇ 5뽑당 0.25% 올라간다. 즉 15~25오브마다 확률이 올라간다.
단 5뽑 즉시 실시간 확률업은 X. 나갔다 들어와야 상승한다.
ㅇ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즉 이미 올라간 확률은 5성이 나왔다고 그 순간에 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확률을 많이 올려뒀을 때에 5성 유닛이 나왔다면 남은 가챠들도 마저 굴리고 나오는게 더 나을 수도 있다.
ㅇ 녹색 오브가 가장 적게 나오는 대신, 5성이 나올 확률도 가장 높다.
4. 투기장관련
ㅇ 보너스 유닛
3주인공들 외에도
태생 3성 중 반복적으로 나오는 캐릭들이 있다.
알폰스 때 소피야, 균터 / 츠바키, 리프
샤론 때 비오르, 세실리아 / 올리비에, 도니
안나 때 카자하나, 펠리시아 / 솔, 리즈
ㅇ 점수계산
맨몸스탯총합이 높을수록
별수치 + 한돌수치가 높을수록
스킬습득 SP가 높은 스킬+성인들을 장착할수록
점수 높은 상대와 매칭됨.
5. 점수 업데이트 관련
전와 연전과 투기장들 순위는 실시간으로,
투표대전 순위는 1시간마다 후 계산된다.
6. 스킬계승 관련
총선가챠 이전
모든 유닛들은 보조or오의 / A. B. C 중 두 개
(힐러는 보조 / 오의 / A. B. C중 한 개)
-> 총 세가지 종류 스킬을 가지고 나옴.
A. B. C중 한 가지는 4성에 3렙까지.
나머지 한 스킬은 5성에 4렙까지 개방.
단 예외들 존재하며(특효방지 스킬 등),
특히 총선가챠 이후부터는 오의 / A B C 모두 들고 나오는 갓캐들이 등장.
7. 스킬 상성상쇄 관련
상대가 상성 유리한 경우
기본 1.2배에 (상격장착시+0.2배) = 최종 1.4배
1) 내가 상쇄 2렙 장착시
( ) 무효화 -> 기본 1.2배 + 0 = 최종 1.2배
2) 내가 상쇄 3렙 장착시
( ) 반전 -> 기본 1.2배 (- 0.2) = 최종 1배
3) 상대가 상성격화 미장착시
( ) 내용이 없음 -> 기본 1.2배 + 0 = 최종 1.2배
8. 축복관련
불,바람,땅의 축복은 적녹무색 캐릭터가 들고나오고,
각각 공격,수비,마방+3이 될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개인적인 추측)
시나리오 진행중 레바테인, 베로니카, 로키가 아군이 될 수도? (개인적인 망상)
9. 절대추격 / 추격불가 스킬들의 관계 (본인 가정)
** 실전이 아닌, 시뮬레이터에 기반한 내 생각이니 잘못되었을 수도. 지적바람.
해당스킬 : 죽이기, 키리카에시, 수비대형, 추격링.
따로 글 쓰려다 너무 길어지고 + 어차피 틀릴 수도 있는거라
간단한 가정과 결론만..
ㅇ 이들 스킬들 자체의 상하관계가 있는 것이 아니고,
절대추격옵션과 추격불가옵션이 상쇄되는 관계에 있다.
ㅇ 즉 절대추격은 추격불가로만, 추격불가는 절대추격으로만 깰 수 있으며
ㅇ 양쪽이 해당스킬을 가지고 있을 시엔 속도를 비교하는데,
ㅇ 속도가 5 미만 차이날 경우엔
서로의 절대추격과 추격불가가 서로 상쇄되며
ㅇ 속도가 5 이상 차이날 경우엔
속도빠른 쪽이 상대방의 절대추격(추격불가)스킬을 깨뜨리고
자신의 추격불가(절대추격)스킬 효과를 낼 수 있다.
결론적으로 두 옵션을 다 지닌 죽이기만 더 이득을 보는 구간이 많으나,
그렇다고 다른 스킬들을 아예 지워버리는 것은 아니며,
해당 스킬들도 발동할 수 있는 구간이 있다.
ex1. 키리카에시(추격링) vs 죽이기
키리카에시와 추격링 지닌 쪽은 속도를 5이상 높게 유지해서 죽이기와 서로 2대씩 주고받는게 가장 효율적
ex2. 수비대형 vs 죽이기
수비대형측은 속도가 5이상 차이만 안나는게 가장 효율적 (내가 5이상 빨라봐야 어차피 한대밖에 못때림)
속도가 높아야 이런 구간에 들어 갈 수 있기 때문에,
속도가 비교적 경시되는 이런 스킬 지닌 유닛들에게도 속도 스탯이 의미가 있다.
이 글을 공지로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하지만 그러기엔 너무 부족한걸 느꼈습니다 ㅠ 앞으로는 괜한 짓 말고 그냥 공략영상 정도만 올리는걸로 해야할 듯 싶네요.
?! 이것 외에도 또 정보가 있나요?? 엄청 도움받고 있는데..
9번에 추가해뒀습니다 ㅋ 전에 다른분께 잘못 조언을 드렸던 것 같아서 반성겸. 그러나 실전에서 돌려본게 아니라 또 새로운 잘못을 쌓고 있는걸수도..
축복달면 모션이 바뀌는군요. 오늘 처음 알았네요.
저도 계속 off모드라.. 일웹 잠깐 가봤다가 보고 알았습니다 ㅋ
진짜 알찬 핵심정보만 모아져 있네요! 이 글을 공지로(2)
쓰면 쓸수록 얕은 밑천이 드러나는 듯한데.. ㅠ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ㅋ
상성상쇄는 처음에 무슨 소린가 가장 햇갈렸던 스킬이였던 ... 카운터 스킬이라 상대가 격화 / 레이븐 없으면 아무 효과가 없고 있어야지만 발동을해서 결국 1.0 배로 만드는건데 게임내 스킬 설명을 진짜 금방 알기 힘들게 써놔서 ;; 게임내 설명 첫줄이 레이븐류 무효. 둘째줄이 상격 +효과를- 로 바꿈 이러면 더 알기 쉬웠을텐데요.
네 말씀대로 격화만 무효화or반전시켜서 한다고 확실히 명시해줬으면 이해가 쉬웠을텐데.. 당장 원조격인 상성격화부터도 설명이 생략된 부분이 있고 등. 전체적으로 불친절한 점들 개선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나마 이번 용족무기는 수정해서 낸다니 다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