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IGN의 리포터/칼럼니스트, 현재는 루스터 티스 소속인 알라나 피어스의 레데리2 3시간 후기/Q&A 영상을 번역해 보았습니다.
아래 내용은 게임의 극히 일부분인 3시간을 플레이 하고 난 후의 소감이며, (30분 처럼 느껴졌다고 함)
100% 확실하지 않은 알라나의 추측성 답변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번역 편의상 음슴체, 비속어 양해 바랍니다
1. 이제 수영 가능한가요?
- 수영 가능, 익사는 불가능
2. 프레임 드랍이나 그래픽 문제가 있었나요?
- 프레임 드랍은 전혀 1도 느끼지 못했고, 그래픽 문제는 아주 조금 있었음.
예를 들면, 하늘의 새들이 갑자기 생겨났다가 없어짐.
다만, 락스타는 알라나가 플레이 한 버전이 3주 전의 버젼이며, 파이널 버젼이 아니라고 했음
그리고 전체적으로 머리카락이나 털이 그리 마음에 들지는 않았음.
게임 내에서 머리나 털을 완벽히 구현하기가 정말 어려운건 잘 알지만, 말들의 꼬리는 과장 좀 보태서
그림판에서 스프레이 툴로 뿌려놓은 것처럼 끝 부분이 희미해 부자연스러웠다
나머지는 존나 쩜
자연 생태계의 디테일이라던가, 엄청난 스케일의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로딩 스크린이 없음 존나 마법같음
락스타가 작정하고 신세대 타이틀을 만들면 이렇게 된다는걸 잘 보여줌
3. L2 상호작용 시스템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L2 버튼을 누르고 NPC들 쪽을 쳐다보면 NPC들과 상호작용이 됨
컷신이 시작되거나 락인은 되지 않고, 여전히 자유롭게 돌아다니거나 다른 행동들을 할 수 있음 (마치 현실처럼)
인사를 할수도 있고, 바로 강도질을 할수도 있으며
대화 분위기를 격렬하게 할지 침착하게 할지 선택 가능
만약 특정 NPC에게 아주아주 거칠고 무례하게 대한다면, 그 NPC가 어떻게 반응할지 예측할수 없음 (NPC마다 성격이 있고 그 성격에 따라 반응이 좌지우지됨)
한가지 눈에 띄는 점은, NPC들 끼리 관계가 형성 되어 있음.
한 NPC를 털거나 죽임 => 그 NPC의 사촌이라던가 지인이 그 사실에 대해서 알게 됨 => 그 사촌/지인이 거칠거나 공격적인 성향을 가졌다면 복수를 하려 찾아오거나 싸움을 걸수도 있음
NPC가 행동이나 대사를 반복하냐고 락스타에게 물어봤는데, 반복하지 않는다고 함 (몰입도 향상)
L2로 사람들은 물론 오브젝트들과도 상호작용 가능
4. 맵 사이즈가 어떻게 되나요?
나도 모름
락스타가 답해주진 않았는데 엄청 클거라고 예상함
빠른 이동 있음 (기차를 이용 - 기차역에서 표를 사거나 하이재킹 하거나)
맵의 끝에 도달하면 보이지 않는 벽같은게 있냐고 락스타에게 물어봤는데 답변 안해줌
아마 락스타가 만든 맵들중 가장 클거라고 예상함
5. 근접 격투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좀여
1인칭 모드에서 근접 격투는 상당히 신선했음. 약간 다잉 라이트 삘?
전체적으론 gta5랑 비슷하지만 좀 더 연출적임
은신 상태에서 테이크다운 가능
킬캠은 명예도에 따라서 달라짐
바운티 시스템이 상당히 재미있음
너가 싸우는걸 누군가 목격한다면 보안관한테 신고 할 수 있고,
목격자가 신고하기 전에 처리 해버릴수도 있음
NPC 성격마다 대처법이 다르며, NPC 성격에 따라서 신고조차 안할수도 있음
그리고 중요한건, 현상금을 모두 지불해서 죄값을 갚아도,
마을 주민들은 네 범죄를 여전히 기억할것
(NPC에 따라서 악감정을 품거나 널 더 좋아하게 될수도)
6. 총질은 어때요?
