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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베이그란트 스토리 리마스터로 그래픽 쩔게 나오면 어떨까 하는데.. 그 세계관과 게임 시스템이 진짜 아까움..
SRPG 장르 좋아해서 파판 택틱스 시리즈가 최신 기술로 나와줬음 좋겠네요..
본편으로는 아쉽긴하지 .. 끝 부분이 잘렸으니 ㅠㅠ
그냥 레버넌트 윙이나 리멬해주지. 스토리가 궁금하긴 한데 지금 와서 하기엔 너무 옛날 게임이라...
그렇게하면 12후속작 느낌이라 이바리스갇고 외전편을 만드는게 나을거 같아여
본편으로는 아쉽긴하지 .. 끝 부분이 잘렸으니 ㅠㅠ
까놓고 포트리스 관련된 스쿠에니의 행보 보면 그냥 아쉽긴 하지만 끝나야되는거 아닌가 싶음 원랜 아비라스 세계관이 아닌 해외 개발사의 판타지 게임 보고 "이거 파판으로 하죠" 해서 투자할것처럼 하다가 스쿠에니가 통수치고 돈 지급 안해서 개발사 공중분해되버렸으니
국내는 그 프로젝트 관련해서 위키를 비롯한 어떤 곳에도 제대로된 정보가 실려있지 않고 스튜디오 측의 한쪽 주장만 알려져 있습니다만, 게임스팟 등에서 작성한 칼럼을 보면 당시의 세부적인 속사정에 대해서잘 알 수 있습니다. 당시 스쿠에니는 파판12 디자인과 아이덴티티가 녹아든 외전 게임을 만들것을 요구했는데 내부적으로 서양 스튜디오가 서양에서 제대로 먹히는 파판 게임을 만드는걸 목표로 했던 모양입니다. 그런데 그 스튜디오는 파판과 관련 없는 북유럽풍 디자인읠 파판과 섞으려고 고집을 부렸고, 이 문제에 대해 시정조취를 받았음에도 계속 고침을 피웠다고 합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스쿠에니측은 더이상 답이 없어서 계약을 파기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해당 스튜디오는 재정건전성도 좋지 않은데다 너무 많은 스쿠에니측에 의존하다보니 망할 수 밖에 없었지요. 암튼 이정도가 해당 스핀오프 게임의 전말입니다.
게임 스팟 기사만 봐도 "아트 디자인에 대한 의견차이보단 훨신 복잡하다" 라는 내용이 나오죠. 단순히 북유럽풍 디자인 고집한것도 아니고 훨신 복잡한 이유인데 표면상 이유만 보면 결국 투자 하겠다 해놓고 마음에 안드니 일방적으로 투자를 관둬버리는것처럼 보이네요.
https://www.gamespot.com/articles/the-story-behind-fortress-the-final-fantasy-game-t/1100-6431036/ 여기 1, 2부로 나눠진 칼럼 보시면 참고가 되실껍니다. 스쿠에니의 갑질 보단 개발 스스로 밝히듯 자체적인 문제가 크다 볼 수 있습니다. It’s not on Square, I would say it’s just how lawyers work. I don’t think Square is an evil company, I think they’re awesome, and in my mind, their reputation should stay intact. I don’t think they made something really bad, I think it’s just how business works. When you have to cancel something, it’s always going to be a bit nasty, and when you hand something over to lawyers it’ll be even nastier. I understand why they canceled. I would have done the same thing.
개인적으로 베이그란트 스토리 리마스터로 그래픽 쩔게 나오면 어떨까 하는데.. 그 세계관과 게임 시스템이 진짜 아까움..
파판16 이바리스 세계관 가자
CaseByTwo
그렇게하면 12후속작 느낌이라 이바리스갇고 외전편을 만드는게 나을거 같아여
삭제된 댓글입니다.
12 리마요. 더 조디악 에이지
SRPG 장르 좋아해서 파판 택틱스 시리즈가 최신 기술로 나와줬음 좋겠네요..
그냥 레버넌트 윙이나 리멬해주지. 스토리가 궁금하긴 한데 지금 와서 하기엔 너무 옛날 게임이라...
제발 파판택
파판택도 리메이크 해줘요
12도 디렉터가 여러번 바뀌어서 뒷부분이 엉망이였던거군요
베이그란트 스토리 후속작이나 나왔음 좋겠다...플스1때 진짜 재밌게 즐겼는데..
일본 개발사 특히 스퀘어 개발자 인터뷰때 자주 보이는 문구가 있네요. 여러가지를 궁리하고 있다. 궁퀘어에닉스
궁리만 하지말고 좀 만들어다오 제작발표 하더라도 2025년엔 볼수있나
베이그란트?????
저게 다 마츠노 야스미의 유산인데 정작 마츠노는 어디에....
사실 이미 14에서 이발리스 연대기가 시작했음
파판택은 제발 좀 완전 리메이크해서 아군등장수도 많게 적도 많게 가능하다면 멀티엔딩 디리터같은 캐릭으로 시작할수있는모드도 만들고하면 진짜 좋을거같은데
근데 정작 저 세계관을 정립한 마츠노 야스미 없이 저 프로젝트가 가능하긴 함??
그 분은 지금 14편에 게스트 크리에이터로 들어와서 리턴투이발리스 제작 담당하고 있음
오오... 파판택이나 파판 12의 주요 스텝들이 다 모여있기만 하다면야 저도 환영입죠.
스팀 발매?
스팀으로는 100%나올거임 언제인지가문제지
인생게임 파판택 군시절 블타올랐지
과연 파판택A2이후의 이야기가 나올까 기대됩니다
그러지말고 파판12 tza 백만장 넘게 팔렸는데 마츠노 야스미에게 당시 파판12 후반 부준을 어떻개 마무리 지을려고 했는지 조언을 듣고 리마스터 엔진으로 12-2 만들오주면 안되겠니? CG는 현세대 기술말고 리마스터 수준이라도 대환영이니... 젭알 그리고 파판택 리마스터 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