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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의 사무라이부터 망나니 요들까지 리그 오브 레전드의 챔피언 138명은 모두 자신만의 기원이 있습니다. 오늘은 아리의 기원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저를 못 믿으세요?
리그 오브 레전드의 챔피언은 모두 고유의 DNA를 지니고 있는데요, 여기서 DNA란 생물학에서 말하는 DNA와 다릅니다. 챔피언 디자인에서 DNA란 기획(게임플레이 설계), 서사(테마 및 배경 스토리), 그리고 아트를 의미합니다. 이 세 요소는 모든 챔피언의 구성 요소로서, 기획자들은 이 요소들이 서로 어우러지면서 서로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고 고민합니다. 하지만 늘 이런 방식이진 않았습니다. 수년 전에는 세 요소 중 하나를 중심축으로 삼아 나머지 두 요소를 끼워 맞추는 경우도 더러 있었습니다. 아리는 그렇게 테마만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챔피언 중 하나였습니다.
아리의 목표는 단순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 구미호의 이야기를 넣자는 것이었죠.
구미호에 대한 설화는 아시아 전역에 널리 퍼져있는데요. 나라마다 차이는 있지만 이야기의 핵심은동일합니다. 마음대로 외양을 바꿀 수 있는 여우가아리따운 여인으로 변신하여 자신의 미모와 매력을이용해 순진한 남자들을 꼬드겨 죽음에 이르게 한다는것이죠. 상대를 죽인 후 구미호는 그의 정기를 흡수하거나, 이야기에 따라서는 간이나 심장, 또는 살점을뜯어 먹습니다.
이들 설화를 토대로 아리의 캐릭터를 구축하는 일은꽤 까다로웠습니다. 우선, 개발팀은 기존 설화의 내용을 리그 오브 레전드에 그대로 쓰고 싶어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를 모티브로 삼는다 해도 아리 고유의 개성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특정 문화권의 설화가 아리의 서사에 제대로 반영되지못했다는 비판이 제기될 위험도 있었습니다.
<바스타야 현장 관찰 일지>에서
"처음에는 여러가지 구미호 설화를 엮어 하나의 탄탄한 스토리를 만들어 보려 했습니다."선임 게임 기획자Colt “Ezreal” Hallam의 말입니다. “하지만 이는 설화를 전승한 각 문화권에 결례가 될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개발 팀은 아리 출시가 한국 서버 론칭과 비슷한 시기에 예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한국의 구미호 설화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습니다. 한국의 구미호는 털이 난 귀, 아홉 개의 꼬리 등 변신 후에도 여우로서의 특징 몇 가지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인간을 먹잇감 삼아 죽이고 난 후에는 이야기에 따라 살점을 뜯어 먹거나 정기를 흡수합니다. 한국 설화에서 구미호는(몸에서 빛이 나지 않는 구식 뱀파이어처럼) 온전히 악의 축으로 그려지지만 저희는 아리를 좀 더 공감 가는 캐릭터로 만들어야 했습니다. “게임을 할 때는 아무리 악한 짓을 하고 있다 해도 자기 자신이 주인공이길 원하는 법입니다.” 서사 작가Alex “Skribbles” Yee의 말입니다. “플레이어들이 아리에게 공감할 수 있도록 저희는 아리가 사람을 죽이는 그럴 듯한 이유를 찾아내야 했습니다.”
아리의 배경 스토리는 인간이 되고 싶어 하는 영특한 여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어느 날 오후, 여우는 전투가 막 끝난 인간의 전장을 우연히 지나가다가 죽어가는 남자를 발견했습니다. 남자의 입술에서 생명의 정기가 빠져나가는 순간, 여우 아리는 본능적으로 정기를 흡수했고, 그러자 몸의 일부가 인간의 형상으로 바뀌었습니다. 아리는 묘하게 아름다웠고 그 미모에 얼마나 큰 힘이 있는지 알고 있었습니다. 아리는 자신의 매력을 이용해 남자들을 죽음으로 몰아갔고, 온전한 인간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정기를 흡수했습니다. 하지만 인간에 가까워질수록 도덕성 또한 강해졌고, 오래지 않아 아리는 아무런 후회 없이 살인하는 일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이 스토리는 그저 냉혹하지만은 않은 아리의 살인 동기(인간이 되고 싶은 욕망)를 보여줌과 동시에 한국의 구미호 설화 또한 반영하고 있습니다.