뭔가 GTA 랑 맥스 페인 섞어놓은 느낌
다만 그 게임들보다 훨씬 디테일이 살아있음
리볼버를 쏘는 방법이 흥미로운데,
한번 누르면 방아쇠를 당기고 한번 더 누르면 발사
방아쇠를 당기고 상대 머리를 조준함으로서 협박 가능 (방아쇠 당기는 모션 존재)
R2를 빠르게 여러번 누르면 "shoot from the hip" (연사 모드) 가능
(한손으로는 리볼버, 다른 한손으로는 방아쇠를 연속적으로 당기면서 빠르게 연사하는 동작)
사람들의 머리나 팔다리를 날려버릴수 있음
L1을 한번 누르면 아서가 권총 묘기를 부리며 멋있게 주머니에 집어넣음
아서가 그의 몸에 있는 물건들이랑 상호작용을 할 때, 물건들이 갑자기 튀어나오는것이 아니라
정말 갖고다니던 물건을 꺼내도록 구현되어 있음
7. 총기들 손질하기 짜증나지 않나요?
- 딱히 짜증나진 않음
무기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능력치가 떨어짐
더러워지거나 물에 젖으면 손질 해줘야 함
근데 손질하기가 아주 간단하고 아무때나 할 수 있음
손질을 하지 않는다고 무기들이 망가지진 않음
그냥 능력치가 깎일 뿐 (연사 하다가 재밍이 된다거나, 장전이 느려진다거나)
능력치가 깎이는 속도도 그리 빠르지 않았음
3시간 플레이 하는동안 손질을 할 필요가 없었음.. 그냥 한번 해보긴 했지만
8. 무기 휠은 어떤가요?
- gta5랑 많이 비슷한데 더 현실적임
한손 총기 2개, 두손 총기 2개를 가지고 다닐수 있음
(칼, 몰로토브 등은 미포함)
추가 무기들은 말의 안장 주머니에 넣고 다닐수 있음
9. 야생동물들이 내 말을 공격하나요?
보진 못했는데 아마 그럴거라고 추측함
가만히 서있었는데 갑자기 말이 놀라 자빠질려고 했음
락스타 측은 아마 말이 방울뱀 같은걸 보고 놀라서 그랬을거라고 함
참고로 동물 시체들을 모자로 쓰는거 가능
말에 대해서 조금 더 말하자면,
만약 말을 잃어버린다면 말은 다시 캠프로 돌아가있음
너무 멀지만 않다면 휘파람으로 다시 소환 가능
말이 없다면 지나가는 사람한테 태워달라고 할수도 있고
다른사람의 말을 탈수도 있음
한번에 2마리의 말만 활성화 가능
말 커스터마이징 가능
말이 죽으면 그걸로 끝. 다시 살아 돌아오지 않음
만약 말과 시간을 들여 돈독한 관계를 쌓았어도 죽으면 어쩔수 없음
다만 말에게 안전한곳으로 도망가라고 지시 가능
10. 할게 너무 많아서 오히려 재미가 반감되진 않았나요?
- 할게 존나 많기는 함
근데 그 하나하나가 전부 흥미롭고 재미있는 것들이라서 ㄱㅊ
요즘 게임들처럼 반복적이고 지루한 요소들을 덕지덕지 복붙해놓은게 아님
여기저기 구경하러 다니고, 모든 NPC들에게 말을 걸고 게임 구석구석을 탐험한다면 수백시간의 플레이타임도 가능
레데리2가 바로 넥스트-레벨 오픈월드 게임이라고 느껴짐
심부름 퀘스트라던가, 숨겨진 물건 찾기 등 똑같고 반복되는 이딴거 없음
비디오 게임, 퀘스트 이런거 다 차치하고 그냥 레데리2 자체만으로도 엄청 흥미로움
11. HUD를 끄면 NPC들이 더 자주 길을 가르쳐준다는데, 사실인가요?
- ㄴㄴ
아마 HUD를 끄고 플레이한 사람들이 NPC들이 하는 말에 더 집중할수 있어서 그런거 아닐까?
12. 마음에 안드는 점이 뭔가요?
