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넷마블 콘솔·스팀으로, ‘세븐나이츠 스위치’ 발표

조회수 72060 | 루리웹 | 입력 2018.02.06 (13:55:50)
[기사 본문] 6일, 넷마블게임즈가 구로구에 위치한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에서 ‘제 4회 NTP’를 개최했다. NTP란 Netmarble Together with Press의 줄임말로, 해마다 연초에 국내 미디어 관계자들에게 동사의 모바일 게임 신작 라인업 및 미래 비전을 공개하는 자리이며, 방준혁 의장을 필두로 주요 임원 및 개발자가 모두 참석하는 대규모 행사이다.

data/news19/02m/06/multi/ntp1.jpg

data/news19/02m/06/multi/ntp2.jpg

data/news19/02m/06/multi/ntp3.jpg

data/news19/02m/06/multi/ntp4.jpg

data/news19/02m/06/multi/ntp5.jpg

data/news19/02m/06/multi/ntp6.jpg

“여러분의 관심으로 지속되어온 NPT 행사가 오늘로 네 번째를 맞게 됐다.”고 포문을 연 넷마블게임즈의 권영식 대표는 “세 차례의 NTP 행사를 통해 모바일 전략, 글로벌 전략, 빅마켓 전략을 공유했는데, 오늘은 2017년 성과와 2018년 라인업을 먼저 보여드린 뒤 방준혁 의장의 전략 스피치 순서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data/news19/02m/06/multi/ntp7.jpg

2017년 시가총액 13조 규모로 상장한 넷마블은 글로벌 퍼블리셔 3위(한국 업체 중에는 1위)로 성장(앱애니 기준)했고, 리니지2 레볼루션은 일본, 미국 등 빅마켓에 출시되면서 연간 1조원 매출을 돌파했다. 한국, 일본 등 8개국에서 1위를 달성했으며, 일본에서는 6개월 동안 TOP 5를 유지했다. 여기에 카밤 인수를 통해 서구권 RPG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했다.

data/news19/02m/06/multi/ntp8.jpg

data/news19/02m/06/multi/ntp9.jpg

data/news19/02m/06/multi/ntp10.jpg

data/news19/02m/06/multi/ntp11.jpg

data/news19/02m/06/multi/ntp12.jpg

업무 환경 개선과 관련해선 야간 및 휴일 근무의 원칙적 금지, 임직원 건강 관리 강화와 더불어 올해 안에 유연한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한 선택적 근로 시간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넷마블 측은 작년 한 해 신작 출시가 줄고, 매출 비중도 리니지2 레볼루션에 편중되었으나 일하는 문화 개선을 통해 건강한 넷마블, 강한 넷마블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data/news19/02m/06/multi/ntp13.jpg

data/news19/02m/06/multi/ntp14.jpg

다음은 북미와 캐나다 스튜디오인 카밤의 CEO 팀 필드의 순서였다. “우리가 서비스 중인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는 서구권에서 현재 1위를 달리고 있는 액션 RPG이다.”고 말한 그는 “1년 전 넷마블에 인수된 후 함께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지난 1년은 매우 좋은 시간이었으며, RPG를 어떻게 서비스 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는 기회였다. 특히 가을에는 리니지2 레볼루션의 론칭을 위해 함께 협업하면서 서구 유저들이 MMORPG를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었다. 아직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새로운 RPG를 개발 중인데, 추후 넷마블과 함께 차기작에 대해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data/news19/02m/06/multi/ntp15.jpg

2018 라인업 소개는 백영훈 부사장이 맡았다. 다양하면서도 차별적인 게임을 준비 중이라고 밝힌 그는 그 중 18종의 게임을 간추려 보여주었다.

data/news19/02m/06/multi/ntp16.jpg

data/news19/02m/06/multi/ntp17.jpg

data/news19/02m/06/multi/ntp18.jpg

[조만간 만날 수 있다는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data/news19/02m/06/multi/ntp19.jpg

[실사형 캐릭터와 최고 수준의 액션을 약속한 세븐나이츠2]

data/news19/02m/06/multi/ntp20.jpg

[대규모 공중 함대전과 펠로우를 내세운 이카루스M]

data/news19/02m/06/multi/ntp21.jpg

[금일 처음 공개된 오픈 월드 MMORPG 원탁의 기사]

data/news19/02m/06/multi/ntp22.jpg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3D 그래픽의 전략 게임 퍼스트본]

data/news19/02m/06/multi/ntp23.jpg

[일본 시장 공략을 위해 철저히 현지화시킨 테리아 사가]

data/news19/02m/06/multi/ntp24.jpg

[금일 처음 공개된 RPG 일곱개의 대죄 RPG(가칭)]

data/news19/02m/06/multi/ntp25.jpg

[KOF XIII까지의 캐릭터가 등장하는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올스타]

data/news19/02m/06/multi/ntp26.jpg

[마구마구의 일본 버전에 해당하는 극열마구마구(가칭)]

data/news19/02m/06/multi/ntp27.jpg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액션 RPG 요괴워치 메달워즈(가칭)]

data/news19/02m/06/multi/ntp28.jpg

[PC 원작에 가까운 턴제 MMORPG 스톤에이지 MMORPG(가칭)]

data/news19/02m/06/multi/ntp29.jpg

[전 세계 유저들과 경쟁하는 캐주얼 낚시 게임 피싱스트라이크]

data/news19/02m/06/multi/ntp30.jpg

[차별화된 전투로 스토리를 풀어 나가는 어드벤처 RPG 팬텀게이트]

data/news19/02m/06/multi/ntp31.jpg

[위치 기반 시스템을 도입하여 소셜 기능을 강화한 쿵야 캐치마인드]

data/news19/02m/06/multi/ntp32.jpg

[쿵야 캐릭터가 등장하는 커뮤니티형 RPG 쿵야 야채부락리]

data/news19/02m/06/multi/ntp33.jpg

[모두의마블을 글로벌 버전으로 변신시킨 리치그라운드]

data/news19/02m/06/multi/ntp34.jpg

[원작의 세계관을 3D로 구현한 매직 더 개더링 M(가칭)]

data/news19/02m/06/multi/ntp35.jpg

[호그와트의 신입생이 되어보는 어드벤처 RPG 해리포터]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어필 하는 순서도 마련됐다. 넷마블 측은 넷마블문화재단 출범을 기해 박물관 건립, 캐릭터 공원과 도서관 조성, 임직원 기부 및 봉사 활동 확대 등을 계획하고 있다.

data/news19/02m/06/multi/ntp36.jpg

data/news19/02m/06/multi/ntp37.jpg

data/news19/02m/06/multi/ntp38.jpg

data/news19/02m/06/multi/ntp39.jpg

data/news19/02m/06/multi/ntp40.jpg

data/news19/02m/06/multi/ntp41.jpg

data/news19/02m/06/multi/ntp42.jpg

data/news19/02m/06/multi/ntp43.jpg

data/news19/02m/06/multi/ntp44.jpg

이어서 단상에 선 방준혁 의장은 “매년 하는 행사지만 1년에 한 번 하는 공식 행사라 그런지 긴장된다.”고 서두를 연 뒤 “사회 공헌을 위해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는데, 이를 체계화하기 위해 넷마블문화재단을 설립했으며, 2020년 사옥이 완성되면 게임 박물관, 지역 도서관, 게임 아카데미, 게임 캐릭터 공원이 조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초대 이사장으로는 방준혁 의장이 부임한다.