여담으로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아리라는 이름은 리그 오브 레전드 웹사이트에서 설문조사를 통해 한국 플레이어들이 직접 뽑아 주셨습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나비, 단비, 루리, 다솜, 초롱이 등이 있었는데 아리가 그 중 가장 많은 표를 얻었습니다. 한국어에서 ‘아리(Ari)’란 우아하고 단아하다는 뜻이므로 최종 영문명은 개성을 더하기 위해 ‘h’를 추가하여 ‘Ahri’라 지었습니다.
치명적인 매력
아리의 스킬에는 처음부터 구슬, 매혹, 여우불, 그리고 일종의 돌진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챔피언 개발 시 이렇게 초기안이 끝까지 유지되는 일은 흔하지 않지만 아리의 스킬은 대부분 배경 스토리에서 직접적으로 파생되었기 때문에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수정 사항이 생긴다 해도 대부분 미미했고 스킬의 느낌을 최대한 만족스럽게 개선하는 목적으로만 이용되었습니다.
이제 아리의 스킬의 기원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매혹
처음부터 아리는 단일 표적을 대상으로 하는 매혹 스킬이 있었습니다. “테마와 가장 직접적이고 가장 분명하게 연관된 스킬”이라고Ezreal은 말합니다.“아리는 사람들이 자신과 사랑에 빠지도록 유혹해야 하니까요.”
수정 내역 : 매혹에 홀린 적을 곧바로 포탑으로 유인할 수 있기 때문에 홀린 적이 아리를 향해 걸어오는 속도를 ‘상당히’ 늦춰야 했습니다. 더 자연스럽게 어울리더군요.”
<여명의 시작>영상에서
여우불
일부 설화에서 구미호는 불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 때 불은 구미호가 수집한 영혼의 상징체인 경우가 많은데요, 아리의 여우불도 마찬가지입니다.
수정 내역
시야 와드처럼 수풀을 밝히는 기능도 있었으나 기술적인 문제로 취소되었습니다. 후에 아홉 개의 여우불이 돌아가도록 꾸며지기도 했지만 아홉 개의 불이 빠르게 발사되다 보니 각각의 불이 보잘것없어 보이는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Ezreal은“‘아홉’이라는 테마를 스킬에 최대한 반영하고 싶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아홉 번 중첩되는 기본 지속 효과를 만들고 여우불은 적당히 세 개로 줄였습니다.”
혼령 질주
아리는 전장의 가장자리를 돌면서 들어갈 기회를 엿보는 암살자로 기획되었기 때문에 돌진하는 스킬을 이용하면 싸움에 뛰어들어 표적을 공격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수정 내역
아리의 궁극기는 처음에 사거리 제한이 없었습니다. 이동하기 위해 마나를 계속 써야 했지만 적 챔피언을 맞추기만 하면 어마어마한 피해를 입힐 수 있었기 때문에 Ezreal이 가장 좋아하는 궁극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 궁극기는 도미니언 맵과의 상호작용 때문에 변경해야만 했습니다. 바로 그것이 아리와 관련해 제가 가장 후회하는 일 중 하나입니다.” Ezreal의 말입니다.
후에 아칼리와 비슷한 발사 체계를 사용하는 3회 돌진 스킬(현 궁극기와 유사)로 변경되었지만 마지막 돌진을 무조건 아껴 두었다가 갱킹을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면 재미가 없을 것이 뻔하기 때문에 지금의 궁극기로 수정했습니다.
현혹의 구슬
리그 오브 레전드의 모든 챔피언은 힘의 원천이 분명해야 합니다. 힘의 원천이란 기본적으로 전투 시에 사용되는 사물이나 기술입니다. 이는 챔피언이 활이나 검을 들고 있을 때엔 확실하게 드러나지만 무기가 없는 여우 인간일 때엔 영 모호합니다. “아리의 구슬은 플레이어들이 보고, 이해하고, 기능을 추측하도록 만든 것입니다. 공처럼 생겼으니 아마도 던지는 용도로 쓰이겠지요.” Ezreal의 말입니다. 또한 현혹의 구슬은 게임 내에서 챔피언의 정기(체력)를 줄이는 수단으로도 쓰입니다.
