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규모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소녀전선의 높은 완성도와 게임성도 전혀 파악하지 못한 채
사내 높은 분들의 '소녀전선이 왜 잘 되냐'는 질문에 궁색한 답을 내놓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 정도이다.
자연스럽게 인지부조화라는 말이 떠오른다.
개발규모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소녀전선의 높은 완성도와 게임성도 전혀 파악하지 못한 채
사내 높은 분들의 '소녀전선이 왜 잘 되냐'는 질문에 궁색한 답을 내놓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 정도이다.
자연스럽게 인지부조화라는 말이 떠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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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하나로 깨질 카르텔이었으면 진작에 깨졌겠지 아마 조만간 한국형 xx전선 for kakao 한두개 나오다가 원상복귀할걸
정말로 그렇게 생각해주는거냥? 요캇따냥!
꽤나 팩폭을 날리네요 ㄷㄷ 좋은 기사인듯
^^
묵직한 돌직구!
꽤나 팩폭을 날리네요 ㄷㄷ 좋은 기사인듯
묵직한 돌직구!
기자양반 거 너무 아프게 패는거 아닙니까
게임은 안만들고 파칭코나 만드는 국내 게임사들은 이래도 정신 못차릴테죠. 그런데 리니지가 아직도 1위인거 보면 참 슬프네요.
잘 팬다, 이 놈들은 더 쳐맞아야해
크. 혁진이형 간만에 시원한 기사를...
니들은 영원히 모를거야 알아도 부정하고 리니지M2 만들거잖아
리니지 애ㅁ1
게임 하나로 깨질 카르텔이었으면 진작에 깨졌겠지 아마 조만간 한국형 xx전선 for kakao 한두개 나오다가 원상복귀할걸
끔찍한 이야기지만 반박할수가 없는게 슬픔
어디보자 한국형 소녀전선 for kakao 예상하면 일단 2성-4성은 쓰레기일테고 5성은 오밸 제조확률은 5성이 0.0000001퍼에 캐쉬로만 살수있는 제조권만 뽑을수 있고 대체코어따윈 없고 확장하려면 무조건 같은 카드로만 가능 탱딜 개념이라던가 야간이고 뭐고 5성이 다 짱먹을테고 스킨엔 화력+10 명중+10 같은거 덕지덕지 붙고 PVP 컨텐츠 추가에 분기별로 캐릭터 너프먹고... 아 정말 무섭다 ㄷㄷ
피복전선 FOR KAKAO
스톤에이지가 생각난.,...
진정 뭐가 문제인지 모르는거냐ㅋㅋㅋ
하지만 중국에서는 함대 콜렉션의 게임 구조, 과금 구조를 받아들여 개선했다. 단순 모에화 게임들도 쏟아졌지만 그 한편으로 개선된 게임디자인, 과금시스템을 높은 퀄리티의 게임성, 최고 수준의 일러스트레이터와 성우를 기용해 만들어낸 뛰어난 캐릭터성과 결합시키려는 시도도 이어졌다. 그 최상의 결과물 중 하나가 바로 소녀전선이라 봐야할 것이다
지금까지 칸코레류는 전장에 들어가면 물 떠놓고 좋은 루트 타기를 기도해야 할 정도로 유저의 개입요소가 적었는데, 소녀전선은 그게 없어서 편한...
그걸 개량해서 더 편해젔죠 최소한 내가 가고 싶은 루트는 갈수 있으니까요
솔직히, 아류는 지금까지도 여럿 존재했음... 하지만 소녀전선처럼 크게 열풍을 일으킨 게임은 없었지... "그 최상의 결과물 중 하나" 라는 표현이 적절한듯 블리자드 같은 사례를 보아도, 정말로 새롭고 혁신적인 게임을 만들어야 성공한다는 것만은 아닌듯 기존것의 단점은 버리고 장점은 살리고, 디테일과 퀄리티를 챙길때 충분히 게임은 성공할 수 있다고 봄 소녀전선이 좋은 예
팩트폭력 오지는 기사네..
STOP! USING! FACT!
국내 게임사
말택
좋은 말씀이네요. 유저가 자발적으로 투자하는 게임
말택
이게 레알인게, 게임 하다보면 5천원 쓰는게 아까운 게임이 있고, 10만원을 써도 아깝지 않은 게임이 있음 그 전자와 후자를 가르는 기준이 도데체 뭘까? 라는 고민을 국내 게임사들은 하지 않는듯 유저가 게임에 애착을 가지고 빠져들도록 만들어야 하는데, 구매를 유횩해야 하는데 유저가 게임을 증오하게 만들고, 구매를 강요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니...