data/news19/02m/06/multi/ntp45.jpg

2012년 이후 매년 연평균 60%의 성장을 기록한 넷마블게임즈의 2017년 실적은 오후 공시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지만, 지금까지에 뒤지지 않는 성적을 달성했다고 한다.

data/news19/02m/06/multi/ntp46.jpg

data/news19/02m/06/multi/ntp47.jpg

2016년 글로벌 파이오니어, 2017년 RPG의 세계화를 목표로 내세운 넷마블은 글로벌 파이오니어를 목표로 제시한 2016년 해외 매출 비중이 50%를 달성했고, 2017년에도 54%로 이를 넘어섰으나, 작년 3분기 이후 큰 폭으로 역전한 상태라 2018년에는 해외 매출 비중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2017년 국가별 넷마블 순위도 공개(앱애니 기준, 일러독 3국은 12월 기준)했다.

data/news19/02m/06/multi/ntp48.jpg

data/news19/02m/06/multi/ntp49.jpg

data/news19/02m/06/multi/ntp50.jpg

RPG의 세계화 첨병을 담당하고 있는 리니지2 레볼루션은 올해 1월 기준 해외 매출 비중이 66%에 달한다. RPG의 2015년 해외 매출 비중은 14%에 불과했으나 2016년 45%, 2017년 65%로 급성장하고 있다. 방의장은 2018년에 이 비율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data/news19/02m/06/multi/ntp51.jpg

data/news19/02m/06/multi/ntp52.jpg

data/news19/02m/06/multi/ntp53.jpg

2017년 빅마켓의 매출 규모는 55조원으로 전 세계 매출 규모 성장율보다 더 큰 28% 상승, 시장 점유율은 75%로 3% 상승했다. 영어권 영향력을 반영할 경우 이는 79%까지 상승한다. 빅3의 성장을 주도한 것은 중국이었으며, 올해도 중국의 성장세는 멈추지 않아 48%까지 가능할 것이라고 한다. 이들 빅마켓을 공략하기 위해 넷마블은 각국의 상황에 맞는 현지형 게임을 개발할 예정이다.

data/news19/02m/06/multi/ntp54.jpg

data/news19/02m/06/multi/ntp55.jpg

퍼블리셔 순위를 살펴 보면 중국 시장에서 TOP 10은 모두 중국 회사, 일본 시장에서 TOP 10은 모두 일본 회사이다.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이 어려운 중국은 그렇다 치고, 장벽이 없는 일본 시장에서도 일본 회사가 전부 차지하고 있는 것은 그만큼 공략이 어려운 시장임을 의미한다. 가장 자유로운 시장인 미국조차 70%가 미국 회사인 상황이다.

data/news19/02m/06/multi/ntp56.jpg

data/news19/02m/06/multi/ntp57.jpg

data/news19/02m/06/multi/ntp58.jpg

한국에서도 80%(앱애니에는 일본 기업으로 표기되었으나 넥슨은 한국 기업으로 인정)를 한국 기업이 차지하고 있지만, 그 속을 들여다 보면 10위권의 20%가 해외, 30위권의 50%, 50위 권에서는 무려 60%가 해외 기업의 게임이어서 중소 기업의 영역이 빠르게 잠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해외 기업의 다수는 중국계 기업이며, 미국이나 일본에서도 유사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때문에 방의장은 “그간 해왔던 중국에 대한 경고가 이제는 현실이 되었다.”며, “이제는 벤치마킹을 하면서 배울 부분은 배워야 할 상황”이라고 평했다.

data/news19/02m/06/multi/ntp59.jpg

data/news19/02m/06/multi/ntp60.jpg

그간 내수 시장에 전념해온 중국 기업은 내부 경쟁을 피해 많은 회사들이 해외 시장에 적극 진출하고 있고, 중소 기업은 니치 마켓을 정해 이곳에 주력하고 있다. 일례로 터키 같은 경우 중국 기업이 상당 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대규모 투자 유치로 자본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게임 개발 역량 또한 경쟁력을 확보하여 한국의 메이저 게임 못지 않은 치밀한 기획과 높은 수준의 그래픽, 재미있는 시스템과 새로운 BM을 선보이고 있다. 여기에 배틀그라운드 유사 게임을 4개월 만에 출시한다든지 대작 MMORPG를 1년 만에 만들 정도로 최고 수준의 스피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이는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data/news19/02m/06/multi/ntp61.jpg

이에 대한 넷마블의 경쟁력은 규모의 경쟁력은 확보했으나 스피드 경쟁력은 떨어진 상태이고, 글로벌 사업 역량 및 게임 개발 역량은 더 높은 상태라고 자평했다. 그래서 스피드 경쟁력의 하락을 메우기 위한 방안으로 선제적 대응 전략을 내세웠다. 이전까지 반보(6개월 정도) 앞서 움직였다면 이제는 한발, 두발(1-2년) 앞서 출발하겠다는 것이다.

data/news19/02m/06/multi/ntp62.jpg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언급한 것이 플랫폼의 확장이다. 모바일 시장 개척에 최선의 노력을 다했고 앞으로도 그러겠지만, 이제는 콘솔과 스팀 게임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것이다. 가장 먼저 언급된 것은 닌텐도 스위치용 RPG 세븐나이츠 스위치이며, 이를 시작으로 콘솔 게임에 적극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data/news19/02m/06/multi/ntp63.jpg

data/news19/02m/06/multi/ntp64.jpg

또 리틀 데빌 인사이드의 개발 스튜디오인 니오 스트림에 지분을 투자, 콘솔과 스팀 게임 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콘솔과 스팀 게임 개발사에 투자를 집행할 예정이다.

data/news19/02m/06/multi/ntp65.jpg

자체 IP 육성에도 힘쓴다. 세븐나이츠2와 세븐나이츠 IP에 기반한 또 다른 신작, 콘솔 게임으로 연결되는 세븐나이츠, 카드 수집 RPG에 이어 MMORPG가 소개된 스톤에이지, 리치그라운드로 브랜드를 통합시킨 모두의마블, 야구가 활성화되어 있는 일본 시장 공략에 나선 마구마구, 전 세계적으로 캐릭터에 대한 반향이 왔던 쿵야가 예시로 언급됐다.

data/news19/02m/06/multi/ntp66.jpg

A.I. 게임 개발 역시 A.I. 서비스 엔진 ‘콜럼버스’의 고도화 회에도 지능형 게임 개발을 위한 A.I. 게임 센터 설립, 글로벌 인재 유치를 위한 북미 A.I. 연구소 설립 등으로 차근차근 진척시켜 나간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방의장은 “중장기적으로는 지능형 게임이 대세가 될 것이므로, 강하게 추진을 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data/news19/02m/06/multi/ntp67.jpg

끝으로 게임이라고 하면 으레 떠오르는 고정적인 인식 및 개념에서 탈피해 게임과 시네마틱 드라마, 케이팝 등 이종 문화 콘텐츠를 융합시킨 신장르를 개척해나갈 것이라고 언급하고, 올 상반기 출시 예정인 실사형 시네마틱 육성 게임 BTS 월드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방탄소년단 최초의 게임 OST는 물론 1만장 이상의 화보와 100개 이상의 영상이 독점적으로 공개될 것이라고 한다.

data/news19/02m/06/multi/ntp68.jpg

data/news19/02m/06/multi/ntp69.jpg

결론적으로, 선도적 입지 확보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 그의 구상이다.

data/news19/02m/06/multi/ntp70.jpg

아래는 백영훈 부사장, 방준혁 의장, 권영식 대표 등 넷마블 경영진과의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data/news19/02m/06/multi/ntp71.jpg

● M&A 관련해서 해줄 이야기가 있나?