수정 내역
원래 현혹의 구슬은 정해진 경로의 끝에서 멈추고 아리가 재발동시키면 돌아오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플레이테스트를 해 보니 곧바로 구슬을 재발동시키는 비율이 90% 이상이라 스킬을 사용하면 구슬이 그냥 돌아오도록 수정했습니다. 또한 현혹의 구슬은 비행 내내 같은 속도로 움직였지만 추후 플레이테스트에서 아리의 스킬이 이로 인해 시시하게 느껴졌습니다. 따라서 구슬이 앞뒤로는 빨리 움직이지만 사거리에 다다랐을 때엔 잠깐 멈추도록 변경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리가 위치를 조정하여 피해량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뒤늦은 수정
구미호는 미모에 의존해 상대를 유혹하므로 아리의 외양이 상당히 매력적이어야 한다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아리를 그릴 때 제 목표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가장 아름답고 신비로우며 우아한 챔피언을 만들자는 것이었습니다.” 선임 컨셉 아티스트Paul “RiotZeronis” Kwon의 말입니다.
당시 RiotZeronis는 외주 계약자였기 때문에 아리의 캐릭터 소개를 이메일로 받아 보고 여우를 닮은 여성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개발 기간 동안 자주 수정될 것이므로 스케치만 간단하게 했지만, 앞으로 아리가 갈 방향을 찾는 것은 그 그림 하나로 충분했습니다. “그동안 작업한 모든 챔피언 중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스타일이었습니다” RiotZeronis의 말입니다. “제가 가장 아끼는 캐릭터가 될 것 같았죠.”
아리의 초기 컨셉 아트
완성된 스케치를 이메일로 회사에 송부한 뒤RiotZeronis는 아리 개발과 관련해 그 어떤 영향력도 행사하지 못했고 정보도 전혀 얻지 못했습니다. 사실 아리가 정식 공개되기 전까지 자신의 디자인이 채택되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습니다.
(당시 라이엇 게임즈는 작은 인디 게임 회사로 지금과는 매우 다른 곳이었습니다).
아리의 디자인은 초기안대로 쭉 진행되었을 것처럼 보이나, 플레이어들에게 공개된 초기 일러스트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출시 직전에 상당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왼쪽은 기존에 공개되었던 아리 일러스트, 오른쪽은 수정을 거친 최종 버전
차이가 보이시나요? 가슴팍의 붉은 옷감, 소매의 디테일, 그리고 없을 뻔했던 여우 귀까지… 그리고 꼬리는 진짜 꼬리도 아니고 복장의 일부였었습니다.
어떻게 된 걸까요?
우선 기술적인 우려가 있었습니다. 게임 내에서 아리의 꼬리가 복장에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만들 수 있을지 불분명했기 때문에 꼬리를 복장의 일부로 다시 그렸습니다. 하지만 개발 팀이 기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결국 찾았기 때문에 기술이 결정적인 요인은 아니었습니다.
아리를 귀나 (진짜) 꼬리 없이 디자인한 주된 이유는 모티프인 전설 속의 구미호와 제대로 차별화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개발 기간 내내 챔피언으로서의 아리에 대한 우려가 많이 제기되었고 일부 직원들은 아리가 리그 오브 레전드의 세계에 어울리지 않거나 플레이어들의 선택을 받지 못할까 봐 걱정했습니다.
꼬리가 복장의 일부인 아리의 초기 인게임 디자인
이러한 불확실성 때문에 아리는 가장 여우다운 특징들을 잃었고, 그로 인해 전설 속의 구미호보다는 평범한 여자 아이에 가까운 모습이 되었습니다.
엇갈리는 의견 속에서 개발 팀은 초기 디자인으로 돌아가기로 했습니다. “무언가를 독특하게 만들고 싶어하는 건 자연스러운 욕구"라고 Ezreal은 말합니다. “하지만 저희의 경우 잘못된 이유로 차별화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결국은 플레이어들이 인위적으로 특이하게 만든 구미호보다는 진짜 구미호다운 구미호를 더 좋아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렇게 아리 특유의 꼬리와 귀가 돌아왔고, 그 때부터 지금까지 아리는 협곡에서 상대의 마음을 홀리며 생명의 정기를 앗아가고 있습니다.