유저가 플레이하면서 돈을 쓸 수밖에 없도록 하는 수익 구조와 유저가 플레이하면서 사고싶게 만드는 수익구조. 어느쪽이 더 지지받고 인기가 있는지는 뻔한게 아닐까.
소녀전선 유저들의 게임에 대한 평가들을 살펴보다 '한국 모바일게임은 대개 과금을 해야 덜 불행해지는데 소녀전선은 과금을 하면 행복해진다'는 반응을 보고 공감했던 기억이 난다... 크으...
오죽하면 서버비 납부라는 이야기를 하겠습니까. 거기다 서버비 납부 하신 과금러 덕분에 소린이들이 안심하고 게임 할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마당인데 다른 게임은 과금러를 개돼지 취급하는 마당에
오늘도 서버비 납부해서 행복합니다!
개발자란 사람이 그럼하지마 콰아아아 하면서 유저탓 할때부터 이미 답이 없었던걸지도..
리니지 보면 유저탓도 어느정도 있는거같긴 함 스스로 개돼지를 자처하니
요즘엔 그거 재평가되고있지 않나요? ㅋㅋㅋㅋ
린저씨:또 개돼지라고 하다니 영자한테 이르겠다능!
요즘 마이피에 많이 보이기도 하고 폰으로 요즘 파판택틱스 하고 있었는데 하다가 답답해서 혹시나 해서 해보는데 그간 나온 모든 모바일 게임 쌈 싸먹더군요 국내 모바게는 그냥 망하는게...
정독하고 왔습니다.. 꽤 좋은 기사네요..팩폭 지리구요... 정말 중요한 요소들만 꼬꼬 찝어냈습니다.
왜 잘되는지 진심으로 모르는거라면 사업할 재능 없는거니 그 자리 물러나거라.
루리웹에도 개발자 많이 보이던데 그래픽 졷구린데 왜 뜬지 모르겠다 어휴 씹덕새키들 그저 여캐 벗겨놓으면 지르는 ㅄ들 라며 헐뜯음
그래픽....요?
그렇다고 개발자들이 전부 그렇게 생각한다고 일반화 좀.. 여기만봐도 그렇게 생각 안하는 개발자같은 사람들 좀 보이는데 말이죠.
애초에...소전은 플래시류 게임인데, 그걸3D겜이랑 비교하는 것 자체가 말도 안된다고 봄.
동인팀이 일러스트 뿐만 아니라 sd까지 갖추고 있는 게 대단하다고 생각하는데. 싸이게임즈의 데레스테처럼 거대한 기업이 만드는 것도 아니고
개발자들중에서 게임 다양하고 깊이있게 즐겨본분 찾기 되게 어렵습니다. 콘솔 조금해면 전세계 게임 다 해본것같은 착각에 빠진사람많지요.
그나마 콘솔이나 피시 AAA게임이라도 해봤으면 양반이죠. 아예 게임이라는 컨텐츠에 관심도 없는 개발자도 수두룩 합니다
게임에 관심이 없는데 게임을 만든다고요?; 이거 완전 소설안읽어보는 소설가... 이러니 망하지..
좀 황당하긴 한데 생각보다 그런 사람들 많습니다... 만화쪽도 마찬가지에요 만화 거의 안보면서 만화 연재하는 사람들 생각보다 많아요...
솔직히 일러가 최상급인건 아님 일러와 캐릭터 보이스가 매칭이 잘 되는편도 아님 캐릭터들의 캐릭터성이 전체적으로 확고한 편도 아님 (몇몇 확고한 캐릭터들도 있지만) 심지어 캐릭터성을 부각할만한 스토리 요소가 상대적으로 탄탄하다고 보기도 어려움 (몇몇 주역급 빼고) 그런데도 이렇게 성공한다는건, 단순히 캐릭터 일러/보이스 빨로 덕후들 낚은 게임은 아니라는 뜻이겠죠. 도데체 그게 뭘까? 라는게 누가 보기에도 너무나도 명백한데 그걸 인정을 못하고 있는 소위 개발자라는 사람들 너무나도 답답합니다.
지금까지 오픈이후 두장 썼는데 여전히 할게 많아 재밌음 모바일겜은 moe 하고 이것만 할려고 합니다
MOE도 예전에는 할만 했는대 어느 시점부터 노가다만 늘어가서 결국 접었내요.
솔직히 모에는 노가다만 개선한다면 더 흥했을게임.