방 : 항상 적극적으로 고민하며 많은 회사를 만나고 있으나, 우리와 시너지가 나고, 넷마블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회사를 찾는다는 방향성이 명확해서 공격적이지만 신중하게 대응하는 측면이 있다. 결과가 나오면 바로 공개하겠지만, 상장사라 진행 중인 상황에 대해서는 언급할 수 없다.

권 : 투자에 대한 문은 항상 열려 있다.

● 암호화폐 관련한 진출에 대해선?

방 : 우리뿐만 아니라 많은 회사들에 대한 기사가 나고 있는데, 신사업이나 신기술을 활용한 미래 사업에 대해선 언제나 관심이 있고, 또 배우고 있다. IT 회사라면 항상 신기술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그런 상황으로 이해해주시면 좋겠다. 블록체인과 관련하여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있지만, 특정 회사와 관련된 건은 아니며, 구체적으로 진행된 건은 없다.

● 판호 관련해서 중국 현지 분위기가 달라지긴 했는지?

권 : 게임을 다 만들어놓고 서비스를 못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도 간절하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달라진 상황은 없으며, 좀 더 기다려봐야 할 것 같다.

● 넥슨도 많은 게임들을 성공시켰는데, 이로 인해 압박을 받고 있지는 않는가? 향후 대응 전략은?

방 : 특정 회사를 언급하니 대답하기가 어려운데… 우리의 시각은 이미 해외로 나가 있다. 국내에 관심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한 회사가 한 시장에서 30% 이상을 점유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않고, 이를 지키는 것이 쉬운 일도 아니다. 한 번 해봤으니 이제는 해외로 나가는 것이 옳다고 보며, 회사 인력의 70%가 해외 시장을 위해 투입되고 있다. 다른 회사들의 전략이나 방향성에 대응하기 보다는 우리의 길을 가려 하며, BTS 월드 역시 한국보다는 글로벌을 대상으로 한 게임이다.

● 글로벌 3위 퍼블리셔로서 경쟁사를 지목한다면? 또 올해의 목표는?

방 : 마켓 별로 다르며, 빅마켓의 메이저 업체가 주요 경쟁사가 되는 셈이다.

● 2020년까지 매출 5조를 달성하겠다고 했는데,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있나?

방 : 당시 “현실적으로 어려운 것을 알고 있으며, 이것은 꿈이지만 최선의 노력을 다해 이를 이뤄내면 현실이 된다.”고 하면서 “이왕 목표를 세운다면 좋은 꿈을 갖고 싶으며, 계산해보니 2020년이면 5조 매출로 글로벌 TOP 5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했는데, 공개석상에서 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하고,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다만 5조는 상징적인 숫자이며, 그 정도의 경쟁력을 갖추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당시 그 숫자는 성취감을 높이기 위해 언급한 것이다.

● WHO에서 게임 중독을 질병 코드로 등록했다. 업계 리더로서 어떻게 대응할 생각인가?

방 : 이는 우리 뿐만 아니라 이 업계에 종사하시는 많은 분들의 고민일 것이다. 국내에는 협회가 있고, 이를 중심으로 문제에 접근하고 있으며, 필요하다면 적극적으로 나서겠지만, 좋은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업계가 어떻게 현실적으로 잘 대응해나갈 것인지가 중요할 것이며, 넷마블도 이에 동참할 것이다.

● 18년 넷마블의 역사를 보면 뿌리는 PC 온라인이라 할 수 있는데, 최근 PC 게임이 되살아나고 있는 상황에서 PC 온라인 게임 시장에 대해 어떻게 보나? 그리고 개발 계획은?

방 : 한 후배가 “이제라도 모바일 게임을 할까요?” 라고 묻길래 “하지마. 이제는 온라인 게임을 해야지.”라고 말했다. 왜냐하면 온라인 게임을 만드는 회사가 많이 줄었기 때문이다. 모바일 게임을 신사업으로 규정하고 적극 진행했던 것이 2011년 말이었는데, 당시는 게임 시장이 PC 온라인에 고착된 상황이었으며, 넷마블은 회사의 문을 닫는 것까지 고려하고 있었다. 그런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모바일 게임을 선택한 것이고, 이를 통해 다시 살아났지만, 지금은 새로운 온라인 게임이 안 나오면서 오히려 유저들이 갈증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만큼 경쟁이 줄어서 좋은 시기가 오지 않았나 싶다. 다만 넷마블은 이에 대응하기 보다 시장 영역 확대를 위해 콘솔과 스팀을 지목한 것이다. 현재 내부에서 개발 중인 온라인 게임은 없으나, 향후 투자해나갈 생각이다.

● 닌텐도 스위치용 타이틀을 직접적으로 언급했는데, 이외의 콘솔에 대한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백 : 스위치로 게임을 내놓는다고 해서 특정 플랫폼에 독점적으로 낼 생각은 없다. 스위치를 보여드린 것은 1차적인 것이고, PS4 등 다른 플랫폼에 대해서도 준비 중이다.

방 : 여담이지만 닌텐도 측에서 우리에게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주었고, 논의 과정에서 우리도 콘솔 게임에 임할 때가 왔다고 판단, 스위치 게임 개발에 착수하게 된 것이다.

● 블록체인 기술 및 시장에 대한 견해는?

방 : 암호화폐에 대해 큰 비전을 갖고 있다. 현재는 암호화폐라고 하면 주로 코인 거래만 생각하시는데, 인터넷 초기에도 버블 이야기가 많았으나 훗날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친 것처럼, 시간이 지나면 암호화폐의 유용한 기술이 규제를 통해 제도 안으로 들어오고,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서 순기능이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보는 암호화폐의 미래는 정부 통제를 벗어나 개인 간의 보안을 중요시하는 본래의 취지보다는… 이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나 사업이 정부 규제를 벗어날 수는 없기에 다른 방향으로 쓰일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예를 들면 실체가 없는 코인 발행을 통해 투자자가 몰리는 모델이 아니라 지금까지 거래가 힘들었던 무형의 자산이 암호화폐와 연결되어 그 이익과 권리를 공유하는 형태로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게임과의 연계 또한 클 것이고, 디지털 자산과 연계한 다양한 암호화폐가 등장이다. 암호화폐가 아닌 블록체인에 집중한다면… 통제에서 벗어나는 것이 본질이 아니라 보안이 강화된 거래가 다양하게 일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뉴스에는 일부 단체나 개인이 이를 이용한 사례만 부각되고 있으나 법령과 규제를 통해 부작용을 가라앉히면 순기능이 부각될 수 있을 것이다.

