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올라온 기사글을 재번역해서 올리면 좋겠다 싶어서 올려봅니다.
원래 EA 모티브의 개발자가 개인채널에 올린 영상을가지고 VG247에서 기사를 쓴것인데..
기사에는 이런 추측이 쓰여있습니다.
(기사에서 TV에서 게임모드를 키면 좋다라는 말은 없고 인풋렉때문에 움직임이 둔한 이유라는 말도 없습니다)
"놀라울것 없이 테스트한 다른게임과 비교해서 레데리2는 더 높은 인풋랙이 있다.
가장 낮은 기록은 게임은 11ms였으며 이건 나머지 게임중 두번째로 높은 수치를 보여준 언차 로스트 레거시의 두배수치다.
데스티니 2는 FPS라 1ms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스파이더맨과 어크 오디세이는 비슷했다. 각각 3ms과 4ms였다.
하지만 높은 인풋렉이 더 안좋은 게임환경을 뜻하는건 아니라는걸 염두할 필요가 있다.
전략적이거나 현실적인 느낌을 추구하는 게임들은 빠릿함을 추구하는 슈팅게임들보다
대부분 더 높은 인풋렉을 가지고 있다. 레데리 2는 당연히 빠릿함을 추구하는 슈팅게임이 아니다. 하지만 이 수치들은 좀 높다.
이거 말고는 인풋랙은 그저 일부분만 보여줄 뿐이다. 레데리 2 대부분의 상호작용은 길고 디테일한 애니메이션이 연관되어있어서
좀 느릿한 느낌이 더 든다.'
저 기사가 인용한 영상을 만든 EA 모티브 직원이 영상의 댓글에는 이런글을 남겼습니다.
(중간에 뭐 자기 셋팅이나 경력에 대해서 쓴 글들은 스킵)
*여기서 보여진 레데리 2의 인풋딜레이는 전부다 그런게 아니라 게임내의 특정 (상호작용)시스템에서만 일어난다.
그중 가장 자주나타나는곳이 걷기속도다. 이건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창의적인 결정 같다.
*만약에 이게 창의적인 결정이라면 이 (걷기) 프레임이 나오는동안(애니메이션) 응답이 없는 부분이 궁금하다.(*영상에서 보면 한템포 쉬고 도는듯해보임)
바로 걷기상태로 변환할수 있지만 걷기를 미리 예상하고 미리 프레임들을 애니메이션 시작에 넣어두는것이다.
이렇게 하면 더 좋은 비주얼 효과를 얻을수 있는 가능성이 있고 게임내에서 캐릭터의 무게감과 안정감을 그대로 두면서
게임이 좀더 반응이 빠릿한 느낌을 줄수도 있을듯 하다.
*다시한번 얘기하지만 이런 기법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는 각자 알아서 판단하고 이 영상에 관심가져주고 댓글달아줘서 고맙다.
(저 영상을 보면 프레임숫자를 보여주는것 같은데..(즉 반응할때까지 몇프레임이 걸리는지, 레데리는 애니메이션이 기니 더 오래걸리는)
VG247에서 영상에 나오는 숫자를 잘못이해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PS4소프트] 레데리 2 인풋랙 기사 재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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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궁금한건데 "의도"한 것이어도 ㅈ같으면 ㅈ같다고 말할 수 있는 거 아님?
결론 : 인풋랙 심하다
움직임에 별 불만은 없는데 그렇게 팔아치워놓고 패치한번 안하는거 보면 오만정 다떨어지더라 HDR은 왜 그따구인지 모르겠네
하지만 이 수치들은 좀 높다.
움직임에 별 불만은 없는데 그렇게 팔아치워놓고 패치한번 안하는거 보면 오만정 다떨어지더라 HDR은 왜 그따구인지 모르겠네
ps4 프로 뭉개짐 고쳐준다더니 아직도 패치 안함,,
제 추측이지만 PC판도 버그 그대로 나올듯 합니다. 전 개발자가 온라인에 매달려있는듯.
뭉개짐이뭔가요? 흐릿한거는 hdr끄니까 갠차나지던데
Pc판 안나오지 않나요??
하지만 이 수치들은 좀 높다.
