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몇 달 간 저희가 준비해 왔던 밸런스 변경이 바로 오늘 2018년 4시즌 시작과 함께 적용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저희에게
수많은 피드백을 전해 주신 프로 선수와 커뮤니티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일반
- 4시즌의 새로운 히드라리스크 트로피 상단 장식이 추가되었습니다.
대전
테란
- 땅거미 지뢰
__천공 발톱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이제 땅거미 지뢰는 잠복 상태에서 영구 은폐 상태가 됩니다.
__천공 발톱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땅거미 지뢰에 업그레이드가 적용되었음을 알려 주는 시각 효과가 표시됩니다.
- 사이클론
__이제 군수공장에 기술실을 부착해야 생산할 수 있습니다.
__체력이 180에서 120으로 감소했습니다.
__이동 속도가 4.13에서 4.73으로 증가했습니다.
__회오리 방출기가 태풍 미사일 포로 변경되었습니다.
____공격력이 3(중장갑 유닛에는 +2)에서 18로 변경되었습니다.
____공중 및 지상 유닛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____무기 속도가 0.1에서 0.71로 변경됐습니다.
____사거리가 6에서 5로 감소했습니다.
____변경된 공격력 값을 보완하기 위해 무기 업그레이드가 +1에서 +2로 변경되었습니다.
__목표물 고정 능력이 변경되었습니다.
____자동 시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____지상 및 비행 유닛과 건물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____공격력이 14초에 걸쳐 160에서 4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__신속 발사기 업그레이드가 삭제되었습니다.
__자기장 가속기 업그레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____자기장 가속기 업그레이드를 연구하면 목표물 고정이 지상 및 비행 대상에 14초에 걸쳐 400(중장갑 유닛에는 +400)의
____피해를 줍니다.
- 토르
__방어력이 2에서 1로 감소했습니다.
__폭약 탄두의 범위 공격 반경이 0.6에서 0.5로 감소했습니다.
__250mm 천벌포의 공격력이 35(중장갑 유닛에는 +15)에서 40(거대 유닛에는 +15)로 증가했습니다.
__250mm 천벌포의 차량 무기 업그레이드 보너스가 +3(중장갑 유닛에는 +2)에서 +4(거대 유닛에는 +2)로 변경되었습니다.
__250mm 천벌포의 무기 속도가 2.14에서 1.71로 변경되었습니다.
- 의료선
__"대용량 연료 탱크" 업그레이드의 이름이 "고속 재점화 시스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__"고속 재점화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더는 재연소 장치 점화의 지속 시간을 4.29초에서 6.43초로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__이제 재사용 대기시간을 8.57초에서 6.43초로 감소시킵니다.