● 스피드 경쟁력이 하락했다고 했는데, 일하는 시간이 줄어든 만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및 채용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방 : 일하는 문화는 나라마다, 사회마다, 시대마다 다르며, 예전에는 경영 위기를 극복하는 단계였으나 지금은 게임 업계를 선도하는 업체가 된 만큼 바뀔 때가 왔다고 본다. 하지만 스피드 경쟁력이 하락했다고 해서 상실감을 느끼기 보다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옳다고 본다. 미국이나 독일의 인건비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이제는 시간 단축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기 보다 트렌드를 앞서 나가는 질적인 승부가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노동 시간 감소를 반드시 일하는 시간 감소로 연결시키는 것은 어렵지 않나 싶다. 물리적인 근무 시간은 줄었으나 의사 결정 속도를 높이고, 협업 체계를 잘 발전시키며, 직원들이 프로로서의 책임감을 강화하면 될 것으로 본다.

권 : 2017년도에 절대 근무 시간 감소로 인한 문제점을 발견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인력 충원과 질적 향상의 두 가지인데, 인력은 2017년 1300명 가량 신규 충원을 했던 만큼 올해도 유사한 규모의 충원이 일어나지 않을까 싶고, 업무의 질은 관리자들이 일정을 잘 잡는 것은 물론 업무 관리를 잘 해서 차질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그래서 관리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할 것이다.

● IPO 기자 간담회 때 5조 이야기를 했는데 올해 투자 규모는? 투자의 관심 대상에 북미나 일본 쪽의 개발사가 포함되는지?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계획은? A.I. 기술 기업 인수도 구상 중인지?

방 : 그간 모바일 게임에만 관심을 두었다면, 이제는 모바일 게임을 포함해서 콘솔, 그리고 온라인 게임까지 주류 플랫폼 전체에 관심을 두고 있다. 북미 콘솔 게임 개발사도 물론 지켜보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고려하지 않고 있었으나 종합 콘텐츠 회사로 발전할 수 있는 길이 있다면 가능할 것이다. A.I.의 경우 인수가 빠르다는 인식도 있으나, 어떤 경우에는 핵심 인력을 유치하는 것이 좋으며, 이를 못해서 회사를 통째로 인수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우리로서는 핵심 인재 유치가 우선이며, 이것이 안 될 경우 인수에도 관심이 있다.

권 : IPO 기자 간담회 때 5조 이야기를 한 것은 당시 돈이 없어서 인수에 실패한 사례 때문에 한이 되서 그런 것이고, 적극적인 투자는 진행할 것이다.

● 지능형 게임의 주류 플랫폼은?

방 : 플랫폼이 자유롭다. 게임 자체의 콘텐츠에 어떻게 A.I.를 접목시키는가가 더 중요하다.

● BTS 월드에 관심이 가는데, 게임을 이종 문화 콘텐츠에 접목시키는 이유는 무엇인가?

방 : 간단한데, 장르의 다변화를 위해서이다. 장르가 고착화되면 유저 입장에선 비슷비슷한 게임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간 게임을 다른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와 융합시키려는 시도는 대부분 실패했는데, 잘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였다. 교육용 게임과도 비슷한 측면이 있는데, 새로운 영역과의 융합은 그만큼 쉽지 않다. 그런데 지금은 기술적으로 많이 발전했고, 새로운 엔터테인먼트도 많아졌다. 일례로 나 자신은 몇 년 전만해도 아이돌 그룹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 그런데 이제는 모바일 게임이 대중적인 문화로 자리 잡았고, 아이돌 역시 삼촌 부대가 생길 정도로 대중화가 되었다. 예전에는 그 교집합의 범위가 좁았으나 지금은 상당히 넓어져서 시장 자체가 커지고 있다. 또 기술적으로도 2-3개의 콘텐츠를 융합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으며, 유저에게 신선한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측면, 시장을 확대한다는 측면에서 도전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BTS 월드는 우리에게도 실험적인 사업이지만, 이를 통해 노하우를 축적, 새로운 사업에 도전해나갈 생각이다.

● 지능형 게임이란 무엇인가?

방 : A.I. 게임이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알파고를 떠올린다. 하지만 알파고는 강화 학습을 통해서 바둑에서 사람도 이길 수 있다는 쇼일 뿐이고, 실제 게임에서는 사람을 이기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놀아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와 축구를 한다고 할 때 아이가 재미를 느끼게 하려면 무조건 이겨도 안 되고 무조건 져도 안 된다. 이처럼 사람이 게임을 플레이 할 때 같이 놀아주는 개념으로서 지능형 게임을 언급한 것이다.

● 리니지2 레볼루션이 북미 지역에 진출, 북미 지역에서는 20%를 차지해 일본(30%)보다 못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에 만족하나? 만일 그렇지 않다면 북미 시장에 대한 전략은?

방 : 북미 지역의 성과에 대해 설왕설래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시장을 잘 아는 분들은 대단한 성과라고 말씀들 하시고, 잘 모르시는 분들은 한국이나 일본보다 못하다고 생각한다. 우리 내부에서는 일정 부분 성공한 프로젝트라고 보며, 이유는 처음부터 북미 지역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고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레볼루션의 경우 최초로 북미 지역에서 제대로 마케팅을 시행, 제대로 승부를 걸어본 첫 사례이다. 일본에서는 레볼루션 이전에 10개 이상의 게임을 서비스 하면서 노하우를 쌓았고, 한국만큼은 아니어도 모바일 MMORPG 시장이 존재했는데 이를 확대했기에 일본 업체들은 레볼루션의 성과에 놀라고 있다. 미국에는 아예 시장이 존재하지 않았다. 그래서 더 마케팅을 열심히 했고, 100% 만족스럽지는 않더라도 나름대로 성과를 얻었다고 생각한다. 마치 일본 시장에서의 세븐나이츠 같은 느낌이랄까. 여담이지만 서구권 마케팅을 보면 사기에 가까운 것도 많아서 어려움이 컸다. 현재 북미 지역에서 서비스 한 지 3개월이 됐는데 내부 수치 면에서는 훨씬 좋은 상태다. 유저 풀 자체는 작아도 충성도가 높기 때문이다. 북미 지역에 대한 대응 전략은 오늘 라인업에서도 볼 수 있듯이 현지 공략용 게임을 다수 준비했다. 일본과 중국은 RPG 장르가 주력이라 한국형 RPG 시장을 넓혀가는 전략을 세웠고, 미국은 RPG가 주력이 아니다 보니 RPG의 폭을 넓혀가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예를 들면 전략 게임 등 북미 지역의 인기 장르에 RPG 요소를 수용해 익숙해지게 하는 식이다.

data/news19/02m/06/multi/ntp72.jpg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댓글

목록보기


댓글 258
BEST
끔찍하네.... 스위치로도 충전기 꼽아놓고 반복사냥을 돌려야한다니.....
ABC_the_-P- | (IP보기클릭)223.62.***.*** | 18.02.06 14:04
BEST
이미지 좋게하려고 자기들 복지[인지 구라인지]를 자랑하는 게임회사는 얘네밖에 없을거야
루리웹-7219108638 | (IP보기클릭)182.219.***.*** | 18.02.06 14:06
BEST
비추는 넷마블 충성 딸랑이들이냐?
이미귀하께선 | (IP보기클릭)124.137.***.*** | 18.02.06 14:14
BEST
오랜만에 댓글 달려 로그인까지 했습니다. 정말 끔찍하군요. 모바일 도박을 스위치로까지 이식하겠다? 건강한 게임문화 정착을 위해 스위치 유저분들이 합심하여 절대 구매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결국 사주는 사람이 있으니까 이렇게 계속 도박질을 해대는건데, 다 함께 합심하여 구매하지 않고, 일부 헤비유저들이 구매하더라도 결국 유저수 부족으로 경쟁심 등의 도박 요소가 자라지게 되지 않겠습니까? 정말 이번 사태는 우리 게임유저들이 다 함께 힘을 합쳐 막아내야만 하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도박은 모바일에서 그쳐야만 합니다..
루리웹-6847518370 | (IP보기클릭)175.195.***.*** | 18.02.06 14:20
BEST
닌텐도 스위치용 세븐나이츠 콘솔 게임이며, 이를 시작으로 콘솔 게임에 적극 투자한다는 계획 이게 핵심이군
레드스노우 | (IP보기클릭)116.47.***.*** | 18.02.06 14:03

?