S2G
근데 궁금한건데 "의도"한 것이어도 ㅈ같으면 ㅈ같다고 말할 수 있는 거 아님?
당연
의도한 것이라도 맘에 안들수 있죠, 그게 호불호고 유저들을 위해 선택형 패치가 있으면 좋은 거죠. 근데 그게 일부 사람들이 주장하는 것 처럼 결함이 아니라는 거죠
그쵸 근데 순수하게 적응되서 괜찮다는 댓글도 쉴드로몰아가면서 개까던데..
ㅈ같으면 안하면 되죠.
ㅋㅋㄱㄱ화법 제일좋네^-^ ㅈ깨트면 안하면대죄~~.ㅋㄱㄱㄱㄱㄱㄱㅋㄱ
하라고 강요 하는 사람도 없는데요. 안하면 되죠.
ㅋㅋㄱㅋㄱㄱㄱㄱㅋ해래고 갱얘해는 ~~때램도 앱는대얩. 앤하맨 대죠오옵!!!!!!!!!!!!!!ㅋㄱㅋㅋㄱㄱㄱㅋㄱ
님은 누가 강요해서 댓글다는거에요?
고작 겜인데 안맞으면 말그대로 안하는게 맞지 않나 뭘 잘못먹었는지 띨띨하게 따라하면서 혼자 신났냐... 친구 없는놈같다 웃기지도 않고
ㅁㅊㄴ 같다.
`그들`이 원치 않을꺼예요. `그들`은 늘 그랬으니깐.
그래서 그동안 모아놓은 버그픽스 패치 언제 할껀데??
포장해서 전략적이고 현실적이고 창의적 무게감 있고 그런거지. 인풋렉이 높은게 자체가 좋은건 아님.
개발자들이 처음부터 의도한 조작이 맞음 기술적 결함이 아니라
애초에 저기 예시로 든 겜 다 해봤으면 저정도 수치 나오는건 당연히 예상가능한데 새로운 결함이 밝혀진것마냥 당장 바꾸라는거 보면 신기함
그렇군
결론 : 인풋랙 심하다
의도 했던 노렸던 간에 불편함. 신경안쓰인 다는 사람도 있고 호불호 갈릴 수 있겠는데 게임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어야 하는 조작에서 호불호 갈린다는 거부터 나는 잘못됬다고 생각함.
조작은 다르면 호불호가 갈릴수 밖에 없습니다. 당장 나라마다 x랑 o버튼 사용용도가 달라요. 조작법이 호불호가 갈리면 안된다는 얘기는 곧 다 통일된 조작법을 사용해야된다는 건데 그럼 더이상 새로운 기능을 넣을 방법이 없죠
제가 말한 조작은 x o 버튼 말한게 아니라 움직임 말한거예요.
움직임도 장르나 게임성에 따라 천차만별이죠. 다만 다른 액션게임과 다르니까 거기서 호불호가 갈릴만하다고 봅니다. 거기에 특이성이 있어서 개인적으론 좋다고 보지만 맘에 안드시는 분도 있을 수 있죠
인풋렉은 그렇다치고 버그패치나 프레임 개선좀 해줬으면좋겠네 온라인 나올때까지 패치안할셈인가
진짜 그렇게 킹갓겜이면 유저마다 설정값 고를수 있게 해주던가 그럼 되겠네
제작사가ㅜ일부러 저렇게 했다는건데.. 액션겜처럼 빠르게 안해줌!!! 패치내놔!! 하고 있군요 ㅋㅋㅋㅋ
カラス
그러니까 그런부분을 결정하는것도 제작사인데.. 게이머가 맘에 안드니 이런겜 수준으로 내놔!!! 하는게 정상인지... 위 글에도 판단은 각자가 하는거라고 하는데 여기 일부는 무조건 제작사 잘못임 !!!!!
그럼 움직임이 답답한게 유저 잘못임? ㅋㅋㅋㅋㅋ
위에도 각자의 판단이라고 하는데요? 그걸 패치내놔 하는것도 웃긴거죠. 음식점 가서 내 입맛에 안맞으니 이렇게 만들어요!! 하는거랑 뭐가 다름?