<초기> 한중일 공통 신으로 숭배 <후기> 중국 : 요물 / 일본 : 악신 / 한국 : 마누라
아니 그레서 쭉빵쌖끈여캐 언제 내놓을건데
한국영웅이라며 한복아리까지 만들어주더니 배좀 불렀다고 도로 빼앗아가네
페미때매 이제 불가능하다고 봐야돼요 ㅠㅠㅋㅋ 괜히 라이엇이 별수호자 스킨 같은걸 계속 만드는게 아님..
??? 여우누이가 한국 설화가 아니면 국내에 어떤 구미호 설화가 있나요 제가 아는 다른 전설도 주인공 정기를 뺏어먹는 요물이었던걸로 나오던데
초기에는 엄청 일보틱했네..
아리 긔여어
맨밑이 확실히 더 요괴처럼은 보이겠네요 그건그렇고 미국계,중국계회사가 어찌 한국계보다 한국캐릭터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잘 보여준다는게 참''
아니 그레서 쭉빵쌖끈여캐 언제 내놓을건데
아리로 만족하세요
마지노선
페미때매 이제 불가능하다고 봐야돼요 ㅠㅠㅋㅋ 괜히 라이엇이 별수호자 스킨 같은걸 계속 만드는게 아님..
좀있으면 이블린 리런치하니까 기다려보세요. 거의나체, 옷대신 연기로 몸을 가림, 등에 촉수2개 라고 공개된정보가있음.
자야정도면 쭉빵새끈여캐 아닌가요? 자야는 간만에 나온 섹시캐릭이라고 생각하는데
자야는 임자가 있잔아..
그게 좋은건데...
그냥 야겜을 해 이 사람아..
한국영웅이라며 한복아리까지 만들어주더니 배좀 불렀다고 도로 빼앗아가네
중간에 스탠드를 익힌 아리가 보이는데?
간빼먹고 살인하는 구미호는 중국의 구미호가 잘못 건너가 와전된 일본구미호라던데 그게 강점기때 한국으로 넘어온거고. 오리지널 한국식 구미호는 남자와 사랑해서 인간이 되고싶어하는 순정파고
어그로 킹
??? 여우누이가 한국 설화가 아니면 국내에 어떤 구미호 설화가 있나요 제가 아는 다른 전설도 주인공 정기를 뺏어먹는 요물이었던걸로 나오던데
거기까진 공통인데 우리나라 특징은 친근하다는 거겠죠 요괴들이 사랑에 빠지기도하고 은혜를 갚기도하고 아이때문에 희생하기도하고 굉장히 인간적이라는게 특징입니다
요괴들이 인간적으로 나오는건 중국이나 일본 설화에도 많은데요 멀리 갈필요없이 두억시니만해도 사람머리 짓누르는 사악한 요괴인데..
'게임을 할 때는 아무리 악한 짓을 하고 있다 해도 자기 자신이 주인공이길 원하는 법입니다' 음 좋은 말이다
구미호가 그냥 악이라는거에 내가 어릴적 보던 구미호랑은 좀 다른데? 싶었음
한국 챔피언 또 만들어줭 ㅋㅋ
코리안씨크릿웨펀 - 샤코
세나라 다 구미호를 요물로 보고있긴한데 신기하게도 한국 구미호가 제일 약하다고 한다... 아니 지나가던 선비가 센건가
한국 설화의 구미호가 제일 셀걸요? 요물이 아닌 하급 신으로 취급하던데
첨들어봄...
좀만 찾아봐도 나오는걸... 4세기경 기록에는 중국이랑 한국에서 숭배하며 하급신으로 묘사되는데, 중국에서는 11세기부터 요물로 취급되는데 한국은 계속 숭배함.
달기, 타마모노마에도 구미호의 일종입니다망 이쪽은 스케일이 다르죠.
착은이
<초기> 한중일 공통 신으로 숭배 <후기> 중국 : 요물 / 일본 : 악신 / 한국 : 마누라
선지자급 조상님들...