장사도 좋지만 뭐 게임사들은 수익극대화시킬수있는 리니지만 보고있겠죠
리지니M이 크게 흥하지 못했거나 매출이 별로안좋아야 어? 이게아닌데 이상하다 할 사람들이니 바뀌진않을듯..ㅎㅎ
리니지는 pc판 유저들 끌고 온건데 게임사들이 착각하고 있죠
리니지는 리니지 다음작이 나와도 또 대성공할겁니다. 왜냐면 리니지니까요. 하지만 리니지 보고 만들어진 유사 게임들은 거의 대부분 망할겁니다. 왜냐면 갸들은 리니지가 아니거든요. 어차피 국내 게임사들은 그것도 모르고 멍청하게 자폭하는 것들 천지겠지요.
적어도 그냥 코딩하는 프로그래머 아니고 게임을 기획하거나 고민하는 매니저, 기획자라면 소녀전선의 게임요소나 UI 가 하나도 허투루 볼 게 없을 텐데... 솔직한 심정으로 맨날 칸코레류 칸코레류 라고 하지만 칸코레와 같은게 뭐고 다른게 뭔지 알기나 할지 모르겠다.
국내 개발사중에서 저런 유저 심리를 분석하고 게임 내 캐릭터가 갖는 개성의 중요성이나 활용성에 대해 이해하는 개발사는 손에 꼽을 정도라고 생각해요.. 이해도 못하고 할 생각도 안하고..
그런 거 분석하면 진짜 답없을텐데요 하긴 그러니 왜 성공했는지 모르지 겜알못이 기획하고 결재할테니
한국의 모든 개발자들이 그런거 아니에요 소수이기도 하며, 위에서 찍어누르니 어쩔 수 없이 그런거죠;
정답입니다. 게임 성공요소 분석시 제일 먼저, 그리고 사실상 유일하게 보는 요소가 "수익(과금)모델이 어떻게 되는가?" 이죠. 그 이상의 고찰을 할 줄 모르는, 하려고도 하지 않는 사람들이 게임업계에 상당수입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2성 중에 마음에 드는 아이가 있으면 실전에 바로 투입시켜도 될 정도니까요.
늅이는늅늅하고
정말로 그렇게 생각해주는거냥? 요캇따냥!
...넌..아니야..
Idw 쓸려면 쓸순 있어요 회피2위라 ㅋㅋㅋㅋ 군대 보통 보임 바로 강화로 던지조 ㅋㅋ
불럿냥!?
돌아가 젭알...
1분 10초에 나오는것때문에 욕먹지 idw로 ar과 잘짜면 거의 다 회피하는 회피탱으로 충분히 가능하긴 하네요
나도한장
물론 idw는 절로 치우시고요
마음에 드는 아이!!!!! 넌 아냐앗!!!
2성중에서도 5성 싸대기를 후려갈기는 스페셜한 카드도 있지요. 대국적인 그 신살총..
하지메마시테는 등장대사가 밈처럼 굳어서 그렇지 정말 쌔긴한데.. 아이디 더브류는 좀....
재밌는건 PPK랑 IDW랑 성우가 같습니다...
호오 완전 극과 극인데요? Idw도 써 보니 나쁘진 않더군요. 5링크까지 갈 거예요.
솔직하 IDW 가 저평가받는 이유는, 초반에 스텐이나 스콜피온 같은 애들을 너무나도 손쉽게 입수 가능하다는 요소가 크다고 봅니다. 뭐 이건 IDW 뿐만 아니라 2성 SMG에게 붙는 공통적인 문제지만...
이런애..