그냥 호불호의 문제인데, 제작사가 패치해주면 더 좋은거죠 걍. 다만 일부사람들이 주장하듯 게임이 잘못된 게 아니라
누가 음식 통째로 바꾸라고 했나? 아니 루팅 예로 들어서 루팅 간소화할 수 있는 기능 넣으면 되는거 아닌가요 ㅋㅋ 패치요구는 음식 간이 쎄니 좀 싱겁게 만들어달라 이런 요구지 내 요구대로 만들어라가 아니에요 ㅋㅋ 그런 식이면 어느 게임이든 제작사가 의도한 시스템이면 패치해달라고 말도 못하겠네요 ㅋㅋ
저도 그렇게 생각하는데 패치요구가지고 떼쓰는 어린애마냥 이야기하시니 ㅋㅋ
저도 동의합니다. 조작부분 선택 패치는 개인적으로 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다만 루팅 간소화는 힘들지 않을까 싶어요. 제작사에서 어느정도 루팅을 어렵게 의도한 거라고 보거든요. 보안관이 현장을 조사하러 나온다던가, 동료들이 시체를 루팅하는 경우나 악어가 먹어버리는 경우도 있구요. 적을 학살하고 루팅만해서 돈버는 걸 어느정도 방지하려고 한 것 같습니다.
액션 게임 맞습니다. 다른 게임과 달라서 그렇죠
선택이란건 많다고 무조건 좋은게 아닙니다. 어떤걸 선택으로 넣을지 어떤걸 고정해 놓을지 어떤걸 자유롭게 할지 어떤걸 강제할지 정하는게 게임제작이란겁니다. 뭐만하면 "옵션 넣어주면 다 좋잖아" 이런 말 하시는분들 많은데 그런걸 하나하나 살펴보고 뭐가 좋은지 비교해서 선택해야 하는 것 자체가 번거롭고 피곤하게 느껴지는 사람도 많이 있기 때문에 제작사에서 적절히 뭘 넣고 뺄지 선택을 해야 하는 것이죠. 그리고 제작사는 이미 옵션을 넣어 놓았습니다. 데드존요. 그정도론 안돼~ 하면 더이상 답이 없는거죠. 맘에 들때까지 고쳐내라 할걸요. 고치고 나면 반대로 고쳐달라 하는 사람이 나올거구요. 느리다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지만 괜찮다고 하는 사람도 있는 것으로 봐서는 어느 한쪽이 잘못된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빠르게 해달라는 요구가 전 세계적으로 많이 나온다면 제작사도 위쳐의 경우처럼 데드존에 추가로 반응성에 대한 옵션을 더 넣을 수도 있겠지만 단순히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만든 이유가 있다면 유지하겠죠.
그러면 사는 사람 의견을 들어야지 그딴거 집어치우고 내가 만든거니 내 의견이 맞음!!!하고 쌔우면 되는건가요? 애초에 게임같은 문화산업이 팬에 대한 존중없이 지속될수 있는건가요??
느림의 미학인지 역행적 발상인지 답답하고 짜증날때가 꽤 있죠. 루팅 속도보다 루팅위치를 잡고 한다던가 총알은 그냥 루팅 되면서 다른건 뒤지기를 해야한다던가 그것도 위치를 다시잡고 . 현실적인걸 가장한 기술력 문제 아닐까 의심하기 시작했습니다.
움직임 개노답 답답한걸 `서부적인 묵직함` 이라고 포장. 와 살다살다 `서부적인 묵직함` 이라는 표현 첨 들어봄.
버그좀 고쳐줘라..목표 오브젝트 없어져서 ■■해도 계속 안나와서 반복 ■■뒤 체크포인트 스킵으로 넘어갔다
■■ -> 자~살
레데리에 조금이라도 부정적인 글마다 따라다니며 빨아대는 애들도 정상은 아니야..
그런것도 있지만 위 글에도 있지만 제작사가 일부러 그렇게 한건데. 패치내놔 !!!! 빼애애애애애ㅐ애애엑 하는것도 정상은 아니죠.