__의료선은 이제 불사조의 중력자 공격에 휘말린 유닛도 치료합니다.
- 밴시
__초비행 회전날개 업그레이드 비용이 200/200에서 150/150으로 감소했습니다.
- 밤까마귀
__대장갑 방사 피해가 15에서 0으로 감소했습니다.
__이와 더불어 대장갑 미사일이 프로토스 보호막 방어력을 3 감소시킵니다.
- 전투순양함
__사격 사이의 무작위 지연 시간을 제거했습니다.
__공대공 레이저 포대의 사거리가 6에서 5로 감소했습니다.
__사격 중 이동할 수 있습니다.
__야마토 포 공격력이 300에서 240으로 감소했습니다.
- 공학 연구소
__신소재 강철틀과 건물 장갑 업그레이드가 통합되었습니다. 새로운 신소재 강철 장갑 업그레이드는 두 가지 업그레이드의
__기능을 모두 포함합니다. 비용은 150/150이며, 연구 시간은 100초입니다.
- 병영, 군수공장, 우주공항 - 기술실
__부착된 기술실에서 업그레이드를 연구하고 있는 도중에는 건물을 이륙시킬 수 없으며, 빨간색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감지탑
__건설 준비 시 미니맵에 감지 범위가 표시됩니다.
저그
- 여왕
__수혈이 더는 125의 체력을 즉시 회복시키지 않습니다. 이제 즉시 75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이후 7.14초에 걸쳐 50의 체력을
__회복시킵니다.
- 점막 종양, 땅굴망, 땅굴벌레
__점막 성장 주기가 0.3에서 0.45로 증가했습니다.
- 대군주
__점막 성장 주기가 0.36에서 0.45로 증가했습니다.
- 저글링
__잠복 해제 속도가 0.71에서 0.36으로 감소했습니다.
__잠복 해제 시 무작위 지연 시간이 0.36에서 0.08로 감소했습니다.
- 바퀴
__땅굴 발톱의 비용이 150/150에서 100/100으로 감소했습니다.
__땅굴 발톱이 더 이상 바퀴의 체력 회복 속도를 초당 7에서 초당 14로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 히드라리스크
__잠복 해제 속도가 0.71에서 0.36으로 감소했습니다.
__잠복 해제 시 무작위 지연 시간이 0.36에서 0.08로 감소했습니다.
__바늘 가시뼈의 공격 속도가 0.54에서 0.59로 변경되었습니다.
- 감염충
__공격 반경이 0.75에서 0.625로 감소했습니다.
__모델 배율이 0.85에서 0.75로 감소했습니다.
__잠복한 유닛의 공격 반경이 잠복 해제된 유닛의 새로운 공격 반경과 일치합니다.
__감염충은 이제 잠복 상태에서 다른 유닛을 통과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__진균 번식에 오염된 유닛은 점멸이나 전술 차원 도약을 사용할 수 없으며, 수송기나 건물에 들어갈 수도 없습니다.
__감염된 테란의 시전 사거리가 7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 울트라리스크
__새로운 업그레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합성 동화 작용 진화
____비용: 광물 150/가스 150/연구 시간 42.85초
____점막 밖에서 울트라리스크의 속도가 4.13에서 4.55로 증가했습니다. 점막 위에서 울트라리스크의 속도는 5.36으로 그대로
____유지됩니다.
____합성 동화 작용을 연구하면 울트라리스크에 업그레이드가 적용되었음을 알려 주는 시각 표시가 나타납니다.
- 땅굴망/땅굴벌레
__땅굴망 비용이 150/200에서 150/150으로 감소했습니다.
__땅굴벌레 비용이 100/100에서 50/50으로 감소했습니다.
__땅굴벌레가 땅 위로 나타날 때 더는 무적이 아닙니다. 이제 땅 위로 나타날 때 6의 방어력이 부여됩니다.
- 잠복/잠복 해제
__잠복과 잠복 해제가 두 개의 버튼으로 분리되었습니다.
__잠복한 저그 유닛과 잠복 해제된 유닛을 하나의 탭에 선택할 수 있으며, 해당 유닛을 두 번 클릭하면 잠복한 유닛과
__잠복 해제된 유닛을 모두 선택합니다.
프로토스
- 연결체
__대규모 소환이 전략 소환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__전략 소환 반경이 6.5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__전략 소환 재사용 대기시간이 130초에서 85초로 감소했습니다.
__시간 증폭 사용 시 증폭된 건물에 시각적 표시가 나타납니다.
- 파수기
__환상의 에너지 비용이 100에서 75로 감소했습니다.
__수호 방패의 반경이 4에서 4.5로 증가했습니다.
- 고위 기사
__환류가 흡수한 에너지 1당 주는 피해가 1에서 0.5로 감소했습니다.
- 암흑 기사
__그림자 걸음의 연구 시간이 121초에서 100초로 감소했습니다.
__그림자 걸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1초에서 14초로 감소했습니다.
- 로봇공학 지원소
__비용이 200/200에서 150/150으로 감소했습니다.
- 거신
__거신에 포탑 추적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 분열기
__정화 폭발이 4.0 이전 상태로 원상 복구되었습니다. 정화 폭발은 에너지 구체를 방출하고 2초 후에 폭발시켜, 일정 반경
__내의 모든 지상 유닛에 155의 피해를 주고 추가로 55의 보호막 피해를 줍니다.
__정화 폭발은 이제 적 유닛과 접촉했을 때 폭발하지 않습니다.
__정화 폭발은 발사 단계가 아닌 폭발 단계에 상대편에 위협 신호를 재생합니다.
- 공허 포격기
__분광 정렬 속도 감소가 40%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 폭풍함
__비용이 300/200에서 250/175로 감소했습니다.
__보급품 비용이 6에서 5로 감소했습니다.
__체력/보호막이 300/150에서 150/125로 감소했습니다.
__이동 속도가 2.63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__가속이 1.49에서 2.8로 증가했습니다.
- 우주모함
__생산 시간이 86초에서 64초로 감소했습니다.
__체력/보호막이 250/150에서 300/150으로 증가했습니다.
__요격기 생산 시간이 6초에서 11초로 증가했습니다.
__중력자 발사기 업그레이드가 함대 신호소에서 제거되었습니다.
__요격기 방출 간격이 0.36에서 0.27로 변경되었습니다.
- 모선
__전략 소환이 대규모 귀환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__시간 왜곡은 유닛의 이동 속도를 50% 감소시킬 뿐 아니라 유닛과 건물의 공격 속도도 50% 감소시킵니다.