3월에끝난다 | (IP보기클릭)49.161.***.*** | 18.02.06 14:00
3월에끝난다

시라누이마이 궁뎅이에서 불 나오는줄

왓따따_뚜루겐 | (IP보기클릭)14.37.***.*** | 18.02.07 10:56
3월에끝난다

선 택 적 야 근 : 코어타임 5 시간... 지린다

루리웹-9868190317 | (IP보기클릭)180.67.***.*** | 18.02.12 15:00

?

sado45 | (IP보기클릭)175.223.***.*** | 18.02.06 14:01

이 무슨 끔찍한 혼종을..

요렌지 | (IP보기클릭)126.146.***.*** | 18.02.06 14:01
요렌지

아직도 지들이만든 폰겜이랑 콘솔 패키지게임의 갭을 전혀 모르는듯 자부심오지네 소리소문도없이 내면 욕이라도 안먹지

엘드리치 | (IP보기클릭)118.41.***.*** | 18.02.06 17:48
엘드리치

내가 다른건 안해보고 세나는 2년째하는중인데 정말소과금으로 재밌게 하고있네요. 턴제게임중에 이렇게 까지 깊이 있는 게임이 있을까 싶을정도로 게임성 좋습니다. 업뎃이나 신규컨텐츠도 빠르고요. 과금유도나 이런건 욕먹을만 저처럼 소과금으로도 상위 0.1프로 까지 가능한거 보면 하기 나름 일듯 하네요.

비폭력박애주이자 | (IP보기클릭)223.62.***.*** | 18.02.06 18:05
요렌지

현기차를 보면 알거다. 국민을 호구로 본 댓가를.. 제발 아직까지 할 만한 콘솔 게임 시장을 더럽히지 말고 그냥 하지마라.. 제발..

가르소드 | (IP보기클릭)116.37.***.*** | 18.02.06 20:19
가르소드

일단 지켜는 보죠

슈퍼하커DaSH | (IP보기클릭)175.223.***.*** | 18.02.06 23:04
비폭력박애주이자

알바인가?? 다른건 몰라도 세나가 소과금이 재밌게 한다고? ㅋㅋ 남들보다 뒤쳐지는 열등감에 희열 느끼는 변태인가

소처럼 | (IP보기클릭)175.213.***.*** | 18.02.06 23:26
소처럼

내주관적 느낌을 말해도 개까이는 루리웹클라스.. 크리스섭이지만 2년동안 십오만원 과금하고 마스터1에 결투장 500등 정도 한다. 별 ㅂㅅ같은게 변태까지들먹이면서 개소리지껄이고있네

비폭력박애주이자 | (IP보기클릭)223.62.***.*** | 18.02.07 11:08
비폭력박애주이자

그 십오만원 과금한게 잘못된거 아닐까요? 콘솔에서 십오만원 정도면 세나의 몇배는 재밌는 게임을 즐길수 있다고 봅니다. 과금 없이요. 제 주관적 생각은 게임의 재미보다는 도박성확율로 과금유도하는 세나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natimeslip | (IP보기클릭)202.248.***.*** | 18.02.07 13:34
엘드리치

http://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4/?n=79798 뭔 자부심 드립치나 , 모바일겜시장 적극적으로 하면서 동시에 피시온라인 손 다 떼버린 넷마블이 , 뭐가 그렇게 중요하다고 스위치에 적극적일 필요가 있겠음?

엠파이어워 | (IP보기클릭)218.234.***.*** | 18.02.07 13:52
natimeslip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은금액이죠. 월 6~7천원 과금이니깐요. 전 콘솔게임도 즐기는유저인데 왠만하 대작은 다하고 있습니다. 근데 대작게임도 보름에서 한달동안 신나게 하고서는 두번은 잘 안하게 되니깐 그런거 감안하면 계속 신규컨텐츠 나오는 모바일게임도 적당한 과금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네요. 막말로 일반사람이 보기에 콘솔이든 모발이든 게임같은거에 돈쓰는걸 한심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널렸습니다. 근데 그안에서 난 콘솔유저 넌 모발유저 그니깐 넌 나쁘고 난 착하다 이렇게 얘기하는것도 웃기네요. 모바일게임은 과금에 한도가 없으니깐 수십수백씩 지르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그런건 규제를 통해 막아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일단 전 제가 정한 범위내에서만 과금하고 있습니다.

비폭력박애주이자 | (IP보기클릭)223.62.***.*** | 18.02.07 14:26
비폭력박애주이자

비폭력박애주이자님 말씀에도 일리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주의 권유로 세나를 한1년간 한적이 있습니다. 저도 한달 만천원정도 정기적으로 과금 했었구요. 저도 님 말씀대로 모바일에도 찾아보면 잼있는 겜이 많기에 콘솔유저 모발유저로 나뉘어 비난하는건 나쁘다고 생각하고 공감합니다. 하지만 세나를 1년 하면서 느낀건 업데이트랍시고 캐릭추가나 기존캐릭 각성시키는게 다고 그때마다 과음유도가 심한데다가 새로운 컨텐츠가 부족하다는 겁니다. 차라리 콘솔처럼 새로운 컨텐츠를 제공하고 새로DLC구입하는 구도가 좀 더 게임을 즐겁게 즐길수 있고 완성도 높은 게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가 세나을 싫어하는 이유는 1.새로운 컨텐츠 제공이 아닌 과금유도성의 캐릭추과 2.게임의 재미를 추구하기보다 도박성확율로 유저유지 3.지나친 템 과금 유도 조작성없는 자동전투등등 말하면 수없이 있으나 이런 요소때문에 지금 생각하면 콘솔에서 느낄수 있었던 만족감 감동 성취감 재미(초반엔 나름 잼있게 했습니다.)을 느끼지 못했고 하루일과가 게임의재미을 즐기기 보단 확율에 의존한 작업밖에 되지 않아 그만뒷습니다. 여태까지의 넷마블에 행보를 보면 이런 요소를 콘솔에까지 도입시킬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콘솔을 주로 즐기는 유저로써 걱정될 따름입니다.

natimeslip | (IP보기클릭)202.248.***.*** | 18.02.07 15:14
natimeslip

마지막으로 소액결재라 해도 장시간 결제하면 결코 적은돈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차이는 있겠습니다만 저는 1년간 소액결제 해오면서 콘솔에서 즐겼던 금액만큼 즐겼다고 하면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natimeslip | (IP보기클릭)202.248.***.*** | 18.02.07 15:20
natimeslip

전 솔직히 dlc도 말도 안되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몇몇 제대로 돈 값하는 dlc를 내는 회사들도 있지만, 상당수는 아이템이나 코스튬 몇개 내놓고 dlc랍시고 돈 받아 먹잖아요. 그리고 악질적인 회사 몇몇은 이미 개발 다 하고 패키지에도 포함시켜놓고도 dlc로 해금하게 해놓는 식으로 악용하는 경우도 많았고요.