제작사가 일부로 그렇게 한지는 아직 모르는 거고, 그렇게 했다고 해도 이견이 있는 유저들이 요구할 수 있음에도 그것을 비정상으로 인지하는 인식 수준이야말로 제작사를 제작사로 보지 않고 그 이상 무엇으로 보는 빠의 인지수준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네요.
빠는 사람이나 까는 사람이나 둘다 비정상인 분들이 있다고 봅니다. 무조건 빠는 사람도 안좋지만, 자기는 맘에 들었다는 댓글만달아도 비추먹고 댓글로 욕먹기 일수던디
거꾸로인 사람도 있죠 HDR이나 느린거 못참는 성격의 유저입장에서나 버그 이런건 욕먹어야하는데 레데리2 정상적인 글이나 과한것도 아니고 약간 칭찬댓글만 좀 보이면 비추가 이유도 없이 추천수 압도하는거 많이 봤어요
제가 보기엔 단순히 자신이 좋아하는 어떤 방향을 요구한다라고 느껴지기 보다는 "뭣같이 만들었네. 안고치고 뭐하는거야"처럼 느껴지는 글들이 많아 보였습니다. 그래서 반발도 많이 나오는게 아닐까요. 자신에게 안맞다고 뭣같은 게임은 아니니까요.
그 '창의적인 결정'에 매우 유감을 표합니다.
그들이 다녀갔네요.
여기서 인풋렉에 대해서 불만과 만족을 표하는건 정상임. 문제는 취존못하고 상대 비방에 열올리는 애들이지. 팬덤싸움 부추기는 애들도 그렇고
맞습니다. 취향의 문제를 옳고 그름의 문제로 호도함
삭제된 댓글입니다.
Iastofus
개소리하고 앉아 있네. 싫으면 다른 게임 하라니? 하고 싶은데 답답하니까 옵션이던 개선을 요구하는 거잖아요.
Iastofus
안좋은걸 좋게 패치 하라고 하는건데 그게 그렇게 불편함?
Iastofus
영화평론 극찬 나오면 "난 재미없던데?" 이런 소리는 쉽게 나오는데, 메타크리틱은 왜 이렇게 신봉되는 존재인지 잘 이해가 안 되네
Iastofus
의도적인 안티새끼냄새가 난다
Iastofus
그걸 왜 유저가 적응해야 하나요
Iastofus
와 이사람은 거의 광신도 수준이네 락스타 지분있으세요? 레데리 관련글마다 거의 광적으로 찬양하던데
Iastofus
어쩌라구요 내가 왜 적응해야되는데 내돈주고 내가사서 내가 하는데 마음에들지않으면 패치해달라고 할수도 있죠 내가왜 제작사의도까지 파악해가면서 이해해주고 적응하려고 노오력을 해야하는지 도무지 이해가안되네 누가 패치하달라고 협박했음?
냅두세요. ㅋㅋ 불편 요소 무시해서 구매층 떨어져 나가고 개발비 축소되면 가장 손해보는 건 코어팬들인데, 눈닫고 귀닫고 "아 몰라 내 맘에는 드는데 어쩌라고 불편하면 꺼져!" 참 바람직한 팬입니다 그쵸? ㅋㅋ
평생 그렇게 살듯 싶으니 관심끄는게 답이죠 ㅋㅋ
어떻게 엔딩볼동안 패치한번을 안해주냐 2회차 하기엔 너무 피곤함..
온라인에 집중하는걸로 보이죠.그타 온라인 덕분에 온라인이 싱글보다 중요한게 되버려서...
플레이타임의 절반은 말타고 이동한 기억만 나서 (퀘스트 얘기가 아니라 사냥 후 캠프나 덫사냥꾼 복귀 등 통틀어서) 2주차 엄두가 안 나네요. 선하게 엔딩 봐서 개쓰레기 악당 플레이도 해보고 싶은데
저도 말타고 시네마틱키고 달리느라 고역이였던것만 기억나네요 도중에 적이라도 나타나면 얼마나 짜증나던지.. 극 후반 스토리가 너무 몰입되어서 그나마 위로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동간에 이벤트가 많아서 지루할틈은 없었습니다. 다만 확실히 원하는 것만 하긴 힘든 구조라. 그것때문에 이동간에 원치않는 전투나 동선이 길어지면 거부감이 드는분도 있을수 있어요
진심 왜 터치패드 2-3 초 반응 기다리면서 말이 나무에 부딪히지 말기를 바라는건지 이해불가죠 그냥 자동이동 찍어주게 하면 덧나는지 자동이동이 씨네마로만 돌아가서 컴패니언 앱 없으면 미니맵도 못보구 참 짱나죠
삭제된 댓글입니다.
