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모드에서 네이티브 720P로 구동
휴대 모드에서는 1024×576 으로 떨어짐
하지만 UI 요소는 720P를 유지
옥토패스 트래블러는 초당 30 프레임으로 구동
60 프레임은 아니지만 성능은 안정적이며 드랍이 없음
프레임 페이싱 문제가 존재함
TV 모드에서 네이티브 720P로 구동
휴대 모드에서는 1024×576 으로 떨어짐
하지만 UI 요소는 720P를 유지
옥토패스 트래블러는 초당 30 프레임으로 구동
60 프레임은 아니지만 성능은 안정적이며 드랍이 없음
프레임 페이싱 문제가 존재함
TV 연결해서 하니 도트가 너무 두드러져서 휴대모드가 어울릴줄 알았는데, 휴대모드는 또 글자가 너무 작아서 은근히 보기 힘들더군요ㅋㅋ
으잉?? 생각보다 해상도가 낮넹 ㄷㄷ 도트라서 튀어보이는게 아니라 해상도가 낮아서 더 튀어보이는거였나 ㅋㅋ;;
스퀘어에닉스가 이정도라면 스위치 성능이 점점 한계에 오고 있다는 말이겠죠.
60프레임이 안될 거란 생각은 안 해봤는데 의외 군 어차피 3d 이긴 하지만 도트 기반의 느낌이라 별 상관없긴 하지만...
티비모드가 좀 뿌였긴해도 휴대모드는 아주 쨍해보였는데 720p가 아니었다니 의외네...
2분 25초에 나오는 게임 뭔가요? 캐릭이 익숙한데
제노기어스입니다.
으잉?? 생각보다 해상도가 낮넹 ㄷㄷ 도트라서 튀어보이는게 아니라 해상도가 낮아서 더 튀어보이는거였나 ㅋㅋ;;
TV 연결해서 하니 도트가 너무 두드러져서 휴대모드가 어울릴줄 알았는데, 휴대모드는 또 글자가 너무 작아서 은근히 보기 힘들더군요ㅋㅋ
진짜 공감되네요 영어도 은근 고어도 섞이고 난이도가 있어서 텍스트 집중하고 보느라 신경쓰이는데 휴대용은 폰트가 너무 작아서 눈이 아플지경이네요 ㅠㅠ
옥토패스 하면서 드는 생각은.. 최소한 JRPG에 한해서는 이 정도 그래픽이면 '충분하다'는 생각이네요(움직임을 나타낼 필요성이 높은 페르소나 같은 쪽은 제외하고...). 더 나가면 점점 더 조잡하고 어설퍼지는 것 같습니다. 기술력도 충분치 않아서 차라리 사람의 상상에 맡겨놓아야 나을 부분을 괜히 구현해서 잡치는 느낌도 들고요... 스위치쪽 옥토패스 게시판 가보시면 느끼시겠지만, 올라오는 공략이나 정보들도 완전히 옛날 감성입니다 ㅎㅎ 게임하면서 이런 느낌 느끼는 게 참 오랜만이네요~
그렇지만서두 제노블레이드2 에서 애니메풍캐릭터를 3d로 구현하고 이벤트를 연출하는것도 인상깊었어서....그래픽면에서도 발전을 이룬 jrpg가 기대가 되기도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아틀리에시리즈가 그방면을 좀 많이 본받았으면...3d이고 캐릭터이벤트위주의 게임인주제에 이벤트연출이 너무후져서..
아무리 그래도 언리얼4라 좀 무겁긴 하나 보네요. 캐릭터 빼면 환경은 거의 3d를 도트처럼 표현한 것 같고..
720p군요. 캐릭터나 몹이야 도트여서 그렇다쳐도 ui도 뭔가 흐린 느낌이 들었는데 아쉽네요..
인디에서도 언리얼4 엔진쓰는게임 유독 힘을못쓰도라구요 닌텐도 마리오보다 그래픽 퀄리티 훨씬떨어지는데 휴대용 480p 해상도 셋팅 대부분
최적화를 더럽게 못한 거죠. 저 그래픽에 720P 30프레임이 말이나 되는 소리임? 불필요한 자원낭비가 많다는 거고... 하지만 사실 그게 아무래도 상관없는 게임이라 뭐... 확실히 재밌는 게임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비한글화가 더욱 아쉽게 다가오네요.
언리얼4 갖다 쓰고 저 그래픽에 720P 30프레임... 딱 일본 회사 기술력의 현주소죠.
솔직히 60프레임 안되는건 좀 거시기하다.. 고전 2d겜들 죄다 60프렘인데,, 고전감성을 표방한 겜인데 프레임은 30이라니..
60프레임이 필요한 게임은 아니지만 그래도 60프레임 구동을 안시킨건 개발로서 문제 있는거 같은데...
스퀘어에닉스가 이정도라면 스위치 성능이 점점 한계에 오고 있다는 말이겠죠.
젤다,마리오,디스가이아 등등의 게임을 보면 한참 리소스가 적게들 게임인 옥토패스만든 스튜디오 제작사의 최적화 역량의 문제인것 같네요.
마법의 단어 "최적화"죠.^^ 최적화를 어떻게 하면 720P가 1080P로 구동이 될까요? 리소스가 얼마나 되는지 알고 계신가요?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게임입니다. 엔진 툴을 사용한 게임은 엔진에서 제한하고 있는 연산량을 초과할 수 없기 때문에 엔진에 따라 제작을 하는 거지, 제작사의 역량으로 결정나는게 아니에요. 물론 색을 제한하고, 폴리곤 수를 줄이는 최적화 작업으로 연산량은 줄일 수 있겠지만, 해상도까지 바꿀정도는 아니구요. 다른 제작사였으면 같은 게임을 같은 하드로 1080P 구동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나요? 엔진이 문제라면 문제지, 제작사의 역량 문제는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