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도시바는 BiCS 3 기술을 사용하여 QLC (셀당 4 비트) 스토리지를 발표했습니다. 우리는 약 1 년 전부터 QLC에 관해 들었지만 곧이 사실을 볼 것으로 예상하지는 못했습니다. Flash Memory Summit에서 우리는 QLC를 보았을뿐만 아니라 개발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왜 QLC가 놀라운 기술인지 이해하려면 데이터가 NAND 플래시에 저장되는 방식을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는 모두 데이터가 단지 0과 1의 집합이라는 것을 들었지만 그것을 결코 보지 못합니다. SLC NAND에서 데이터는 0 또는 1이며, 이는 셀이 문자 그대로 1 비트만을 보유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셀이 전자를 보유하거나 전자를 보유 할 수 없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것을 흑백으로 생각하면 식별하기 쉽습니다. (0,1 두가지)
MLC NAND는 셀당 2 비트입니다. 업계는 실제로 2비트를 초과하는 것을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현재는 2비트 이상이 존재하기 때문에 다소 잘못된 명명이 되버렸습니다.
2 비트가 실제로 의미하는 것은 4가지 전자 상태가 있습니다. . 이것이 기술이 정보를 증가시키는 시작점입니다. 더 이상 흑백이 아닙니다. 컨트롤러는 4 가지 전자 레벨을 읽어야하므로 앞서 비유한 색 구배가 검은 색, 어두운 회색, 밝은 회색 및 흰색으로 확장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자가 탈출 할 수 있습니다. 전압 드리프트는 실제 문제이므로 컨트롤러가 그곳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야 할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를 알아야합니다. (00 01 10 11 네가지)
셀에서 3 비트를 유지하는 것은 훨씬 더 복잡합니다. 이제는 8가지 전자 단계이있어 검은 색, 6 가지 회색 음영, 흰색으로 나옵니다. 다시 컨트롤러는 어떤 데이터가 존재하는 지 식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어떻게 전자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 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000 001 010 011 100 101 110 111 여덟가지)
QLC- 쿼드 레벨 셀 또는 셀 당 4 비트 - 전자 측정 레벨이 다시 두 배가됩니다. QLC에는 검은 색, 14 단계의 회색 및 흰색이 있습니다. TV 테스트 패턴 그레이 스케일을 본 적이 있다면 이것을 시각화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볼 수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각 색상은 구별이 거의없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합니다.
(0000 0001 0010 0011 0100 0101 0110 0111 1000 1001 1010 1011 1100 1101 1110 1111 16가지)
QLC가 스토리지를위한 실행 가능한 옵션이 될 수있는 보이지 않는 영웅은 NAND 플래시 컨트롤러 회사입니다. 알고리즘은 현재보다 훨씬 발전해야하며 오늘날 출시되는 셀 당 3비트 SSD의 속도를 맞추기 위해 이동하는 데이터를 더 빨리 해독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각 NAND 플래시 제조업체가 기술의 이점을 활용하여 저장용량을 늘릴 계획을 세우면 앞으로 몇 달 동안 QLC에 관해 더 많은 것을 듣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2019 년까지 소비자용 QLC SSD를 보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기술이 빠르게 진보하므로 우리가 틀리 수도 있습니다. NAND 기업은 현재 셀에 4 비트를 만들 수 있지만 컨트롤러 제조업체가 쓸만한 걸 만들기 위해선 새로운 오류 수정 기술의 혁신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도시바의 첫 번째 QLC가 Microsemi 부스의 뒷 모퉁이에 자리 잡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Microsemi는 기업용 제품에 사용되는 플래시 프로세서를 설계합니다.
삼성은 qlc v낸드 기반 128tb도 발표했네요
tlc 도 나오고 아직까지도 문제되는 제품이 한두개도 아닌데.... qlc는 참....
qlc... 굿잡
수명은...
아..언제까지 250쓰냐..테라스스디갖고싶다..가격좀 참해진다면 흑흑..
삼성은 qlc v낸드 기반 128tb도 발표했네요
희망사항이 너무 과한데 ㅋㅋ
생각보다 훨씬 복잡한 과정이군요 그냥 막 집적하는게 아니라
상장폐지안하나
tlc 도 나오고 아직까지도 문제되는 제품이 한두개도 아닌데.... qlc는 참....
수명문제는 해결된거나 마찬가지고 컨트롤러만 잘 만들면 됨 지금까지 TLC에서 터진 문제들도 대부분 MLC 대비 컨트롤러 제작 난이도가 올라가서 발생한 문제들이고 수명은 사실 별 문제도 아니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