sdasddfgjfdgk
동감이네요 루팅모션 두개만 더있었어도 질리진 않을것같아요
진짜 웹진 리뷰어들도 게임 좀 집중하고 깊게해야하는게 잔버그부터 프리징까지 생각보다 자주 있어서 좀 놀랬습니다. 방대한 오픈월드라 QA 제대로 하기 힘든 것은 이해한다만 그럼에도 완성도 있게 마무리해야하는데 솔직히 메타 97점에 걸맞는 완성도인가에서 의문이 많이 가네요.. 버그픽스라도 좀 빨리 해주던가..
패치를 멀티 나올때 같이 해줄려고 하는걸까요? 피드백 사이트도 만들었다면서 왜 패치를 안해줄까요 ㅠㅠ
게임은 그렇다쳐도 거만한 제작사태도가 더 마음에 안든다.여기서 갓겜까면 비추맞는거 알지만 유져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개선한다면 더 갓겜이 되겠지
추천수 보면 까는 글이 더 추천 많아요
그들이 인정안할꺼예요.
의도한거라면 패치로 온오프 할수있게 해주면 좋겠다
확실히 기술력 문제는 아닐꺼 같음
인풋딜레이는 그냥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문제고 좋아하건 싫어하건 정상임. 어떤 겜이건 그렇고 누구말처럼 게임의 결함도 아니고, 맘에 안든다고 누구말처럼 겜알못도 아님
인풋딜레이와 캐릭터 움직임이 느린게 무슨 상관이지.?. 최초의 행동이 느린거에 대한 답답함인데 ..
루리웹-1458662042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레데리1 보면 걍 평면에서 미끄러지듯이 걷고 뛰는데 대신 반응은 빠름. 걍 게임 컨셉상 극도로 현실적인 묘사를 하고 싶어서 저렇게 만든듯.
리뷰점수 주는 웹진은 이런것도 안본건가요 버그며 인풋렉이며 문제가 한 두개가 아닌데 어떻게 점수를 이렇게 높게 준건지...
왜냐하면 웹진이 게임을 평가하는데 있어 가장 비중을 낮게 두는 요소가 게임성이거든요
허...
전 버그에 걸린적이 없어서, 버그걸린분들의 심정을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분명한 단점들이 존재하지만, 그런것들이 묻혀질 만큼 장점이 있는 게임이라 맞는점수라고 봄
라오어 2는 어떻게 나올까궁금...
자막 보면서 게임하는 게임머 입장에서는 무엇보다 자막 씹히는 패치부터 해주기를.. 분명 출력 안되는 대화 다 작업이 되어 있을텐데.. ;ㅂ ;
의외로 많더군요. 최소 10% 체감상 30%는 씹히는것 같던데...
솔직히 게임하면서 많이 걸어다니지도 않고, 지금은 적응되어서 괜찮은데, 제발 물건이나 상호작용할때 거리조절이나 L2누른 상태에서 다른 물건 집을 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어요. 같이 붙어있는 물건들은 집기가 너무 힘듭니다..
겹쳐있는 템은 L2 누른 상태에서 R1인가 누르면 타겟전환돼요.
억,..,..그런 기능이 있었어요? 몰랐네;;; 개꿀팁 감사~
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락스타 이놈들 너무 불친절하네요 ㅠㅠ 진짜 숨겨진 기능이 너무 많음
그래서 버그패치는 언제 할건가요? 다른게임과 참 비교됩니다 판매량 자랑은 열심히하더니 패치에대해서는 아무소식이없네요
아직도 싸우네 ㅋㅋㅋㅋㅋ 방구석 폐인들이 백날 까대도 1억장팔릴꺼야
맛있잖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 짤방의 논지를 완전히 이해 못 하고 계시네
응 모르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