- 음... 거의 없는데 굳이 꼽자면 말을 타고 다니는 시간이 너무 많다는거?
게임 전체적으로 말을 타고 다닐 일이 아주 많을거 같은데,
말을 타고 이동 할때는 딱히 할게 없음
그리고 밤하늘의 몇몇 별들은 너무 컸음
(이딴게 단점으로 꼽힐정도로 개쩜)
13. 음악 (bgm)의 비중은 얼마나 큰가요?
- 상당히 큼
상황이나 네 행동에 따라 음악이 지속적으로 바뀜
그리고 사운드가 전부 판타스틱
여러 카테고리의 고티를 탈 것으로 예상됨
14. 제조 기능은 어떤가요?
- 탄약, 도구, 회복약 등등을 제조할수 있고
세계에 널린 약초들을 모으고 다닐수도 있음
그리고 커스터마이징 옵션들이 아주 많음 (네 총에 글자들을 새길수도 있음)
아마 현실적인 플레이를 위해서 인벤토리를 많이 줄인 대신,
들고다니는 총이나 타고다니는 말 하나하나에 애착을 가질수 있게 여러 커스터마이징 옵션을 부여한것으로 보임
15. 사냥은 어떤가요?
- 사냥을 많이 해보진 않았는데 그냥 기본적인것 같음
동물들이 네 냄새를 못 맡도록 냄새를 감추는 아이템 같은것도 있고
바람의 방향에 따라서 동물들이 냄새로 너를 감지 할수도 있음
샷건보다는 활과 화살로 사냥하는게 좋음
총을 너무 갈겨대면 가죽 상태가 안좋아져서 돈 못벌음
동물 시체로 다른 야생동물들을 유인 할수도 있음
16. 요리는 어떤가요?
- 아서는 요리를 할 수 있고, 스탯 부스트 효과가 있음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찌고, 적게 먹으면 살이 빠짐
약간의 서바이벌 요소가 있지만 하드코어 하지 않고 상당히 라이트함
잠을 안자면 피곤해 보이고,
무거운것을 옮길때는 스태미나가 줄어듦
스태미나는 날씨에도 영향을 받음
17. 따로 언급할만한 부분은?
- 갱 멤버들도 루팅을 함. 너가 빨리 루팅을 안하면 다른 멤버들이 다 루팅해버림
(다른 멤버가 네가 잡은거 스틸 가능)
영상 보는건 빨랐지만 번역하니까 시간이 훌쩍 가네요;
레데리2 기대하시는 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이토록 무언가를 기다린게 진짜 얼마만인지.. 얼른 보고싶헣
그냥 촌나 쩐다는거네...
아니 밤에 별이 너무 크다 이딴걸 단점으로 말해야 할 정도란 말인가.....
뭔가 한세대 상승한 게임이 나올 것 같은 분위기
겜부심 지린다 락스타 직원이심? ㅋ
7. 총기들 손질하기 짜증나지 않나요? - 딱히 짜증나진 않음 별거 없나보네요
으으 ~ 빨리 모닥불에 소시지 구워먹고, 말 여물 주고싶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토록 무언가를 기다린게 진짜 얼마만인지.. 얼른 보고싶헣
헐....총에 이름 새긴데.......
금요일만 기다립니다
쩐다쩐다!!!
그냥 촌나 쩐다는거네...
아니 밤에 별이 너무 크다 이딴걸 단점으로 말해야 할 정도란 말인가.....
화면을 가릴정도로 존나게 큰거 아닐까요 ㅋㅋㅋㅋㅋ 으아ㅏㅏ 언능 하고싶어요!!
와 무슨 무기로 잡았냐에 따라 가죽 상태까지ㄷㄷㄷㄷㄷ
화살 헤드샷 한발로 잡는게 베스트라고 하네요
실제 베스트는 심장 샷이죠 얼굴 맞으면 넘 잔인하고+ 박제를 못해요
혹시 레드아이 시스템에서 약점 보이는게 사냥감에도 적용될까요?
레드아이가 레벨업이 되면 조준하는 타겟의 약점이 보인다고 했으니 아마 사냥감에도 적용 될 것 같습니다
넥스트 레벨 오픈월드
기대된다 기대되~
무조건 예판해야할 게임ㅎ 발매날 오프라인에 미친듯이 팔려서 수량 부족할거 같음 ㄷ
갑자기 생기다사라지는거보면 여상대로 가변이군
기다리기 힘들다.
