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Epic Programmer Says Next Generation Consoles Will Enable Devs to Cross the Uncanny Valley
에픽 게임즈는 언리얼 엔진 4.20 런칭과 함께 인터뷰 세션을 가졌습니다.
에픽 게임즈의 CTO Kim Libreri는 인터뷰를 통해 다음 세대 콘솔에서 불쾌한 골짜기를 성공적으로 넘을 수 있을거라 전망했습니다.
"두말 할 것 없이 그래픽은 좋아질 것입니다. 현재 VR이나 60 fps 데모에서 머리카락을 렌더링하려면 꽤나 고사양의 그래픽카드를 필요로 합니다.
그렇지만 머리카락이 없는 캐릭터로는 현세대 PlayStation이나 Xbox로 구동이 가능합니다. 다음 세대든 어떻든 간에, 비디오 게임에서 불쾌한 골짜기(uncanny valley)는
뛰어 넘을 것입니다. 그것을 구현하기 위해 결국엔 전문적 기술이 필요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이런 기술들은 아주 흔해질 겁니다.
사람들의 얼굴이 연동되어 멋진 스토리를 들려주거나 흥미로운 것들을 하게 되겠지요."
불쾌한 골짜기(uncanny valley)는 1970년 로봇공학자 모리 마사히로 박사가 제시한 이론으로서, 인간과 거의 똑같은 휴머노이드 로봇이 모습과 행동에 의해 느껴지는 거부감이 존재하는 영역을 의미합니다. 거의 인간에 가까운 휴머노이드 로봇이 실제로는 인간과 달리 과도하게 이상한 행동을 보이기에 인간과 휴머노이드 로봇 간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감정을 이끌어내는데 결국 실패한다는 개념입니다.
Libreri는 현재 이용 가능한 언리얼 엔진 4.20을 통해 빠르게는 내후년부터 GDC 2018에서 제공되었던 Siren 데모와 같은 기술을 활용한 게임을 볼 수 있을거라 언급했습니다.
"인간형 디지털 캐릭터가 있는 거의 모든 게임들이 Siren으로부터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Siren에서 활용된 쉐이딩 기술이 4.20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직은 언급할 수 없는 수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항상 그랬듯이, 얼굴 애니메이션과 얼굴 모델링 전문가들은 그들의 작품을 더욱 더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다음 12개월 이후 꽤나 멋진 것들을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저희가 제공하는 언리얼 엔진에 소스코드와 함께 괜찮은 요소들이 들어있습니다."
영화 배우 Andy Serkis가 참여한 언리얼 엔진 데모
출처: Venturebeat
2차 출처: Wccftech
민머리 대머리 맨들맨들 빡빡이
오바가 넘 심하네욤.
지금도 꽤나 극복한것 같은데 더 발전하다니
애초에 언차4는 아트디렉션이 실사풍이 아니라서 불쾌한 골짜기와는 별 상관이 없는데요?
가장 효과적인 방안은 전인류의 머머리화로 모발 렌더링을 안하는 방법으로...
지금도 꽤나 극복한것 같은데 더 발전하다니
왜냐하면 그래픽 렌더링이란게 결국 엄청난 퉁치기 계산결과 이기 때문 일단 글로벌일루미네이션위 근간이 되는 렌더링방정식부터 보든 물체의 표면은 매우 매끈하다고 가정하고 공식을 유도함
맛폰으로 쓴느거라 오타 많음
점점 실제와의 경계가 무너지는듯 하네요...
영화 블레이드러너 같은 세상이 현실화 되가는듯
지금도 많이 넘어섰죠 이 정도면..얼마나 더 발전할런지 ㄷㄷㄷㄷㄷㄷ
다음 콘솔에서는 진짜 완전 실사를 볼수있는건가...
완전실사는 무리일듯....
