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pyj.final_tactics
안녕하세요.
2개째 게임을 출시한 1인개발자입니다.
홍보가 참 문제였는데 이런 공간을 빌리게 되어 참 죄송스럽습니다.
출시한 게임에 대한 얘기는 별로 유익하지 않을것 같고,
혹시 1인개발을 생각하고 있는 디자이너분들을 위한 경험담이나 조금 적어볼까 합니다.
* 첫 출시작이 잘 되었으면 참 좋은 예가 됐을텐데 그렇지 못한점 일단 상기 하시구요, ㅠ ㅠ
일단...
언제부턴가 각종 소프트웨어 엔진들이 참 잘 나와서 개발하기 참 편해진 세상인것 같습니다.
엔진이 아무리 편의성을 제공하더라도 코드를 짤줄 알아야만 원할한 개발이 가능한데요,
저도 그랬지만, 프로그램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는 뭐부터 시작할지가 참 막막합니다.
그냥 학원 다니면 참 좋겠지만 저는 그냥 집에서 공부했는데요,
처음에...
변수라는 단어를 접하게 되는데, 관련서적에서 비슷한 설명들을 해주지만 뭔소리야?
라는 생각부터 들었습니다. 이 변수에 대한 개념은 프로그램 언어를 공부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되지만, 개념을 모르면 프로그램을 짤수 없으니 참 아이러니 합니다.
프로그램 이란게 정보를 입력하고 그 정보를 조종하는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변수라는게 그 정보의 이름이라고 생각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캐릭터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킬때
right 키를 누르고 있을때 캐릭터의 x좌표에 1씩 더한다.
라는 명령어를 넣으면 오른쪽을 눌렀을때 오른쪽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코드로 쓰면
character.x = 0
if keyboard_check(vk_right)
{
character.x += 1
}
여기서 character.x 가 변수이고 그 변수값이 0 인데 오른쪽을 누르면 변수값이 1씩 늘게 됩니다.
라고 설명할랬더니... 더 위화감이 생길것 같네요...
그냥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똥피하기 게임 예제를 한번 따라해 보시면 끝
나머지는 다 응용이고 필요한 정보는 왠만하면 까페에서 다 얻을수 있습니다.
게임 엔진은 과학상자와 같습니다. (요즘 어린이들은 과학상자를 아는지 모르겠지만...)
똥피하기 예제를 한번 따라해보시면 과학상자로 자동차 만들는 법을 알게되고,
다음엔 지개차도 만들어보고, 변속기도 만들어보고,
첫 계단을 오르기가 참 쉽지 않았는데, 참 별거 없었습니다.
겁먹지 마시고, 똥피하기 한번만 따라서 만들어보면 됩니다.
엔진은 게임메이커를 추천합니다.
언어가 자체언어라 유니티로 넘어가면 c# 을 또 배워야 하나 하시겠지만
언어가 다 거기서 거기고 c언어 기반인것 같습니다.
게임메이커가 상당히 심플하면서 직관적입니다. 빠른 시간 안에
게임의 제작과정과 코드를 이해할수 있게 해주는 엔진인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프로그램에 관심있는 디자이너분들에게 조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ㅎ
마지막으로...
절대 겁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럴때 이렇게 해라 라는 조건문만 넣어주면 됩니다.
게임 설명도 조금...
end 버튼을 누르면 턴이 종료되는데
턴을 시작할때마다 mp가 200씩 차고
최대 300까지 누적됩니다.
머리를 잘 써야 오래 생존할수 있기 때문에
개발자의 지능지수는 141...
중복글 아니면 참고하기 좋은글 같습니다
ㄳ ㄳ
허허...참...게시판과 어울리지 않는 글 같은데... 그냥 내릴까요? 고민중입니다...
아래의 추신같은 글 부분은 게시판이랑 잘 어울리는 글은 아닌것 같습니다. 저런 참고글은 따로 블로그에 더 자세하게 올려주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저는 사실 게임에 대한 부분이 더 궁금하네요. 영상만 봐도 게임에 대해 조금은 이해한 것 같지만 제가 알아내지 못한 부분도 있습니다.
게임에 대한 정보가 너무 없었네요, 단순한 게임이긴 한데 ㅎ...
홍보만이면 괜찮을텐데..
홍보목적이 너무 드러나면 안 좋을줄 알았는데... 따뜻한 곳이었군요 ㅎ 그래도 눈치를 살피게 됩니다.
유니티 멀티코어 지원 쓰레기아니에요?
저도 어깨 넘어로만 봐서... 어쨌든 업계 점유율 압도적인 1위인지라... 3d만 아니면 겜메가 더 좋은것 같네요.
어우 슬금 슬금 오는게 오싹하네요 ㅋㅋㅋㅋ
걸어오게 했어야 했는데...ㅎ ㄳ합니다
아닙니다 지금 이게 더 압박감있고 좋은것 같습니다. 오히려 캐릭터들의 idle에서 눈이 깜빡이면 (눈점이 나타났다 사라졌다) 하면 더 좋을것 같군요. 오싹한 느낌을 더 살리는게 게임분위기가 더 살것 같습니다.
지금느낌이 훨신 좋아요 ㅎㅎ 의도 하신건지 모르겟지만 압박감 장난아닙니다 ㅎㅎㅎ
괜찮은듯~
피곤해서 이미지 작업을 줄였는데...ㅎ 다행입니다.
잘봤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