- 갱 멤버들도 루팅을 함. 너가 빨리 루팅을 안하면 다른 멤버들이 다 루팅해버림 (다른 멤버가 네가 잡은거 스틸 가능) 너무 현실적이잖아?
그럼 갱단 멤버를 잡아서 다시 루팅하면 어떻게 될까 궁금하네요 ㅋㅋㅋ (감히 내껄 탐내 ?)
17번 ㅋㅋㅋ 싱글 겜에서도 닌자를!
말 빠르게 달리게 하는거 연사말고 누르고 있기만 해도 되게끔 설정하는 옵션이 있었으면..
1에서도 말 가속후 속도 유지 하는 기능 있었습니다
그래픽 문제는 파이널 버전에서 수정되어서 나오겠군요
결론: 개쩜
한 글자 요약 : 사
뭔가 한세대 상승한 게임이 나올 것 같은 분위기
2번은 진짜 상호작용성의 일면을 보여주는듯 확실히 차세대로서의 반응인듯
3번이네영
그냥 사세요 두번말 안합니다.
딴거보다 퀘스트들을 어떤식으로 때웠을지가 궁금하네요. 게임 규모가 커서 아이템 찾기나 배달이 아예 없기가 힘들고 반복적인 플레이의 퀘스트가 없기도 힘들텐데 RDR 2는 어떤식으로 처리했을지
락스타는 반복퀘를 만들어본적이 단한번도 없습니다.
2번 처럼 내가 누군가를 죽였을때 따라오는 상호작용이 하나의 퀘스트로서 작용할 수 있을듯
그렇죠 실시간으로 만들어지는 퀘스트
예구 해야겠네
음슴체 덕에 이해가 빠르네요 ㅇㅅㅇ 아 이번주 너무 늦게가는거같아 빨리 하고프다 8ㅅ8
넥스트 레벨 오픈월드 란 말에 지렸다
보고있나 유비?게닐라? 오픈월드는 이렇게만드는것이다
날씬맨
겜부심 지린다 락스타 직원이심? ㅋ
그냥 유비 까고 다니는 어그로임
마무리로 올해 고티 언급도 하시죠 왜... 그놈에 비교질 지겹다 지겨워 그냥 재밌게 즐겨요 딴 게임들,회사들 비교 좀 하지 말고요
그딴건 모르겠고 왜 똑같은 인간, 똑같은 인생을 사는데 님 인생은 대기업 ceo들 처럼 못만드는지 의문.
루팅경쟁 불편한데 ㅋ 압박될듯
그냥 마음에 안들면 강도짓 다 하고 동료들 다 죽여서 챙기는거 가능할지도요 ㅋㅋ
이런걸 장인이 만들었다고하는 핸드메이드게임 아닐까요?
NPC갱맴버 루팅은 진짜 구현 해 놨네요 ㄷㄷㄷ
개인적으론 살지에 대해 고민 많았는데 어느정도 근심이 풀리네요.. 프리뷰 하나만 긍정적으로 더 풀리면 구매해야 할듯..
미춌다 바람을 느끼고 사냥 하는데만 백시간각인데
쩐다 ㄷ ㄷ ㄷ
진짜.. 하.. 지금자고 금요일 1시에 일어나고싶다
역시 무기 손질은 간단하게 되어있군요. 이러면 돌아다니다 해주면 끝이라 크게 신경 안써도 되니 좋군요. 말이야...전작도 죽으면 그랬던거라. 적절한 세이브로 말을 보호해줘야 겠군요. 이동수단 없는 지역에서 말 죽으면...
전작처럼 말증명서(?)같은걸로 다시 부를수 없는게 아쉽네요 8ㅅ8
신이만든 게임이네요 정말;;
물에 젖어도 손질해줘야 한다는거 때문에 비가 오거나 하면 귀찮아지지 않을까 했는데 그렇게 자주 하는건 아니라고 하니 다행이네요.
엠바고 언제지?