루리웹-1126613417 | (IP보기클릭)119.64.***.*** | 18.02.08 09:52
루리웹-1126613417

역으로 돈 아깝지 않은 dlc도 많습니다. 위쳐3 디비전 보더랜드2 호라이즌 제로 던 언챠티드등등 gta5같은 게임은 무료업데이트를 매번 해줘서 아직까지 즐기고 있고요.특히 몬헌 젤다 DLC는 너무 기대됩니다. 혹시 위 얘기중에 안해보신 게임이 있으시면 꼭 한번 해보셨으면 합니다.

natimeslip | (IP보기클릭)202.248.***.*** | 18.02.08 12:09
natimeslip

추가로 말하면 몇몇 가치가 없는 dlc는 구입을 안하면 됩니다. 세나처럼 과금을 안해도 게임의 난위도나 클리어에 영향을 주는 dlc는 콘솔에서 경헙해본적이 없습니다. dlc란 개념이 저는 본게임을 잼있게 했으면 추가적인 것도 있으니 해볼꺼냐? 라고 해석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안해도 게임플레이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natimeslip | (IP보기클릭)202.248.***.*** | 18.02.08 12:18
natimeslip

말이 길어져서 죄송합니다. 아이템이나 코스튬을 말씀하셨는데 세나가 몇수십배는 비싸지 않나요? 게다가 과금을 안하면 얻을수도 없고 콘솔에서 일부 게임에선 아이템이나 코스튬 팔고 있긴해도 이삼천원 정도이고 굳이 과금을 안해도 좀 만 노력하면 얻을수 있게끔 되있는데 (저는 해보질 않았지만 EA의 스타워즈가 게임플레이 난위도를 저해하는 과금 정책으로 비난을 받아서 수정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찾아보면 일부 있을수도 있다고 위 글을 정정하겠습니다 하지만 아직 경험해본적이 없기에 정말 일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natimeslip | (IP보기클릭)202.248.***.*** | 18.02.08 12:51
비폭력박애주이자

난 루디로 한달 30만원씩 꼬빡꼬박 하다보니 레전드 까진 결장 레전드 실결 레전드 다 찍어 봤으니 겜 의욕이 안생김 그리고 현질 안할수가 없어 ㅅㅂ

chchchch | (IP보기클릭)119.193.***.*** | 18.02.08 14:47
비폭력박애주이자

소과금으로 0.1프로요? ?! 200위권안은 결장에서 루비질 싸움인데... 상대덱보고 주구장착 카운터 덱 돌려서 루비질 결장돌려서 랭킹 포인트 올린 후에 나갈 땐 방덱설정하고 나가는게 현실...

루리앵 | (IP보기클릭)168.154.***.*** | 18.02.11 11:14
natimeslip

뭐 dlc가 과금시스템보다 심하다는 뜻으로 한건 아니었습니다. dlc도 그닥 좋은 시스템은 아닌것 같다는 의견?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될거 같네요 그리고 말하신 대부분의 경우들은 모바일의 과금시스템에도 적용될거 같네요 가격대비 지불할만한 과금시스템도 분명 존재하죠. 시간이 많이 걸리기는 하지만 과금 안하고 노가다로 왠만한거 얻을 수 있기도 하고요. 과금시스템이라는게 시간을 돈으로 사는 방식으로 짜지는 경우가 많으니깐요. 물론 거기서 최고위층이나 랭커가 될려면 말이 다르겠지만요. 그리고 과금시스템은 아예 패키지가격도 지불 안하고 완전 공짜로도 할수도 있죠. 세나는 해보지 않았는데... 과금 안한다고 게임 진행이 안되는 모바일 겜들은 거의 없지 않을까 합니다. 단지 시간이 과금유저에 비해 더 걸릴뿐이죠. 적어도 제가 해본 겜들에서는 그랬습니다.

루리웹-1126613417 | (IP보기클릭)119.64.***.*** | 18.02.13 15:47
BEST

닌텐도 스위치용 세븐나이츠 콘솔 게임이며, 이를 시작으로 콘솔 게임에 적극 투자한다는 계획 이게 핵심이군

레드스노우 | (IP보기클릭)116.47.***.*** | 18.02.06 14:03
레드스노우

편파 없는 팩트

슈퍼하커DaSH | (IP보기클릭)110.70.***.*** | 18.02.06 22:56

스위치가 만만해보이나보네 끼이지마라 젭라

眞_김현섭 | (IP보기클릭)118.139.***.*** | 18.02.06 14:03
BEST

끔찍하네.... 스위치로도 충전기 꼽아놓고 반복사냥을 돌려야한다니.....

ABC_the_-P- | (IP보기클릭)223.62.***.*** | 18.02.06 14:04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RULIWEB™

비추는 넷마블 충성 딸랑이들이냐?

이미귀하께선 | (IP보기클릭)124.137.***.*** | 18.02.06 14:1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이미귀하께선

간담회에도 자칭 교사인 찐따 불러서 피규어 물어보는거보면 익명성 보장되는 인터넷쯤이야.

이나바 테위­ | (IP보기클릭)112.170.***.*** | 18.02.06 14:3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RULIWEB™

(강제)선택적 근무제... 우리나라 게임회사들이 복지랍시고 발표하는거보면 그저 웃길뿐.... 하던게있는데...

피까마귀 | (IP보기클릭)1.245.***.*** | 18.02.06 14:5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RULIWEB™

이런 댓글 달면 추적해서 아내분에게 해꼬지 하지 않을까 걱정되네요

루리웹-1191575768 | (IP보기클릭)1.217.***.*** | 18.02.06 16:2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191575768

짐승만도 못한 핵폐기물이라 그러고도 남을듯

크라임엣지 | (IP보기클릭)222.105.***.*** | 18.02.06 17:4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RULIWEB™

사전 연장근로 신청이라니... 결국 지네가 강요한게 아니라, 직원이 스스로 원해서 한거라는 식으로 발뺌하네.. 양아치 넷마블 간부넘들...

루리웹-3401914086 | (IP보기클릭)115.161.***.*** | 18.02.06 18:5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RULIWEB™

게임업계에서 정상적인 근무시간으로 일하는건 그 회사가 제기간안에 게임내기 싫거나 하청이나받는 그런업체인거 아닌가.... 몰론 일더한만큼 줘야되지만 안줘서 그게문제지만

슈퍼하커DaSH | (IP보기클릭)175.223.***.*** | 18.02.06 22:5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RULIWEB™

생산직처럼 주당 몇시간근무했는지 재야됨 그래야지 추가수당 안떼먹지 생산직들은 일 더하는 만큼 받는데 사무직들 취급이 생산직보다 못하니

슈퍼하커DaSH | (IP보기클릭)220.79.***.*** | 18.02.06 23:1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이미귀하께선

어디를 가나 신도들은 븅SIN짓을 하고 다니죠? 호구인줄도 모르고 하여간 이 호구색이들이 문젭니다

루리웹-123123 | (IP보기클릭)118.44.***.*** | 18.02.07 08:58

구와아아악..