요즘 나오는 3d cgi무비의 수준은 근접하게 따라잡을지도 모르죠
가만보면 에픽이 겜발전에 엄청 도움되고있음;
에픽 엔진지원해도 잘 못쓰는회사(블루홀)있지만요
ㅋㅋㅋㅋㅋ
거기다가 엔진지원에 기술지원해줬는데 통수친 회사이기도함
기술지원은 공짜가 아니라 돈 내고 받는건데, 잘못 지적하신 것 같네요. 판매량이 엄청난 만큼, 로얄티도 많이 냈습니다. 고소건은 에픽측에서 잘못한 부분이 있어서, 통수 맞은게 오히려 블루홀 측일수도 있습니다. 어증이 떠중이가 아니라, VIP급 고객인데..
근데 왜 고소 철회함? ㅋㅋㅋㅋ 그런거였다면 계속해서 어찌됬을텐데 통수맞은게 블루홀측일수도있다는건 님 뇌피셜임 고소해서 블루홀펍지 인식 ㅄ된건 팩트임
중국의 배그, 배그 모바일 유통을 텐센트가 맡고 있습니다. 에픽 지분의 48%를 보유하고 있는 것도 텐센트고요. 사실상 탠센트가 에픽의 주인입니다. 텐센트가 에픽 소송걸린걸 보고 가만히 있었을 것 같습니까?
전후 사정을 모르는 상태로, 블루홀이 에픽 통수나 치고 다닌다고 하시는 것 같아 말씀드렸습니다. 블루홀이 통수나 치고 다닐 정도로 막나가는 회사는 아네요.
근데. 애초에 고소했을적부터, 블루홀의 고소를 대중들조차도 좋게 보지도 않았었죠.
통수나 치고 다닐 정도로 막나가는 회사 맞는데; 걔네 시작부터 엔씨에서 리니지3팀 인력 유출 시켜서 만든 회사에요
가장 효과적인 방안은 전인류의 머머리화로 모발 렌더링을 안하는 방법으로...
그 대머리캐릭터가지고 엔비디아헤어웍스 비교한게 생각나네 ㅋㅋ
화이트소닉
민머리 대머리 맨들맨들 빡빡이
어제빠진 머리털보면 어찌하면 덜 빠질지
라오어 언차4 만 기준으로 해도 넘었다고 봄
RogueMaster
오바가 넘 심하네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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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uarepusher
애초에 언차4는 아트디렉션이 실사풍이 아니라서 불쾌한 골짜기와는 별 상관이 없는데요?
squarepusher
그냥 너티독 광신도 같으세요
빛의 반사횟수 2-3회까지만 계산하여 합성하는 수준이 현 게임그래픽인데 넘을려면 아직도 갈길이 많음
squarepusher
??? 영상에서 직접 리얼타임 그래픽이라 소개중인데 왜 현실부정??
제가 잘못 생각했네요. 부끄러워서 지웟습니다. 죄송합니다.
그건 좀.. 아닌거 같네요 너무 가신듯..
죄수번호-503716
인물그래픽에 관해서는 너티독 캐릭터가 가장 실사에 근접하는거 같습니다만?.. 디파분석만 봐도 라오툼, 퀀텀등과도 격을 달리한다고 했는데
인물만 따지면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이 젤 퀄 좋은듯
페이스 애니메이션은 라오어2가 저 위의 영상보다 상위인건 맞습니다. 저 위의 영상은 광원이나 재질등 모델링은 실사에 근접해 정지샷에서는 실사급으로 보이지만 애니메이션에서 부자연스러움으로 불쾌한 골짜기가 생겨버리죠. 상위스펙과 엔진으로 그래픽만 좋을뿐이지 애니메이션에서는 떨어집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zdNECcio54
이런게 바로 고도의 안티. 말도안되는 헛소리로 까게 만들려는 수작
점점 특이점이 오는것 같은
풍성충의 시대가 온다
얼굴은 몰라도 헤어 랑 옷 관련 물리나 렌더링은 아직도 한참 멀었다고 생각됨. 언제쯤 게임속에서 캐릭터가 자연스럽게 옷을 갈아입고 머리를 빚는 장면을 볼수있을까..
