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애니메이터의 지원활동을 하는 NPO법인 [젊은층의 애니메이션 제작자를 응원하는 모임](AEYAC)은 2월 25일, 젊은층의 애니메이션에 생활실태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응답자 가운데 90% 이상이 비정규직이었다. 또한 50% 이상이 평균 월급 10만엔미만였으며, 80% 이상은 초임이 10만엔 미만이었다고 답했다. 젊은 애니메이터의 대부분이 불안정한 입장에서의 고용형태로는 낮은 수준의 수입 밖에 얻지 못한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조사는 2016년 9월 인터넷을 통한 설문형식 및 일부를 인터뷰 형식으로 실시."단순히 임금과 근로 조건의 관점뿐만 아니라 보다 다각적인 관점에서 파악"하는 걸 목표로 했다고 한다.
설문조사에서는 학력, 근무형태, 근로시간, 초임, 소득, 거주형태, 근무연수와 월급의 관계 등에 대해서, 10대~30대의 경험연수 3년 이내의 애니메이터 총 153명(남성 44명[28.8%]여성 107명[69.9%], 기타 2명[1.3%])으로부터 회답을 얻었다.
다음은 조사결과 일부를 소개한다.
가장 많은건 특정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와 업무 위탁계약을 맺었은 "개인 사업주 (스튜디오 소속)로서 68.6 %. "작화 1장당 〇엔 '이라는 도급 계약으로 스튜디오와 계약하는 경우가 많았으니, 다른 스튜디오와의 겸업이 금지되는 경우도 있다.
이어서 계약사원이 19%로 프리랜서 애니메이터인 개인사업주(자택 작업)는 5.2% 제일 적었다.
급여형태는 완전성과급이 46.4%로 최다. 이어 고정급+성과급이 39.3%. 고정급은 13.3% 뿐이었다.
하루 노동시간은 10시간과 11시간이 17%로 제일 많았다.
13시간 응답률은 15.7%였다. 달로 환산하면 88.2%가 노동시간 200시간 이상이라
분석했다.
초임은 10만엔 미만층이 전체 84.1%. 취업직후 애니메이터 대부분은 상당히 낮은
수준의 임금 밖에 받지 못한걸로 분석했다.
평균월급(2016.6~8)은 4만엔~6만엔 미만이 17.7%로 제일 많았으며 10만엔 미만은
총 50%를 넘었다. "대체로 낮은 수준에 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지만, 개인의
경험에 따라 수입에 약간의 차이가 나타나기 시작한 걸로 추정된다고 한다.
3만엔~6만엔미만이 전체 48.6%로 최다였다. 기타가 아닌 31명의 송금 평균액수는 5만 2064엔이었다.
기타는 돈이 아니라 음식, 전체비용 부모 부담, 식비, 10만엔(부정기) 등등의 응답이었다.
AEYAC는 이번 조사 결과에서 젊은층 애니메이터의 상황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 있다.
1.불안정한 입장
고용형태 : 응답자 92.8%가 비정규직, 73.8%가 근로기준법 적용 밖인 개인 사업주
임금형태 : 응답자 85.7%가 성과급제. 작업량이 임금에 비례하는 불안정한 입장
2:저소득 상태
초임 : 응답자의 84.1%가 초임 10만엔 이하
월급: 1년차 69.4%, 2년차 50.1%가 조사직전 3개월 평균월급이 10만엔을 밑돌고 있다
노동시간 : 응답자의 97.4%가 하루 8시간 이상 본업 애니메이터업에 종사. 월로 환산시 88.2%가 근로 시간 200시간 이상
3:경제적 지원·저금에 의한 보전
응답자의 60%가 친가생활을 통한 집세부담 경감. 송금 등 가족의 경제적 원조를 받는다.
부족한 수입을 외부의 경제적 원조 또는 저축을 통한 보충으로 생활을 유지한다.
이하로, AEYAC 설문조사에서 접수된 목소리의 일부를 조사 보고서에서 발췌해 소개한다.
Q1: 일하고 난뒤, 취업 전 해둬야 된다고 생각하는 건?