우미하라유우잔 | (IP보기클릭)218.146.***.*** | 18.02.06 14:05

스위치로는 결제 어떻게 할라나?

눈내리던그봄 | (IP보기클릭)14.37.***.*** | 18.02.06 14:06
눈내리던그봄

미국 e숍으로 페이팔 결제하시면 될것같습니다

울랄라울라숑숑 | (IP보기클릭)61.43.***.*** | 18.02.06 14:10
눈내리던그봄

그래서 당분간은 스위치용 세나는 국내용이 아닐 수도 있다는 평입니다.

저스틴 | (IP보기클릭)211.189.***.*** | 18.02.06 19:48
BEST

이미지 좋게하려고 자기들 복지[인지 구라인지]를 자랑하는 게임회사는 얘네밖에 없을거야

루리웹-7219108638 | (IP보기클릭)182.219.***.*** | 18.02.06 14:06

우리나라회사라면 당연히 좋아야하는데 콘솔시장에 뛰어들어서 과금요소 세계적으로 키울까봐 걱정된다

FatalFrame | (IP보기클릭)119.201.***.*** | 18.02.06 14:06
FatalFrame

이미 넥슨과 EA덕에 세계적으로 퍼져잇지 않나요

외딴소년 | (IP보기클릭)122.34.***.*** | 18.02.06 15:33
외딴소년

EA랑 3N은 믿거...

FatalFrame | (IP보기클릭)119.201.***.*** | 18.02.06 18:16
FatalFrame

게임 벨런스에 영향을주는 아이템도 아니고, 고작 스킨만 파는 오버워치 루트박스도 해외에선 난린데, 3N식 루트박스가 해외로 간다면?! ...

병이병이 | (IP보기클릭)211.104.***.*** | 18.02.06 18:43
병이병이

이미 해외에 있음. EA덕분에

Reloading | (IP보기클릭)174.232.***.*** | 18.02.06 21:30
FatalFrame

과금 시스템은 이미 EA에서 세계적으로 키워 놓았죠... 무슨 스포츠 콘솔 겜에서 카드 가챠가 있고, 빨리 능력치 올릴려면 현질해야되고ㅋㅋ

루리웹-1126613417 | (IP보기클릭)119.64.***.*** | 18.02.08 09:56
FatalFrame

해외에는 이미 테이블에 카드깔고 놀던 시절부터 있던 우리나라는 쨉도안되는 유서깊은 과금요소가 있습니다만... 카드팩에 비하면 랜덤박스는 애송이 수준임... 넷마블에서 매직더게더링 나온다니까 기존유저들이 상대적 혜자게임 나올거라 기대할정도로...

지지마리오지지 | (IP보기클릭)121.67.***.*** | 18.02.08 11:11

e샵 오픈 가즈아~

짹째기 | (IP보기클릭)124.53.***.*** | 18.02.06 14:07

넷마블 ■■ .......

죄수번호-682415090 | (IP보기클릭)125.7.***.*** | 18.02.06 14:08

이딴거 한다고 사람 죽인 게임회사라는 이미지가 사라질거 같냐 ㅋ

루리웹-7219108638 | (IP보기클릭)182.219.***.*** | 18.02.06 14:08

힘내라 넷마블

돌아온 한글97 | (IP보기클릭)39.7.***.*** | 18.02.06 14:09

세나...응 안사 ^^

램프의바바 | (IP보기클릭)106.252.***.*** | 18.02.06 14:10

스위치에 똥발라놓지마라

어버버법버 | (IP보기클릭)175.223.***.*** | 18.02.06 14:11

시발ㅋㅋㅋㅋㅋ

이유없이 추천을받는남자 | (IP보기클릭)121.167.***.*** | 18.02.06 14:11

준비하는 게임은 엄청많네

암차 | (IP보기클릭)220.72.***.*** | 18.02.06 14:12
암차

독보적인 비주얼로 완성된 초대형 MMORPG 새로운 장르 '캐릭터수집 MMORPG 한계를 넘어선 압도적 스케일의 비행 MMORPG 유저와 상호작용하는 오픈월드 MMORPG PRG가 가미된 신개념 전략게임 일본형 캐릭터 수집 RPG 마구마구의 일본형 신개념 야구 RPG 모두가 쉽게 즐기는 태그 액션 RPG PC 원작의 턴제 MMORPG의 핵심 재미 구현 커뮤니티형 캐주얼 감성 RPG 원작 세계관을 생생하게 체험하는 어드벤처 RPG 그냥 쉽게 말해서 과금형 양산 RPG 찍어낸다고 하면 될것을 빙빙 둘러서 말함 ㅋ

잡탕밥수육 | (IP보기클릭)50.67.***.*** | 18.02.08 01:41

비타랑 삼다수시절 밀리언아서를 생각해보면 거진 그대로 가챠돌릴 가능성 높음 ㄲㄲㄲ

소년전립선 | (IP보기클릭)211.218.***.*** | 18.02.06 14:12

캐릭터 수집 MMORPG 가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겠는데 내 생각대로 안나왔으면 좋겠다 제발

호옹퀴 | (IP보기클릭)218.48.***.*** | 18.02.06 14:16

깨알 같은 넥슨 일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IP보기클릭)39.7.***.*** | 18.02.06 14:17

사업 발표회에서 굳이 근무환경 개선을 자랑하는건 얼마나 이 회사가 근무환경이 엉망진창인지를 역설로 말해주는거.

카레보이비빔밥 | (IP보기클릭)211.221.***.*** | 18.02.06 14:18
BEST

오랜만에 댓글 달려 로그인까지 했습니다. 정말 끔찍하군요. 모바일 도박을 스위치로까지 이식하겠다? 건강한 게임문화 정착을 위해 스위치 유저분들이 합심하여 절대 구매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결국 사주는 사람이 있으니까 이렇게 계속 도박질을 해대는건데, 다 함께 합심하여 구매하지 않고, 일부 헤비유저들이 구매하더라도 결국 유저수 부족으로 경쟁심 등의 도박 요소가 자라지게 되지 않겠습니까? 정말 이번 사태는 우리 게임유저들이 다 함께 힘을 합쳐 막아내야만 하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도박은 모바일에서 그쳐야만 합니다..

루리웹-6847518370 | (IP보기클릭)175.195.***.*** | 18.02.06 14:20
루리웹-6847518370

바꿔 말하면 도박이 문제란거군요 설마 이리까이는데 가챠를 넣을까요....

슈퍼하커DaSH | (IP보기클릭)175.223.***.*** | 18.02.06 23:05
루리웹-6847518370

개극혐 넷마블 도박질

말장난블리자드 카에데 | (IP보기클릭)222.111.***.*** | 18.02.07 00:46
슈퍼하커DaSH

더한 것도 넣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구런데그것이 | (IP보기클릭)168.126.***.*** | 18.02.07 12:38
루리웹-6847518370

절대 공감합니다.

뛰리빱빠 | (IP보기클릭)121.152.***.*** | 18.02.07 18:54
루리웹-6847518370

국회의원 연설인줄 ㅋㅋ

지지마리오지지 | (IP보기클릭)121.67.***.*** | 18.02.08 11:11
지지마리오지지

혹시 님 말하는 거에요?

