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와 마찬가지로 부진하지만 소니는 여전히 강력한 스마트폰 라인업을 갖추었는데 신제품을 내도 주목을 잘 받지못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글로벌 브랜드의 자존심
소니는 과거에 휴대폰 시장에서 어느정도 성공을 거두었었다. 2000년대에는 소니 에릭슨 브랜드로 출시된 모델들이 좋은 반응을 많이 얻었으며,음악 재생과 카메라 성능이 우수하다는 평을 받았다. 2007년 소니 에릭슨과의 합작 투자로 글로벌 휴대폰 시장의 9 %를 점유했다. 성공적이였던 "피처"폰의 인기에 힘입어, 소니 에릭슨은 2010년에 안드로이드 시장에 진출하여 엑스페리아 아크나 X10과 같은 몇 가지 주목할 만한 모델을 출시했다.
2011년 소니는 에릭슨의 합작 투자법인 지분을 인수했다. 그 결과, 현재 소니 모바일로 알려진 사업부는 모회사인 소니의 기술과 R&D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갖게 되었다. 그것이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는 판단하기 힘들지만, 소니는 2013년에 약 5% 수준의 역대 최고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달성했고, 2014년에 세 번째로 큰 제조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었다. 그러나 오히려 소니는 그때부터 하락하기 시작했다.
그 후 몇 년간 소니의 스마트폰이 성공하지 못한 주요 이유 중 하나는 모바일 시장을 위한 전반적인 전략때문이었다. 기술 대국이 된 소니는 프리미엄폰만 내놓아 안드로이드의 '애플'이 되고 싶었다. 2012년 소니모바일 대표는 1위 부문을 언급하며 "그것이 바로 가치가 있는 곳, 즉 돈이 있는 곳"이며 "소니가 추구하는 프리미엄 브랜드화 마케팅 강점에 맞춰 활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애플에 대한 소비자에 대한 열광은 쉽게 복제할 수 없었고, 적어도 초기 몇 년 동안 안드로이드 시장은 인구 통계학적으로 아이폰과 매우 달랐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다양한 스마트폰의 선택권을 가지고 있었고, 프리미엄 가격은 중요한 하드웨어 기능에 의해 뒷받침되어야만 했다. 그렇지 않으면 소비자들은 거의 같은 경험을 제공하는 더 싼 것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소니를 미국 시장에 큰 불리하게 만든 한 가지는 이동통신사들과의 형편없는 관계였다. 양측 임원들 간에 정확히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는 비밀에 부쳐질 것 같지만, 소니가 통신사들이 요구한 휴대폰의 조정을 거부하는 것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통신업체를 통해 판매할 때 수익을 나누는 것도 포함되는데, 이것은 당사자들 사이에 또 다른 불화의 지점이 되었을 수도 있다.
어느 쪽이든 소니가 통신사를 통한 스마트폰 판매를 중단하는 데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고, 결국 이는 출하량도 크게 줄었고 잠재 고객에 대한 브랜드 노출도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했다. 그러한 움직임은 소니에게 또 다른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수년간 이 회사는 스마트폰의 지문 센서를 비활성화하거나 미국 시장을 위해 이를 완전히 제거해야 했다. 그 이유는 결코 명확하게 언급되지 않았지만, 소니가 그 안에 센서에 관한 조항이 있는 미국 통신사 중 한 곳과 맺은 거래와 관련이 있다.