그러게요 옷입는거는 거의 생략되는게 많아서
저도 이런 생각 자주하긴하는데, 그러려면 작업량이 많아져서 힘들지않을까싶어요 약간 공학자들 갈아넣는 수준 돼야할듯... 에픽이면 또 모르긴하겠네요
씨퓨 발전이 느리니까...좀 애매하긴 하죠
'빗는'을 오타내셨군요
근데 그건 선택과 집중 의 차이일수도 있습니다. 물론 말씀하신 요소들이 성능 자원을 많이 잡아먹는 것들이기도 하지만 게임이란건 결국 우와 주인공 캐릭터의 머리칼이 한올한올 살아 움직여! 라는 것보다는 우와 전장 배경 좀 봐 완전 세밀하고 끝내줘 저 쏟아지는 적들 좀 봐 저만한 퀄리티에 저만한 인공지능들 그럼에도 무리없이 소화시키고 있어 하는 류들에 더 눈길이 가고 게임 구성상으로도 그쪽이 더 필요한 것이기도 하고 그래서 제작사들은 뭣이? 주인공 머리카락을 자연스레 움직일 성능 여유분이 아직 남았다고? 그렇다면 그걸 게임을 더 재미있고 흥미롭게 보일 곳에 더 투자하자구! 하고 저런 요소들에 더 쥐어짜넣게 되는 것이죠. 어찌보면 예전부터 나온 해상도와 프레임 관계와도 비슷할 수 있는데 사람들이 다음 세대 되면 풀 해상도에 풀 60프레임 게임들이 넘쳐나겠지? 하고 매번 생각해도 막상 그게 안되는 게 제작사들이 해상도 프레임 높이는 것보다 그 성능을 렌더링 이나 복잡한 오브젝트 복잡한 배경 더 많은 개체수 등 더욱 한눈에 딱 들어오게 멋지고 뭔가 있어보이는 요소들에 넣기 때문에 그런 것 같고.
뭔가 획기적인 자동화 시스템이 개발되거나 알몸위에 옷을 씌우는 처리 자체가 실시간 물리 처리되도록 하거나 뭐 그런게 개발되어야 가능한데 둘 다 기술적으로 아직 힘든가 보더라구요
영화같은 cg그래픽을 게임으로 할수있다고 생각하니 후덜덜 하긴하네여~ 그런데 지금도 프레임 문제가 있는데 차세대는 저런 그래픽으로 프레임이 해결된런지 ㄷㄷ
요새 게임들이 후속작 나오는게 너무 오래걸령 ㅠㅠ
저 아저씨도 그래픽인거죠??
언케니 밸리가 불쾌한 골짜기로 해석되는구나.. 배울 땐 우리나라에 없는 단어라 비슷한 것으로 불길한, 불편한, 기이한 정도로 배웠는데.
할배 몇살이길래? 한 이십년전부터 불쾌한골짜기란말 있었는데
언케니가 독일어 운하임리히를 영어로 번역한 거거든요. 운하임리히가 익숙한 낯설음 정도로 번역했을 정도로 한국에선 매칭되는 단어가 없다 합니다. 불편한이란 표현도 틀리다고 할 수 없지만 익숙해 보였던 것에서 보이는 낯설음, 불길함, 기이한 느낌을 다 담기엔 그 여분이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초면에 반말은 하지 맙시다.
언틸던 ..만 봐도 거의 실사급 얼굴인데 ㅋ 더 발전할수있구나
언케니 밸리를 극복하더라도 게임 만드는데 드는 시간은 더 많이 늘어나게 되겠죠.지금도 웬만한 거 하나 만드는데 몇년은 걸리는데, 여기서 더 늘어나면, 그걸 감당할 수 있는 개발자들이 많지는 않을 거 같아요. 게다가 언리얼은 유니티보다 개발 속도가 많이 느린 거를 감안하면, 언케니 밸리를 극복한 게임이 보편화되기에는 생각보다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거 같아요.