루리웹-3085012628 | (IP보기클릭)182.224.***.*** | 18.02.10 22:37
루리웹-6847518370

프랑스에선 랜덤박스에 대해서 복권법적용으로 도박방지법 적용을 의논중이라고 하더군요. 우리나라도 그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루리앵 | (IP보기클릭)168.154.***.*** | 18.02.11 11:11

넷마블 관심있는 사람들이 스위치 사서 하다 다른게임 해보고 현실을 알았으면 좋겠네

AJ Styles | (IP보기클릭)180.70.***.*** | 18.02.06 14:21
AJ Styles

반대일수도 있어요. 콘솔인생 20년이지만 ps4게임하면서 모바일 게임 한번씩 눌러주는거 보면...

비폭력박애주이자 | (IP보기클릭)223.62.***.*** | 18.02.06 18:09
AJ Styles

그것은 씹덕들의 상상속에만 존재하는 현실... 진짜 현실의 일반인들은 친구랑 멀티못하면 안함...

지지마리오지지 | (IP보기클릭)121.67.***.*** | 18.02.08 11:13
지지마리오지지

진짜 엠창 씹덕이 누구더라

루리웹-3085012628 | (IP보기클릭)182.224.***.*** | 18.02.10 22:37
지지마리오지지

뭐 씹덕 수준 보다 우마오당 수준에 가까운 것 같지만

루리웹-3085012628 | (IP보기클릭)182.224.***.*** | 18.02.10 22:38

룽청 한국 10위네

zx애국보수xz | (IP보기클릭)125.178.***.*** | 18.02.06 14:24

??킹오파 넷마블한테 넘어갔었나요?

닁금능금 | (IP보기클릭)118.139.***.*** | 18.02.06 14:27
닁금능금

아뇨, IP만 빌려온거죠. 요즘 SNK 오만가지 게임에 캐릭터 빌려주고 있습니다. 딱히 낸 타이틀도 없는데 작년 결산표 이익 계상 보면 그 수익이 꽤 짭잘한 것 같더군요.

blacktech | (IP보기클릭)49.169.***.*** | 18.02.06 22:05

콘솔 게임으로 연결되는 세븐나이츠, 카드 수집 RPG.... 엄청난 과금 착한 게임.

Free Tempo™ | (IP보기클릭)112.216.***.*** | 18.02.06 14:30
Free Tempo™

우린 부자가 될거야!

슈퍼하커DaSH | (IP보기클릭)220.79.***.*** | 18.02.06 23:33

위에 사진 몇 장 보고 스크롤 무지 돌렸네. 댓글보러 들어온 게시글ㅋㅋㅋㅋㅋ. 넷마블도 제작비 한 300억 쯤 투자하면 좋겠다. 갓든어택2 마냥. 참 걔네는 비자금이었나?

루리웹-0753178278 | (IP보기클릭)218.158.***.*** | 18.02.06 14:35

어떻게 기대가 1도 안생기냐;;;

쿠오오오오아 | (IP보기클릭)175.223.***.*** | 18.02.06 14:39

3N은 콘솔에 오지마라 물흐린다.

안한글안사요. | (IP보기클릭)203.226.***.*** | 18.02.06 14:39

흐음 내돈이 저기에 쓰인다는거군!

kebin7009 | (IP보기클릭)211.210.***.*** | 18.02.06 14:42

모바일에서나 경쟁력있지 콘솔시장오면 누가 할까?

따숑님 | (IP보기클릭)14.36.***.*** | 18.02.06 14:48

근데 닌텐도 쪽이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줫다 하는데 저런회사한테 보일 적극적인 자세 소비자한텐 왜그따위지?

루리웹-5167884626 | (IP보기클릭)210.100.***.*** | 18.02.06 14:55
루리웹-5167884626

그래도 사주니까요. ㅂㄷㅂㄷ... 젤다만 아니었으면...

TYPE;Unknown | (IP보기클릭)121.140.***.*** | 18.02.07 15:57

이거 사는사람 있을려나 진심 궁금하다. 왠만한 b급게임만도 못해보여. 사려고 장바구니 대기중인 좋은 게임이 널렸는구만.

Silversong | (IP보기클릭)211.198.***.*** | 18.02.06 14:57

스위치에 똥뿌리지마라

undless | (IP보기클릭)223.33.***.*** | 18.02.06 14:59

스위치용으로 새롭게 세나게임을개발하면모를까 있던거 재탕하면성공할리가..

카푸치노 | (IP보기클릭)221.155.***.*** | 18.02.06 15:01

어.... 세나 랭커는 아니지만 나름 위에있는 유저인데.. 음... 개돼지니까 스위치 사야겠따... ㅠㅠ

스투코프 | (IP보기클릭)118.130.***.*** | 18.02.06 15:03

이런 내용에는 무댓글 무관심을 주는게..

내사랑김슬기 | (IP보기클릭)59.6.***.*** | 18.02.06 15:03

넷마블이라서 댓글이 이따구인건 이해가는데 세나는 모바일판 이식하는게 아니고 케릭터 가지고 아에 새로 만드는거 같은데 왜 까지 ㅋㅋㅋㅋ 루리웹이 좋아하는 콘솔 로의 플래폼 확장 아닌가..

호떡소년 | (IP보기클릭)223.39.***.*** | 18.02.06 15:04
호떡소년

그동안 횡보로 봤을 때 창령dl게임이 나올 확률이 높으니깐 그러는 거죠.

히로메롱 | (IP보기클릭)49.254.***.*** | 18.02.06 15:12
호떡소년

유명한 IP든 오리지널ip든 고유의 게임 시스템을 만드는게 아니라 자사의 bm위에 스킨을 입히는 우덜식 신작 게임을 만들어왔는데 기대가 될리가... 괜히 전염병 마냥 오염될까 걱정.

foranie | (IP보기클릭)183.98.***.*** | 18.02.06 16:29
호떡소년

나와봐야 알겠지만 국내 개발사에 대해 콘솔 유저가 갖고 있는 이미지의 현 주소인 거죠. 자업자득.

TYPE;Unknown | (IP보기클릭)121.140.***.*** | 18.02.07 15:59
호떡소년

사실 루리웹은 게임시장이고 뭐고 관심없고 불판열고 키워질 하는게 목적이라... 대상이 정치나 성별이 아니라 게임일뿐... 일베나 메갈애들이랑 성향은 거의 비슷함...

지지마리오지지 | (IP보기클릭)121.67.***.*** | 18.02.08 11:14
지지마리오지지

님 수준이 메갈이데

루리웹-3085012628 | (IP보기클릭)182.224.***.*** | 18.02.10 22:39

세븐나이츠 덕분에 이샵은 열리겠네요. 아이고 고마워라...

Pricefield | (IP보기클릭)118.33.***.*** | 18.02.06 15:06
페르소나짱

열리니까 겜을 낼려고 하는거겠죠 안열리면 안내겠죠

루리웹-9228987446 | (IP보기클릭)223.56.***.*** | 18.02.06 15:19
페르소나짱

넷마블 게임이니 추가 결제 시스템이 있을 것 같아서요. 이샵이 열린다는 기사가 없다고 해도 안 열린다는 기사가 있는 건 아니잖습니까?

Pricefield | (IP보기클릭)118.33.***.*** | 18.02.06 15:43
댓글 258
목록보기

유머 BEST
힛갤
오른쪽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