설상가상으로, 소니는 여전히 휴대폰의 가격 변경을 거부하고 있으며, 다른 유사하게 지정된 장치들보다 약간 더 높게 유지하고 있다. 이제 프리미엄 브랜드가 되려면 그에 걸맞은 프리미엄 가격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이해한다(다시,애플). 하지만 그 전략이 몇 년 연속으로 당신의 회사에 효과가 없을 때, 당신은 무언가 변화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깨닫기 위해 마케팅 전문가가 될 필요가 없다. 소니는 경쟁사보다 가격이 낮은 주력 제품을 제공하는 것보다 오히려 판매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품을 만드는 디자인
미국의 통신사 문제를 넘어 소니는 유능한 글로벌 전략도 없어 보였던 것이 경쟁사 제품군과 차별화를 위해 별로 노력하지 않았다. '소니에릭슨' 브랜드의 초기 안드로이드 모델들을 보유한 소니는 종종 휴대폰에 대한 다양한 디자인과 모양을 실험했다. 하지만, 일단 "에릭슨"이라는 이름이 떨어지자 소니는 비즈니스맨들에게 가장 적합한 따분한 디자인의 스마트폰을 원한다고 결정했다. 매년 소프트웨어 환경이 거의 똑같은데다 디자인까지 거의 동일한 스마트폰을 계속 내놓아 담당 임원들이 마치 크루즈 컨트롤을 켜서 하루(1년)라고 부른 듯한 인상을 주었다.
유산(자산)을 이용하지 못함
소니의 접근법에 대해 더 이상 어리둥절한 점은 실제로 소니가 스마트폰 카메라의 발전에 큰 공헌자라는 것이다. 아이폰XS맥스를 비롯한 대부분의 최신 스마트폰에서 소니 이미지센서가 탑재되었다. 그러나 소니는 오랫동안 고화소에만 치중하면서 23MP 센서를 탑재한데 반해 경쟁사들은 12MP 센서에 의존했다. 소니가 여기서 유리할 것이라고 추측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비교적 12MP수준의 저해상도 센서여도 스마트폰 수준에서는 일반적으로 디지털 노이즈에 덜 취약해 픽셀 수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더 선명한 사진을 생성할 수 있다. 소니가 OIS를 탑재하지 않은 것도 도움이 되지 못했다.또한 소니는 듀얼 카메라 구성을 너무 오랫동안 무시했고, 대신에 960 fps 비디오 녹화 같은 덜 유용한 기능에 치중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소니는 시장 흐름에 순응하는 속도가 느렸고 지난해에서야 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첫 플래그십이 나왔다. 2018년은 또한 마침내 소니 스마트폰의 큰 특징인 거대한 상하 베젤을 줄여서 디자인을 뒤엎었지만 헤드폰 잭의 제거는 빠르게 진행되었고, 음악 애호가들로부터도 멀어졌다.
소니는종종 혁신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았지만, LG처럼 그다지 부정적 보도를 많이 받지 않았으며 얼마 남지 않은 소니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높은 유저들에게 적절한 성능을 제공했다.
소니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너무 많이 줄어들어 2018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약 700만대의 기기를 출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해를 쉽게 돕기 위해 설명하자면 그것은 상위 3대 스마트폰 회사가 약 2주만에 판매하는 수준과 비슷하다.
이 시점에서 소니의 스마트폰 사업은 자사의 다른 성공적인 사업부문들에서 지원하는 수준이다. 소니는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스마트폰을 포트폴리오에 담겠다는 자부심과 고집으로 엑스페리아 라인을 유지하려는듯 하다(LG가 하고 있는 것과 비슷하다). 하지만 이 속도로 보건대 내년 이맘때쯤에는 더더욱 시장에서 찾기 힘들어질 것이다.
다른 회사는 이 세회사의 운명에서 무엇을 배울수 있습니까?
3가지 사례 모두에서 공통적인 주제는 사용자의 신뢰를 얻는 것은 어렵고 잃기는 쉽다는 것이다. LG, HTC, 소니에 일어난 일은 현재의 상위권 스마트폰 제조사들에게 경고가 되어야 하며, 많은 경쟁자들이 그 달콤한 시장 점유율을 잡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우리는 더 많은 스마트폰 회사들이 시장에서 살아남기를 희망한다. 어쨌든 경쟁이 결국 우리 소비자에게 이롭기 때문이다. 그러나 안좋은 사업적 판단을 한 한두 회사의 희생자는 나쁘지 않을 것입이다. 누가 희생양지 될지 어쩌면 2019년 올해안에 보게 될지도 모른다.