"돈을 더 모아야 했다. 장학금 상환액을 줄여야 한다."(21세 여성 3년차
"근로 기준법 공부"(24세 남성, 2년차
"부모한테 2년은 송금허락을 받아야 한다."(22세 여성 3년차
Q2: 일하는데 즐거운 일이나 힘든 일에 대해서
"일은 기본적으로 즐겁지만 잠을 못자서 점점 힘들어진다. 애니메이션 업계가 돈이 안 되거나 시간이 없이 기계적으로 일하는 것이 힘들어 그만두는 사람이 많은 상황인게 슬프다"(25세, 여자 3년차
"자기 그림과 선이 텔레비전 화면에 나오는 것은 역시 기쁩니다. 능숙하게 원화를 보거나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건 행복한 겁니다. 한편으로 신인은 최저한의 생활비도 벌지 못하는 상태는 어려움이 있습니다.(24세 남성 1년차
"애니메이션 ED에 자기 이름이 나오면 굉장히 기쁩니다. 그렇지만 매일 14시간씩 일하고 월 급여가 6만은 무척 힘듭니다."(21세 여성 2년차
"송금 받지 못하는 동기가 유흥업소에서 밤에도 일하고, 수면시간도 없이, 일터도 힘든 상황에 서로간에 스트레스가 쌓였는데 부모님한테 송금받아 부모님 노후돈을 이용하는게 나쁜 생각 아닌가 얘길 들었을때 어쩌지 못한 기분이 들어 마음이 피폐해진 상태가 괴로웠다. (22세 여성 3년차
Q3: 젊은 애니메이터의 지원책으로서 있으면 좋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
"일감에 걸맞는 금액의 단가가 필요"(21세 여성 2년차
"단가만 올린다는 건 상당히 어렵다고 생각되므로 애니메이션 작품 수의 대폭적인 감소와 한 작품의 제작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 그에 따른 퀄리티와 단가 개선"(24세 남성, 2년차
"휴일, 공휴일 수당, 0시를 넘었을시 이후 작업을 할 경우 등의 심야 수당"(22세 여성 3년차
"건강 보험, 건강 진단 등 건강하게 오래 일하는 데 필요한 경비만은 스튜디오에서 맡아주면 안심됩니다."(25살 성·2년차
"애니메이터를 위한 확정신고서 쓰는 방법을 매뉴얼화하겠다"(28세 남성, 2년차
역시 일본... 원조 개돼지의 나라
트윗터에 넋두리만 해도 퇴출된 사람이 있는데 오죽하겠음....?
진짜 방송국에서 벌어들이는 돈만 좀 스튜디오에 나눠줘도 저러지는 않을 것 같은데....
안그래도 케모노나 너의 이름은 같이 저예산 애니가 성공했다는걸 보면서 저걸 계기로 높으신분들은 저걸 예로 들면서 더 뺴먹고 굴러먹을려고 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이 들기도함.. 에휴...
.
역시 일본... 원조 개돼지의 나라
.
안그래도 케모노나 너의 이름은 같이 저예산 애니가 성공했다는걸 보면서 저걸 계기로 높으신분들은 저걸 예로 들면서 더 뺴먹고 굴러먹을려고 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이 들기도함.. 에휴...
너의 이름은이 저예산에 속하나요?
에바q가 13억엔, 센과치히로20억, 너의이름은 3.7억엔... 애초에 흥행수익을 10억엔 정도로 예상하고 만든 저예산 애니입니다
근데 당장 먹고 살 돈도 문제지만,, 한창 몸 좋은 20대 신졸애들을 죄다 걸레짝으로 열화시켜서 내보내니 업계가 유지될리가 있나ㅋㅋㅋ
진짜 방송국에서 벌어들이는 돈만 좀 스튜디오에 나눠줘도 저러지는 않을 것 같은데....
가끔 뭣도 모르는 어린친구들이 BD 많이 팔아주면 된단 식으로 요점 못짚고 헛소리 싸는데... BD 백날 쳐 팔아줘봐야 정작 아니메란걸 만드는데 제일 큰 힘을 쓰는 에마같은 애니메이터 부류는 개뿔 혜택 보는 게 없다고... 진짜 줫가튼 노가다란 노가다는 그림쟁이들이 다하고 돈은 엉뚱한 놈들이 쳐 받는 줫가튼 구조... 요새는 정말 펑크나고 저예산티나는 싸구려 작화에 작붕이 나와도 그 순간에도 착취당하고 있을 불쌍한 그림쟁이들 생각하니 도저히 뭔 말을 못할 지경.
BD가 1만장이 팔리던 10만장이 팔리던 100만장이 팔리던 간에 제작자들한텐 돈 쥐꼬리만하게 돌아간다는 거 보고 진짜 충격먹었죠
애니메이터 노조같은거 결성하면 퇴출당하나? 국제기준으로 노예노동임 이거;
0203120304
트윗터에 넋두리만 해도 퇴출된 사람이 있는데 오죽하겠음....?