저거보고 반성할지 리니지m보고 여전히 이해를 못하는지에 따라 중국 대기업(웃음)에 밀리신 우리 중소기업여러분들의 앞날이 결정되겠네요 ㅋㅋ
팩트 묵직하구만
내가 소녀전선을 시작한 이유 : 과금이 필수가 아닙니다. 한마디였음 어떻게든 오덕 씹덕들겜이라고 까내리기 바쁜 린저씨개돼지들이나 동족혐오자들은 레알 반성해야할게, 그럼 데스티니챠일드같은건 뭐냐? 내가 그냥 알기만하는 안친한 여자인간이 데챠나온날 100만원 현질하는거보고 혀를 내둘렀음. 폰겜이 과금 심하다는데 저정도일줄은 진짜 몰랐음. 소녀전선 10만원도 현질 안했는데 3부대를 4~5성으로 꾸릴만큼 충분하고 또, 원하는 캐릭터 저격식을 통해서 뽑았음. 그 여자인간 지가 원하는거 안나온다고 100마넌 부었는데도 투덜거리던데 진짜 비교가 왜 되는지 안보려고 하는건지 그냥 인정하기 싫은건지 모르겠지만 난 개돼지처럼 겜하고싶지않음. 필요한 4가지 자원에 대해서는 현질이 절대로 필요하지 않음. 이건 게임을 진행하는데 필수요소. 레알 차이가 뭔지 모르겠다는건 말이 안되는거고 이상한걸로 까내리지마라
이유를 알아도 납득이 안되는것도 한몫하겠죠 자기들이 지금껏 생각했던 돈을 버는 구조랑 정반대에 가까운 과금체계니까요 무너진 밸런스가 돈을 쓰게만든다, 혹은 과금할수록 그만큼 강해진다가 아니라 돈 쓰든말든 게임 밸런스에 상관없지만 이거 이쁘지?사고싶지?로 지갑열게 만드는 게임이니까요 알아도 긍정하기 힘들듯
지들이 쭉 만들어오던게 그거 뿐인데 자기들 결과물이 전면 부정당하니 정신승리라도 해야죠
이미 LOL 선례가 있는데 LOL은 유저수 대비 수익이 적다는 자위질로 자기합리화하는 거 보고 어처구니가 없었음
팩트 폭력은 좋은데 저렇게 대놓고 팩트로 쳐맞아도 대가리에 우동사리만 가득차서 여전히 이해 못 할 듯 팩트도 이해 할 머리를 가진 놈한테 던져줘야 팩트지 개돼지를 위한 개돼지 게임을 만드는 개돼지들한테 팩트 꽂아줘봐야 멍멍 꿀꿀 이러고나 있을 뿐이지
ㅇㄱㄹㅇ ㅋㅋㅋ
근데 개인적으로는 소전이 인식을 막 크게 바꿔놓을거 같지는 않음 바뀔거면 롤과 오버워치로 진작 바뀌었어야...
롤은 어느정도 영향을 줬죠 신통친 않지만
오버워치도 과금제도로 말 많긴 하던데요. 롤이라면 모를까.
ㅇㅇ 롤 때도 '우리가 서비스 했으면 돈을 쓸어담았을텐데' 이딴식으로 반응하는 관계자들 많았음. 애초에 지들이 하던 방식대로 서비스했으면 그 정도 인기 얻지도 못했을거라는 생각은 아예 안함.
롤의 보고 배운게 아닌 유사 AOS겜만 쏟아져 나왔을뿐 ㅋㅋㅋㅋㅋ
오버워치는 유료게임이라서 문제. 무료게임이었으면 그냥저냥 넘어갔을듯.
롤은 게임사들 정말 많이 쳐다보았습니다. 그래놓고 나온 대답이 "롤은 확실히 수익은 높지만, 유저대비 수익'률'이 높지않아 밴치마킹 할 필요까진 없다." 라는 결론을 얻은놈들이에요 저놈들이...
과금을 강요하지도 않고 낮은 등급의 총기들중 일부라도 쓸만하게 구성해놓은것과 5성이라고해도 유지비나 코어로 남발을 막아놓은것도 좋음. 총기버프나 스킬로 덱짜는 고민을 할 수있어좋고 뽑기로 나온 안좋은것들도 써먹을수있다는점. 일러가 이쁘고 성우기용도 훌륭함. 단점이라면 심심한 애니메이션이지만 어짜피 그거보고 하는 게임은 아니니까.
2D캐러도나름 귀엽습니다만? ㅋ
귀여워요
오히려 sd캐릭이라 더 좋습니다.
SD 캐릭도 귀여워요. 액션 애니메이션이라고 쓸걸 그냥 애니메이션이라고 쓴게 잘못된것같아요. 지금 애니메이션도 좋은편이긴 하지만 조금 더 이펙트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이었어용
저도 처음에 SD 보고 퀄리티가 아쉽긴했습니다. 디자인이 별로라는게 아니라 개발사가 여건이 됫다면 충분히 더 이쁘게 할수있었지요.
SD 귀여워요
솔직히 처음 전투신감상은 '뭐야 플래쉬 게임이야?'였지만 지금은 아주 박진감 넘칩니다. ㅎㅎ
SD 캐릭터는 뭐 나름대로의 매력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아쉽다고 느낄 사람들도 충분히 있지요. 다만 현재 캐릭터 일러의 Live2D화를 개발중인것으로 알고 있어서, 머지 않아 그쪽에서 유저들에게 또다른 매력을 어필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높으신분들은 평생가도 소전이 왜 흥하는지 모를거야
예언 하나 해보자 ... 이제 소녀전선에 강제 과금 시스템 pvp 자원 약탈 등 같은 한국의 창렬스러운 시스템이 플러스된 게임이 나올꺼다
우리도 그 쪽 신경 안쓰니까 걍 니들이 사랑하는 린저씨들이랑 좋은 사랑 계속 하세요. 괜히 중국이 국산을 어쩌고 개소리하면서 언론,정부에 꼬지르지 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