삽질을 오죽했어야지 가전기기전문 회사가 카메라도 만들고 음향기기도 만들고 뭐 이래저래 다 만드는 회사가 카메라도 이제서야 남들에게 쪼오오오금 비빌수준이되었고 스테레오 스피커는 밸런스가 거지같고 이제는 이어폰단자도 빼버리고 미니기기도 만든다는 회사가 폰 디자인이나 무게를 ㅈ같이 만드는데 심지어 폰을 한두번만들어온 후발주자도 아니고 안드로이드 초창기부터 폰 만들어온 회사인데 다른회사들보다 나은게 딱히없음 이제 매니아들마저도 감성자극하기에 소니가 벌여온 삽질이 너무 큼.
인기를 얻은적이 없는데 뭘 잃어요
소니 까는 기사인데 소니가 한대 맞을때마다 LG도 덤으로 한대 쳐맞는 듯한... 연대책임인가
안드로이드는 소니 아니어도 대체제가 많음 이걸로 다 설명됨
솔직히 니들은 SONY 4글자 이 자체를 좋아하는 매니아들 아니엇음 진작에 접었어야할 놈들
삽질을 오죽했어야지 가전기기전문 회사가 카메라도 만들고 음향기기도 만들고 뭐 이래저래 다 만드는 회사가 카메라도 이제서야 남들에게 쪼오오오금 비빌수준이되었고 스테레오 스피커는 밸런스가 거지같고 이제는 이어폰단자도 빼버리고 미니기기도 만든다는 회사가 폰 디자인이나 무게를 ㅈ같이 만드는데 심지어 폰을 한두번만들어온 후발주자도 아니고 안드로이드 초창기부터 폰 만들어온 회사인데 다른회사들보다 나은게 딱히없음 이제 매니아들마저도 감성자극하기에 소니가 벌여온 삽질이 너무 큼.
안드로이드는 소니 아니어도 대체제가 많음 이걸로 다 설명됨
저도 소니 제품을 많이 구매했었고, 지금도 음향기기를 구매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타사대비 성능이 좋다라는걸 체감할수가 있어서였네요. 다만, 소니 핸드폰의 경우 성능이나 안정성 측면에서 타사 대비 뛰어나지도 않고 더더욱 디자인도 자신들만의 고집을 우겨넣다 보니 타사대비 구식이라는 느낌을 주더군요. 문제는 그럼에도 고가의 가격정책을 유지하는 상황이라 소니 핸드폰을 구매해야할 이유가 없다는거라 봅니다.
그냥 보급기 포기하고 티비처럼 프리미엄 전략으로 갔어야 함 기술이 없는것도 아니고 컨텐츠가 없는것도 아니고 마음만 먹으면 괴물 같은거 나올텐데 사업부서마다 서로 협력할 생각이 없으나 똥 같은것만 나오는 상황
써보면 줮같음이 3배로 느껴짐 아후.. 씨불소니
소니 까는 기사인데 소니가 한대 맞을때마다 LG도 덤으로 한대 쳐맞는 듯한... 연대책임인가
소니 말고도 점유율이 떨어진 회사들로 LG랑 HTC를 다뤘습니다. 기사마다 제목의 어감에 좀 차이가 있는데 LG 기사 제목은 왜 예전만큼 유명하지 못한가, HTC 기사 제목은 왜 유명하던게 바닥으로 떨어졌는가더군요.
꼭 남들 하는 못된짓만 배워서(3.5mm실종) 적용하니 그렇지 그리고 국내는 가장 시급한게 a/s임 진심 압구정 말고 a/s센터가 없다는게 참.. 지금 까지 총 4대 사용했지만 이걸로 이제 소니폰은 마지막임...
솔직히 니들은 SONY 4글자 이 자체를 좋아하는 매니아들 아니엇음 진작에 접었어야할 놈들
인기를 얻은적이 없는데 뭘 잃어요
안팔리는거 같으면 가격이라도 내려서 파세요...뭔..똥고집인지..