응 안모임 내가 다른글에서 써놓은 적이 있는 부분인데 애니메이터는 목적성을 돈이 아닌 다방면으로 두기 때문에 절대로 노조처럼 하나의 목적을 가진 연대가 결성 될수가 없음
그리고 모였다고 쳤을때 안쓸수도 없는거라고 했는데 안쓸 수 있음 요즘 기획만 사내에서 하고 해외로 날려서 제작되는 애니메이션이 부지기수라 일본 내에 있는 애니메이터들이 파업하면 중국으로 던져버리면 됨
요새는 퀄리티도 높은데..
토에이나 선라이즈는?
당장 그만두는게 정상아닌가 저 돈 받고 일한다는게 생각있는 사람일까
위로 올라가면 달라진단 생각이 있는거지요 물론 그게 가능한건 극소수
목적이 돈이 아니라 일 그 자체이니까요. 모든 사람이 님과 같지는 않다는 거죠.
개선의 의지가없다면 그냥 터져야지
ㅋㅋㅋ 시로바코 미화물 맞네
하루 10~11시간 그리고 월급 10만엔 밑으로 받고 시로바코 그리고 있으면 기분 참 씁쓸할거같네요
진짜 편의점알바가 돈 더될거 같은데;;
헬조선도 헬조선이지만 일본 애니업계는 진짜 헬본 그 자체인듯
10만엔 미만이면 뭐하러 저 일하지 다른 알바해도 저거보다 더 편하고 더 줄텐데 저 노동강도면 다른곳 다 버티지않나
애초에 예술쪽은 돈버는 1%와 그밑에 평범한 재능의 99%로 나뉘니까 어쩔수 없음
그나저나 애니 회사들 pa빼고 도쿄에 대부분 있다던데 저돈으로 생활 가능한가요?
본문에 적혀있죠? 부모님에게서 돈을 받아서 생활한다고....네 저돈으로 생활 못합니다.
절대로 못합니다. 저 돈으론 도쿄에서 셋방살이도 힘들어요.
애니 업계 노동자들 열악한거 요즘 드러나는걸 보고 있자니.. 지브리가 그래도 이 업계에서 얼마나 애니메이션 노동자들 사람 대우를 해줬는지 느끼게 되네요. 두,세편만 만들고 그만두려 했던 미야자키 마음 붙들어두려고 내세운 방안이.. 모든 스탭의 사원화, 고정급 도입, 임금인상, 신인 정기채용과 육성방침이였죠. 지브리가 해체 되려던것도, 미야자키옹도 은퇴번복 해가며 나이가 이젠 적지가 않으니, 예전같이 압도적이던 흥행성적덕에 물심양면으로 지원해주던게.. 이젠 자꾸 부담으로 작용하는거겠죠.
이러니 일본 애니가 ㅂㅅ됬지
제일 희안한건 일본은 노동환경이나 근로시간등이 선진국 평균에 들어가면서도 애니메이터는 인권후진국 노동환경이란거죠.. 그리고 그걸 정부에서 그냥 내버려 두고 있는것. 무슨 블랙홀인지.;
바보같게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그놈의 X같은 제작위원회 제도 없애지 않는 이상 백날천날 노력해 봤자 절대로 안 바뀜 미친 제작비만 땡겨주고 수익은 다른 놈들이 다 쳐먹는 미친 구조가 어딨냐? 미국도 그 짓은 안 하는데
작붕이 일어나는 이유입니다
하루 19시간 근무하는사람은 뭐지...
지금 애니관련 업계는 ..좀 너무나간걸수도 있는데 차라리 인디로 소수끼리 뭉쳐서 하나만들어보는게 리스크 대비 리턴이 훨나아보일 정도...
정당한 몫을 받아야 할 사람은 받지 못하고 돈놓고 돈먹기 하는 세끼들이 다 쳐묵하는 구조부터 바꿔야지 돈놀이 하는 놈들은 이익이나 났을때 떡이나 먹고 이득은 실무진들이 대부분 가져가는 구조로 만들어야 하는데 ㅉㅉ
그림 그리는것은 예술이었고 산업혁명이 변함에도 불구하고 순수 수작업 기술인데 대우가 저 따위면.... 역시 윗대가리들은 일본이나 헬조선이나 똑같네....사람이 곧 나라인데 나라를 위해 사람을 굴려먹고
저거 보고 생각난게, 만화가 어시도 저정도 벌지 않을까..ㅠㅠ
대학을 이쪽계열로 다니는데 이런 글 볼때마다 걍 아에 다른 쪽으로 일 알아볼까 많은 생각이 드네요.
월급 많이줘라
일본은 애니때매 애니메이터가 죽어가나고 한국은 모바일게임때매 프로그래머가 죽어나가고..
하루노동 10~11시간에 월급 10만엔 미만 ;... 오래하면 미래가 있나요 애니메이터란 직업?
2d작화쪽은 가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