- 융화소
__체력/보호막이 450/450에서 300/300으로 감소했습니다.
- 보호막 충전소
__체력/보호막이 200/200에서 150/150으로 감소했습니다.
__보호막 충전소는 이제 불사조의 중력자 공격에 휘말린 유닛의 보호막도 충전합니다.
- 관문
__"차원 관문으로 전환"이 자동 시전 능력으로 변경됐습니다.
버그 수정
지도
- 스탯 - 래더: 근접 유닛이 낮은 지점에서 파괴 가능한 잔해를 공격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카이로스 정션 - 래더: 조명 상태가 유효 기간이 지난 것으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멀티프로세서 - 래더: 비행 유닛이 특정 장식과 겹쳐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에메랄드 시티 - 래더: 특정 경사로에서 지상 유닛의 이동 경로를 제한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대전
- 전투순양함
__상단 포탑이 이제 전장의 안개에 가려진 마지막 대상을 추적하지 않습니다.
__하단 포탑이 이제 대상을 추적합니다.
제라툴 이제 슬 재미를 붙이고 있기는하지만 버그 너무 많은거 같아요. 시작화면 조차 아직도 타이커스 프로모션이라 제라툴 전용 시작화면도 아니고... 공허의 구도자 타고 원래는 갈 수 없는 지형으로 이동이 되서 이동 후 제라툴 사망하는 문제도 있고...(대표적으로 해머상사 기지쪽) - 제라툴 건물에 유닛 끼어서 못움직이는 문제 - 지원병력이 중립건물/유닛 때리는 문제 - 말도 안되는 퇴화의 응징 업적 - 뜬금없이 유닛 부대지정 우선순위 바뀐 노바 뭔가 점점 새 사령관 내놓을때마다 버그 정도를 갱신해나가는 느낌이긴한데...좀 아쉬워요.
멀티 바위같이 체력있는 중립 건물은 버그 고쳐도 냅둘거 같은데 지금 문제는 체력이 없는 환경 요소까지 죄다 부수고 다니는게 문제라서요. 버밀리온 가면 민간인 학살하는 프로토스의 인성을 볼 수 있습니다
역시 프로토스...
헐 패치량이 엄청나네요
그래서 협동전 제라툴 버그 패치는 언제 해줄건대...?
아 래더쪽 패치구나 협동전도 버그 수정좀 ㅠㅠ
제라툴 이제 슬 재미를 붙이고 있기는하지만 버그 너무 많은거 같아요. 시작화면 조차 아직도 타이커스 프로모션이라 제라툴 전용 시작화면도 아니고... 공허의 구도자 타고 원래는 갈 수 없는 지형으로 이동이 되서 이동 후 제라툴 사망하는 문제도 있고...(대표적으로 해머상사 기지쪽) - 제라툴 건물에 유닛 끼어서 못움직이는 문제 - 지원병력이 중립건물/유닛 때리는 문제 - 말도 안되는 퇴화의 응징 업적 - 뜬금없이 유닛 부대지정 우선순위 바뀐 노바 뭔가 점점 새 사령관 내놓을때마다 버그 정도를 갱신해나가는 느낌이긴한데...좀 아쉬워요.
중립건물은 초반에 멀티 부수기용으로 잘 써먹고 있는지라 그거 수정하면 안돼요 ㅜㅜ
망했어유
멀티 바위같이 체력있는 중립 건물은 버그 고쳐도 냅둘거 같은데 지금 문제는 체력이 없는 환경 요소까지 죄다 부수고 다니는게 문제라서요. 버밀리온 가면 민간인 학살하는 프로토스의 인성을 볼 수 있습니다
아, 물론 멀티쪽 바위는 표적으로 되어야죠. 근데 그런걸 제외한 죽음의 밤에서 방호벽이나 잘못된 전쟁에서 인공지능 저장소나 맵에 있는 가로등, 석상 이런건 수정했으면 좋겠어요. 제라툴 구입하고서 지인 분하고 죽음의 밤 하다가 12시방향에서 오는거 공세 막는다고 지원세력 뺐더니 지인분께서 ' 아 님...왜 막아야하는 좀비는 안막고 방호벽을 줘팸? ' 아니...그게 제 의지가 아니라...ㅜㅜ
유리 카이리
역시 프로토스...
시작화면은 아시아만 그렇다고하더군요 블코야 제발좀...
협동전 안 고치냐 똥빈동아
소격변 패치
우주모함 . __체력/보호막이 250/150에서 300/150으로 감소했습니다. 증가 아닌가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정하였습니다.
챙겨보기만하고, 플레이를 안한지는 꽤 오래되다보니.. 패치에 대한 감이 완전히 사라졌네 ㅜㅜ
싸이클론 상향인가 하향인지 스알못이라 잘 모르겠네 그동안 주력으로 썻는데....
그립읍니다 사클 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