다른곳들 베젤리스달려갈때 광폭베젤유지 다른곳들 경량화달려갈때 벽돌유지 다른것들도많은데 이두개가 너무큰단점이고 더럽게오래끌었음
1. 괜찮은 디자인... 근데 그 디자인을 위해 포기한게 발열억제능력/배터리/카메라 라는 놀라운 상황 2. 못 써먹을정돈 아니지만 절대 좋다고 하긴 어려운 UI 3. 시대에 트렌드를 역행하는 괴이한 컨셉. 이모작베젤은 요즘 개선한다지만 너무 늦었고 음질을 강조하지만 3.5mm는 빼는건 왜...? 4. 미묘하게 구린 통화품질... 결론을 내자면 통품은 그냥 그렇고 화면베잴은 무진장 넓은데다 3.5mm는 없고 최적화도 좀 애매한데 가격은 갤럭시수준. 팔겠다는 의지가 없잖아 -_-;;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긴 소니 써본사람이 많네 난 실제로 본적도 없는데
이사이트가 원래 소니빠들 많았잖아요. 그 유명한 소니 빨려들어갈듯한 블랙 이라던가
액정에 SONY로고
아니 소니하면 음감이 떠오르는데 정작 신형 스맛폰에 이어폰잭 없애는거 보고 대체 이놈들 폰을 팔 생각이 있나 없나...라고 생각했는데 출장가보면 현지에선 아이폰 아니면 엑페쓰는 꼴을 보면 참 재네는 알 수 없는 애들이라는걸 꺠달음.....
아마 통신사보조금 때문일듯
그냥 양산 능력이 형편 없음. 성능이나 카메라를 언급할 단계까지도 가지도 못함.
카메라로 호평받는 제조사들 이미지센서가 거의 대부분 소니인데다 삼성조차 아이소셀과 병행하고 있는 걸 보면 카메라정책하나로 소니는 노답임
그걸 모르는게 아니라, 그냥 양산능력이 안좋아서 기본적인 내구성, 불량을 못잡는단 이야기. 초창기 엑페 쿼티 달린 거, 진짜 작았던 거, 아크? 이렇게 세개 써보고 살 브랜드가 아니라고 결론 내렸음. 아크는 좀 낫긴 했는데 램이 적었죠.
잉. 별개 댓글인데 님 밑으로 달림 ㅋㅋㅋㅋㅋ
첫 스마트폰이 x10 미니프로여서 소니의 몰락이 씁쓸하구만
이럴꺼면 에릭슨이 하던 사업 왜 뺏었냐... 소니에릭슨때가 오히려 특색도 있고 독창성면에서도 더 나앗다...
그리고 일본회사들 디자인 우려먹는건 종특인듯. 노트북만 봐도 둥글게 만든 터치패드를 여전히 넣고 이젠 사람들 기억에서조차 희미해진 노트북용 ODD를 내장한 모델들이 여전히 일본에선 인기임. 그야말로 갈라파고스의 정점인듯.
노트북용 ODD는 일본이 dvd 시장이 커서 뺄수가 없는 부분
그냥 후짐 ㄹㅇ
처음 딱 보면 베에에에젤이라는 느낌이라... 타 제조사에 비해 많이 구려보임.
일본 내수에서도 경쟁력 없으니 말 다함
Z3C, XP, XZ2 이렇게 썼는데 더이상은 못 쓰겠다 방수랑 업데이트가 주요한 이유였는데 이젠 삼성에서 찾으련다
made in japan도 80년대 90년대 이야기지. 조악한 품질에 비싼가격. 중국 휴대폰보다 뒤떨어진 경쟁력. 누가 사서 쓰겠음
갤투 베가레이서 나오던 시절에나 종종 엑스페리아 쓰는 사람 보였는 데 그 이후로 안보인지 오래되었어여
공짜로 풀리니까 썼지...
누가 뭐래여...
걍 한번 써보면 쓰레기라는 걸 깨달으니까.
소니 까는건데 LG스플뎀 들어간다 ㅋㅋㅋ
디카의 센서능력. 몇 십년간 유지된 음향기기 노하우. 를 땅바닥에 버림
애초에 지들 회사에서 고평가 받는게 카메라랑 오디오인데 둘다 ㅄ 이거나 애플 삼성에 비해서 확연하게 뒤쳐지니 소비자가 외면 할 밖에
소니랑 엘지는 까불지 말고 저기가서 샤오미라는 형 밑에서 다시 배우고와라.