근데 대부분이 처음에는 오빠ㅈ거리면서 접근하다가 결혼후에는 간이든 정기든 먹튀 케이스가 많음
중국,일본 구미호는 국가에 혼란을 가져오는 존재고 한국 구미호는 마을 남정네나 잡아먹는디...
근데 결론은 자아먹으려다 정들어서 아들 딸낳고 살다가 들켜서 희생하던가함 ㅋㅋ
"한국 설화에서 구미호는(몸에서 빛이 나지 않는 구식 뱀파이어처럼) 온전히 악의 축으로 그려지지만 저희는 아리를 좀 더 공감 가는 캐릭터로 만들어야 했습니다" 한국 설화를 좀 더 깊히봤으면 악의 축으로서 그려졌다고는 볼수없을텐데.. 인간이 되고싶었지만 인간이 되지못하거나 또는 인간으로 위장해서 결혼후 아이까지 낳아서 정체를 지키며 조용히 살아가다가 발각되서 퇴치당하는 이야기도그렇고.. 내가 접한 구미호 관련이야기는 사악하기보다 인간이 될려다가 안타깝게 실패한 이야기들뿐이라..
그건 설화라기보다 설화를 이용한 창작에 가깝져. 뱀파이어가 요사이 선역으로 나오는 매체가 늘듯이
대체로 그러긴해요 우리나라 요괴 설화들의 요괴들이 엄청 인간답긴하죠 별에별개성이 다있음 ㅋㅋ
다른 이름으로는 나비, 단비, 루리, 다솜, 초롱이 등이 ... 루리?
당시에 이름 공모전 비슷한것도 했던터라...
아리 37% 단비 32% 초롱 10% 루리 8% 나비 7% 다솜 6% 당시 득표율 높은 확률로 단비가 될뻔했습니다 ㄷㄷ; 블루 단비꺼야!!
혼령 질주 아리는 전장의 가장자리를 돌면서 들어갈 기회를 엿보는 암살자로 기획되었기 때문에 돌진하는 스킬을 이용하면 싸움에 뛰어들어 표적을 공격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수정 내역 아리의 궁극기는 처음에 사거리 제한이 없었습니다. 이동하기 위해 마나를 계속 써야 했지만 적 챔피언을 맞추기만 하면 어마어마한 피해를 입힐 수 있었기 때문에 Ezreal이 가장 좋아하는 궁극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 궁극기는 도미니언 맵과의 상호작용 때문에 변경해야만 했습니다. 바로 그것이 아리와 관련해 제가 가장 후회하는 일 중 하나입니다.” Ezreal의 말입니다. 너무 뻔뻔한거 아니냐
비하인드 스토리격인 내용에서도 도타와의 유사성을 찾네.....이정도면 거의 정신병이듯
단순 생각에서만 그친 기획도 도타랑 겹치면 죄가 되는 도슬람 논리...
와 도타가 짱임 도타 짱짱맨 ^^
예전일러가 그리운 유일한 챔피언
저거 설명한 사람이 원래 아리 디자이너랑 동일한 사람 맞나 아리 맨 처음 스토리에서는 한국적인 구미호로 잘 디자인됐다고 호평이 많았는데...
한국어를 잘 모르는 외국인이 조사 할 때의 한계인건가? 한국인들도 한국 구미호에 대해서 헷갈려서 이렇다 저렇다 싸우는 경우가 심심찮게 있는데 외국인이 완벽하게 조사 할 수는 없는 듯. 특히 저 시기에는 인디회사 규모라 인력도 부족했을 것이고 초창기 디자인이 한복 보다는 기모노 한복 치파오가 짬뽕 된 듯한 느낌이 나는것도 그렇고. 악의 축 으로만 그려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 하는 것도 그렇고 우리 입장에선 아쉬운 점이 많네. 그리고 확실하지 않지만 한국 구미호가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이 여우구슬 이라고 알고있음. 중국 일본도 있지만 한국 설화에.나오는 구슬처럼 다양한 역할을 못한다던가 여우구슬이 등장하는 설화의 갯수가 압도적으로 차이가 난다던데. 중국일본은 여우구슬이 익숙한 개념이 아니라고 알고있음.
아.리.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