25일 8시인가 그랫던거 같네용
단점이 별로 없어서 별이 크게 보이는게 단점이라니 ㅋㅋㅋㅋㅋ
금요일이 너무 안온다....
겜알못 아재입니다..(- -) (__) 루팅이 뭐죠???
아이템 줍는 행위요
죽은 적에게서 나온 아이템을 습득하는 행위입니다
시체에서 아이템 줍는거
아..답변감사합니다!!!!^^^^
답변감사합니다^^^
답변감사해요^^^^
말그대로 적을 죽이고 적이가진,일부 아이템을 가져가는거에요 탄약이라든지 일부 돈 재료
보이지 않느 벽은 무조건 잇겟지
이 너머엔 악마가 있씁니다.. 발길을 돌리세요!!
말 타고 다니는 시간이 길다니 다행. 장거리를 직접 말 타고 이동시 일반적인 게임처럼 그냥 한번에 달려 가는게 아니라 배고픔, 피로감 등으로 인해 캠프를 짓고 쉬고 가야 하는 상황과 준비를 철저히 하지않고 출발해 버리면 어쩔수 없이 사냥을 하거나 인근 마을에 들리거나 이런게 강제적으로 필요해지기를 기대 했기 때문에.. ㅋㅋ 가능하겠군요.
뭔가 철저한 준비를 한상태에서 전투를 한다는 설정이 맘에 드네요
근데 말 타고 다니는 시간이 긴건 전작도 그렇긴 했는데 이번작은 현실성이 강해서 말타고 다니는 재미 진짜 솔솔 하겠어요 ㅎㅅㅎ
파판15에서 이 기능이 제일 싫었는데 과연 레데리는 어떻게 표현할지 궁금하네요
3일!
아 현기증
라오어2랑 같이 안나와줘서 정말 고맙다~
할 게임이 너무 많아서 나중에 사려고 했는데, 저게 되? 라고 생각할 시스템들을 구현하다니 대단합니다. 짝짝. 라스트 오브 어스2 영상도 상호작용은 믿기 힘들 정도로 엄청나던데, 게임은 갈수록 현실처럼 발전하네요
방아쇠 당기는건 깜짝 놀랐네요.
파판15같은 똥같은 오픈월드 만든 회사들은 이거 보고 느끼는게 있길...
완성도는 높겠지만 새로운 요소는 없네
ㅋㅋㅋ
글을 다시 읽어보시기를..
다른 게임에 있던걸 발전시킨거지 처음 보는 요소는 없습니다.
'발전' 단어 선택이 좋왔네요. 딴지 걸려는 목적이 아니기에 게임 출시되면 재밌게 즐기시길..
요즘 나오는 게임들 중, 갓겜이라는 소리 듣는 게임들 대부분 그래요, 전에는 한 게임마다 그 게임만의 특색이 있었다면, 요즘은 그 특색을 한곳에 모으고, 한층 더 발전시켜 신선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게임들이 나오죠.
작년 젤다부터해서 올해 어크나 레데리까지, 이제 슬슬 다음 세대 오픈월드를 위한 기능의 확장이 이뤄지는데, 한 3년 뒤 나올 오픈월드 게임은 얼마나 발전해 있을 지 굉장히 기대 되네요.
어크는 왜 끼는거지 ㅋㅋㅋㅋㅋ
이번 오딧세이는 존나 잘나옴
못나왔다는게 아님. 오픈월드로써의 특별한 디테일이나 발전은 없잔음.
구태여 말하자면 어크는 현세대 오픈월드의 집대성
그게 다음세대랑 뭔상관
김대성
수영은 가능하고 익사 안되는거보면 잠수 안되고 설마 물속 미구현인가
아주 한정적인 장소에서 총기손질하게되면 진짜 총기손질하는 거(분해부터 청소, 재조립까지) 2~10분정도해서 간지나게 보여줬으면 그것도 좋을거 같은데
루팅 스틸하면 빡쳐서 총으로 쏠거같은데
글게여ㅋㅋㅋ
지금까지의 오픈월드 게임은 다 잊어라!!! 수준이네요. 우왕~
그런 어마어마한 스케일에 프레임드랍이 없다니, 그거 하나만으로도....
오져버리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