어느 시대인데...
너티독 산타모니카 게릴라게임즈? 같은 소니 산하 개발사 게임만 봐도 존나 쩌는데 다음 콘솔은 어떨런지
라이젠+나비 APU만 믿고 기다립니다
개인적으로 불쾌한 골짜기라는게 모든 사람에게 생기는건 아닌것같음 그런 단어가 있으니까 왠지 그렇게 느껴질수있다고 상상되는것같은 그런거? 가장 대표적인 폴라익스프레스를 봐도 별 이상한거 모르겠던데
영화 뿐만아니라 게임도포함임?
솔직히 다음 세대 콘솔로도 힘들거 같은데 ㄷㄷ
일단 온라인 위주의 국내 업계에는 해당사항 없겠네요 ㅠ 아무리 발전해도 헤어 리소스 처리를 퀄리티 있게 처리하려면 최소 2세대 이상 하드웨어가 나와줘야 가능할듯..
모션 캡쳐 기술 말하는거구나 컷신은 그러려니 하는데 게임플레이 연계 동작에서도 가능하려나..
희망사항을 애기하는거지. 렌더링 연산을 훨씬 적게 먹어주는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기술이 나오지 않으면 그래픽카드 성능이 2배고 4배가 되도 실사의 세계 안 나옵니다. 최근에는 이런 것을 머신러닝으로 처리해보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들이 있지만 이제 태동한 수준이라 현실적으로 게임웍스 등에 적용되려면 4-5년은 봐야하고 독점기술이 되버리면 지금의 피직스나 헤어웍스 등의 기술처럼 게임사들이 잘 안 쓰려고 하기 떄문에 사장되버릴 확률이 높음. 여기서도 또 AMD가 문제군.
엥 말이앞뒤가안맞자너 더실사틱해질수록 더불쾌한골자기가 커지지안나
실제 인간과 비슷해보일 때가 아니라, 어중간하게 인간을 닮았을때 불쾌한 골짜기 효과가 극대화되죠. 그래서 실사에 가깝게 구현해내려는 거
실사틱에 가까워 질수록 불쾌감이 커지다가 실사와 구분이 어려운 지점을 넘어서면 불쾌감이 사라짐. 그래서 불쾌한 '골짜기'
머리카락은 아직 멀었네.
킹오파 다음 버전은 기대해도 되려나.. 제발 언리얼 엔진으로 가자 ㅠㅠ
점점 공포게임이 빡세지겠는데
저런 얼굴은 아주 옜날부터 지포스 테크 데모 틀면 나오더만요 !!!
다른건 몰라도 '현재' 기준에서는 인물그래픽 너티독이 가장 실사에 근접하는게 팩트같은데.
별로 실사와 같은 실사에 로망이 없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갓오브워나 라오어 수준에서도 만족하는지라... 그리고 지금 저 데모 영상도 그래픽인거 개 티남.
얼굴 표정은 좋은데 머리와 몸의 비율이나 모션이 엄청 어색하네요. 결과적으로 CG티가 팍팍 남.
맨위 여자 저건 표정은 잘되있는데 그 이전의 문제인거같음. 사람 비율이 안맞잖아 머리 겁나 크고 팔이 이상하게 김; 아니면 아예 라이팅이랑 텍스쳐를 완벽하게 실사처럼 하던가.. 라이팅이 실제같을수록 비율이 안중요한데 표정에만 몰빵한듯
애초에 본문에 나온 여자 캐릭 자체도 불쾌한 골짜기 ㅈㄴ 느껴짐.
사실 불쾌한 골짜기는 이미 극복한지 오래
정지화면은 괜찮은데 움직이는 거 보면 실사랑 확연한 차이가 있죠.
다음엔 사양 더좋음 좋지 비싸게 컴살 필요없으니
불쾌한 골짜기는 생긴거 말고도.. 모션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주온이 무서운게 그런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