그냥 못 만든거죠. 저 기사에도 웃기게 쉴드 엄청나게 들어갔네;; 뭔 소니폰 팬이 쓴건가.. 소니의 장점을 안 넣은거라기 보다는 그것들을 조합해서 넣을 능력 자체가 안되는거라 생각함.
소나 플스파는 회사
난 소니폰 사면서 적어도 발전이란 걸 할 줄 알았지.
XZ1 까진 발전은 했죠 XZ2부터 퇴보한거지...
카메라 만들기로는 둘째라면 서러울 소니인데 자기내 핸드폰에 사용하는 카메라는 완전 똥수준이라 XZ 써보고 사진에 개실망해서 DSLR를 샀으니뭐 말다했음...
듣기로는 소니의 광학 부서하고 스마트폰 개발 부서하고 상당히 갈등이 많았다네요 그게 좋은 카메라모듈 양산하는 주제에 소니 맛폰엔 적용이 안되거나 상당이 느리게 적용되었다는 숨은 이유라던데
약정걸기 싫어서 자급제로 Z3C Z3 XP XZ XZ1 요렇게 써왔지만 이젠 더이상 못쓰겠다 적어도 XZ까진 그래도 소니만의 좀 특이한 실험적인 기기로 나왔었고 다른 메이저 제조사의 플래그쉽과 비교하면 실로 형편 없었지만 그래도 신제품이 나올때마다 꾸준히 발전을 했었는데 XZ2 부터는 발전은 커녕 오히려 퇴보하고 있고 특출난것도 없는 그냥 성능 화면만 키우고 앉았으니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기기 못만드는거 이해할수 있다쳐도 얘네들 소프트 개발능력까지 엉망이라 OS 판올림 할때마다 기기 최적화 병.신으로 만드는건 도대체 무슨생각인지 이해가 안감 그중 제일 심한게 XZ 인데 공장초기화하고 카톡 렉걸리면 말 다했지 소니폰 쓰면서 느낀건 아이폰 갤럭시가 괜히 많이 팔리는게 아님
거기다가 소니하면 메이저 전자회사중 하나인데 이젠 중국폰에도 밀리고 자빠졌으니
lg보다도 구려 끝
엑스페리아는 디자인만 괜찮던
z3만 사용해봤는데 마그네틱 단자로 충전하면 적출문제도있었고 QC상태도 그 시절부터 그닥에 카메라 음향 같은거 자사 기술 좋은거있으면서 팀킬할까봐 안쓰는것도 맘에안들었고 감성으로 커버하면서 쓰기엔 딱 z3,z3컴팩트 까지만 용서가능하고 그 이후부턴 쉴드불가
싸게 나오는 가성비 모델은 나쁘지 않은데... 플래그쉽으로 올라갈수록 돈낭비라고 느껴짐 ㅋㅋ
대체제가 많은 안드로이드 시장에서 안일하게 대응한것이 크다고 봄. LG랑 상황이 비슷하게 보임.
솔직히 소니에서 내는 전자기기들 보고 있음.. LG 스마트폰쪽보다도 오히려 소니야말로 아직도 주제 파악을 못하고 있는듯.. 보조배터리도 특달난 기능 없이(오히려 기능이 더 안좋음) 한 1년은 써봐야 알 수 있는 안정성을 들이밀며 비싼 가격에 팔려고 내놓고 있고;; 그렇다고 A/S가 좋길한것도 아니고..;; 소니는 플스 빼곤 망할듯..
디자인트렌드를 너무 늦게따라감..
소니는 그래도 플레이스테이션,카메라가 너무 독보적이라...... 쉽게 망하지는 않음..... 결국에 카메라 시장도 판도를 바꿔놓았음!!
소니 핸드폰 쓰는사람 주위에 1명도 못봄
일본 내수에서도 아이폰에 밀렸으니 말 다했지뭐...
소니 회사 내 에서 자기내끼리 똘똘뭉쳐야지 소니폰 지들이 다 자체적으로 만들었다는거에 기가찼지요